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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도 제1차 -서울특별시 건축물 안전영향평가 확정 전문위원회 결과 보고

문서번호 건축기획과-23057 결재일자 2020. 12. 1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건축계획팀장 건축기획과장 박광렬 代박광렬 12/10 박순규 협조 주무관 장영석 - 2020년도 제1차 -서울특별시 건축물 안전영향평가 확정 전문위원회 결과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20. 12. - 2020년도 제1차 - 서울특별시 건축물 안전영향평가 확정 전문위원회 결과 보고 ○ 일 시 : 2020.12.2.(수) 14:00 ~ ○ 장 소 : 서소문2청사 20층 스마트 회의실 ○ 안 건 : 1건(신규1건) ? 결과 개요 연번 사 업 명 위 치 용 도 층 수 (상/하) 심의결과 비 고 1 고덕 강일 유통판매 1 BL 복합시설 (강동구 건축과) 강동구 고덕동 353-23일원 (35.916㎡) 판매시설, 운동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등 21/6 확정 (조건부)의결 안전영향평가결과 확정심의 건축위원회 심의의결조서 1/4 심의일자 2020. 12. 2.(수) 사업명/신청위치 고덕강일 유통판매 1 블럭 복합시설 신축공사 의결번호 2020-안전영향1-1 심의결과 확정(조건부)의결 [심의 내용] 안전영향평가결과 확정 심의 ▣ 아래 지적사항을 반영하는 조건으로 안전영향평가 결과 확정 의결되었으며,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추후 구조안전·굴토 분야 전문위원회에서 검토되도록 반영내용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본 건축위원회 심의는 건축법 제4조에 의한 건축 관련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심의로서 건축허가 시 건축법 등 관련 법령에 적합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 구조안전 분야 > ○ 기초 지층부분의 경우 기초 지내력 500kN/㎡으로 할 경우 지내력이 부족해 보임으로 상향 조절 바람. ○ F5A 기초의 경우 허용지내력을 초과함으로 재검토 바람. ○ 지하수위를 ?10m로 할 경우 강우 시 변경될 경우에 대하여 검토 바람. ○ 옥내 지하 주차장 차로부분 활하중을 3kN/㎡ 할 경우 기본 집중 활하중에도 문제가 없도록 하고, 청소·하역 차량 등 중량의 차량이 운행하는 구간에는 이를 구별하여 차량하중을 상향하여 적용 바람. ○ 지하 6층으로 토압이 매우 클 것으로 슬래브가 없는 부분은 토압을 고려하여 지하 외벽 설계 바람. ○ 실시 설계 시 Slurry wall의 실제 시공조건을 반영한 상세 설계 바람. ○ 지하 층고 확보를 위해 지하층 보를 실시 설계 시 고려 바람. ○ 기존 지반조사(KBC2016에 의거)와 현재 지반조사(KDS 2019)의 적용 기준이 혼재되어 있으므로 KDS 기준으로 통일하여 지반등급을 재검토 바람. 이 때 KDS 41 17:2019, 4.2.2장~3장의 내용을 참조하고 지반등급을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지반조사(전단파속도)를 추가로 실시 바람. ○ 지하구조의 횡력 시스템에 대한 언급이 없으므로(계산서 및 구조계획서) 지반등급 조정에 따른 횡력 저항시스템 재검토 바람.(건물골조시스템의 경우 지진력에 저항하지 않는 골조의 연성상세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 -계속- 2020.12. 2.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건축위원회 심의의결조서 2/4 심의일자 2020. 12. 2.(수) 사업명/신청위치 고덕강일 유통판매 1 블럭 복합시설 신축공사 의결번호 2020-안전영향1-1 심의결과 확정(조건부)의결 [심의 내용] 안전영향평가결과 확정 심의 ○ 적용된 설계 지하수위, 영구배수 적용유무 등을 계산서 및 구조계획서에 명기. 