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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하반기 자치구 에코마일리지 추진사업 평가결과 및 인센티브 지급계획

문서번호 환경시민협력과-3183 결재일자 2020. 11. 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민참여기획팀장 환경시민협력과장 환경에너지기획관 기후환경본부장 곽동호 최철웅 김연지 권민 11/04 정수용 협 조 2020년 하반기 자치구 에코마일리지 추진사업 평가결과 및 인센티브 지급계획 2020. 11. 기후환경본부 (환경시민협력과) 공개 목 차 1. 추진 근거 1 2. 평가 개요 1 3. 총괄 2 4. 항목별 평가내용 5 1. 개인회원 가입 5 2. 가구회원 가입 6 3. 단체회원 가입 7 4. 아파트단지 및 다소비사업장 가입 8 5. 기관장 관심도(’20년도 신설) 9 6. 회원정보 정비 10 7. 홍보 11 5. 자치구 인센티브 지급계획 15 6. 행정사항 15 붙임 1. 2020년 하반기 자치구 평가 결과 1 붙임 2. 자치구별 순위 및 항목별 점수 2 붙임 3. 항목별 평가 결과(1~7번항목) 3~9 2020년 하반기 자치구 에코마일리지 추진사업 평가결과 및 인센티브 지급계획 에너지절약 시민문화 확산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20년 하반기 자치구 에코마일리지 추진사업을 평가하고 우수 자치구에 대한 인센티브를 지급하고자 함 1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에너지절약 마일리지 지원에 관한 조례 제3조(기본 책무) 및 제9조(재정적 지원 등) ? 온실가스 줄이기 시민참여 확산을 위한 2020년 에코마일리지 자치구 활동 지원계획(’19.12.20.) 2 평가개요 ? 평가대상 : 25개 자치구 ? 대상기간 : ’20. 4월 ~ ’20. 9월(하반기) ? 평가항목 및 방법 : 7개 평가항목 점수 합산 총 점 회원가입 (60점+ 3점) 기관장 관심도 회원정보 정비 홍보 개인회원 가구회원 단체회원 아파트단지 및 다소비사업장 100점 18점 10점 17점 15점 10점 10점 20점 가산점 5점 1점 1점 1점 2점 ※ 기관장 관심도 ’20년도 신설(구청장·부구청장 에코마일리지 독려 및 행사 참석 등) ? 인센티브 : 150백만원 - 최우수구(80점 이상)와 우수구(60점 이상)의 인센티브 금액비율 2:1 수준으로 지급, 60점 미만은 미지급 3 총괄 ① 평가결과 ? 평가항목(7) : 회원가입 실적(4), 기관장 관심도, 회원정보 정비, 홍보실적 ? 인센티브 : 150백만원 (최우수 6, 우수 7) ⇒ 최우수 1위 16.5백만원, 2~6위 각 15.5백만원, 우수 7~13위 각 8백만원 순위 자치구 총점수 회원가입 기관장 관심도 10점 회원 정보 10점 (+2) 홍보 실적 20점 개인 18점 (+1) 가구 10점 (+1) 단체 17점 (+1) 아파트 다소비15점 1 양천구 94.7 19.0 11.0 18.0 9.1 10.0 7.6 20.0 2 중랑구 94.3 19.0 11.0 18.0 10.7 10.0 9.8 15.8 3 강동구 90.5 19.0 11.0 18.0 10.8 10.0 4.7 17.0 4 관악구 86.9 15.3 8.1 18.0 15.0 5.0 7.5 18.0 5 구로구 86.7 14.1 8.8 18.0 13.0 10.0 6.2 16.6 6 