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 서울 도보해설관광코스 활성화 정산 및 결과보고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3550 결재일자 2020. 12. 9.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서비스개선팀장 관광산업과장 황윤희 성현옥 12/09 이은영 서울만의 특화 관광자원 육성을 위한 2020 서울 도보해설관광코스 운영 정산 및 결과 보고 2020. 12.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서울만의 특화 관광자원 육성을 위한 2020 서울 도보해설관광코스 운영 정산 및 결과 보고 서울도보해설관광코스 및 순례길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마케팅을 추진하고 이에 대한 사업 정산 및 결과를 보고 함 1.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 4~12월 ?? 수행업체 : ㈜EC21(대표 : 송영록) ?? 정산금액 : 510,000천원(부가세 및 대행수수료 포함) (단위 : 천원) 구 분 계약금액 집행금액 잔 액 비 고 정산내역 510,000 510,000 0 집행률 100% ?? 사업내용 : 순례길 개편, 홍보·마케팅 및 홍보물 제작 등 ?? 사업결과 ○ 서울 순례길 개편 - 기존 코스 3개 중 2개(북촌, 서소문) 개편 ○ 서울 도보해설관광코스 및 순례길 홍보·마케팅  - 콘텐츠 제작 : 총 178개(사진 172장, 영상 6편)   - 프로모션 : 총 23,321명 참여(온라인 2회) - 홍보물 제작 :총 66,800부(도보 54,000부, 순례길 12,800부) ○ 온라인 광고 - 총 6,524,871회 노출(구글, 페이스북, 카카오 등 배너광고) 2. '20년 세부사업 결과 ① 서울 순례길 개편 ○ 서소문 순례길(3.5km, 2시간30분), 북촌 순례길(3.2km, 2시간30분) 서소문 순례길 북촌 순례길 ※ 한강 순례길은 개편 제외 - 서소문 순례길: 근현대 건축물을 테마로 도시의 역사와 미래로 스토리텔링 ? 세부코스?명동대성당?명동예술극장?광통관?서울시청?서울도시건축전시관?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정동 돌담길?서울시립미술관?배재학당? 서소문 밖 네거리 순교성지?약현성당? - 북촌 순례길: 북촌의 거주했던 인물을 테마로 스토리텔링 ? 세부코스?세종대왕상?광화문 시복터?우정총국?안국동사거리?감고당길?조선어학회터? 윤보선가옥?정독도서관?북촌전망대?맹사성집터?가회동성당?석정보름우물 ○ 해설 메뉴얼 표준화로 해설 서비스 기준 상향화 - 시나리오 구성을 기초 코스 자료(사진, 영상)가 포함된 스토리텔링식 표준 메뉴얼로 제작하여 이용자에게 흥미 있고 정확한 해설 서비스 제공 ② 도보코스 및 순례길 홍보·마케팅 ○ 도보코스 홈페이지 내 순례길 디자인, 콘텐츠 개편(5~8월) - 서울 순례길 코스 정보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소개 페이지 디자인 및 텍스트 개편 http://dobo.visitseoul.net(다국어 언어 제공) ○ 문화관광해설사와 함께하는 도보해설코스 영상 확산(7~8월) - 이벤트명: 방구석 서울여행 영상퀴즈 이벤트 - 응모기간: 7.20 ~8. 23 - 주요내용: 도보 영상 4편(창덕궁, 성북동, 서울로, 정동코스) 시청 후 영상 속 퀴즈 답을 댓글 응모 - 응모결과: 총 17,908명 - 경 품: 130명(숙박권 10명, 신세계상품권 20명, 모바일기프트콘 100명) ○ TV 프로그램 제작·방송(9~10월) - 방영일시: 10.25(일) 19:15~(15분 분량), 1편 - 제작목적: 중단된 도보코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위한「KBS 슈퍼맨이 돌아왔다」방송 PPL 협찬 - 주요내용: 모던 타임인 정동 코스를 대상으로 아이가 1일 문화관광 해설사가 되어 근현대 역사를 체험 ※ 모던인정동(2km): 도시건축전시관?