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 공동체공간 온라인플랫폼 「공간이음」오픈 및 운영 추진계획

문서번호 지역공동체담당관-11571 결재일자 2020. 12. 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동체공간조성팀장 지역공동체담당관 김현진 김준민 12/01 최순옥 서울시 공동체공간 온라인플랫폼 「공간이음」오픈 및 운영 추진계획 2020. 12. 서울민주주의위원회 (지역공동체담당관) 서울시 공동체공간 온라인플랫폼 「공간이음」오픈 및 운영 추진계획 시민은 공동체공간을 쉽게 찾고 공간운영자는 공간을 편하게 등록·관리할 수 있도록 공동체공간 온라인플랫폼 「공간이음」을 구축하고 오픈 및 운영계획을 보고드림 1 추진개요 ?? 관련근거 ○「서울특별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등 관한 조례」제27조(마을공간) ○「서울특별시 시민 소통 활성화에 관한 조례」제7조(시민 소통 참여 활성화 등의 운영지원) ○ 2020년 마을활력소 조성 및 운영지원계획(지역공동체담당관-5083호, `19.12.16.) ○ 공동체공간 온라인 플랫폼 구축 및 운영계획(지역공동체담당관-201호, `19.7.31.) ?? 추진배경 ○ 시민들의 주변 공동체공간 인지 부족 및 공간운영자의 운영활성화 어려움 ○ 공동체공간 정보자원 인프라 구축으로 정보게시 및 운영활성화 지원 ?? 추진목표 및 추진방향 ○ 시민 누구나 공동체공간을 편하게 찾고 참여할 수 있는 환경 조성 - 주요 포털 및 SNS활용하여 홍보활동 및 바이럴마케팅 추진 ○ 공간운영자가 쉽게 참여하고 운영자 간 상호 연결되도록 활성화 촉진 - 공간운영자 대상 교육프로그램 진행 및 공간탐방, 공동체공간포럼 진행하여 플랫폼 활용노하우 상호학습 ?? 공동체공간 온라인플랫폼 오픈 ○ 사이트명 : 「공간이음」 ○ 오픈일시 : 2020. 12. 1.(화) ○ 주요기능 : 공동체공간검색 및 등록기능, 예약기능, 탐방신청기능 등 2 「공간이음」구축 성과 ?? 플랫폼 구축 완료 ○ 지도정보제공 및 공간별 상세페이지 등 기본구축 완료 (등록공간 600개) ?? 플랫폼 운영 및 홍보 사전활동 ○ 25개 자치구 및 유관부서·기관 대상 플랫폼 사전안내 완료 ○ 자체 홍보채널 및 서울시 공식 홍보채널 등 채널별 홍보방안 마련 3 「공간이음」운영 기본방향 ?? 「공간이음」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위하여 오픈 시기 집중홍보 ?? 대면·비대면 촉진활동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플랫폼 활성화에 기여 < 주요 추진내용 > 분야 구 축 (`20.5월~11월) 운 영 (`20.12월~`21.3월) 운 영 ? 지도정보제공 및 공간별 상세페이지 등 기본구축 완료 ? 600여개 등록(`20.11월 기준) ? 공간기본정보 등록 완료 ? 구축 완료된 플랫폼의 유지·관리 ? 운영 종료시 1,000개 공간등록 목표 ? 예약·탐방·콘텐츠 등 세부사항 추가 등록 촉진활동 추진 공 통 홍 보 ? 25개 자치구 및 유관기관 대상 플랫폼 안내 ? 「공간이음」브랜드 중심 홍보 ? 서울시 홍보채널 활용(홈페이지,SNS 등) ? 외부 홍보채널 활용(네이버 등 주요포털) 대시민 홍 보 ? (구축 중 미홍보) ? (비대면) 월별 기획 콘텐츠 중심 홍보 운영자 홍 보 ? 공간운영자 대상 공간등록 홍보 ? (대 면) 정기 교육 및 공간운영자 간 네트워크 추진 ? (비대면) 공동체공간 포럼 추진 4 세부 추진계획 1. 