도봉구 85.7 19.0 11.0 15.8 10.8 5.0 4.1 20.0 7 성북구 77.5 15.2 8.6 15.8 10.4 0.0 7.5 20.0 8 강남구 76.5 19.0 9.2 18.0 9.3 5.0 5.8 10.2 9 성동구 74.7 19.0 9.2 18.0 14.6 5.0 3.4 5.5 10 서초구 73.0 15.0 8.8 18.0 9.4 10.0 5.0 6.8 11 동작구 65.6 16.6 9.4 15.7 10.7 0.0 8.2 5.0 12 서대문구 65.1 12.5 7.5 13.4 5.9 5.0 5.0 15.8 13 마포구 61.1 15.0 8.9 12.4 7.8 5.0 5.0 7.0 14 영등포구 60.1 12.7 7.9 7.2 11.1 5.0 7.4 8.8 15 송파구 53.5 11.0 7.0 12.2 10.3 5.0 7.0 1.0 16 동대문구 42.1 10.7 6.1 3.8 9.8 0.0 9.2 2.5 17 금천구 39.5 4.8 2.9 0.6 11.2 0.0 5.0 15.0 18 강북구 38.6 7.8 4.3 5.0 9.8 0.0 5.7 6.0 19 노원구 36.8 9.3 5.2 6.1 9.0 0.0 4.2 3.0 20 중구 36.5 9.4 5.3 8.6 5.8 0.0 5.6 1.8 21 광진구 30.9 5.3 3.1 2.2 8.2 0.0 8.6 3.5 22 종로구 30.6 5.5 3.1 4.4 8.5 0.0 4.7 4.4 23 은평구 29.2 6.1 3.8 6.5 7.6 0.0 0.3 4.9 24 강서구 24.8 6.6 3.9 0.7 5.0 0.0 6.1 2.5 25 용산구 24.6 4.7 3.0 3.6 4.2 0.0 5.0 4.1 ※ ’20년 상반기(’19. 10월 ~ ’20. 3월) 평가결과 ??최우수(6) : 도봉, 중랑, 구로, 강북, 종로, 양천 (16.5~15.5백만원) ??우수(7) : 관악, 동작, 강남, 마포, 강동, 금천, 송파 (8백만원) ??기타(12) : 성동, 성북, 동대문, 서대문, 영등포, 광진, 서초, 중구, 노원, 은평, 용산, 강서 ② 운영 실적 (’20. 9월말 기준) ? 회원수 : 49,438명(개소) 확대〔누적 2,169,884명(개소)〕 - 신규가입 63,446명(개소), 탈퇴 14,008명(개소) 구 분 ’20년 하반기 ? 증가 내역 (’20.3 ? ’20.9) 전체회원 : 49,438명(개소) 증가 (2.3%↑, 2,120,446 ? 2,169,884) 개인회원 : 45,479명 증가 (2.2%↑, 2,045,649 ? 2,091,128) 단체회원 : 3,959개소 증가 (5.3%↑, 74,797 ? 78,756) ※ ’20년 상반기 43,792명(개소)증가{개인 39,788명, 단체 4,004개소} <’21년 상반기 중점 추진사항> ? COVID-19 확산 관련 초·중·고 에너지절약 환경교실 및 시민 직접 접촉을 통한 에코마일리지 교육·홍보 지양, 인터넷, 언론매체 등 비대면을 통한 교육·홍보 확대 추진 ? 아파트단지 및 에너지 다소비사업장 : 107개소 신규가입 (누적 가입률 ’20년 상반기 81.5% ⇒ ’20년 하반기 83.8%, 다소비사업장 가입률 84.3%) ⇒ 아파트단지, 주상복합, 다소비사업장 4,151개소중 3,478개소 가입 (2,000TOE 이상 에너지다소비사업장 560개소중 472개소 가입) <’21년 상반기 중점 추진사항 > ? 아파트단지 경진대회를 통한 아파트단지 가입 촉진 및 에너지절약 확대 ? 한국에너지공단·자치구·협회 협업을 통한 다소비사업장 회원 가입·에너지절약 확대 ? 