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 서울시 농부의 시장 운영 결과 보고

문서번호 지역상생경제과-11245 결재일자 2020. 12.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농상생팀장 지역상생경제과장 지수지 이병훈 12/16 박원근 협조 2020. 서울시 농부의 시장 운영 결과 보고 2020. 12. 경 제 정 책 실 (지역상생경제과) 2020. 서울시 농부의 시장 결과 보고 도농간 상생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도심공원 등에서 개최한 ‘농부의 시장’ 운영결과를 아래와 같이 보고드림 Ⅰ 사업 개요 □ 사업개요 ○ 사업기간: 2020. 4월 ~ 11월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축소 ○ 개최장소: 만리동광장, 마포구 DMC, 서울어린이대공원 ○ 운영방법: 운영업체 2개사를 선정 운영 ※ 제한경쟁입찰(협상에의한계약) - : 만리동?마포구DMC 농부의 시장 - : 서울어린이대공원 농부의 시장 ○ 주요내용: 지역 우수 농수특산물 직거래 판매, 부대행사 등 ○ 사업예산: 350백만원(시비) □ 도농상생 직거래장터 추진결과 ○ 직거래 장터 : 총23회 장터 개장, 온·오프라인 482백만원 매출 구 분 오프라인 장터 온라인 장터 기타 추진 사항 기 간 10~11월 5월~11월 7월~12월 장 소 만리동광장 등 3개소 네이버 스토어팜 라이브커머스, 11번가 농부의 시장 블로그,SNS 참여시군 및 농가수 10개 시·도 59개 시·군 83농가(누계 666농가) 63농가 7개 시·도 26개 시·군 30개 농가 소개 운영결과 23회 장터 개최 436,564천원 매출 45,472천원 매출 블로그, SNS 등 30건 소개글 게시 □ 추진경위 ○ 2020년 서울시 농부의 시장 운영계획 수립 : ’20. 1. 15. ○ 농부의 시장 운영 업체 선정(2개소) : ’20.2.17./2.28. ○ 참여농가 모집공고(2.3.~3.6.) 및 선정 : ’20. 3. 25. ○ 코로나19 확산으로 오프라인 장터 개장연기 : ’20. 4.~10. ○ 농부의 시장 운영과업 및 계약 변경(1차) : ’20. 8. 10. - 오프라인 장터 개최 축소, 온라인 장터 진행, 농가 홍보자료 제작 등 ○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및 장터 운영 : ’20.10.12.~11.22. ○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장터 종료 : ’20. 11. 23. ○ 농부의 시장 운영과업 및 계약 변경(2차) : ’20. 12. 1. - 오프라인 장터 축소, 라이브커머스 추진 방식 변경 등 계약금액 조정 □ 계약변경 사항 ○ 계약 금액 변경 (단위: 천원) 구 분 운영장소 계약금액 당초 1차변경(8월) 2차변경(12월) 총 계 ○ 과업 내용 변경 : 코로나19 거리두기에 따른 장터 개장횟수 등 변경 구 분 과업 변경 사항 1차 변경(’20.8.) 2차 변경(’20.11.) 총 계 장터 80회→40회, 온라인 추가 장터 40회→ 23회 만리동?