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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개최 계획

문서번호 관광산업과-9526 결재일자 2019.8.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변상우 최용훈 이은영 08/06 주용태 2020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개최 계획 2019. 8.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2020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개최 계획 전 세계 관광트렌드 체험 제공 및 국내?외 관광업체 간 비즈니스 교류의 장 마련을 위한 2020년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개최 계획을 수립?추진하고자 함 Ⅰ. 2019년 추진성과 및 개선방향 □ 추진성과 ○ 민?관 협력을 통한 관광분야 최대 관광박람회 개최 - 서울국제트래블마트(서울시)와 한국국제관광전(코트파) 통합, 공동개최 - 국내외 지자체, 유관기관, 관광업체, 관광객이 함께하는 관광분야 최대 축제로 운영 ?국내외 관광업체 1,422개사, 전시부스 558개, 관람객 수 83,565명 ○ 국내외 관광업체 간 비즈니스 교류지원을 통한 서울관광산업 활성화 - 국내외 관광업체 간 트래블마트 운영(1,422개사 참여/3,840건 상담)으로 관광업계 성장 지원 -기존 인바운드 중심에서 인·아웃·인트라바운드 분야로 확대, 운영 ※ 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 동시 개최로 바이어 초청 효율성 제고 초청 규모 - 총 1,422개사 ?인바운드: 바이어 30개국 192개사, 셀러 국내 1,078개사 ?아웃바운드 : 바이어 국내 17개사,셀러 해외 122개사 ?인트라바운드 : 바이어 국내 6개사, 셀러 국내 7개사 상담 실적 - 3,840건 ?인바운드 3,646, 아웃바운드 153, 인트라바운드 41 ? 계약건수 집계 중(~11월) ○ 타 지자체 및 유관기관과 함께하는 관광분야 최대 상생 행사로 운영 - 타 시?도 홍보부스 운영 및 관광설명회 개최 지원, 팸투어 공동운영 등 참 가 지자체 - 59개 지자체(광역 12, 기초 47), 222개 부스(광역 170, 기초 52) 관 광 설명회 - 8회( 수도권관광진흥협의회, 한국방문위원회 등) 팸투어 - 11개 코스, 100명 참가 ○ 서울관광채용박람회 동시 개최로 관광분야 일자리 창출 선도 - 국내외 관광업체?구직자 간 현장면접 등으로 관광분야 채용 유도 참가 기업 참가 인원 면접 및 상담건수 합격 및 2차면접 113개 (국내 66, 해외 47) 1,734명 1,325건 (국내 1,075, 해외 250) - 국내 : 35명 합격, 21개 기업 채용 검토 - 해외 : 24명 합격, 89명 전형 진행 □ 개선방향 ○ 연관 박람회 통합 개최로 명실상부 국내 최대 관광산업박람회로 육성 - 각 행사 기존 틀을 유지하되 동일명칭, 장소 및 기간 통합 - 민간기업 특별관 운영으로 관람객 확대 유도 ○ 행사규모 확대로 관광산업 발전 및 상생관광 모델로 지속 성장 - 해외바이어(200 → 300개사), 지자체(59개 → 80개) - 지자체 특별관 전시운영으로 지방관광 활성화 지원 ○ 국내외 기업 참가 확대를 통해 국내 최대 관광 채용박람회로 자리매김 - 113개(국내 66, 해외 47) → 150개(국내 100, 해외 50) - 다양한 부대행사(기업설명회, 채용설명회 등) 개최로 효율성 제고 ○ 서울시 홍보관 규모 확대(20개→ 50개)를 통해 서울관광 매력 홍보 - 서울 신규 관광콘텐츠 연계 체험존으로 구성 ○ 실질적인 계약체결 유도를 위한 사후관리 - 행사종료 후 지속적인 실적관리(6개월 이상 추적관리) - 계약체결 의향 업체 우선초청, 혜택 제공(차기 행사 우선 초청 등) 등 Ⅱ. 세부 추진계획 ※ 추후 별도 실행계획 수립 후 추진 2020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개요 ??기간/장소 : ’20. 5. 21 ~ 5. 24 / 서울 코엑스 ??주 최 : 서울특별시, 코트파 공동 ??대상/규모 : 국내외 관광업체(2,000개), 지자체?유관기관(120개), 관광채용 기업(150개) 등 ??주요 내용 : 트래블마트, 관광홍보전, 관광설명회, 팸투어, 관광채용박람회 등 ??사업 예산 : 1,380백만원 1 국제관광산업박람회 ① 트래블마트(B2B, B2C) ○ 일 자 : 1 ~ 2일차 ○ 참가규모 : 국내외 2,000개 업체 - 인바운드 1,800개(국내 1,500/국외 300), 아웃바운드 150개(국내 50/국외 100), 인트라바운드 50개 ○ 참가자 초청 구 분 내 용 해외바이어 · 국내외 유관기관, 항공사 협력을 통해 사전검증(신뢰도, 시장 영향력, 서울 관광상품 개발 가능성 등)후 선별 초청 국내 셀러 · 관광객 트렌드를 고려한 참가업종 확대(레저, 스포츠, 통신 서비스 등) ※ 참여 독려를 위해 조기 신청자 대상 다양한 혜택 제공 등 ○ 운영계획 : 총 20회 상담진행 - 효율적이고 내실있는 비즈니스 상담지원을 통한 실적 제고 - 홈페이지, 모바일웹 등 활용 간편한 상담예약 서비스 사전 구축, 운영 - 상담예약 완료 바이어·셀러 정보 사전 제공으로 상담 효율성 제고 - 행사 시 현장등록 데스크 및 모바일앱 등을 통해 실시간 상담예약 지원 ② 관광홍보전 ○ 일 자 : 1 ~ 4일차 ○ 규 모 : 총 600개 홍보부스(관광업체, 지자체 등) ○ 구 성 - 업종별 관광업체 및 지자체, 유관기관 