또한 비상시 양압을 표기 바람. ○ 지하구조물 내진설계 시 정적토압, 지진토압, 지하층( 및 지상층) 지진하중에 의한 지하외벽의 발생 부재력을 확인하여 안전성을 확인 바람. ○ 풍압실험, 풍 환경실험을 실시하여 마감재의 파손 및 보행자의 불편함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대책 마련 바람. ○ 건축물 안전영향평가를 거치면서 확정된 EJ 위치를 구조도면, 건축도면에 표기 바람. ○ 트러스와 원구조물의 접합부 상세를 실시설계 시 반영 바람. ○ CFT기둥 내부 설계 강도 저감은 시공시 검토하고 완공시 조건에서는 각형 각관을 내부에 둔 SRC기둥으로 검토하여 CFT 내부 콘크리트를 적용하는 기준식은 없으므로 이를 반영하여 설계할 경우에는 근거를 제시 바람. ○ 건물 중앙의 개구부는 풍속의 변화가 심해 그 부근의 외장재나 구조체에 예기치 않은 풍하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풍동실험 등을 통해 면밀한 검토 바람. ○ 구조계산서상의 데크 플레이트 설계 시 특정업체 명칭(00스틸텍) 삭제하기 바람. ○ 데크 슬래브 배력근 배근 시 시공의 편리성 고려하여 배근하기 바람. ○ 기둥 수직근 이음방법에 대하여 설계도서에 명기하기 바람. - 기계적 이음은 현장에서 체결 확인 가능한 형태로 적용 검토하기 바람. ○ CFT기둥 내부의 콘크리트가 부담하는 축 하중을 기초로 전달하는 상세를 제시하기 바람. < 지반안전 분야 > ○ 지하연속벽공법 적용하고 암반조기출현부위에는 CIP 및 H-Pile+숏크리트공법 적용하였는데, 이질구조공법 적용보다는 지하연속벽+언더피닝공법을 조합하여 적용하는 것이 시공성과 안전성면에서 더 유리 할 것으로 판단되는데 검토바람.(지하수위가 높고 퇴적층이 깊음-차수그라우팅의 차수효과 우려) - 흙막이 공법으로 암반층이 높은 일부 구간만 CIP 공법을 적용할 경우, 설치 폭의 차이에 의한 강성 차이로 지지력의 불균형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동일한 S/W공법으로 적용하기 바람. -계속- 2020.12. 2.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건축위원회 심의의결조서 3/4 심의일자 2020. 12. 2.(수) 사업명/신청위치 고덕강일 유통판매 1 블럭 복합시설 신축공사 의결번호 2020-안전영향1-1 심의결과 확정(조건부)의결 [심의 내용] 안전영향평가결과 확정 심의 ○ 본 사업지역은 역타 공법으로 지상1층 슬래브부터 시공 계획되어있으나 현 부지가 주위도로 보다 약 10m 낮은 지형으로 1층 슬래브 시공시 슬래브 지지에 관한 계획을 추가로 반영하기 바람. ○ 현재 CIP구간에 적용된 SGR 그라우트재는 공극이 크고 유속이 빠른 자갈층에서는 용탈이 쉽게 발생하여 차수효과가 발휘되기 어려우므로 용해, 용탈이 적은 실리카 계열의 그라우트재로 변경하기 바람. ○ 굴착계획단면 K-K의 매립형 소일네일링면과 건축벽체와의 사이공간(구간협소 및 특수구간임)에 대한 뒷채움재료의 기준과 시공방안을 명기하기바람.(소일네일링 시공순서도를 별도 명기하기 바람.) ○ Slurry wall 선-후행 판넬접속부에 누수방지대책을 수립하기 바람. - Slurry wall공법의 Joint 차수를 위해서 Water Stop공법을 적용하였는데, 이는 특허공법으로 개발자가 참여하가나 기술지원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완벽한 차수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필히 참여시키도록 Note에 명기하기 바람. - Slurry wall 공법의 모든 판넬과 Joint에 대해서 일련의 고유번호를 부여한 평면도를 작성하여 제시하고, 시공시 지하수위 하부인 지하1층 슬라브 타설 이후 하부 굴착시부터는 각 Joint에 대한 누수상태 확인 조사를 실시하여 건조, 습윤, 누수로 구분하여 분류하고 각 해당 상태에 따라 별도의 차수 보강도를 작성하여 제시하기 바람. - 굴착공사장 내부에 최소한 4개소의 위치에 자동 진동현식 지하수위계를 설치하여 내부 유입량을 수시로 관리 할 수 있도록 계획하기 바람. ○ 암반굴착 및 락볼트설치 등 불연속면의 방향성측정을 위하여 시추공영상촬영 조사가 필요하며 암반출현구간에 대한 암굴착 시공관리 계획을 수립하기 바람. ○ 지반조사서 지층현황과 기초계획면의 레벨을 비교하면 지층이 일정치 못하여 풍화토구간에서 기초가 형성되는 부분이 발생하므로 지지력시험계획(대형 평판시험 등)을 추가로 풍화토 취약구간에 수립하기 바람.