마포구DMC 농부의 시장 -장터 운영 축소 40회→20회 -네이버스토어팜 페이지 제작 등 지원 -농가 소개 콘텐츠 제작 및 홍보 추가 -장터 운영 축소 20회→12회 -방역인력 추가 및 방풍벽 설치 등 서울어린이대공원 농부의 시장 -장터 운영 축소 40회→20회 -라이브커머스 진행을 통한 판로지원 -장터 운영 축소 20회→11회 -라이브커머스: 현장→별도제작 (장소대관, 시설물제작, 연예인) -출입명부 작성 및 방역인력 추가 Ⅱ 세부추진결과 □ 오프라인 장터 운영 결과 ○ 추진횟수: 총23회 ○ 참여농가: 10개 시·도, 59개 시·군, 83농가(누계 666농가) ※ 연초 선정농가(66개 시·군, 110농가) 중 코로나19·수해피해로 폐업·참여 미희망 농가 제외 ○ 매 출 액: 436,564천원 ○ 세부 추진 실적 (단위: 회, 천원, 명) 구분 운영 장소 횟수 (평균 규모) 매 출 액 참 여 농가수 방문객수 총 계 회당 평균매출 부스별 평균매출 3개소 23 436,564 18,981 656 누계 666 (중복제외 83) 37,939 A조 마포구 DMC 8 (42) 203,240 25,405 609 334 15,498 만리동 광장 4 (35) 99,890 24,973 719 139 8,000 B조 어린이대공원 11 (18) 133,434 12,130 691 193 14,441 ○ 장소별 매출액(총계, 회당 평균, 부스별 평균) - 마포구 DMC 총 매출이 가장 높으며, 회당 평균은 마포구 DMC 및 만리동 광장이 비슷하게 나타나며 어린이대공원은 회당 평균 매출이 가장 남음 - 다만, 부스별 평균 매출액 비교시 3장소 비슷하게 나오므로 운영 규모의 차이일 뿐 부스별 평균 매출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음. ○ 회차별 매출 추이(A조 마포구·만리동 B조 어린이대공원) - A조(만리동광장, 마포구 DMC)는 마포구(초록)에서 운영시 직장인이 많이 방문하는 금요일에 비해 토요일 매출이 낮은 것을 볼 수 있으며, 만리동 광장은 다년간 운영으로 단골이 많아 금·토요일 비슷하게 부스별 매출이 발생 - B조(어린이대공원)은 거리두기 1단계로 내려간 직후 급하게 추진한 1~2회는 매출이 낮았으나 인근 시민들이 인지한 후인 3~10회는 회당 및 부스별 매출액이 거의 비슷하게 나타남. 11회는 우천으로 인하여 낮음 - A조 및 B조 모두 강추위 및 우천시에는 매출이 낮음(11회~12회) ○ 장소별 매출 우수농가 (단위: 천원) 구 분 1순위 2순위 3순위 농가명 매출액 농가명 매출액 농가명 매출액 마포구 DMC 자담 양주골 (고구마, 채소류) 10,580 울릉도참섬지기 (명이절임,반찬장류) 9,050 영농원 (고구마,채소류) 8,140 만리동광장 대성젓갈 (젓갈,수산물) 8,900 산에는 (건고추,칡즙, 가공) 8,450 영농조합법인성진 (김치,반찬장류) 6,400 어린이대공원 여수돌산갓김치 (갓김치,반찬장류) 11,100 거금도영어조합 (김,멸치,수산물) 9,000 바다명가 (김,미역,수산물) 8,500 - 마포구 DMC의 경우 10월~11월 장터로 직장인 대상 군고구마, 반찬농가의 판매가 높았으며 만리동광장은 인근 식당, 주부 대상 젓갈, 건고추, 김치 등 김장재료 판매가 높음. 어린이대공원은 김치류, 수산물류의 매출이 높음 - 계절, 농가 판매 능력에 따라 다르지만 장소에 따라 농가별 매출의 차이가 있음 ○ 품목군별 매출 현황 - 품목군별 전체 매출은 참여농가가 많은 가공식품류가 가장 높게 나타남. 장소별 비교시 마포구DMC 1순위 가공식품류, 2순위 반찬장류, 만리동 광장은 1순위 가공식품류, 2순위 수산물류, 어린이대공원은 1순위 수산물류, 2순위 특용임산물류순으로 매출이 높음 - 농가별 회당 평균 매출액은 1순위 수산물, 2순위 화훼류, 3순위 양곡류, 4순위 채소류로 나타남. ○ 참여 지자체 현황(시·군, 농가수) 및 매출 (단위:개, 천원) 구 분 참여 시군 참여농가 매출액 농가수 참여누계 총 계 회당 농가평균 총합계 59 83 666 436,564 656 강원도 6 8 53 24,204 457 경기도 11 14 112 55,665 497 경상남도 7 10 72 41,050 570 경상북도 8 10 58 43,995 759 서울시 1 1 9 7,450 828 전라남도 11 15 127 