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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급 미래인재 양성과정 설계 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3136 결재일자 2020. 12.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김승현 이영훈 신대현 12/14 윤영철 협 조 인재양성과장 김순희 2021년 6급 미래인재 양성과정 교육설계(안) 2020. 12.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2021년 6급 미래인재 양성과정 교육설계(안) ’21년 1월부터 6급 미래인재 양성과정 교육 시행 예정인 바, 강사선정 등 원활한 교육준비를 위해 ’21년 교육훈련계획 수립 전 별도 계획 수립 ?? 교육개요 ? 교육대상: 시·자치구 6급 ? 교육기간: 2021. 1. ~ 2022. 1.(상·하반기 각 6개월, 연 2회) ? 교육인원: 150명(1회 75명) ? 교과분야: 핵심가치, 직무공통, 직무전문, 리더십 등 6개 분야 ? 교육방법: 강의(핵심가치?직무이론), 실습(실무), 체험(현장탐방) 등 <’20년 교육 운영 현황> ? 1기: ’20 1.17. ~ ’20. 7.16, 75명 ※ 코로나-19 확산으로 4.2字 중단, 미수료 처리 ? 2기: ’20 7.17. ~ ’21. 1.16, 89명(운영중) -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집합+비대면’ → ‘전면 비대면’으로 전환하여 편성·운영 ?? 설계방향 ○ 전체 과정의 40% 내외는 비대면 교육으로 설계, 온-오프라인 교육간 유기적 연계 도모 - 6개월, 854h: 집합·자기주도학습 등 511h(60%), 비대면(원격, e-러닝) 343h(40%) ? 이론·사례 중심 교과목: 실시간 원격교육 및 e-러닝, 실습·평가 교과목: 집합교육 < 코로나-19 확산세 유지 시, 전면 비대면 교육 운영 > ◆ 실시간 원격 400h(46.8%), e-러닝 319h(37.4%), 자기주도학습·기타 135h(15.8%) ○ 중견실무자에게 필요한 6대 역량 분야별 균형감 있는 교육편성 추진 - ’20년 대비 행정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역량 및 미래대응능력 향상 교육 강화 ? 직무공통·전문 분야: 19개 과목 252h(36.3%) → 20개 과목 386h(45.2%) 구분 ’20년(854h, 42과목) ’21년(854h, 50과목) 비 고 핵심가치 7과목 86h 10.1% 9과목 58h 6.8% △ 3.3%p 직무공통 8과목 170h 19.9% 9과목 176h 20.6% 0.7%p 직무전문 11과목 140h 16.4% 11과목 210h 24.6% 8.2%p 리더십 4과목 112h 13.1% 11과목 112h 13.1% 변동없음 글로벌 4과목 115h 13.5% 4과목 115h 13.5% 변동없음 인문소양 8과목 176h 20.6% 6과목 151h 17.7% △ 2.9%p 기타 55h(6.4%, 행정안내 등) 32h(3.7%, 행정안내 등) △ 2.7%p ?? 세부 교과목 편성 ○ 상생·협력, 소통역량, 문제해결 등 핵심 리더에 필요한 리더십 역량 교육 강화 - 상하가교 역할을 하는 중간실무자가 갖추어야할 리더십 역량 제고 교과목 신설 ? ‘성과·관계관리 커뮤니케이션 스킬(7h)’, ‘효율적 문제해결방법(7h)’, ‘체계적 업무관리 방법(4h)’, ‘e-개성이 뚜렷한 직원을 마주하는 방법(2h)’. ‘e-말그릇(2h)’ 등 9개 과목 신설 ○ 실무 전문 교육 효과성 향상을 위한 현안 사례 및 토론 중심의 교육 확대 - 사례·참여형 교과목 강화를 위한 분야별 직무전문 교육 확대(각 24h → 35h) ? 복지·행정: ‘서울형 복지정책의 이해’, ‘시민중심 행정혁신의 변화’ 등 사례·토론 시간 확대 ? 문화·경제: ‘서울 문화·관광 산업 정책 이해’, ‘사회적경제 지원정책’ 등 사례·토론 시간 확대 ? 도시·안전: ‘서울 도시계획 주요 방향’, ‘국내외 재난대응사례 분석’ 등 사례·토론 시간 확대 ○ 미래 서울을 이끌어갈 행정전문역량 함양을 위한 변화 대응 교육 확대 - 종합적 관점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한 ‘융합정책 및 미래전략’ 교과목 신설·확대(40h → 50h) ? 경제회복 및 기후환경 변화를 위한 ‘디지털·그린 뉴딜 정책(4h)’, 사례를 통해 혁신성장 개념 및 실천방안 학습을 위한 ‘e-공무원이 알아야할 혁신성장(6h)’ 교과목 신설 - 환경변화에 따른 데이터의 행정접목을 위한 ‘공공데이터 정책 및 활용사례(3h)’ 신설 ○ 현장탐방 및 체험 프로그램 편성은 최소화하고, 사례·영상 활용 강의 및 자기주도학습 등을 통해 현장학습과 유사한 교육효과 도모 - 사회·경제적 여건 및 관련 예산 미편성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현장탐방 및 체험활동 프로그램 교육시간 축소(247h → 146h. △ 101h) ? (폐지) ‘타시도 기관방문 현장 탐방(56h)’, ‘복지관 등 건강취약계층 시설 방문 봉사활동 프로그램(21h)’, ‘실내 문화예술체험(20h)’, ‘체육대회(4h)’ ? (존치) ‘한양도성 둘레길 탐방(56h)’ 및 ‘시정주요이슈 현장탐방(20h)’은 소규모로 분반·운영, ‘글로벌 정책연수(35h)’, ‘공직가치체험(21h)’ 등은 존치하되 코로나-19 확산 및 예산 등 상황 반영, 비대면 교육으로 대체하여 편성·운영 - 정책 기획 등 실무역량 향상을 위한 자기주도학습 시간 확대(56h → 105h), 과제부여 ? 이론·사례(원격, e-러닝) → 사례수집 및 과제 수행(개인연구과제) → 실습 및 피드백(집합) 붙임. ’21년도 6급 미래인재 양성과정 교과목 설계(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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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급 미래인재 양성과정 설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3136 생산일자 2020-12-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승현 관리번호 D000004147274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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