(지내력부족시 대책방안 명기) - 기초 저면이 풍화토층, 풍화암층, 연암층에 위치하여 부등침하에 대한 우려가 있으므로, 유한요소 해석을 추가로 실시하여 부등침하에 대한 검토를 추가하기 바람. -계속- 2020.12. 2.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건축위원회 심의의결조서 4/4 심의일자 2020. 12. 2.(수) 사업명/신청위치 고덕강일 유통판매 1 블럭 복합시설 신축공사 의결번호 2020-안전영향1-1 심의결과 확정(조건부)의결 [심의 내용] 안전영향평가결과 확정 심의 ○ SPS구조계산에 UP-UP공법적용(지하골조완료시 지상5층바닥시공)으로 시공순서도에 지상층도 표기하여 작성하기 바람. ○ 대지조성고가 도로지반고와 9m정도 낮게 사면으로 조성되어져 있는 구간에 대하여 SH공사에서 추가성토 대지조성계획이 없다면 안전한 장비작업(연속벽 및 PRD장비 등) 수행을 위한 부지평탄작업을 검토하기 바람. ○ 지반정수산정에 대하여 매립층 투수계수가 큰점을 고려하면 점착력C값 적용배제하기 바람. ○ 1차 지반조사(2017년 10월)와 2차 지반조사(2020년 2월) 사이에 약 2년 4개월의 시차가 있고 그 사이에 공사장 외곽에 약 10m의 성토가 이루어진 것으로 보임. 따라서 1차 지반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퇴적층에 위치한 점토층의 N치는 2/30~6/30 정도를 보이는 매우 연약한 상태인데, 2차 지반조사 보고서에서는 실트층까지를 포함하여 N치를 2~14를 평균한 N=6을 적용하여 점착력 c=24kPa과 마찰각 10도를 적용한 것은 공학적 유추 근거가 불합리하며 안전측의 값이 아니기 때문에 점토층만의 N치의 최소값을 이용하여 점토층의 전단상수를 재 설정하기 바람. ○ 지하수위를 GL로 표시하다보니 지표면의 고저차가 고려되지 않아서 혼란을 야기하므로 지하수위는 EL로 표시하기 바람. ○ 풍화토층은 모암의 특성에 따라 강도가 Mohr-Coulomb의 파괴 포락선을 따르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직접기초로 이용할 경우에는 충분한 안전율을 확보하여야하고 현장에서 필히 평판 재하시험을 실시하여 지지력을 확인하도록 하기 바람. ○ CIP 구간과 DWALL 구간 이음 연결에 대한 상세를 추가하기 바라며, 두 구간의 연결부의 시공오차 발생에 따른 연결미흡이 우려되므로 대책을 마련하기 바람. ○ 가시설 도면에 가설지보(역레커)에 대하여 표현하기 바람. ○ 솔져파일에 대한 검토 및 상세도 추가하기 바람. - 솔져파일의 연속벽 내부 근입에 대한 검토 추가. - 솔져파일 시공구간에 대한 근입 상세 도면 및 시공순서에 대하여 상세 추가하기 바람. ○ 굴착검토서 부록6. DWALL 설계에서 콘크리트 강도가 50Mpa로 적용된바, 재검토하기 바람(D-D단면). 끝. 2020.12. 2.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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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도 제1차 -서울특별시 건축물 안전영향평가 확정 전문위원회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주택건축본부 건축기획과
문서번호 건축기획과-23057 생산일자 2020-12-1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광렬 (02-2133-7108) 관리번호 D0000041446294
분류정보 건설 > 건설건축 > 건설건축기획및수행 > 건축정책수립및운영 > 건축위원회구성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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