서울시의회?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양이재?고종의 길?러시아공사관? 이화학당?손탁호텔터?정동제일교회?배재학당 역사박물관?서울시립미술관?정동전망대 - 방영결과: 시청률 11.3%, 네이버 상승 검색어 6위 KBS 슈퍼맨이 돌아왔다 · 방송일자: KBS2, 매주 일요일 오후 9시15분 · 방영목적: 연예인 아빠들이 경험하는 육아기 · 시청룰: 11.3%(동시간대 시청률 1위) · 출연진: 도경완×연우, 샘해밍턴×벤틀리 등 ○ 유투버 활용 영상 제작·방영(10~11월) ? 영상제작 - 방영일시: 10.27(1편), 11.20(2편) - 제작목적: 역사·문화 분야 특화 조승연 작가 활용 도보코스 영상을 제작 및 방영하여 국내 도보코스 인지도 제고 - 제작내용: 조승연 작가가 1일 문화관광해설사로 도보코스 체험 및 소개 - 제작편수: 2편(낙산성곽코스, 모던 인 정동코스)     ※ 낙산성곽 : 흥인지문 ? 한양도성박물관 ? 팔각정 ? 낙산정상? 낙산전시관 ? 낙산1길 ? 마로니에공원 - 게재채널: 조승연의 탐구생활(youtube.com/user/Originvoca) - 게재결과: 총 183,412회(1편 : 117,709회, 2편 : 65,703회)) 조승연의 탐구생활 · 운 영 자: 조승연 작가(남, 만 39세), · 전문분야: 역사, 문화, 인문 · 주요저서: 조승연의 인문학 세트」 외 28권 발간 · 구독자수: 80만 명 · 채널성격 : 역사, 문화 관련 영상 제공 ? 온라인 이벤트 - 이벤트명: 서울여행, 조승연이 대신 가드립니다 - 응모기간: 10. 27 ~11. 8 - 주요내용: 가보고 싶은 도보코스와 이유를 댓글 응모 - 응모결과: 5,413명 - 경 품: 640개 · 한우셋트 10명, 전복셋트 30명, 귤박스 100명, 편의점 모바일 상품권 500명 ○ 홍보물 제작(9~12월) - 기존 도보해설관광 가이드북에 순례길 개편 코스를 반영하여 개정 - 도보해설관광 가이드북(e-book 포함), 순례길 가이드북 및 리플렛 등 - 총 66,800부, 8개 언어(한국어, 영어, 중-간·번체, 일어, 태국어, 마인어, 베트남어) <도보해설관광 가이드북: 54,000부> ※ 순례길 포함 언어 국문 영문 일문 중간 중번 태국어 마인어 베트남어 부수 12,000 15,000 9,000 8,000 7,000 1,000 1,000 1,000 <순례길 리플렛: 8,200부> 언어 국문 영문 일문 중간 중번 부수 3,200 2,000 1,000 1,000 1,000 <순례길 가이드북: 4,600부> 언어 국문 영문 일문 중간 중번 부수 2,000 2,000 200 200 200 ③ 온라인 광고 ○ 1차 온라인 이벤트 SNS 광고(7~8월) - 총 5,518,252회 노출(구글 5,461,866회, 페이스북 17,221회, 인스타그램 39,165회) - 신규 코스 온라인 이벤트 사이트 페이지 연동 배너 광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서울 관광홈페이지(무료) ○ 2차 온라인 이벤트 SNS 광고(11월) - 총 1,006,619회 노출(구글 872,645회, 페이스북 123,197회, 인스타그램 10,768회) - 유튜브 영상 연계 온라인 이벤트 사이트 페이지 연동 배너 광고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향후계획 ? 준공 및 잔금 정산 : 12월 중 붙임 : 정산내역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 서울 도보해설관광코스 활성화 정산 및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3550 생산일자 2020-12-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황윤희 (02-2133-2795) 관리번호 D0000041438752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서울도보관광코스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