온라인 운영 계획 ① 오픈 이벤트 추진 ?? 추진목적 ○ 대시민 대상 및 공간운영자 대상 오픈 이벤트 각각 추진하여 오픈 초기 가입률과 페이지뷰 실적 높이고 「공간이음」브랜드 인지도 제고 ?? 추진 계획 ○ 추진주체 : 온라인플랫폼 운영사 자체추진 ○ 추진일정 : 2020.12.1.~12.18. ○ 추진대상 : 공간운영자 및 일반시민 ○ 추진내용 : 페이스북 이벤트 추진 1. 내 마음에 쏙 드는 공동체공간을 찾아라! (온라인 공유 이벤트) ? 방법 : 공간이음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공동체공간을 둘러보고, 마음에 드는 공간을 골라 왜 이 공간이 마음에 드는지, 어떤 활동을 하고 싶은지 캡처사진과 함께 댓글을 남기면 참여자 중 일부 선정자에게 기념품 증정 2. 사연을 남기면 공동체공간을 찍어드립니다. (사진 촬영 이벤트) ? 방법 : 운영하고 있는 공동체공간 소개와 활동내용, 사진이 필요한 이유를 댓글로 남기면 선정된 공동체공간에 사진작가가 직접 방문하여 공간 곳곳을 무료로 사진촬영 3. 시설·탐방 등록하고, 공동체공간에서 따뜻한 겨울나기 (시설 등록 이벤트) ? 방법 : 공간 안에 있는 다양한 시설과 탐방 프로그램을 등록할 시, 참여자 중 일부를 선정하여 기념품 증정 ○ 추진방법 : 지역공동체담당관·서울마을센터 운영 SNS(페이스북)에 게시 ② 「공간이음」플랫폼 내 자체 홍보 ?? 추진목적 ○ 월별 공간소개 및 이벤트 기획 추진하여 플랫폼에 접속한 시민과 공간운영자가 지속적으로 플랫폼을 방문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촉진 ?? 추진 계획 ○ 추진시기 : `20. 11. ~ `21. 3. (5개월) ○ 추진주체 : 전문 업체를 선정하여 ○ 추진내용 - 월별 테마 선정하여 테마에 맞는 콘텐츠(기획콘텐츠, 뉴스레터 등) 위주 운영 - 시기별 이벤트 자체 진행하여 시민 및 공동체공간 운영자 유입 지속촉진 < 운영사 제안 월별 주제(안) > 시리즈명 주제 내용 테마가 있는 공동체공간 11월. 서울에서 만나는 대표적 공동체공간 1) 마을예술창작소 2) 마을활력소 12월. 연말에 가까운 동네 공동체공간 3) 마을공간 4) 마을상점 (밥집, 가게 등) 5) 커뮤니티카페 1월. 10인 이하 소규모 모임 공동체공간 7) 복지관 9) 주민이용시설 10) 공공시설 2월. 가족과 함께 방문해 볼 만한 공동체공간 6) 도서관 8) 공방 13) 문화공간 3월. 청소년/청년을 위한 공동체공간 11) 청년공간 12) 돌봄공간 ③ 서울시 보유채널 활용 홍보 ?? 추진목적 ○ 서울시와 부서가 보유하고 있는 홍보 채널을 적극 활용하여 사업 효과성과 사업인지도 제고 ?? 추진 계획 ○ 추진시기 : `20. 11. ~ `21. 3. (5개월) - 주요 이벤트 등 고려하여 연중 수시 활용신청하여 추진 ○ 추진방법 : 홍보 관계부서에 홍보 요청 및 홍보 추진 ○ 추진내용 1. 시민소통담당관 : 무료 영상매체 활용 요청 ? 텍스트, 영상, 포스터 등 공문 신청하여 ‘지하철’, ‘주요 전광판’ 등에 5~15초 노출 2. 뉴미디어담당관 : 서울시 홈페이지 및 SNS채널(유튜브, 페이스북, 블로그 등) ? 오픈일정에 맞추어 최대한 노출시킬 수 있도록 요청 3. 언론담당관 : 보도자료 배포 (`20.12.2.수 조간 예정) ④ 외부 채널 활용 홍보 ?? 추진목적 ○ 외부 SNS 채널을 적극 활용하여 사업 효과성과 사업인지도 제고 ?? 추진 계획 ○ 추진시기 : `20. 