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결과 및 정산 보고

문서번호 도서관정책과-12376 결재일자 2020. 12.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서관정책과장 서울도서관장 민시현 안옥연 12/08 이정수 협 조 「2020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 결과 및 정산 보고 2020. 12. 서울도서관 (문화본부) 「2020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개최 결과 및 정산 보고 「2020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행사를 개최하고 성과 및 정산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추진 근거 ?? 2020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 기본계획('20.3.25. 3707호) ?? 2020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 세부 추진계획(‘20.9.21. 9586호) ?? 2020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 자원활동가 모집 및 운영계획('20.8.5. 7936호) ?? 2020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 홍보 계획('20.9.8. 9142호) Ⅱ 추진 개요 ?? 축 제 명: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 (슬로건: LIVE-떠들썩 도서관) ○ 기존의 독서만을 강조하는 도서관 축제 이미지 탈피, 도서관에서 지식정보 및 문화를 공유하고 확산시키는 떠들썩한 축제 개최 ?? 축제기간: 2020. 10. 1.(금) ~ 31.(일) ?? 주최/주관: 서울특별시 문화본부 서울도서관 ?? 개최방법: 온라인 축제 개최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기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축제로 변경 추진 ?? 추진방법: 행사 대행 용역수행 ?? 소요예산: 234백만원(행사운영비 221백만원, 사무관리비 13백만원) ?? 프로그램 구성 LIVE 지식도서관 LIVE 문화도서관 LIVE 상상도서관 서울지식이음포럼 오픈지식이음토크 라이브러리에피소드 도서관에서 온 쪽지 작가×시민: 그-읽-쓰 DSI-JAM 사람이 책이다 서울사람책도서관 도돌이 기획 프로그램 Ⅲ 사업 성과 ?? 온라인 도서관 축제로서의 새로운 가능성 모색 ○ 시공간을 뛰어넘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담은 온라인 도서관 축제의 선도적 개최 ○ 'LIVE-떠들썩 도서관'이라는 슬로건과 각종 프로그램들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되고 적막한 도서관에서 흥겹고, 신나는 도서관으로의 분위기 전환 모색 ?? 다양한 온라인 채널과 콘텐츠를 담은 프로그램 개최 ○ 이벤터스 웨비나, 유튜브(서울도서관TV),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각종 온라인 매체 활용한 프로그램 개최 ○ 생중계 방송 및 영상 콘텐츠, 카드뉴스, 인스타툰 등 각종 온라인 축제 콘텐츠 제작 운영 ○ 프로그램 매체별 인사이트 실적: 총 90,669회('20.11.5.기준) DSI JAM 및 서울사람책도서관는 협업프로그램으로서 홍보콘텐츠 관련 실적통계임 조회수, 노출수, 반응수, 도달 참여수 누적 합계임 프로그램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총계 서울지식이음포럼 2,557 160 262 2,979 오픈지식이음토크 3,503 49 1,596 5,148 라이브러리 에피소드 20,395 234 1,120 21,749 작가×시민:그-읽-쓰 30,349 226 254 30,829 도서관에서 온 쪽지 6,573 290 - 6,863 DSI JAM 2,045 109 139 2,293 서울사람책도서관 1,165 55 - 1,220 도돌이 기획 프로그램 6,073 278 630 6,981 기타 홍보 콘텐츠 11,597 913 97 12,607 총계 84,257 2,314 4,098 90,669 ○ 축제 홈페이지 방문수: 9,547회 ('20.11.5.