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서울반세기종합전 ‘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 전시 결과 보고

문서번호 전시과-1853 결재일자 2020. 11. 3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류위남 정명아 박현욱 11/30 代임원빈 협 조 경영지원부장 임원빈 총무과장 김춘섭 2020년 서울반세기종합전 ‘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 전시 결과 보고 2020. 11.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전시과 2020년 서울반세기종합전 ‘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 전시 결과 보고 6·25전쟁 70주년, 4·19혁명 60주년을 맞이하여 해방 이후부터 4·19혁명까지 현대사의 주요사건이 벌어졌던 서울의 모습과 서울 사람들의 생활상을 문학을 통해 조명 Ⅰ 전시개요 ?? 전 시 명 : 서울반세기종합전 ‘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 ?? 전시기간 : 2020. 4. 17.(금)~11. 1.(일) 총 198일 중 개관일 84일 ※ 코로나19로 전시 연장(62일) 및 임시 휴관(114일) 당초) ’20. 4. 17.~ 8 .23. → 변경) ’20. 4. 17.~ 11. 1. ?? 전시장소 : 기획전시실 A ?? 전시내용 : 한국전쟁과 4·19혁명을 중심으로 당시 서울을 문학을 통해 조명 ?? 주요유물 : 총 339건 603점 ○ <국제보도> 창간호, 각종의 혁명화보 등 현대사 관련 관내유물 251건 434점 소개 ○ 국립중앙도서관, 한묵 화백 자택 등 총 12개소의 개인 및 기관, 88건 169점 대여 ?? 주요전시물 : 김수영 육필원고 및 김환기 作 <피난열차>,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 소장 북한군 노획문서 등 복제품 16건, 영상 6건 제작 ?? 관람객수 : 총 26,313명 ○ 현장 관람객 : 8,081명 (1일 평균 130명) 제한적 관람 및 사전예약제 운영 ○ 온라인 관람객 : 18,232명 (11.23. 기준) ?? 전시만족도 : 85.48% ?? 집행예산 : 280,579,960원 (집행율 : 98.1%) 작 성 자 학예연구부장 :박현욱 ☎724-0138 전시과장 :정명아 ☎0145 담당 :류위남 ☎0201 Ⅱ 추진방향 ?? 해방 이후 한국전쟁의 발발이 일어나기까지의 격동기 서울의 역사를 문학 작품을 통해 미시적으로 조명 ?? 문학 작품의 다양한 시각화를 통해 시대적 상황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2016년 서울기획연구(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 연구 성과를 반영하여 심도 깊은 전시 추진 Ⅲ 전시구성 전시파트 인용 작품 1. 전시를 열며 최인훈 등단 50주년 기념사 인용 2. 감격과 분단의 아픔, 혼란이 가득한 해방기 서울 - 대조선의 봄(박종화) 병든 서울(오장환) - 38도에서(이용악) - 슬픔과 고난의 영광(최태응) - 미스터 방(채만식) 3. 한국전쟁 당시 점령과 수복이 반복된 서울과 서울사람들의 삶 - 목마른 계절(박완서) - 나목(박완서) - 종로에서(조지훈) - 어린딸에게(박인환) 4. 전후 재건, 복구된 서울의 모습과 사람들의 삶 - 213호 주택(김광식) - 오발탄(이범선) - 자유부인(정비석) - 오늘과 내일(강신재) 5. 군중의 함성으로 가득 찬 4·19혁명 전후의 서울 -무명기(오상원), 무너진 극장(박태순) -혁명기념시 : 소리치는 태양(송욱), 기도(김수영), 성난 사자들(황금찬), 껍데기는 가라(신동엽), 우리들의 깃발을 내린 것이 아니다(김춘수) 6. 해방과 한국전쟁, 그리고 혁명을 겪은 이후의 서울 서울은 만원이다(이호철) Ⅳ 추진일정 추진일정 추진내용 `19. 11. ~ 12. 전시계획 수립, 구매규격 사전공고(5일) `20. 1. 입찰공고, 제안서 평가 및 업체 선정 및 계약, 착수보고 `20. 1.~3. 전시설계, 전시콘텐츠 제작, 유물 선정 및 대여 협의, 전시원고 작성, 전시도록 제작, 대여유물 보험가입 및 운송 `20. 4. 전시보조물 설치 공사, 전시유물 거치,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홍보물 발송, 언론 홍보 `20. 