문서번호 정보서비스과-10019 결재일자 2020. 12.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정보서비스과장 서울도서관장 배성준 김지안 12/16 이정수 협 조 주무관 박숙경 주무관 여언영 2021년 전자책관리시스템 유지보수 계획 2020. 12. 서울도서관 (정보서비스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21년 전자책관리시스템 유지보수 계획 서울도서관에서 운영 중인 전자책관리시스템의 유지보수를 실시하여 전자책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편리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 추진근거 ? 2021년도 서울도서관 정보화부문 운영 및 유지보수 추진계획 (서울도서관 지식문화과-8539, ’20.10.16.) 운영현황 ? 시스템 현황 분 야 수량 세 부 내 역 비 고 응용프로그램 (AP) 1식 - 유지보수 대상 하드웨어 (HW) 1식 서울시데이터센터 통합 관리 ? 전자책관리시스템 운영 방법 - 전자책을 구매하여 전자책관리시스템에 탑재하여 이용자에게 서비스 제공 ※ 구매한 전자책의 저작권(영구소유권) 범위 내에서 서비스 제공 ? 운영 경과 - 전자책관리시스템 구축: 2012년 11월 (서울도서관 개관 시) - 통합전자책홈페이지 디자인 및 기능 개선: 2016년 12월 - 전자책관리시스템 서버 : 2019년 12월 - 2020년 운영 현황(‘20.11.30. 기준) · · · 대출규정 : 대출가능권수 최대 5권, 대출기간 2주(1회 연장가능) - 기타 전자책서비스 운영 현황 · 1년 단위 임대하여 외부시스템에서 서비스 ·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 운영 시작: 2016. 6. · 국외 전자책 서비스 운영 시작: 2016. 11. ? 2020년 유지보수사업 실적 - 전자책관리시스템 조치·개선 - PC·모바일 운영체제 및 웹브라우저 변동사항에 따른 뷰어 프로그램 개선 - 소장형 전자책 구입에 따른 입수 - 수시·정기점검 등 시스템 장애 예방 및 이력 관리, 프로그램 오류 개선 추진방향 ?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전자책 이용 증가와 전자자료 다량 확충에 대응하여 이용자의 온라인 독서 경험 및 편의성 증대 ? 전자책관리 전문업체의 기술 지원을 통하여 시스템 장애 대비 및 장애시 신속한 지원체계 구축 ? 전자책 관리시스템의 안전성 향상을 위하여 주기적인 점검 실시 ? 법·운영규정 등 제도적 도서관 환경 변화 대처 및 기술 지원 체계 마련 추진계획 ? 사 업 명: 2021년 서울도서관 전자책관리시스템 유지보수 ? 사업기간: 2021년 1월 ~ 12월(12개월) ? 사업대상: 전자책관리시스템 ? 사업내용 - 전자책 공급사 4개사(향후 추가가능) 및 오디오북 콘텐츠에 대한 통합 검색 및 접근점 제공, 대출 통계 관리 등 전자책 관리 프로그램 운영 - 시스템 인터페이스 오류 및 UX(사용자 경험) 개선을 통한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 - PC와 스마트기기(휴대폰, 태블릿PC) 등 최신 OS와 브라우저 최적화 지원 - 전자책 서비스의 주기적인 시스템 점검 등 안정적 유지관리 - 전자책 이용 관련 민원 발생 시 기술 지원 등 ? 소요예산: ? 예산과목: 도서관 및 독서문화 진흥, 서울도서관 운영, 서울도서관 정보시스템 및 운영자원 유지관리, 일반운영비(공공운영비) ? 계약방법: 수의계약 - 사유: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25조제1항4호 바목 및 5호 나목(제조·공급한 자와의 계약 및 소액) ※ 추진방법: 회계연도 시작 전 조기발주로 사업 추진 - 근거: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3조(회계연도 시작 전 또는 예산배정 전의 계약체결)의 그 성질상 중단할 수 없는 계약 추진일정 ? 유지보수 계획 수립 ’20년 12월 ? 계약체결 의뢰’20년 12월 ? 유지보수 사업 수행 ’21년 1월 ~ 12월 기대효과 ? 비대면 서비스 강화로 코로나19 지속 상황에서 안정적인 도서관 서비스 수행 ? 전자책관리시스템 안정적 운영으로 전자책서비스 신뢰성 향상 ? 유지관리체계를 통한 시스템 성능 향상 및 안정화 도모 붙임 1. 산출기초조사서 1부. 2. 2021년 정보화 유지관리 산출내역서(전자책) 1부. 3. 견적서(A안) 1부. 4. 견적서(B안) 1부. 끝.
21843465
20210928051513
본청
정보서비스과-10019
D000004149710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