기준) ?? 시민이 직접 기획, 홍보하고 참여하는 온라인 도서관 축제 ○ 30명의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도돌이가 기획/홍보팀으로서 자유롭게 도서관을 기획하고 홍보하는 온라인 프로그램 운영 ○ 시민 댓글 참여를 통해 작가들과 합께 만들어가는 온라인 콘텐츠 프로그램 운영(작가×시민:그-읽-쓰, 도서관에서 온 쪽지) Ⅱ 추진 결과 ?? 서울지식이음포럼(무관중 온라인 생중계) ○ 일 시: 2020.10.5.(월) 14시/15시40분(세션별 80분) ○ 장 소: 서울도서관 DSI센터 ○ 활용매체: 이벤터스 웨비나 ○ 주제 및 참여자 - 세션1: 대체불가능한 사서의 비밀 김묘은(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박태연(전북대 문화융복합 아카이빙연구소), 윤명희(파주중앙도서관) - 세션2: 지식문화 콘텐츠의 중심이 되는 도서관의 등장 김흥식(서해문집), 이임복(세컨드브레인연구소), 장은수(편집문화실험실) ?? 오픈지식이음토크(무관중 온라인 생중계) ○ 일 시: 2020.10.12.(월) 10시30분/14시(각 90분) ○ 장 소: 서울도서관 서울자료실 ○ 활용매체: 서울도서관TV(유튜브) ○ 주제 및 참여자 - 세션1: 욕심 많은 나를 위하여/ 오은(시인), 엄지혜(작가, 기자), 신연선(작가, 기자) - 세션2: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요조(가수, 작가), 임경선(작가) ?? 라이브러리 에피소드(영상 콘텐츠) ○ 일 시: 2020.10.1.(목), 10.8.(목) ○ 내 용: 정숙, 조용한 공간으로 도서관의 틀을 깨며 열린 공간으로 도서관의 가능성을 전달하는 힙합퍼포먼스 영상 ○ 장 소: 서울도서관 ○ 활용매체: 축제 공식 홈페이지, 유튜브, SNS ○ 참 여 자: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 ?? 작가×시민:그-읽-쓰(온라인 인스타툰 콘텐츠) ○ 일 시: 2020.10.2.(금)/10.7.(수)/10.14.(수)/10.21.(수) ○ 내 용: 재수 작가 그림과 시민들의 이야기가 결합하는 인스타툰 제작 프로그램 ○ 활용매체: 축제 공식 홈페이지 및 SNS, 유튜브 ○ 참 여 자: 재수작가 ?? 도서관에서 온 쪽지(카드뉴스) ○ 일 시: 2020.10월 매주 화, 금요일 ○ 내 용: 도서관에 관한 8가지 주제를 통한 시민들간 소통 프로그램 ○ 활용매체: 축제 공식홈페이지 및 SNS ○ 참 여 자: 임윤희(‘도서관을 여행하는 법’ 저자) ?? 도돌이 기획프로그램(영상 콘텐츠, 카드뉴스 등) ○ 일 시: 2020.10월 중 수시 개재 ○ 내 용 - 기획팀(4개): ‘우리가 상상하는 도서관’을 주제로 한 미래도서관의 모델 제안 - 홍보팀(2개): ‘우리 모두가 아는 바로 그 도서관’을 주제로 한 홍보 영상 및 시민참여 이벤트 ○ 활용매체: 축제 공식 홈페이지, 유튜브, SNS ○ 참 여 자: 도돌이 30명 ?? DSI JAM IN 축제(현장 스케치 및 홍보 영상 콘텐츠) ○ 일 시: 2020.10.30.(금)~11.1.(일) ○ 내 용: 일상의 문제 규정 및 분석하여 디지털 해결책 개발 방안을 도출하는 해커톤 대회 ○ 활용매체: 축제 공식 홈페이지 및 유튜브 ○ 역 할: ‘디지털사회혁신지원센터(DSI)’ 사업과 협업 진행으로 DSI JAM 공간구성, 현장 스케치 영상, 홍보 진행 ?? 사람이 책이다 서울사람책도서관 IN 축제 ○ 일 시: 2020.10.23.(금)~10.25.(일) ○ 내 용: 20개 주제의 사람책과 독자가 만나 경험을 공유 프로그램 ○ 활용매체: 축제 SNS ○ 역 할: ‘사람이 책이다 서울사람책도서관’ 사업과 협업 진행으로 현장 스케치 영상 및 홍보 콘텐츠 공개 ?? 