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결과 보고

문서번호 예방과-26664 결재일자 2020. 12. 1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기획팀장 예방과장 박형준 방지호 12/10 김시철 협 조 2020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결과 보고 소방재난본부 (예 방 과) 2020년도『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결과 보고 화재발생이 많은 겨울철에 대비하여, 화재피해 저감 및 시민안전의식 강화를 위하여 11월 중 실시한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결과임. 개요 및 실적 Ⅰ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과 함께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 기 간 : 2020. 11. 1.(일) ~ 11. 30.(월) / 1개월 ○ 슬 로 건 : 작은불은 대비부터 큰불에는 대피먼저 ○ 주요내용 - 겨울철(12월 ~ 2월)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 추진 - 온라인 시민참여형『119안전행사』개최 및 영상물을 통한 안전문화 확산 - 비대면 소방안전 체험교육을 통한 재난 상황별 생활안전교육 강화 - ‘큰불나면 대피먼저’ 등 화재 초기대응요령 집중 홍보 ※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 주요 추진실적 구분 언론 전광판 캠페인 (횟수) 이벤트 (횟수) 포스터 (개소) 배너, 현수막 (개소) 소방안전교육(명) 홍보물 제작(점) TV 신문 개소 횟수 건수 10 353 100 67,934 58 25 6,075 221 22,316 45,630 언론보도 전광판 이벤트 캠페인 세부 추진실적 Ⅱ 1 비대면 생활체계 시민공감형 화재예방 홍보 ① 온·오프라인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불조심 홍보 배너 및 현수막 게시 실적 ○ 장 소 : 221개소 / 다중이용장소, 공공청사, 소방관서 등 롯데월드타워 소방관서 남산한옥마을 광화문역 □ 소방안전표어 전광판 홍보 ○ 장 소 : 148소 / 소방서, 공공기관, 다중이용장소, 지하철 등 소방서 관할구청 어린이대공원 지하철 □ 2020년도 소방안전작품공모전 대상 포스터 제작?보급 실적 ○ 제작수량 : 5,000부 ○ 장 소 : 4,075개소 / 관공서 게시판, 지하철 역사, 어린이집 등 관공서 게시판 지하철역사 초등학교 문화센터 □ 불조심 CM송 전화통화 연결음 활용 홍보 추진 ○ 추진실적 : 소방관서, 구청, 대형병원 등 130개소 ? 음 원 : 불나면 대피먼저 등/ 오디오 20~30초(음원 e-mail 별도 발송) 〈통화 연결음(컬러링)〉 ◆ 음원제목 : ① 불나면 대피먼저 ② 꼭! 확인 하세요 ③ 불+조심 = 행복 ④ 화재 없는 ⑤ 나라 집집마다 소화기 ⑥ 안전이 먼저다 ◆ 음원규격 : 오디오 파일 20초 ~ 30초 분량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홍보 추진 ○ 제작수량 : 45,630점(리플릿, 물티슈, 마스크스트랩, 핫팩 등) 리플릿 물티슈 마스크스트랩 핫팩 □ 화재피해 저감을 위한 캠페인 영상 송출 ○ 추진대상 : 공중파, 전광판, 지하철, 버스, 대형마트 등 ○ 추진결과 : 267개소 90,076회 ○ 송출영상 : 소방차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주택용소방시설 등 코엑스 고속버스터미널 동대문구청 민원실 엘리베이터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자발적 공감 유도 □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기획 홍보 ○ 추진대상 : TV, CATV, 라디오, 신문, 잡지, 유선방송, 기타 ○ 추진결과 총계 TV CATV 라디오 신문 유선방송 기타 2,079 10 1,535 1 353 3 177 ○ 주요성과 - ’20년 겨울철 소방안전대책…11월 불조심 강조의 달 병행추진 (11.5.) ⇒ 뉴시스, 뉴스1, KBS, 동양뉴스통신, 세이프투데이 등 매일안전신문 헤럴드경제 파이낸셜 오가닉신문 - 서울소방 최초 여성소방관 인명구조사 2급 자격 취득(11.12.) ⇒ 경인투데이, 뉴스후, 뉴스다임, 뉴시스 등 우먼컨슈머 한국강사신문 파이낸셜 탑뉴스 - 유퀴즈 온 더 블럭 소방의 날 특집(11.6.) ⇒ 홍제동 화재 등 화재 위험성과 시민안전상식 □ SNS,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안전문화 확산 ○ 추진대상 : Facebook, Instagram, 유튜브, 홈페이지 등 ○ 추진방향 : 통계 데이터 및 사선사고 사례 중심의 스토리텔링 ○ 추진내용 : 카드뉴스, 영상 등 제작하여 SNS 홍보 추진 ○ 추진실적 : 게시물 16건, 조회수 72,384회, 좋아요 1,385개 ③ 시민과 함께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 방역지침에 따른 화재예방 캠페인 전개 ○ 추진결과 : 58회 / 87개 참여기관 / 3,065명 참석 ○ 추진대상 : 백화점, 터미널, 지하철, 상가 등 다중이용시설 밀집지역 ○ 주요내용 : 유관기관ㆍ단체 협업 캠페인 실시(비대면 방식 병행) ※ 오프라인 캠페인의 경우 소규모인원 참여 및 거리두기, 마스크착용 등 철저 성북소방서 서초소방서 중부소방서 영등포소방서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 ○ 추진결과 : 52회 / 49개 참여기관 / 1,012명 참석 ○ 주요내용 : 홍보영상 송출, 현수막 및 배너설치 등 길 터주기 홍보 동대문소방서 중부소방서 노원소방서 관악소방서 ④ 119 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 등 시민 자율대처역량 강화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 ○ 홍보방법 - (영 상 물) 전광판, 지하철?