94,860 767 전라북도 7 13 118 87,930 745 충청남도 7 10 100 69,460 695 충청북도 1 2 17 11,950 703 - 시군별 매출 실적 1순위 2순위 3순위 4순위 5순위 전북 부안군 25,455천원 전남 완도군 21,050천원 충남 홍성군 17,570천원 전북 진안군 17,100천원 충남 청양군 16,600천원 □ 온라인 장터 운영 결과 ○ 추진기간: 5월~11월 ○ 추진방법: 네이버스토팜 운영, 라이브커머스 진행 ※ 농부로부터×서울시농부의 시장 smartstore.naver.com/fromfarmers ○ 추진실적 (단위: 개, 천원) 구 분 운영기간 참여농가 매출액 비 고 합 계 63 45,472 네이버스토어팜 (농부로부터×서울시농부의시장) 5~11월 45 44,362 온라인 기획전 전화주문 포함 라이브커머스(네이버) 10.5.~7.(7회) 18 1,110 82,177명 시청 20년 선정 농가 중 희망농가, 농부의 시장 기존 참여농가, 초대농가 포함 - ’20년 상세페이지 제작 및 온라인 입점지원 구 분 합 계 네이버스토어팜 11번가 프롬 농가수 54농가 24개 농가 95개 상품 등록 17개 농가 13개 농가 ○ 네이버스토어팜 세부추진실적 ※ 기획전 전화주문 포함 - 온라인 스토어팜 매출(5~11월)은 총29,112천원으로 월별 평균 4,159천원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음 ※ 전화주문 15,250천원 별도 - 상반기 대비 하반기에 추석선물전, 네이버 배너광고, 아는동네 홍보, 기획전 SNS 홍보 진행으로 9~10월 매출이 높게 나타남 - 이벤트 추진 시 농가별 전화 주문을 별도 확인한 바, 온라인에 비해 기존 단골고객, 이벤트 등으로 전화주문 매출이 더 많게 나타남. 농가에서 오프라인 장터를 통해 신뢰를 확보한 농산물 판매가 더 높음을 알 수 있음 <네이버 스토어팜 농부로부터×서울시농부의 시장> <네이버 배너광고> ○ 라이브커머스 세부 추진실적 구 분 운영일시 농가수 (품목수) 매출액 시청자수 댓 글 좋아요 합 계 18(55) 1,109,600 82,177 91,993 99,513 1회차 10. 5. 16:00~16:40 2(5) 163,100 11,000 15,020 13,139 2회차 10. 6. 11:00~12:00 2(8) 194,500 9,177 12,252 16,800 3회차 10. 6. 13:40~15:00 4(14) 265,000 10,000 17,513 23,105 4회차 10. 6. 17:00~17:40 2(5) 74,000 10,000 14,072 12,307 5회차 10. 7. 11:00~12:00 3(9) 403,000 11,000 11,170 12,352 6회차 10. 7. 14:00~15:00 3(9) 10,000 13,000 11,029 12,314 7회차 10. 7. 17:00~17:40 2(5) - 18,000 10,937 9,496 - 라이브커머스는 3일에 걸쳐 7회 운영하며, 시민들에게 농부의 시장 농가를 알리기 위하여 3일간 18농가, 총55개 품목을 소개함 - 맘카페 홍보 등을 통하여 3일간 총8.2만여명 시청, 9.2만여개 댓글, 9.9만개의 좋아요 등 시민 참여는 많았으나, 매출로 이어지지 못함 - 개별 판매로는 5회차의 오미자청, 3회차의 볶음굴비고추장, 2회차의 치즈 농가순으로 매출이 높음 <라이브커머스 방송> <맘카페 홍보> □ ‘농부님을 소개합니다’ 등 농가 소개 ○ 운영목적: 코로나19로 오프라인 판매가 어려운 바, 농부들이 직접 생산한 농산물 및 농장을 소개함으로써 전화 및 온라인 판매 연계될 수 있는 계기 마련 ○ 추진기간: 7월 ~ 12월 ○ 게시장소: 농부의 시장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 ○ 소개내용: 농사 시작 계기, 농장현장, 농부철학, 판매 농산물 소개 ○ 소개농가: 총30건 구 분 농가수 농 가 명 총합계 30 강원도 4 꽃마실농원, 신선농장, 인제목기, 자연마중 경기도 5 바로채소, 벌쟁이꿀쟁이, 자담양주골, 조흥미가, 파미가평강황 경상남도 1 고성울금 경상북도 4 고산농장, 만경산농장, 수미농원, 자연담은 과일촌 전라남도 9 강진도깨비농장, 곰씨네, 무등산산야초, 버섯향기농장, 부성농원, 순천순하늘, 정봉농장, 지리산특용작물재배팜, 축령산괴정마을 전라북도 3 내츄럴팜, 솟을터, 한시골 충청남도 4 자야농장, 청양잡곡, 타이거송베리팜, 하늘맑은와송 ○ 게시물 <농부의 시장 블로그 게시> <농부의 시장 SNS 게시> □ 온·오프라인 농부의 시장 기획전 운영: 총12회 코로나19 확산 방지 위해 농가 매출 향상을 위한 기획 이벤트는 온라인 위주 추진, 오프라인은 김장재료 등 제철농산물 모음전 진행 ○ 스토어팜 기획전: 총4회 ※ 네이버스토어팜 연계 판로 지원 - 면역력 듬뿍 우리농산물(6~7월): 생강, 무도라지고 등 특용작물 소개 - 보리랑 블루베리랑(7~8월): 제철농산물 보리, 블루베리 소개 및 판매 - 추석선물보따리(8~10월): 농부의 시장 농가 추석선물 세트 기획전 - 다함께 차차차(10~11월): 꽃차, 열매차 등 환절기 대비 차 기획전 ○ 농가별 계절상품 기획홍보전 : 총5회 ※ 온라인, 전화주문 연계 등 - 신선농장(8월) : 영월 미백 찰옥수수 판매 홍보 - 청양잡곡(9월) : 칠갑산 햇알밤 소개 및 홍보 - 하늘맑은와송(9월) : 와송, 와송 관련 가공품 추석맞이 특판전 소개 - 꽃마실농원(10월) : 매리골드 꽃차 등 다함께 차차차 연계 홍보 - 신선농장(11월) : 김장철 절임배추 전화주문 판매 홍보 ○ 오프라인 장터 내 기획전: 총3회 - 가을작물총집합(11.6~7.) : 고구마, 밤, 감 등 제철농산물 모음전 - 만리동김장데이(11.13~14.) : 김치, 젓갈, 절임배추 홍보, 배송이벤트 - 김장김치&꿀고구마(11.20~21.) : 김장재료, 고구마 농가 모음전 ○ (기타)플라스틱 프리 서울을 위한 1회용 비닐 없는 장터 운영 - 종이봉투 및 옥수수전분 생분해성 비닐봉투 사용: 10,000매 - 캐리어형 장바구니 대여용 비치(5개) 및 장바구니 사용 독려 □ 홍보 추진 결과 ○ 오프라인 및 현장 홍보 ※ 장터 운영기간(10.~11.) 진행 - 농부의 시장 디자인 부스 제작, 농가별 간판제작, 현수막 게시 - 장터 홍보 전단지 행사장 인근 아파트·빌라 배부 및 직투 - 행사장 내 POP물(에어아치, 자이언트배너, 입간판) 설치 홍보 <농부의 시장 디자인부스> <홍보전단지 배부> <장터 POP> ○ 온라인 매체 활용 홍보 - 농부의 시장 SNS 계정 운영: 운영일정, 참여농가, 기획전 안내 구 분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주 소 seoulfarmersmarket.org seoulfarmersmarket seoulfarmersmk 게시물 50 77 77 시 민 반 응 글 조회수:19,102 팔로워(누계): 7,759 (전년대비 258명 증가) 팔로워: 1,113 (전년대비 316명 증가) - 네이버 FARM판 이미지 배너 광고, 온라인 기획전 SNS 광고 진행 - 오프라인 장터 운영 관련 장터 인근 맘카페(마포맘 카페, 공감신문) 홍보 - 농부의 시장 라이브커머스 행사 맘카페(27개소) 바이럴 홍보 진행 - 서울미디어메이트 블로그 기자단 현장 취재 및 블로그 게시(3건) □ 코로나19 방역 추진 ○ 방역담당관 지정 및 출입구별 코로나19 방역 전담인력(4명) 배치 - 출입구별 QR전자출입명부 또는 수기명부 작성, 참여시민 발열체크 진행 - 동선 차단봉 