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0252 결재일자 2020. 12. 14.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이수빈 송정아 12/14 김동경 서울의 도시 매력 홍보를 위한 서울 소개 SNS 영상제작 추진결과 2020. 1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서울의 도시 매력 홍보를 위한 서울 소개 SNS 영상제작 추진결과 모바일에 최적화된 세로 형태로 ‘살기 좋은 도시 서울’의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을 제작하고 외국어 SNS에 확산, 서울의 도시 매력을 해외에 널리 홍보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추진개요 □ 추진근거 : 서울의 도시 매력 홍보를 위한 서울 소개 SNS 영상제작 추진계획(’20.4.17. 도시브랜드담당관-3825) □ 추진기간 : 2020. 4. ~ 11.(8개월) □ 제작수량 : 매월 2편, 총 16편의 영상제작(4개 언어 버전 최종 64편) □ 제작언어 : 4개(영어, 중국어-간체, 중국어-번체, 일본어) □ 추진목적 : 서울의 매력적인 모습과 생활 속 편리한 정책을 영상에 담아 국내·외 거주 외국인에게 살기 좋은 도시 서울 이미지 홍보 2 추진내용 □ 서울 소개 SNS 영상 <타이니 서울> 시리즈 총 16편 제작 및 SNS 확산 ○ 제작방향 - 외국인의 관심사와 계절에 맞는 주제 선정 및 시 정책 노출 - I·SEOUL·U 조형물 촬영 및 로고 노출을 통해 서울브랜드 홍보 - 배경음악 외에도 서울의 생생한 소리를 삽입하여 생동감 부여 ○ 제작분량 : 편당 50초~1분 30초 ○ 확산채널 : 페이스북(영·번·일), 인스타그램(영·일), 웨이보, 유튜브 3 추진결과 □ 콘텐츠 확산결과 ○ 도달수 총 341만 건, 반응수 9만 8천 건 (전년도 서울 소개 영상 대비 평균 도달수 125% 증가, 평균 반응수 39% 증가) 영상언어 도달수 좋아요(A) 댓글(B) 공유(C) 반응수(A+B+C) 영어 2,402,594 63,832 1,294 5,337 70,463 중어 간체 572,437 397 88 110 595 중어 번체 151,113 3,775 93 278 4,146 일어 285,335 22,598 123 119 22,840 합계 3,411,479 90,602 1,598 5,844 98,044 □ 월별 영상콘텐츠 목록 및 시청지속비율 ○ 평균 시청지속비율 : 82.8% (영상 길이 대비 동영상을 이탈하지 않고 시청한 시간의 비율) 월 테마 연번 영상주제 시청지속시간 (분) 영상길이대비 시청지속비율 4월 서울의 봄 1 온라인 꽃놀이 (응봉산, 중랑천, 창덕궁) 0:42 96.2% 2 서울숲 0:58 87.4% 5월 뉴트로 in 서울 3 서울시 '오래가게' 1:05 82.8% 4 동묘구제시장 1:03 84.6% 6월 한강변 산책 5 반포한강공원에서 여유를 즐기는 시민들 1:05 84.5% 6 여의도한강공원에서 따릉이 타기 1:09 84.7% 7월 코로나19 이후 서울일상 7 코로나 이후에도 삶은 계속된다 1:10 83.1% 8 고속버스터미널 꽃시장 1:05 84.9% 8월 서울에서 여름나기 9 서울로7017에서 즐기는 서울야행 1:16 80.8% 10 서울프린지페스티벌2020 @문화비축기지 1:05 84.5% 9월 도시와 자연 11 경의선숲길 1:11 82.7% 12 서울우수한옥을 볼 수 있는 은평한옥마을 1:12 80.7% 10월 서울의 건축 13 K드라마 속 별마당도서관과 서울책보고 1:20 76.1% 14 서울시 건축상 수상작 그라운드시소 1:09 81.8% 11월 서울의 산책길 15 42년만에 개방된 청와대 뒷길 1:17 79.9% 16 낙산공원 한양도성길 1:22 70.3% □ 상위 4개 인기 콘텐츠 분석 순위 영상사진 영상개요 및 확산성과 1 영상내용 : K-드라마 속 별마당도서관과 서울책보고 확산일자 : 2020.10.20. 확산성과 : 도달수 338,209건 / 반응수 9,422건 인기요인 : 외국인에게 인기를 끈 한국 드라마 <청춘기록>(2020.10.27. 종방)에 등장한 코엑스 별마당 도서관과 드라마 <호텔 델루나>의 촬영지인 서울책보고를 묶어서 ‘K-드라마 속 서울의 책 공간’으로 소개 주요댓글 : “드라마 <청춘기록>에서 봤다. 정말 놀라운 도서관이다” “한국인의 창의성엔 한계가 없는 것 같다. 혁신적이다.“ 2 영상내용 : 서울우수한옥을 볼 수 있는 은평한옥마을 확산일자 : 2020.9.30. 확산성과 : 도달수 204,232건 / 반응수 8,105건 인기요인 : 해당 영상을 올리기 전 ‘서울우수한옥’에 대해 소개하는 게시물을 올려 은평한옥마을에 대한 외국인의 관심 유도, 산으로 둘러싸인 한옥마을의 고즈넉한 풍경과 함께 자연의 소리 전달 주요댓글 : ”한국은 곳곳에 나무가 있고 산이 많은 게 매력이다.“ ”한옥과 돌담을 배경으로 사진 찍고 싶다.“, ”평화로워 보인다.“ 3 영상내용 : 반포한강공원에서 여유를 즐기는 서울 시민들 확산일자 : 2020.6.21. 확산성과 : 도달수 190,751건 / 반응수 7,932건 인기요인 : 코로나19 상황의 지속으로 전 세계인의 피로도가 증가할 무렵, 영상을 통해 잠시나마 현실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거리두기를 지키며) 한강변에서 여유를 즐기는 서울 시민들의 모습을 영상으로 전달 주요댓글 : ”작년 여름에 딸과 이곳을 산책했는데 정말 좋은 경험이었다.“ ”평소라면 더 북적이는 곳인데, 코로나 때문에 사람이 적어 보인다.“ 4 영상내용 : 코로나 이후에도 삶은 계속된다 (도심 일상) 확산일자 : 2020.7.19 확산성과 : 도달수 155,280건 / 반응수 10,248건 인기요인 : 마스크를 쓴 근위병, 점심시간에 산책하는 광화문 직장인 등의 모습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봉쇄조치 없이 안전한 일상을 유지하는 서울 도심풍경을 보여주어 외국인에게 많은 공감을 얻음 주요댓글 : ”모든 시민이 마스크를 잘 쓰고 다니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서울이 너무 그립다. 언젠가 꼭 살아보고 싶은 곳이다.“ 4 산출금액 □ 총 비용 : 30,000,000원(부가가치세 포함) ○ 산출내역 : 붙임문서 참조 ○ 예산과목 -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외국어 매체 활용 시정 홍보, 사무관리비(201-01) ※「2020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사업 용역 사업」내 과업임 붙임 1. 산출내역서 1부(별도첨부) 2. 영상콘텐츠 목록 및 확산통계 1부(별도첨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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