4.17~11.1 전시 운영, 설문조사 실시 `20. 11 전시물 철거 및 유물 반납 운송, 결과보고 Ⅴ 운영실적 ?? 개막행사 : 코로나19로 취소 ?? 관람인원 : 총 28,093명 ○ 현장 관람객 : 8,081명 (1일 평균 130명) 제한적 관람 및 사전예약제 운영 ○ 온라인 관람객 : 20,012명 (11.23. 기준) 연번 콘텐츠 명 게시일 관람인원 1 You Tube 전시홍보영상 “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 ’20.5.7 1,078 2 김영하 작가에게 듣는 “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영문) ’20.5.7 760 3 김영하 작가에게 듣는 “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풀버전) ’20.5.12 879 4 학예사 전시해설 영상 “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 ’20.7.1 4,453 5 학예사 전시해설 영상 “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영문) ’20.7.10 148 6 전시 콘텐츠 영상 “목마른 계절”(영문) ’20.8.24 235 7 전시 콘텐츠 영상 “무명기”(영문) ’20.8.24 110 8 온라인 전시관(VR) ’20.7.9 1,345 9 김영하 작가 오디오 가이드 앱 ’20.5.7 2,208 10 연계 교육 학예사에게 듣는 전시해설 '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 ’20.7.30 728 11 ‘1950~1960년대 문학 속에 나타난 서울’ ’20.7.30 763 12 외부 제작 EBS 라디오_뮤지엄 에이로그 제19편 당신이 서있는 그곳에도 쓰여있는 이야기(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展) ’20.7.8 5,525 개인유투버_ [서울 볼만한 전시] 소설가 김영하가 소개하는 서울역사박물관 특별전, '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 ’20.8.7 1,780 합계 20,012 ?? 홍보실적 : 총 17건 ※붙임3. 홍보실적 ○ 언론홍보실적 : 지면·인터넷 신문(15건), 라디오방송(1건), 잡지(1건) ※ 라디오방송의 경우, 해당 프로그램(EBS 라디오_뮤지엄 에이로그)이 네이버 오디오클립, 애플 팟캐스트, 팟빵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다시듣기가 이루어지고 있어 온라인 관람 실적에 추가함 ?? 전시도록 제작 배부 : 1,000부(유상 200부, 무상 800부) ○ 박물관?도서관 자료실 및 관련 기관에 배부 ○ e-book 제작(박물관 홈페이지 게재) ?? 전시 만족도 조사 실시 ○ 기간 및 방법 : 2020. 4. 17(금) ~ 11. 1(일), 출구 서면 조사 ○ 설문 참여인원 : 168명 ○ 전시 만족도 : 85.48% ※ <붙임: 전시 만족도조사 결과 참조> 구분 (가중치점수) 합계 매우 만족 (100점) 만족 (80점) 보통 (60점) 불만족 (40점) 매우 불만족 (20점) 응답자(명) 168 72 75 17 3 1 가중치점수 14,360 7,200 6,000 1,020 120 20 만족도(%) 85.48% (가중치 점수 합계/응답자 합계100%) ※ BSC 성과지표 산출식 근거 [기획전시별 만족도 산출식] = {(매우 만족100점)+(만족80점)+(보통60점)+(불만족40점)+(매우 불만족20)}/설문인원100% ○ 설문조사 주요 의견 [좋았던 점] - 첫 공간의 타자기 연출과 문구가 전시 전체를 이해하기 좋았음 - 실제 소설, 문학작품의 문구를 발췌하여 구성한 내러티브 전시효과가 좋았음 - 소설과 현대사를 매칭한 기획이 일반전시보다 참신하고 임팩트 있었으며, 그 시대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었음 - 명동거리를 재현한 공간과 영상과 사진자료를 적절하게 활용한 점이 좋았음 - 미디어와 소설의 결합, 텍스트를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하고자 한 노력이 보이며, 이를 통해 당시 사람들의 삶과 감정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었음 - 오디오 앱을 통해 김영하작가의 낭독을 들을 수 있어서 문학적 감성을 충만하게 해줘서 좋았음 - 전시를 보면서 각 작품들을 읽어보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마지막 공간에서 책을 직접 읽어볼 수 있는 공간이 있어서 좋았음 [개선할 점] - 전시 내용이 많은데 제한적 관람으로 인해 관람시간이 부족했음 - 문학작품의 번역의 애로는 이해하나 외국인 친구와 함께 왔는데 영문 설명이 없어서 아쉬웠음 - 텍스트의 양이 많고 크기가 작아서 가독성이 떨어짐 - 영상물이 더 많았으면 좋겠고, 영상이 원활하지 않게 재생된 순간이 있어 아쉬웠음 - 마무리에서 여러 개의 시대를 관통하는 메시지 전달이 부족한 듯하여 아쉬웠음 ?? 