설치(어린이대공원), 부스 배치를 통한 출입동선 제한(만리동·마포구) ○ 참여농가 코로나19 방역 수칙 안내, 마스크 착용 필수, 시식·시음 금지 ○ 장터 내 방역 시행, 코로나19 안내문 및 방역물품 비치 - 시설물 설치 전·후 코로나19 소독 진행, 손소독제·마스크 비치 Ⅲ 운영평가 □ 총 평 ○ 코로나19로 인하여 농부의 시장 운영에 어려움이 많은 가운데, 도농상생을 위하여 온라인 장터, 농가 홍보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농부의 시장을 운영함 - 전체적으로 매출 및 참여농가 반응을 보면 시민과 만나 직접 농산물을 보여줄 수 있는 오프라인 장터가 농부의 시장 취지에 적합하게 보임 - 코로나19 지속 확산으로 21년도 상황이 불투명한바 농부의 시장 취지를 잘 살릴 수 있는 방향의 온라인 브랜딩, 페이지 제작 필요 ○ (오프라인)코로나19 철저한 방역 추진으로 안전하지만 조용한 장터 운영 - 사회적 거리두기 1~1.5단계시 오프라인 장터를 운영하여, 총23회, 연간 누계 666농가 참여, 436백만원의 매출을 달성함 - 참여시민 동선 제한, 출입명부 작성 등으로 인하여 시민들의 장터 유입이 저조하였으며, 시식시음 금지로 매출타격, 참여농가 아쉬움 표현 - (개선사항)코로나19 등의 상황에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꼭 방문하고 싶은 장터로 기획, 장터 구성, 콘텐츠 변화 필요 ○ (온라인)지역 농가들의 상품 입점 지원, 상세페이지 제작, 홍보 등을 통해 코로나19에 대응하여 농가들의 판로 확보에 기여 - ’20년 54농가 온라인 판로를 지원하였으며, 온라인 판매가 어려운 농가 대상으로는 전화주문 홍보 자료 제작하여 농가 매출향상에 기여 - 고령 및 온라인에 익숙하지 못한 농가가 많아 상품등록, 후기 관리 등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가격경쟁력이 높지 않아 매출이 저조함 - (개선사항)농산물 및 농가 사진 촬영, 농가별 스토리 구성 등 사전 준비 및 농가 교육 필요, 온라인 ‘농부의 시장’ 차별화 브랜딩 필요 ○ (홍보)코로나19로 개장시기 잦은 변동으로 전체적인 홍보 부족 Ⅳ 사업비 정산 □ 서울시 농부의 시장 소요예산: 총269백만원 ○ 만리동?마포구 DMC 농부의 시장 용역: 128.7백만원(선금 110백만원) (단위: 원) 구 분 집행내용 집행예산 ○ 서울어린이대공원 농부의 시장 용역: 139.9백만원(선금93.1백만원) (단위: 원) 구 분 집행내용 집행예산 □ 예산과목: 함께하는 지역교류 활성화, 도농상생 기반 조성, 도농상생 직거래장터 운영, 일반운영비, 행사운영비 붙임 1. 2020년도 농부의 시장 매출 집계표 1부. 2. 운영업체 결과보고서 2부.(별첨) 끝. 참고자료 2020 농부의 시장 운영 현장 사진 □ 농부의 시장 운영 사진 <마포구 DMC> <만리동광장> <어린이대공원> <농부의 시장 현장 사진> □ 코로나19 방역 추진 현장 <발열, 출입명부작성> <동선차단봉 설치> <개장 전후 소독> <손소독제 비치> <시식 시음 금지> <참여농가 마스크 착용>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 서울시 농부의 시장 운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지역상생경제과
문서번호 지역상생경제과-11245 생산일자 2020-12-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지수지 (02-2133-4466) 관리번호 D000004149527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