온실가스 : 최근 2년 동기대비 247,137tCO2 감축 (4.49% 감축) ⇒ ’18년 하반기 117,502tCO2 증가 ? ’19년 하반기 180,424tCO2 감축 (단위 : tCO2) 구분 총 합계 전기 (tCO2) 도시가스 (tCO2) 수도 (tCO2) 감축량 -247,137 -124,544.2 -121,981.3 -611.5 ? 25개구는 2년 동기 평균 대비 0.95~11.42% 감축(최소 양천구, 최대 중구 ) <’21년 상반기 중점 추진사항> ? ’21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321,000tCO2 달성을 위해 사업자단체 회원가입 및 평가 강화, 아파트단지 경진대회 확대 및 지속적인 에너지 절약 교육·홍보 강화 ? 개인회원 계절관리제 특별포인트 평가 확대 추진 (에너지 20% 이상 절약 회원 및 30% 이상 절약 회원으로 확대, 6월) ? 사업자단체회원 평가기간을 계절관리제 기간〔 9~2월 ⇒ 12~3월(상반기) / 3~8월 ⇒ 6~9월(하반기) 〕으로 6월 및 12월 평가 강화 ? 에코마일리지와 승용차마일리지 연계로 에너지절약 시너지효과 증대 ? 미래세대 육성을 위한 자치구별 기후변화 대응 프로젝트 교육 강화 ? 홈페이지 메인화면, 전광판, 소식지, 시·구SNS 에너지 절약 노출 확대 ? 3+1 한번 설정으로 365일 절약하기 언론매체 및 온라인교육 강화 ? 홍보 : COVID-19 관련 에너지 절약 에코마일리지 교육 대폭 감소 (’19년 하반기 1,253회 53,138명 ⇒ ’20년 하반기 257회 5,250명) - 홈페이지 메인화면 1,399일 게재, 전광판·공사장 가람막 등 117개소 표출 - 홍보물 (장바구니, 텀블러, 포스터, 리플릿 등) 249,011매 배부 - 소식지·SNS 등 172개소 홍보, 언론 홍보 476회 에코마일리지 게재 - 경진대회 및 교육 257회 5,250명 실시 <’21년 상반기 중점 추진사항 > ? 시 홍보매체 및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소통?확산 홍보 강화 4 항목별 평가내용 ① 개인회원 (18점 + 가산점 1점) ? 2020 하반기 목표 : 자치구별 인구수의 0.6% 추가 가입유도 (총 60,094명) <평가 방법> 가입실적(점) ={ 18점 × 가입실적(명)}+1점 (자치구별 인구수 × 0.6%) ※ 자치구별 인구수 : ’20. 3월말 주민등록상 인구수 기준 ’20. 9월말기준 목표 달성시 가점 1점 ? 신규가입 실적 : 45,479명, 누적 2,091,128명(’20년 상반기 39,788명) 45,479명(순 증가 개인회원) = 58,964명(총 가입자) ? 13,485명(탈퇴자) - 목표 달성 자치구 : 6개구 ?? 성동구, 중랑구, 도봉구, 양천구, 강남구, 강동구 ※ 목표달성률 : 75.7% (목표 60,094명 대비 45,479명 가입) - 최대·최소 자치구 최대 가입 자치구 : 강동구 3,654명 (목표 2,743명에 911명 초과) 최소 가입 자치구 : 종로구 295명 (목표 972명에 677명 미달 ) ② 가구회원 가입 (10점 + 가산점 1점) ? 2020년 하반기 목표 : 자치구별 가구수의 1.3% 추가 가입유도(총 49,931가구) <평가 방법> 가입실적(점) ={ 10점 × 가입실적(가구)}+1점 (자치구별 가구수 × 1.3%) ※ 자치구별 가구수 : ’18.12월말 통계청 가구통계 기준 ’18. 12월말기준 목표 달성시 가점 1점 ? 