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쿠알라룸푸르 자전거 정책 공유 결과 보고

문서번호 해외도시협력담당관-9537 결재일자 2020. 12. 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국제기구팀장 해외도시협력담당관 정혜윤 代정혜윤 12/01 이현주 협 조 자전거정책팀장 나형선 서울시-쿠알라룸푸르 자전거 정책 공유 결과 보고 2020. 11. 기 획 조 정 실 (해외도시협력담당관) 서울시-쿠알라룸푸르 자전거 정책 공유 결과 보고 쿠알라룸푸르시에서 시티넷을 통해 서울시 자전거 정책 공유를 요청함에 따라 비대면 방식을 통해 양 도시의 공공 자전거 정책 및 인프라 사례 공유 ?? 진행개요 ○ 일시/장소 : ’20.11.16.(월) 15시~16시30분 / 서소문2청사 20층 소회의실2 ○ 주 관 : 시티넷 사무국 ○ 진행방법 : 온라인 세미나(한-영 동시통역) ○ 발 표 자 : 서울시 자전거정책팀장, 쿠알라룸푸르시 인프라계획팀장, 도시교통팀장 ?? 주요내용 ○ 쿠알라룸푸르 자전거 정책 마스터 플랜 공유 - 쿠알라룸푸르의 탄소 배출 감소 이니셔티브 중 하나로서 2017년 마스터플랜 수립(실행기간 2019~2028) ? 목표 : ① 자전거 구매 확대 ② 걷기 및 자전거 이용에 대한 인식 개선 ③ 걷기 및 자전거 이용 친화 환경 조성 - 통근 또는 통학 시 도보, 자전거 이용 비율을 18%에서 40%로 향상시키고자 함 - 2019~2020, 2021~2023, 2024~2028 연도별 단계에 따라 21개 전략 및 85개 행동과제 마련 - 마스터플랜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 거버넌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지역 내 옹호자의 참여, 기술적 지원이 필요 ○ 쿠알라룸푸르 자전거 도로 현황 발표 - 쿠알라룸푸르 시가지를 중심으로 11.86㎞의 자전거 도로 구축(’18.2월) - 차도 또는 보도 위에 자전거 도로 구축, 차도 폭을 줄여 자전거 도로를 구축함에 따라 차도의 전체 차선 수는 줄어들지 않음 - 자전거 도로와 차도를 구분하기 위해 설치한 고무 분리대로 인해 오토바이 이용자의 부상이 증가함에 따라, 휘어지는 PVC 막대로 양자를 구분 - 물리적 구분이 없을 경우 자전거 도로 위 불법 주정차 문제 발생 ○ 서울시 자전거 정책 및 인프라 현황 발표 - 자전거 이용에 따른 건강 증진, 교통 혼잡 완화, 탄소 배출 감소의 장점이 있고, 코로나19 발생 이후 서울시 공공 자전거 ‘따릉이’ 이용자 수 급증 - 1997년~2010년 제1차~제3차 자전거이용시설 정비 5개년 계획 수립, 2011년~2014년 자전거 인프라 재정비, 2015년~2019년 공공 자전거 확대 및 자전거 전용 도로 개통 - 2030년까지 자전거를 통한 서울시 내 1시간 생활권 구축을 목표로 권역별 주요 간선도로망 신설, 대중교통과의 연계 확대, 시민 참여 강화 추진 ? 자전거로 더 편하고 더 쉽게 이동하기 위해 권역간 또는 한강까지 자전거 도로 확대 ? 평일 지하철 자전거 휴대 승차 확대, 버스 및 택시에 자전거 거치대 설치 ? 인프라 보수 및 시설 계획에 시민 의견 반영, 2023년까지 자전거 메이트 10만명 모집 ○ 서울시 자전거 정책에 대한 질의응답 진행 연번 질문 답변 1 차도와 자전거 도로의 물리적 구분이 필요한지 ? 완전한 안전을 위해서라면 양자를 구분하되, ? 불가할 경우 구간별 우선순위를 정하여 차량 진입 허용 여부를 결정 2 자전거 이용 관련 법이 있는지 ?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법률, 도로교통법을 기본법으로 하고, 관련 조례가 있음 3 어떻게 자전거 이용자가 법을 준수하게 하는지 ? 법 준수를 강제하기보다는 자전거 이용자에 대한 교육에 초점을 맞춤 4 어떻게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교육을 하는지 ? 대상별 맞춤형 교육을 진행 중임 ?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며, 서울시 공공 자전거 ‘따릉이’는 대중교통 대체 수단으로서의 의미를 가짐 5 자전거 도로 설치 시 사유 도로 침해 문제는 어떻게 해결했는지 ? 서울시 또는 자치구 소유 도로에 자전거 도로를 구축하여 사유 재산 침해 문제는 없었음 ? 재건축 시 일정 구역 이상에 자전거 도로를 설치하도록 법에 명시되어 있음 6 매년 자전거 관련 예산은 얼마인지 ? 올해 예산은 약 400억원으로 따릉이 구축 및 운영, 자전거 도로 구축 및 운영, 교육 등이 포함됨 ? 따릉이에서 발생하는 약간의 수입은 예산에 포함 7 서울시민 중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비율은 ? 자전거 등록제가 아닌 관계로 정확한 통계로 보기 어렵지만, 서울시의 자전거 수단 분담률은 통상 2% 정도로 추정됨 ? 내년 자전거 등록제 시행을 통해 출퇴근시 자전거 이용자 비율을 확대하는 것이 목표 참고 진행사진 시티넷 사무국 인사말 쿠알라룸푸르시 발표(1) 쿠알라룸푸르시 발표(2) 서울시 발표(1) 서울시 발표(2) 질의응답(1) 질의응답(2) 시티넷 사무국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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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쿠알라룸푸르 자전거 정책 공유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획조정실 해외도시협력담당관
문서번호 해외도시협력담당관-9537 생산일자 2020-12-0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정혜윤 (02-2133-5280) 관리번호 D0000041361244
분류정보 경제 > 국제교류 > 국제교류정책수행 > 국제교류및협력추진 > 국제기구유치및교류협력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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