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서울시 대표 블로그 운영 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3339 결재일자 2020. 12. 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협력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오희주 조미현 이종선 12/01 박진영 2021년 서울시 대표 블로그 운영 계획 2020. 12 뉴미디어담당관 2021년 서울시 대표 블로그 운영 계획 온라인 매체를 통한 정보수요의 지속적 확대에 따라 민간포털의 영향력을 고려하여 시 블로그를 시민 생활정보 제공 및 주요시정 홍보에 적극 활용하고자 함 Ⅰ 사업 개요 ?? 추진방향 ○ 주요정책, 생활정보, 재난정보 등의 적시 홍보로 시민 편의제공 및 소통강화 ○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등 이용률이 높은 모바일에 적합한 콘텐츠 제작 확대 ○ 시 보유 매체 콘텐츠와의 상호공유 활용으로 주요정책의 홍보 확산력 제고 ?? 사업내용 ○ 사 업 명 : 2021년 시 대표 블로그 콘텐츠 기획 및 운영 ※ 채널 개요 계정명 대상매체 개설년도 순 방문자수 안녕서울씨 Naver ’09.11월 2020.1. - 2020.10. 기준 ○ 사업기간 : ’21년 1월~12월 ○ 사업예산 : ○ 추진방법 : 콘텐츠 관리 전문업체 계약·운영(협상에 의한 계약) - 시의성을 고려한 콘텐츠 기획·제작 등 전 과정에서의 전문적인 기술과 최신 트렌드 반영을 위해 전문업체의 관리가 효과적임 - 용역내용 : 블로그 콘텐츠 기획·생산 및 채널 운영 - 선정방법 : 제안서평가위원회를 통해 적격자 선정 Ⅱ 2020년 추진 결과 ?? 시 대표 블로그 운영실적 ○ 블로그 분야별 운영현황 기 간 순 방문자 수 (누적 방문자) 제 작 콘텐츠 수 일 평균 방문자 수 비 고 ’20.1~10 콘텐츠 수는 순수 블로그용 제작 건수 이며 ○ 전년 대비 블로그 운영실적 분석 - ’19년 동기 대비 순 방문자수 , 총 조회수 - 전년도 방문자 수가 많았던 축제·여행 카테고리 콘텐츠가 ’20년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발행에서 으로 감소되어 방문자수, 조회 수에 영향 미침 ○ 이용자 성별?연령별 분포 및 주요 유입 경로 - 블로그 이용자층은 30대~40대 여성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함 - 유입경로의 경우 모바일(71.9%)을 통해 블로그 접근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남 연령별, 성별 분포(조회수 기준) 블로그 이용자 주요 유입 경로 ※ 유입경로 기타(4.7%) : 트위터, 구글, 페이스북, 타 홈페이지(TBS, 이벤트 홈페이지 등) 등 ○ 블로그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분석 - 기 간 : ’20. 11. 17. ~ 11. 30. - 조사방법 : 블로그내 설문 페이지 마련 이용자 대상 조사 - 참여인원 : 명 - 결과분석 ??(방문경로 및 목적) 방문 주요경로는 서울시 홈페이지 및 연관채널(53%)과 포털사이트(41%)이고, 문화, 행사, 정책 등 시정정보를 얻기 위함임 방문 경로 방문 목적 ??(만족도) 응답자의 85% 매우만족 또는 만족한다고 응답하여 블로그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편이며, 관광(39%), 교육(26%), 축제(23%)정보 순으로 블로그를 통해 정보를 받고 싶다고 응답함 ??(불만족 사유) 주요 불만족 사유로는이 있었음 만족도 비율 더 알고 싶은 정보 ?? 주요성과 및 시사점 ○ 코로나19 관련 주요정보 안내를 위해 블로그 스킨내에 해치 말풍선을 활용하여 해당 정보의 접근성을 제고하고 동영상 코너를 마련 주요이슈 정보 제공 ○ 월별 인기 콘텐츠를 모아 볼 수 있는 ‘이달의 핫이슈’ 콘텐츠 발행 해치 말풍선 및 동영상 메뉴 페이지 7월 인기콘텐츠 ○ 주제가 무거운 정책정보를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등 그림을 통해 가독성과 이해를 높이고 현장취재로 시민이용 편의에 도움이 되도록 함 카드뉴스(’21년 예산안) 인포그래픽(수돗물) 취재 기사(서울상상나라) ○ ’20년 시민에게 가장 필요한 코로나19관련 지원 정책 등을 알기쉬운 카드뉴스(멀티미디어 콘텐츠)형태로 제작·제공하여 연간 콘텐츠 상위권에 기록 상위 순위 콘텐츠 제목 조회수 (10월말 기준) 비고 1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중위소득 100% 이하 약 118만가구에 최대 50만원 지원 카드뉴스 2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대상부터 신청까지 상세 안내 카드뉴스 3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사용기한 8월 말로 연장 4 2020년 1차 서울청년수당 신청방법 총 정리! 