등 홍보부스 - 서울(한국) 문화체험 관련 관광콘텐츠 체험존 구성 - 의료관광 관련 지자체, 유관기관 등 홍보부스 - 해외 관광청 등 관광관련 유관기관 ○ 운영계획 - 관광업체, 지자체·기관 등 사전접수를 통한 홍보부스 배정 - 다양한 상품개발 콘텐츠(레저, 웨딩, 의료, 타시도 연계상품 등)로 구성 ③ 관광설명회 ○ 일 자 : 1 ~ 2일차 ○ 대 상 : 해외바이어 ○ 발 표 : 지자체 및 유관기관 ○ 개최목적 : 지자체, 유관기관 관광정책 및 주요자원 등 홍보 ○ 운영계획 - 관광설명회 참가 지자체 및 유관기관 등 사전 접수 - 해외바이어 오찬과 동시 진행으로 시간효율성 제고 - PT발표(홍보영상 상영 포함), 지자체·기관별 홍보물 배포 등 < 트래블마트 > < 관광홍보전 > < 관광설명회 > ④ 부대행사 ○ 트래블마트 개막식 - 일 자 : 1일차 - 장 소 : 코엑스 정문 - 내 용 : 개막 퍼포먼스, 기념품 배포 등 - 참 석 : 지자체, 관광 유관기관, 국내외 관광업체(바이어·셀러) 등 ○ 해외바이어 - 국내셀러 네트워킹 - 일자/장소 : 2일차 / 코엑스 부근 호텔 - 내 용 : 연회(리셉션), 공연 등 - 참 석 : 해외바이어 및 국내셀러, 유관기관 등 - 추진목적 : 해외바이어-국내셀러 간 비즈니스 상담 및 친교기회 제공 - 운영계획 ·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접수(바이어·셀러 참가 여부 공개) · 럭키드로우 이벤트 등을 통해 만족도 제고 ○ 문화체험 팸투어 - 일 자 : 3 ~ 4일차 - 코 스 : 서울 ↔ 타시도 연계 문화체험 코스 - 참 가 자 : 사전·당일 현장예약 해외바이어(※ 코스 자율 선택) - 운영목적 : 서울(한국) 문화체험 제공을 통한 상품화 유도 - 운영계획 ·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예약(언어권, 테마 등으로 구분) ·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한 관광상품화 가능성 점검 및 지속지원 등 <2019 SITIF 개막식> <바이어-셀러 네트워킹> <팸투어> 2 서울관광채용박람회 ① 관광채용박람회(상담회 및 설명회) ○ 일 자 : 2일차 ○ 대 상 : 관광특성화고등학교 및 관광 관련 대학교 학생 등 ○ 참여업체 : 국내외 관광관련 대형업체 (해외 50개사, 국내 100개사 내외) ○ 운영계획 구 분 내 용 취업상담회 · 온라인플랫폼 활용 사전 접수 및 현장 접수를 통한 면접 서비스 제공 · SITF 참가 국내외 관광관련 업체 위주 구성 취업설명회 · 국가별(미주, 중국 등) 관광분야 글로벌 취업 절차 및 노하우 등 안내 · 맞춤형 취업정보 제공 및 취업준비 컨설팅, 구인업체 채용 설명회 등 ② 학생 서포터즈 운영 ○ 활동일자 : 1 ~ 2일차 ○ 구 성 : 관광특성화고등학교 및 관광 관련 대학교 학생 ○ 활동내용 : 현장운영, 통역, 팸투어, 홍보부스 운영지원 등 ○ 운영계획 - 지원서 사전 접수, 면접 등을 통해 참가자 선발 및 위촉(위촉장 수여) - 사전교육 등을 통한 다양한 현장체험 기회 제공 ○ 선발절차 서포터즈 지원 접수 ? 지원자 면접 및 선발 ? 서포터즈 위촉식 ? 사전교육 < 채용박람회 > < 서포터즈 운영 > Ⅲ. 행정사항 □ 행정사항 ○ 국제행사 전문기획사 선정 - 선정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43조 - 입찰 참가자격 : 관광진흥법 제3조에 의거 국제회의업 전문업체로 입찰 공고일 기준 최근 3년 이내 단일 건 2.5억원 이상의 국제행사 완료 실적이 있는 업체(공동도급 불허) ○ ’20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자문위원회 구성(1월) 및 운영 - 구 성 : 관광 분야 전문가 및 언론사 등(15명 내외) - 개최일정 : 격월 1회 개최 ※ 필요시 수시 개최 ○ 기관별 협력사항 ※ 기타 유관기관 협의 중 기관(단체) 협력사항 비 고 지자체 - 홍보관 설치·운영 및 관광설명회 참여 등 한국방문위원회, 한국여행업협회 등 - 국내외 관광업체 초청, 공동홍보 등 수도권 관광진흥협의회 - 홍보관 설치·운영 및 관광설명회 참여 - 수도권 5개 시·도 팸투어 운영 지원 기타 유관기관 - 국내외 관광업체 초청 협조 - 국내외 홍보 등 한국관광협회중앙회, 서울시관광협회, 공항철도공사 등 □ 추진일정 ○ ’20. 1~2월 사업설명회, 대행업체 선정 ○ ’20. 2~5월 국내외 참가자 초청 및 홍보마케팅 ○ ’20. 5월 2020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개최 ○ ’20. 6~11월 사업결과 보고 및 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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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개최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9526 생산일자 2019-08-0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변상우 (02-2133-2791) 관리번호 D0000037865284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사업기획및추진 > 관광교역전참가및설명회개최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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