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장애인 정보통신보조기기 실태점검 결과보고

문서번호 기획관리과-10300 결재일자 2020. 12. 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획관리과장 데이터센터소장 김혜진 김진기 12/01 배현숙 2020년 장애인 정보통신보조기기 실태점검 결과보고 2020. 11. 2020년 장애인 정보통신보조기기 실태점검 결과 보고 2019~2020년 장애인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자에 대한 기기 활용과 만족도 등 실태 점검을 실시하고 결과를 보고드림 ?? 추진근거 ○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사업 운영?관리지침 제39조(관리실태 점검) ○ 2020년 정보통신보조기기 이용실태 점검계획 안내(NIA,’20.9.23.) ○ 정보통신보조기기 이용약관 제9조(실태 및 만족도 조사) ?? 점검개요 ○ 점검기간 : 2020. 10. 30(금) ~ 11. 25(수) ○ 점검대상 : 531명 - 2019년 100만원 이상 보조기기 및 2020년 전체 보조기기 보급자 (단위 : 대) 구분 점검방법 점검대상 점검인원 비고 계 531 511 미실시(20) 2019년 100만원 이상 고가기기 방문 80 76 -연락불가(3) -방문거부(1) ※코로나19감염 위험으로 방문거부 2020년 전체 기기 전화 451 435 -연락불가(14) -전화 거부(2) ○ 점 검 자 : 실태점검요원 8명 ○ 점검내용 : 보조기기 보유여부, 관리상태, 활용도 및 만족도 등 ○ 점검방법 : 점검표에 따라 방문 또는 전화 조사 ?? 점검결과 ○ 2019년 보급 기기(100만원 이상 고가기기) - 보유여부 및 관리 상태 · 기기 보유 중인 76명은 대부분 양호하게 사용 중 (단위 : 명) 보유여부 관리상태 계 보유 미보유 계 양호 보통 불량 76 76 (100%) 0 (0%) 76 74 (94%) 2 (2%) 0 (0%) - 고장 및 AS 여부 · 기기 보유 중인 76명 중 5건의 고장 이력이 있으나, 대부분 as 완료 (단위 : 건) 고장여부 AS여부 계 고장 정상 사유 계 완료 미완료 비고 76 5 (7%) 71 (93%) -액정 꺼짐현상 -메인보드 불량 -이어폰 접촉불량 -전원버튼 고장 -스페이스바 고장 76 75 (99%) 1 (1%) 방문AS요청 - 이용정도 · 이용횟수는 주 평균 5.5회, 1회 사용당 평균 138분을 사용 (단위 : 명) 구분 사용 거의 사용 안함 계 인원 횟수 1회당 이용시간 인원 사유 76 68 (89%) 평균 주5.5회 평균 138분 8 (11%) -사용법 어려움(1) -혼자사용 불편(3) -도움이 안되서(2) -기타(2) - 이용수준 · 보급자의 84%가 중급 수준 이상 (단위 : 명) 계 초급 중급 고급 76 11 (16%) 36 (53%) 21 (31%) - 주요 활용분야 · 교육(학습)분야에 가장 많이 활용 중이며, 일상생활 및 여가활동에 주로 사용 (단위 : 명) 계 교육 (학습) 취업 (구직) 의사소통 일상생활 여가활동(취미) 기타 68 42 (62%) 4 (6%) 3 (4%) 13 (19%) 5 (7%) 1 (2%) - 만족도 · 보급자의 77%가 이용에 만족하고 있으며, 제품에 대한 만족도는 70% (단위 : 대) 계 계 매우 만족 만족 약간 만족 보통 약간 불만족 불만족 매우 불만족 이용 만족도 76 33 (43%) 23 (30%) 3 (4%) 7 (9%) 3 (4%) 2 (3%) 5 (7%) 제품 만족도 76 29 (38%) 24 (32%) 4 (5%) 11 (15%) 3 (4%) 2 (3%) 3 (4%) ※ 불만족 사유 : 매뉴얼 미흡, 인터넷 미접속시 프로그램 상시 이용 불가 등 ○ 2020년 보급 기기(전체) - 기기 보유(수령) 여부 · 451명 중 435명은 본인 또는 대리인을 통해 기기 수령이 확인되었고, 연락불가 16명은 업체 증빙서류로 배송완료 확인 - 기기 고장 및 AS 여부 · 451명 중 14명은 기기 고장 경험이 있으며, 기기 교환 혹은 AS 완료 - 교육 희망 여부 · 총 110명(시각 30, 지체·뇌병변 4, 청각·언어 76)이 기기 교육을 희망 - 주요 건의사항 및 의견 · 사용불편(복잡한 기기 사용법, 와이파이 등 인터넷 미연결시 프로그램 운용 불가), 성능불만(느린속도, 낮은 출력 성능, 낮은 프로그램 버전, 프로그램 다양성 부족 등) 등 ?? 행정사항 ○ 실태점검 결과 및 제품별 건의사항 통보(한국정보화진흥원) ○ 보조기기 교육실시 요청 및 건의사항 전달(보급업체별) 붙임 1. 주요 건의사항 1부. 2. 2019년 보조기기 점검결과 1부. 3. 2020년 보조기기 점검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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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주요 건의사항.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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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9년 보조기기 보그자 이용실태 조사결과 집계표(nia제출양식).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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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20년 보조기기 보급자 점검 결과.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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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 장애인 정보통신보조기기 실태점검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데이터센터 기획관리과
문서번호 기획관리과-10300 생산일자 2020-12-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혜진 (02-3470-1551) 관리번호 D0000041372068
분류정보 행정 > 정보화지원 > 지역정보화지원 > 정보격차해소사업 > 정보격차해소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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