신규가입 실적 : 38,390가구, 누적 1,160,737가구(’20년 상반기 32,853가구) - 목표 달성 자치구 : 4개구 ?? 중랑구, 도봉구, 양천구, 강동구 ※ 목표달성률 : 76.9% (목표 49,931가구 대비 38,390가구 가입) ※ 정부합동평가 참여가구수 증가율 3년(’18년~’20년도 실적) 연속 목표 달성 ??’21년(’20년도 실적) : 목표 1,131,607가구, 실적 1,160,737가구(9월말 현재) ??’20년(’19년도 실적) : 목표 1,074,862가구, 실적 1,132,713가구 ??’19년(’18년도 실적) : 목표 990,452가구, 실적 1,087,951가구 - 최대·최소 자치구 최대 가입 자치구 : 강동구 3,061가구 (목표 2,071가구에 990가구 초과) 최소 가입 자치구 : 종로구 257가구 (목표 830가구에 573가구 미달) ③ 사업자단체회원 (17점 + 가산점 1점) ? 2020년 하반기 목표 : 5,750개소 (자치구별 230개소) <평가 방법> 가입실적(점) ={ 17점 × 가입실적(개소)}+1점 (자치구별 230개소) ※ 자치구별 단체회원 230개소 ’20. 9월말기준 목표 달성시 가점 1점 ? 신규가입 실적 : 3,959개소, 누적 78,756개소(’20년 상반기 4,004개소) - 목표 달성 자치구 : 8개구 ?? 성동구, 중랑구, 양천구, 구로구, 관악구, 서초구, 강남구, 강동구 ※ 목표대비 가입률 : 68.9%(자치구 평균 158개소) - ’20년 9월말 단체회원 현황(78,756개소) (단위: 개소, %) 구 분 아파트 공공기관 학교 기업 소상공인 종교단체 개소 3,524 2,534 7,474 19,651 44,788 785 비중 4.5% 3.2% 9.5% 25.0% 56.8% 1.0% - 최대·최소 자치구 최고 가입 자치구 : 구로구 290개소 / 최소 가입 자치구 : 금천구 8개소 ④ 아파트단지 및 에너지 다소비사업장(2,000TOE 이상) (15점 = 가입실적 5점 + 가입률 10점) ? 2020년 하반기 목표 : 신규가입 대상 778개소, 누계 4,151개소 <평가 방법> 가입실적(점) = 5점 × 평가기간 가입실적(개소) 자치구별 대상자수(개소) 가입률실적(점) = 10점 × 누계 가입실적(개소) 자치구별 대상자수(개소) ※ 평가기간 가입자수(5점)와 누계 가입률(10점) 합산 점수 ? 신규가입 실적 : 107개소(’20년 상반기 37개소), 누적 3,478개소 ※ 2020년 하반기 자치구 평균 아파트단지 및 다소비사업장 가입률 : 83.8% 2,000TOE 이상 에너지 다소비사업장 560개소중 472개소 가입 : 84.3% - 최대·최소 자치구 [가입자수] - ’20년 하반기 : 최대 성동구 42개소, 최소 종로구 등 8개구 0개소 - 누적 : 최대 강남구 277개소, 최소 종로구 53개소 [가입률] - 최대 100% 관악구 - 최소 강서구 50.3% (320개소 중 161개소) ⑤ 기관장 관심도 (10점) ? 2020년 하반기 목표 : 자치구별 2회 이상 관심표명 - 기관장(구청장 또는 부구청장) 에코마일리지 독려 및 행사 참석 <평가 방법> 기관장 관심도 실적 (점) = 10점 × 관심(행사참석) 회수 2회 ※ 2020년 자치구 에코마일리지 평가부터 신설 지표 회원 가입 증대, 교육 및 홍보 뿐만 아니라 기관장 관심도 제고를 통한 에코마일리지 활성화 ? 