버스정보시스템 송출 - (리플릿, 전단지) 소방서 홍보자료 비치, 캠페인, 안전교육 시 홍보 - (홈페이지) 소방관서별 홈페이지 배너 게시 - (안전교육) 안전교육 시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사용 설명서 병행 교육 ○ 추진실적 구 분 언론보도 전광판 전단지 안전교육 홍보물 제작 기타 (SNS등) 실 적 51회 84개소 1,800장 160회 6,263명 650점 65회 전단지 언론홍보 영상송출 시민안전교육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자율점검 실시 ○ 대 상 : 119소년단 가입학교 중심으로 점검 ○ 주요내용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붙임 참고)에 따른 안전점검 ○ 추진실적 : 총 37,620명 중 자율 안전점검 실천 82% 2 시민 맞춤형 온라인 소방안전체험교육 운영 ① 온라인 활용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 대시민 화재예방 등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실시 ○ 추진결과 : 323회 / 22,316명 소방안전교육 실시 ○ 대상별 세부 추진결과 구분 총계 어린이 중고생 성인 노인 장애인 외국인 횟수(회) 323 82 15 124 58 37 7 인원(명) 22,316 7,128 772 11,684 1,549 1,025 158 어린이 청소년 성인 노인 ② 생활속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확대 □ 가족 단위 비대면 소방안전체험 참여확대 ○ 주요내용 : 줌 프로그램 및 안전체험꾸러미를 활용한 심폐소생술 등 비대면 안전체험 실시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연계) ○ 참여인원 : 132명(어린이 학부모 등 줌 프로그램 참석자) ③ 119소년단이 참여하는 학교안전교육 운영 □ 119소년단과 함께 소방안전교육 등 전개 ○ 주요내용 - 소?소?심 등 찾아가는 소방안전교육, 재난대응행동 요령 교육 등 -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 화재예방 캠페인, 가정방화점검표 작성 등 ○ 추진결과 구분 가정방화점검실적 안전교실운영 캠페인 횟수(회) 1,162 30 2 인원(명) 981 45 3 비대면 시민 참여형 119안전문화 행사 ① 온라인 중심의 안전체험 이벤트 개최 □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추진 ○ 대 상 : 일반시민,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방 법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현장중계, 사이버체험관 등을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 ○ 주요내용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현장중계와 연계한 안전문화 홍보 - 소방시설 체험 및 응급처치 체험 교육(안전한마당 사이버체험관 콘텐츠 활용) 현장중계 소방시설체험 영상콘텐츠 활용 사이버체험관 □ 불조심 강조의 달『소방차 퍼레이드』 ○ 추진실적 : 44회 / 236대 / 893명 참석 ○ 주요내용 : 소방서 관할 주요도로를 중심으로 다중밀집지역 순회 행진 종로소방서 서대문소방서 광진소방서 관악소방서 ② 시민참여 안전 공모전 개최·참여 □ 제30회 서울시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 공모기간 : 7. 13.(월) ~ 9. 25.(금) ○ 공모분야 : 사진, 웹툰 포스터 등 3개 부문 ○ 공모주제 :‘화재 등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서울 만들기’ ○ 접수수량 : 총 1,885점(사진 885, 웹툰 19, 포스터 981) ○ 시상내역 : 1,011점(시장상 36, 교육감상 12, 소방안전원 등 963점) ○ 전 시 회 : 10. 30.(금) 보라매공원 일대 (릴레이 전시회 별도) 포스터 사진 웹툰 전시회 □ 제13회 119안전뉴스 경진대회 참여 <대회심사모습> ○ 일시/장소 : 11. 18.(수) 13:30 ~ 17:30 / 대전광역시청(대전시 소재) ○ 참가학교 : 서울디자인고등학교(마포구 소재)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담당자 1명 참가 후 영상평가 ○ 발표주제 : 감전사고 예방법 ○ 수상내역 : 장려상(시상금 10만원) □ 대학생 119 안전UCC 경진대회 및 영상 홍보 ○ 기 간 : 9. 7.(월) ~ 10. 30.