코로나19 대응 관련 ○ 방역 지침 준수 안내문 설치 ○ 소독젤 및 마스크 구비 및 배치 ○ 체온 체크 및 출입명부 작성, 마스크 상시 착용 Ⅵ 홍보 추진 결과 ?? 오프라인 홍보 실적 ○ 축제 관련 언론 보도자료 16건 배포 ○ 포스터 600부 및 리플릿 2600부 제작, 자치구 도서관 등 205기관 배부 ○ 초청장 500개 제작 및 관련 단체, 기관 발송 및 배부 ○ 전국의 관련 단체 및 기관에 참가 안내 공문 발송 ○ 서울도서관 정문, 외벽 및 도서관 내부에 축제 홍보물 부착 ?? 온라인 홍보 실적 ○ 축제 공식 홈페이지 및 서울도서관TV(유튜브) 등 온라인 매체 활용 ○ 축제 인스타그램 이벤트 진행(지식이음 4행시, 너와나의책 @친구소환 이벤트) ○ 축제 계정 네이버 블로그 운영 및 4개 블로거 포스팅 진행 ○ 도돌이(자원활동가) 개인 계정 SNS, 블로그 활용한 온라인 홍보 활동 ○ 프로그램 참여자 계정 인스타그램 통한 홍보(재수작가 등 5명) ○ 5개 인스타그램 이벤트 계정 활용 축제 이벤트 홍보 12건 ○ 캠퍼스픽 등 공모전 및 관련 단체 커뮤니티 12곳 게시 홍보 ○ 한국관광공사 축제 정보 등록 및 홍보 ?? 서울시 보유 채널 홍보 ○ 서울시 홈페이지 및 SNS, ‘내 손안에 서울’ 보도 ○ 문화본부 ‘서울시 문화예술프로그램 2020년 10월호’ 게재 Ⅵ 개선 사항 ?? 행사 일정 및 집중도 부문 ○ 온라인 축제로 전환하여 축제 기간을 한달로 변경함에 따라 축제 후반으로 갈수록 축제에 대한 집중도 떨어지는 경향 ○ 온라인 축제의 홈페이지는 오프라인 공간과 마찬가지 역할을 함. 그러나 프로그램 콘텐츠 주 공개매체가 인스타그램으로 치우쳐 그것과 비교하여 홈페이지 방문수는 점점 떨어지는 경향을 보임 ≫ 향후 온라인 축제 추진시, 집중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추진 및 홍보 방안 검토 ?? 시민 참여도 부문 ○ 시민들의 참여를 이끄는 ‘작가×시민:그-읽-쓰’ 및 도돌이 기획 프로그램, 댓글 이벤트 등의 프로그램을 추진하였으나, 보다 밀접한 시민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은 이끌어내지 못함 ○ 북적대는 축제 특유의 물리적인 체감이 떨어지는 부분은 온라인 축제의 한계임 ≫ 향후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온오프라인 축제 방향 검토 ?? 축제 인지도 부문 ○ 축제 만족도 결과 적극적인 홍보를 요구하는 의견 다수 - 축제 인식도 조사의 결과,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 서울북페스티벌 모두 알고 있었다’는 의견이 35.7%,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은 알았지만 서울 북페스티벌은 몰랐다’는 의견은 11.9%로 현 축제 인지도 긍정 의견이 47.6%임 ≫ 향후 축제 브랜드 구축 및 홍보 측면에서의 개선 방안 발굴 필요 Ⅷ 회계 정산 ?? 정산내역 (단위: 원, %) 구분 집행예산 비중 비고 ?? 검토결과 ○ 사업내역과 관계 증빙자료를 검토한 결과, 사업의 목적에 부합하고 계약서 및 과업지시서 조건을 준수하여 집행하였음 ○ 계약금액보다 추가 집행된 금액은 용역사에서 자부담 붙임. 결과보고서 1부(용량 초과로 별첨).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결과 및 정산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도서관 도서관정책과
문서번호 도서관정책과-12376 생산일자 2020-12-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민시현 (02-2133-0229) 관리번호 D000004142624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시설관리 > 도서관홍보및행사 > 독서문화사업홍보및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