카드뉴스 5 [현금으로 바로 지원되는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70만원X2개월) 카드뉴스 Ⅲ 2021년 운영계획 ?? 시민이 필요로 하는 정보와 주요 시정을 쉽고 신속하게 제공 ○ 코로나19 관련 지원·방역 등 중요 정보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제공 - 시민 관심이 높은 코로나19관련 지원 정책을 알기 쉬운 콘텐츠로 제작하여 안내 - 적극적 홍보가 필요한 코로나19관련 방역 정책을 이미지화하여 시민 관심도 제고 -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문화행사 소개하여 코로나19로 지친 시민 위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사회적 거리두기 온라인 문화행사 ○ 서울의 문화, 역사, 관광정보 등을 시리즈로 연재 서울의 다양한 모습 전파 - 서울의 이모저모를 재미있게 구성하여 시 블로그 구독자를 전 국민으로 확대 - 시기별 문화행사·축제, 명소, 역사이야기, 관광지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 흥미 유도 - 시민이 알고 싶은 정보를 댓글 등을 활용 구독자의 의견을 들어 콘텐츠에 반영 ※ ’20년 시민만족도 조사결과 타 지역민의 서울 문화·관광 정보 실어달라는 의견이 있었음 ?? 세분화된 맞춤형 정보 제공 및 검색엔진 최적화로 경쟁력 강화 ○ 세대별 특성 및 관심사를 반영하여 시리즈물 제작 및 이용자 중심의 운영 - 연령별, 계층별로 관심 대상 정책내용을 구분해 맞춤형 정보를 시리즈로 제작하여 소개 ?예시: 청년(월세지원, 청년주택, 청년수당, 희망두배 청년통장), 중·노년층(50+캠퍼스, 노인지원주택, 돌봄SOS센터) -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취사·선택할 수 있도록 주요핵심을 쉽게 정리 상단에 노출 ○ 검색엔진 최적화에 전략적 대응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 강화 - 포털 검색을 통한 유입을 증가시키기 위해 검색량이 많은 시정정보 키워드를 분석·반영한 콘텐츠 제작 등 블로그 운영으로 신규 이용자 유입 극대화 - 모바일 이용자가 다수인 점을 감안하여 직관력이 높은 멀티미디어 콘텐츠 강화 ?? 시 온라인 홍보매체 연계 강화로 다양한 형태의 시정정보 제공 ○ 서울시 온라인 홍보매체에서 제공하는 유용한 정보를 블로그에 적합한 형태로 재가공하여 정보의 다양화를 제고하고 시정홍보 확산 강화 - 내 손안에 서울, 유튜브, 서울사랑 등 시 운영 주요 홍보매체 기사를 재가공하여 발행 ○ 미디어메이트, 영상크리에이터 기사 및 영상을 ‘서울시민이 소개하는 서울’와 같은 별도 카테고리로 분류, 주기적 횟수로 발행하여 시민 공감대 제고 Ⅳ 향후 추진일정 ○ 계약의뢰 및 입찰공고 : ’20.12.2 ~ ’20.12.22. ○ 용역 입찰 제안서 접수 및 평가 : ’20.12.23 ~ ’20.12.30. ○ 협상 및 계약체결 : ’21.1월 초 ○ 콘텐츠 제작 및 운영 추진 : ’21.1월 ~ ’21.12.31.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서울시 대표 블로그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3339 생산일자 2020-12-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오희주 (02-2133-6491) 관리번호 D000004136554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소셜미디어활용시정정보제공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