(금) ※ (접수) 서류 9.7 ~ 9.18 → 영상 9.24 ~ 10.16 / (심사) 10.16 ~ 10.27 / (활용) 10.30 ~ ○ 참 가 자 : 총 13개 팀(36명) ○ 주제/방식 : 일상 생활 속 안전 찾기 / UCC 동영상 구 분 화재안전 생활안전 교통사고 구급관련 감염병 기 타 영상팀(팀) 5 1 2 2 1 2 참가자(명) 14 2 6 7 3 4 ○ 시상내역 : 서울특별시장상 6점(대상1, 최우수상1, 우수상2, 장려상2) ○ 작품활용 : 우수작 본 행사 상영, 서울소방 유튜브 게시 등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③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적극 홍보 □ 주택 거주자 등 대상 다매체 홍보 ○ 홍보문안 : “119를 비치합시다” - 1(하나의 가정?차량에) 1(한 대 이상 소화기?화재감지기를) 9(구비) 합시다. ○ 추진방법 : 언론보도, 홈페이지, 지역방송,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 등 - 언론보도 (소방서별 1회 이상) - 소방서 홈페이지 배너 홍보(기 배포된 배너 활용) - 소방차 퍼레이드, 화재예방캠페인 등 추진시 홍보문안 활용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방송매체 홍보 ○ 추진내용 : 주택?차량 화재피해의 초기대응으로 화재 손실 최소화 ○ 추진방법 : 언론보도, 전광판(버스 등), 현수막, 가두캠페인 등 ○ 추진실적 구 분 언론보도 전광판 현수막 캠페인 실 적 199회 95개소 62개소 36회 언론보도 현수막 캠페인 홍보물 ④ 소방캐릭터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 인터넷?모바일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 ○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SNS 홍보 시 캐릭터 활용 - 테마별(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카드뉴스 제작 등 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다매체 신고서비스 소방차 길터주기 □ 소방캐릭터 상품을 활용한 홍보 현수막 및 배너 홍보물 4 안전서울 맞춤형 추진 시책 ① 2020년도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추진 ○ 일 시 : 10. 30.(금) 14:00 ~ 17:40(본방송) ※ 안전정보·체험영상 시청 11. 1.(일) ∼ 11. 9.(월) / 신청자 이수증 발급 ○ 장 소 : 보라매안전체험관(개막식, 본방송 진행 스튜디오 등) ○ 송 출 : 서울시 유튜브 채널, 이동전광판 차량(서울주요 11개소) ○ 주요내용 : 안전정보?체험(유튜버 등 참여), 안전문화행사 및 시민참여이벤트 등 몸짱달력 런칭, 소방관 토크쇼, 안전UCC 공모전, 라이브퀴즈쇼, 안전 n행시 짓기 등 시민참여 체험 몸짱달력 런칭 안전골든벨 소방관 토크쇼 ○ 개최실적 - 서울시 유튜브 채널 라이브 중계(10.30.) : 동시접속자 최고 1,047명 - 안전정보?체험영상제작 : 28개(서울소방 유튜브 및 행사참여 유튜버 채널 게시) ※ 영상콘텐츠 유튜브 조회수 : 825,775회(11.9. 기준, 외부유튜버 81만 조회 포함) - 줌(온라인 화상회의 어플)을 활용한 비대면 안전체험 운영 : 132명 참여 ○ 시민 만족도 - 조사기간/설문응답자 : 10. 30.(금) ~ 11. 9.(월) / 총 482명 - 주요결과 : 만족도 99% 긍정, 재참여 의사 95% 시민만족도 시민안전 기여도 재참여의사 행사기간 ② 대시민 비대면‘불조심’소방안전교육 추진 ○ 운영대상 : 유치원(어린이집), 공동주택, 사회복지시설 등 ○ 교육내용 : 소·소·심 및 화재대피요령 등 기초 소방안전교육 ○ 교육장소 : 소방안전교실, 소회의실(강당) 등 인터넷(Wifi) 연결 가능한 곳 - 필요장비 : 노트북, 무선 마이크(헤드셋 등), 각종 안전교육체험장비 등 - 공통교재 : 소방안전(응급처치)교육 표준교안 및 안전교육기자재 등 서초소방서 은평소방서 용산소방서 광진소방서 ③ 서울 전역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 추진 ○ 전시기간 : 11. 2.(월) ~ 11. 30.(월) / 1개월 ○ 전시장소 : 각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강남고속버스터미널, 하계역, 영등포역, 상암문화광장 ○ 전시작품 : 50점(소방안전작품공모전 입상작, 몸짱소방관 희망나눔달력 등) 고속버스터미널 하계역 영등포역 상암문화광장 ④ 시민 맞춤형 119 홍보 표지판 활용 홍보 □ 일일 화재·구조·구급 발생정보 홍보 전광판 ○ 설치장소 : 6개소(남산 1호터널 인근, 올림픽대로 2, 강변북로2, 한남대교 남단 ) ○ 표출내용 : 서울시 119(화재, 구조, 구급) 상황 일일 정보 제공 □ 소방안전정보 광고 도로 표지판 ○ 설치장소 : 9개소(영등포, 양천, 송파, 강북, 서초, 성동, 서대문, 도봉, 관악) ○ 표출내용 : 각종 재난예방 및 안전관리 시민안전정보 <전광판> <표지판> 남산1호터널 올림픽대로 SBS방송국앞 타임스퀘어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문서번호 예방과-26664 생산일자 2020-12-1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형준 관리번호 D000004144878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