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인플루언서 활용 해외마케팅사업 결과보고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0364 결재일자 2020. 12. 16.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현미희 박옥산 12/16 김동경 협 조 2020년 인플루언서 활용 해외마케팅사업 결과보고 2020. 1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국내외 유수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서울의 아름다움과 웨딩산업 영상, 이미지 콘텐츠를 제작하여 국내외 인플루언서 채널 및 시 홈페이지, SNS 계정을 통해 확산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2020년 인플루언서 활용 해외마케팅사업 결과보고 Ⅰ 추진 개요 ?? 근거 ○ 2020년 인플루언서 활용 해외마케팅 추진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888, ’20.1.29) ○ 2020년 인플루언서 활용 해외마케팅 변경 추진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7393, ‘20.8.31) ?? 추진 방향 ○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워진 국내 웨딩관광 산업의 우수성과 서울의 아름다운 경관을 국내외 유수 인플루언서를 활용 ○ 서울의 아름다움과 웨딩산업을 연계한 영상, 이미지 콘텐츠를 제작·확산하여 매력적인 도시, 서울을 해외에 널리 알림 - 인플루언서의 콘텐츠 내 서울의 웨딩 문화를 접목하여 서울시 명소를 배경으로 한 헤어·메이크업, 웨딩 사진 촬영 등을 경험하는 내용의 콘텐츠 제작 - 장기간에 걸쳐 준비하는 웨딩 관광의 특성을 활용, 코로나19 종식 이후 유입될 중국·동남아 등 잠재 관광객을 중점대상으로 콘텐츠 유포·확산 ?? 사업 개요 ○ 추진 기간 : ‘20. 8. ~ 12. 31. ○ 노출 목표 : 총 조회수 1,386만 회 ○ 제작 콘텐츠 : 인플루언서 제작 웨딩영상, 이미지 콘텐츠 ※ 총 51명 (영상 22명, 사진 이미지 29명) ○ 대상 국가 : 총 16개국 -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말레이시아, 홍콩, 대만, 필리핀, 덴마크 등 ○ 인플루언서 선정 기준 : 총 51명 - 중국·동남아 해당 국가 내 높은 인지도와 영향력, 시청자·구독자들을 다수 보유한자로서,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국내 거주중인 외국인·내국인 인플루언서 선정 - 각 국가들의 SNS, 영상 플랫폼의 선호도, 사용 환경을 고려하여 플랫폼 선정 - 영상·사진 이미지 콘텐츠의 비중, 가상 커플 웨딩 체험 등 콘텐츠 세부 주제를 감안·선정 ○ 인플루언서 콘텐츠 제작 - 화보 촬영, 가상 커플 웨딩, 브이로그, 체험 영상·사진이미지 등 총 4개 유형으로 나누되, 각 인플루언서 개인의 채널 운영 성향을 반영하여 제작 - 인플루언서가 직접 기획·촬영·편집하는 콘텐츠로 자유로운 방식으로 서울브랜드 I.SEOUL.U, 서울의 관광명소 및 새로운 시민 친화 명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노출하여 제작 및 확산 ○ 진행 매체 - 동남아시아, 북미, 남미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중국 : 웨이보 / 샤오홍슈 / 빌리빌리 ※ 중국은 유튜브 등 글로벌 디지털 매체 활용 불가로 중국 내 유력 디지털 매체 활용 콘텐츠 유형 전체 인원 플랫폼 세부 채널 구독자수 계 51명 53개 채널 2,262만명 영상 22명 유튜브 15개 571만명 웨이보 6개 770만명 샤오홍슈 2개 25만명 빌리빌리 1개 118만명 사진이미지 29명 인스타그램 29개 778만명 Ⅱ 추진 결과 ?? 5개 플랫폼, 53개 채널에 51개 콘텐츠의 총 조회수 1,584만회 집계, 목표 1,368만회 대비 116% 달성 ○ 인플루언서 개별 채널 : 총 963만회 (‘20.12.9. 기준) - 총 조회수 9,635,426회, 좋아요 365,703개, 댓글 20,066개 집계 구분 인플루언서 개별 채널 조회수 좋아요 수 댓글 수 계 9,635,426회 365,703개 20,066개 플랫폼 유튜브 2,712,371회 116,747개 8,827개 웨이보 4,272,397회 20,610개 8,102개 샤오홍슈 85,000회 2,245개 433개 빌리빌리 230,000회 12,000개 378개 인스타그램 2,335,658회 214,101개 2,326개 ○ 시 외국어 SNS 채널 추가 확산 : 621만회 (‘20.12.9. 기준) - 총 조회수 6,210,350회, 좋아요 5,308개, 댓글 169개 집계, 12월말까지 추가 확산진행 구분 계 플랫폼 ?? 집행 결과 주요 사진 ○ 유튜브(동남아시아, 유럽 북미, 남미) 유튜브 (시슬, 덴마크/미국/필리핀/독일) 유튜브 (체리혜리, 베트남) 유튜브 (코그TV, 미국/베트남/홍콩/태국) 유튜브 (아멜리카노, 인도네시아) 유튜브 (사브리나, 말레이시아) 유튜브 (베스티스토리, 태국) ○ 웨이보, 샤오홍슈(중국) 웨이보 (피시도, 중국) 웨이보 (장역문, 중국) 샤오홍슈 (장언니, 중국) ○ 인스타그램 (중국, 동남아시아, 유럽, 북미, 남미) 김현중 (인도네시아, 베트남, 대만,말레이시아) 정윤 (태국,일본,베트남, 대만) 오지은 (미국,태국,베트남, 대만) 김정아 (태국,베트남, 인도네시아,일본) 정다윤 (태국,인도네시아, 베트남,일본) 찬우 (태국,브라질,멕시코,인도네시아) ?? 집행 결과 분석 주요 국가별 영상 콘텐츠 반응 집계 ※ 영상 콘텐츠 기준, 타겟 국가 2곳 이상인 경우 비중이 가장 높은 국가로 집계, 시외국어 SNS 채널 제외 ※ ○ 인플루언서 진행 인원, 팔로워수 비중이 가장 높았던 중국(8명), 베트남(5명)에서 가장 높은 영상 조회수(82%), 좋아요(84,864회), 댓글(12,117개)이 집계되었으며, ○ 진행 인원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은 인도네시아(2명)에서도 인원 대비 높은 좋아요(43,000회), 댓글(3,382개) 집계,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냄 ○ ○ 구 분 계 ※ VTR(조회율) : 노출 대비 조회 비중 (조회수/노출수) Ⅲ 행정 사항 ○ 소요예산 : 구 분 공급가액 부가세 합계 비고 - - - - 정부광고법에 따라 한국언론진흥재단에 정부 광고 의뢰를 통한 비용 집행 ※ 한국언론진흥재단 광고 위탁(‘20. 2월) -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서울시 해외 홍보마케팅,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붙 임] 2020년 I.SEOUL.U 해외 인플루언서 캠페인 결과 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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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브라운]서울시 i.seoul.u 인플루언서 캠페인_결과보고_121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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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인플루언서 활용 해외마케팅사업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0364 생산일자 2020-12-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현미희 (02-2133-6941) 관리번호 D000004149658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해외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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