11. ~ `21. 3. (5개월) ○ 추진방법 : 네이버 시리즈 연재, 페이스북 그룹 운영 ○ 추진내용 1. 네이버 포스트 연재 (주 1회) ? 공간이음 플랫폼에 등록 완료된 공간 중 우수공간을 네이버 포스트에 게시 ? 주 1회 정기발행하며 포털 검색에 용이하도록 진행 예정 2. 페이스북 그룹 운영 (수시운영) ? 수시로 자체 콘텐츠 게재 및 운영자 참여촉진하는 네트워크형 운영 ? 운영자가 각자의 공간을 홍보하고, 이벤트를 소개하고, 채용 및 물품교환 등 자유로운 커뮤니티가 형성되도록 관리 ⑤ 공동체공간 ‘온라인’ 콘퍼런스 ?? 추진목적 ○ 서울시의 공동체공간 정책 지향점을 유관기관 및 대시민에 공유 ○ 공동체공간 선진 활동사례 및 운영자 협업사례 등 공유·소개 ?? 추진 계획 ○ 추진시기 : 2021. 3월(예정) ○ 추진방법 : 코로나19상황 감안하여 온라인으로 진행 ○ 추진내용 - 분야별 발제자 초빙(행정, 민간, 연구 분야)하여 사례 공유 - 토론 및 질의응답 진행하여 공간운영자 및 시민과 실시간 소통 2. 오프라인 운영 계획 ① 공간운영자 정기교육 진행 ?? 추진목적 ○ 공간운영자 중 신청자 대상으로 정기교육을 진행하여 플랫폼 사용법 및 활용 노하우를 교육하여 플랫폼 접근성을 높임 ?? 추진 계획 ○ 추진시기 : `20. 11. ~ `21. 3. (5개월) ○ 추진방법 : 권역별 교육 진행 (월 1회) ○ 추진내용 - 워크숍 형태의 공간 운영자 교육 진행(공간등록 및 탐방 활성화 커리큘럼 운영) - 코로나19 상황에 맞추어 회차당 10~30명 탄력적 운영(사전신청 필수) - 권역별(동남권, 동북권, 서남권, 서북권) 1회차씩 총 4회 진행 예정 ② 우수공간 탐방 진행 ?? 추진목적 ○ 신청 공간운영자가 우수 공동체공간을 직접 방문하여 운영사례 청취 및 플랫폼 활용방법 등을 상호 질의응답하게 하여 공간운영자 간 상호학습 ○ 우리공간 탐방 프로그램 만들기 등 워크숍 진행하여 공간이음 플랫폼 상 탐방 콘텐츠 등록을 촉진 ?? 추진 계획 ○ 추진시기 : `20. 11. ~ `21. 3. (5개월) ○ 추진방법 : 월 1회 ○ 추진내용 - 워크숍 형태의 공간 운영자 교육 진행(공간등록 및 탐방 활성화 커리큘럼 운영) - 코로나19 상황에 맞추어 정원 제한하며 유사시 웨비나로 진행할 수 있음 - 권역별(동남권, 동북권, 서남권, 서북권) 1회차씩 총 4회 진행 예정 5 향후 일정 ○ 「공간이음」 오픈 : `20. 12. 1.(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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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공동체공간 온라인플랫폼 「공간이음」오픈 및 운영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민주주의위원회 지역공동체담당관
문서번호 지역공동체담당관-11571 생산일자 2020-12-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현진 (02-2133-6346) 관리번호 D000004136870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지역혁신 > 마을공동체기획및관리 > 마을공동체공간조성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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