기관장 관심도 실적 : 21회(’20년 상반기 18회) - 간부회의 에코마일리지 독려 15건, 행사참석 6건 - 간부회의시 독려 : 9개구 15회 (성동 1회, 중랑 3회, 서대문 1회, 양천 2회, 구로 2회, 관악 1회, 서초 2회, 송파 1회, 강동 2회)  · 확대간부회의시, 정책공감회의, 협치행정추진회의, 현안업무대책보고회, 월요간부회의 등에서 에코마일리지 당부사항 등 - 에코마일리지 행사참석 : 5개구 6회 (도봉 1회, 마포 1회, 영등포 1회, 강남 1회, 강동 2회) · 에코마일리지 우수단체 감사장 수여식, 구청장 에코마일리지 홍보 영상제작, 구청장 환경실천 도전 이벤트 참석, 구청장 에너지전환 정책과 함께하는 에코마일리지 온라인 교육 참석 등 ⑥ 회원정보 정비 (10점 + 가산점 1~2점) ? 2020년 하반기 목표 - 확정되지 않은 인센티브 9,842건중 8,996건 정비 - 에코마일리지 회원중 주민등록번호가 없는 366,270건중 35,535건 정비 ※ 주민등록번호 1,000건 이상 정비시 가산점 1점, 1,500건 이상 가산점 2점 <평가 방법> 인센티브 확정실적(점) = 5점 × 확정건수 대상건수(대표미신청+미확정) 자료정비실적(점) ={ 5점 × 정비건수} + 1~2점 대상건수(주민등록번호 미등록) ? 정비 실적 - 인센티브 확정 8,996건 (종로, 중구, 용산 등 23개구) ※ 인센티브 확정 누락 자치구 : 2개구 (성동구, 도봉구) - 미등록회원 35,535건 등록 (1,000건 이상 처리 성동구 등 16개구) ※ 강동(3,625건), 중랑(3,267건), 양천(2,760건), 도봉(2,669건), 동대문(2,542건), 성북(2,467건), 송파(2,370건), 강서(2,200건), 강남(2,103건), 영등포(1,853건), 동작(1,708건), 광진(1,638건), 성동(1,603건), 관악(1,508건), 강북(1,485건), 구로(1,019건) ⑦ 홍보 (20점) ? 홍보 평가항목 및 점수 구 분 홈페이지 홍보 전광판 등 표출 포스터 등 배부 소식지 등 홍보 보도매체 홍보 경진대회 등 교육 점수 1점 1점 1점 1점 3점 13점 ? 2020년 하반기 목표 ⑦-1 : 자치구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30일 이상 홍보 ⑦-2 : 전광판 표출, 공사장 가림막 4개소(개소당 30일 이상) 이상 홍보 ⑦-3 : 포스터, 리플릿 등 10천매 이상 배부 ⑦-4 : 소식지, 반상회보, 블로그 등 게재, 리플릿, 주민행사 유인물 등에 광고 삽입 등 8건 이상 ⑦-5 : 보도매체(방송, 신문) 10~30건 게재 ⑦-6 : 경진대회, 기업연계 활동, 학교 연계 체험 및 교육활동 20회 이상 개최(참여자수 30명이상 10회 이상 포함) ? 홍보 실적 (20점) - 홈페이지 메인화면 1,399일 게재, 전광판·공사장 가람막 등 117개소 표출 - 홍보물 (장바구니, 텀블러, 포스터, 리플릿 등) 249,011매 배부 - 소식지·SNS 등 172개소 홍보, 언론 홍보 476회 에코마일리지 게재 - 경진대회 및 교육 257회 5,250명 실시 ? 홍보 우수사례 ⑦-1 : 자치구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30일 이상 홍보 ? 자치구 홈페이지 메인화면 알림판 또는 팝업존 게재 지속 확대 및 홈페이지 배너와 게시판 병행 홍보 추진 ⑦-2 : 자치구 홍보 전광판(IPTV 포함), 공사장 가림막 활용 30일 이상 표출 ? 공사장 가림막, 민간 및 공공 전광판 게재 확대 및 동주민센터 전광판 전체 표출 추진 ⑦-3 : 포스터, 리플릿 등 자치구별 10,000매 이상 홍보 ? 