전시연계 추진내용 ○ 전시 온라인 홍보영상 제작(교육대외협력과) : 7.1. 온라인 게시 ○ 전시연계 교육영상 제작(교육대외협력과) : 7.30. 온라인 게시 ※ 코로나19로 도슨트 교육 및 전시해설, 유료멤버십 등 기타 외빈 대상 전시안내 행사 전면 취소 ?? 온라인전시(VR파노라마) 제공 운영(시설과) ○ 제 공 처 : 박물관 홈페이지-온라인전시관 코너 ○ 제공내용 : 전시실 내부, 전시콘텐츠, 동영상 자료 등 VR가상전시로 관람 가능 Ⅵ 집행예산 ?? 집행예산 : 280,579,960원 ?? 예산과목 :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 창조, 박물관 활성화, 서울반세기 종합전, 사무관리비?공공운영비?행사운영비?시설비?행사관련시설비 구 분 예 산 액 (원) 통계목 집행방법 ○ 전시물 제작 설치 - 전시설계, 전시보조물 제작설치 - 유물복제, 유물운송 - 번역료, 원고료, 저작권료 - 영상, 그래픽 등 255,000,000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행사운영비 시설비 행사관련시설비 제한경쟁 (협상 계약) ○ 전시도록 제작 및 발송 ○ e-book 제작 24,200,000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수의계약 ○ 평가위원회 참석 수당 평가위원회 다과비 1,050,000 29,960 사무관리비 일반지출 ○ 사전 자문회의 수당 300,000 사무관리비 일상경비 교부 집행 총 계 280,579,960 Ⅶ 전시성과 □ 문학과 미술의 예술 영역과 역사를 융합한 새로운 전시 기획을 시도하여 동일 주제의 타박물관 전시와의 차별성 확보 □ 한국전쟁 70주년, 4·19혁명 60주년이라는 현대사의 큰 사건을 동시에 기념하기 위해 해방 이후 1960년대에 이르는 역사의 맥락을 풀어냄으로서 현대사의 큰 두 사건을 유기적으로 연결함 □ 문학작품 속 주인공의 삶을 통해 격동의 현대사를 미시사적으로 조명 □ 문학이라는 텍스트 위주의 콘텐츠를 다양하게 시각화하여 당시 사람들의 삶과 감정을 생생하게 체험해보는 기회를 제공 □ 김영하 작가와 협업한 오디오 앱을 통해 전시 관람객 만족도 제고 □ 서울기획연구(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 2018)의 성과 기반 특별전 개최로 서울 역사문화 대표기관으로서의 역량 강화 [붙임] : 1. 전시장 사진 2. 홍보물(포스터, 배너, 리플릿, 초청장 등) 3. 언론홍보 실적 4. 전시 만족도조사 결과.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80.03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2020년 서울반세기종합전 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 전시장 사진.pdf

    비공개 문서

  • 2. 문학 홍보물_optimize.pdf

    비공개 문서

  • 3.언론보도실적.pdf

    비공개 문서

  • 4.전시설문 결과.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서울반세기종합전 ‘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 전시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전시과
문서번호 전시과-1853 생산일자 2020-11-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류위남 (02)724-0201) 관리번호 D000004135575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전시운영 > 박물관기획전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