에너지절약 포스터, 리플릿 외 멀티탭, 물티슈, 쇼핑백, 머그컵, 장바구니 등 계절별, 대상별 맞춤 홍보물 활용 홍보 추진 ⑦-4 : 소식지, 반상회보, 블로그 등 게재, 주민행사 유인물 등에 광고 홍보 ? 자치구 사회관계망 및 타 사업(재산세 납부 안내문, 환경개선부담금 고지서 등), 민간 행사 연계 홍보 강화 ⑦-5 : 보도매체(방송, 신문 등) 게재 ? 에코마일리지(기후변화 대응, 에너지절약, 교육 등) 이슈를 활용 보도자료 제공 등 언론사를 통한 지속적 홍보 추진 ⑦-6 : 경진대회, 기업연계 활동, 학교연계 체험 및 교육활동 개최 ? 유치원, 학생, 주부 등 대상별 맞춤 교육 등 찾아가는 환경교육 지속 강화 및 기업·학교·지역 문화행사 연계 교육 강화 추진 5 인센티브 지급계획 ?? 지급대상 : 13개구 ? 최우수(6) : 양천구, 중랑구, 강동구, 관악구, 구로구, 도봉구 ? 우 수(7) : 성북구, 강남구, 성동구, 서초구, 동작구, 서대문구, 마포구 ? 미지급(12) : 영등포구, 송파구, 동대문구, 금천구, 강북구, 노원구, 중구, 광진구, 종로구, 은평구, 강서구, 용산구 ※ 최우수 6개구(1위 16.5백만원, 2~6위 각 15.5백만원), 우수 7개구 각 8백만원 ?? 소요예산 : 150백만원 ? 사용용도 : 에너지 절약 시책 추진을 위한 에코마일리지 활성화 사업비, 홍보비, 활동비 등으로 사용(예산편성지침 준수) ※ 강연료, 자문료 등의 기타소득에 대한 필요경비율을 ’19.1.1부터 60%로 조정(소득세법 시행령 제87조, 소득세법 제84조 등) ? 예산과목 : 기후환경본부 에너지시민협력과, 시민과 함께하는 에너지 절약, 에너지 시민협력사업 활성화, 에코마일리지 운영, 자치단체경상보조금(308-01) 6 향후 추진계획 ? 2020년 하반기 평가 결과 자치구 통보 : ’20. 11. 4. ? 2020년 하반기 자치구 인센티브 지급 : ’20. 11. 9. ? 2021년 상반기 자치구 평가 세부계획 시행 : ’20. 11. 20. ? 2020년 인센티브 정산결과 보고(자치구→시) : ’21. 1. 15. ? 2021년 상반기 평가 추진실적 제출 : ’21. 4. 8. ? 2021년 상반기 평가 및 결과 통보 : ’21. 5. 10. 붙임 1. 2020년 하반기 자치구 평가 결과 1부. 2. 자치구별 순위 및 항목별 점수 1부. 3. 개인회원 가입 실적 1부. 4. 가구회원 가입 실적 1부. 5. 단체회원 가입 실적 1부. 6. 아파트단지 및 다소비사업장 가입 실적 1부. 7. 기관장 관심도 1부. 8. 회원정보 정비 실적 1부. 9. 홍보 실적 1부. 10. ’20월 2월 ~ ’20년 7월 온실가스 감축량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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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하반기 자치구 에코마일리지 추진사업 평가결과 및 인센티브 지급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후환경본부 환경시민협력과
문서번호 환경시민협력과-3183 생산일자 2020-11-0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곽동호 (2133-3605) 관리번호 D0000041171430
분류정보 환경 > 에너지관리 > 에너지관련기획 > 에너지절약 > 에코마일리지제추진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