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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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증대상지 공모 참여(제안) 계획
문서번호 교통정보과-16237 결재일자 2018.11.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정보팀장 교통정보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김진구 최종선 이수진 미발령 11/01 고홍석 협 조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연구사업」관련 실증대상지 공모 참여(제안) 계획 2018.10. 도시교통본부 (교통정보과) 요 약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연구사업」관련 실증대상지 공모 참여(제안) 계획 연구 사업 개요 1. 주관/연구단 : 국토부 / 한국교통연구원·현대자동차·SKT 콘소시엄 2. 사 업 명 :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연구사업(R&D) 3. 사업기간 : ’18. 4. 27~’21. 12. 31.(45개월) 4. 사 업 비 : 35,896,508천원(정부 출연금 26,779,000천원) 5. 주요내용 : 자율주행버스 8대(45인승 3대, 15인승 5대) 제작 및 실증 6. 일 정 : ’19년(설계 및 시범운행) ⇒ ’20년(운행) ⇒ ’21년(확대) 선정 설차 1. 선정방식 : 공개공모(평가위원 평가) -- 1개 지자체 선정 예정 2. 참가자격 : 지방자치단체 ◆ 참가요건 : 대중교통 인프라(BRT/BMS 등) 및 첨단도로인프라(C-ITS) 환경 등 총 5개의 자격요건을 갖춘 지자체 3. 일정 : 제안 마감(11.2, 금) ⇒ 발표(11.12) ⇒ 현장실사(11.13~14) ⇒ 최종선정(11.15~16) ⇒ 협약체결(12.20) 최종 1개 지자체 선정(서울, 세종, 광주 참여 예상) 역할 정립 1. 연구단 역활 ◆ 실증에 필요한 인건비, 차량 운영비, 연구활동비 등 모든 비용 부담 ◆ 차량 보험, 운행 중 교통사고 처리 등은 연구단에서 수행 2. 서울시 역할 ◆ 실증 연구사업 관련 홍보, 모니터링 비용 지원 ◆ 실증대상부지 이용 및 공간제공(차량수리, 점검 등) ◆ BMS 연계 및 실증대상지 도로 유지관리(노면표시 정비 등) 특별제안으로 모범운전배치 등 교통안전대책 비용 등 지원 공모 제안 계획 1. 제안방향 ◆ 국내 지자체와 경쟁이 아닌 세계 최고 도시들과의 미래교통 선두 경쟁을 위해 최적의 실증대상지 선정 ◆ 세계 최초 長거리 간선급행(BRT 운행 광역버스) + 短거리 생활권 무인버스(지선·마을버스 개념)’의 동시 실증지 선정 제안 ◆ 자율주행기술을 넘어 5G 등 차세대 통신기술 활용, 서울형 통합이동서비스(MaaS)와의 융합 등 스마트 모빌리티 창출 제안 공모 제안 계획 2. 실증 후보지 : 3개 후보지를 제안하고, 최종 1~2개 후보지 선정 구 분 1 안 2 안 3 안 지 역 상암 마곡 양재·내곡 BRT 노선 수색·성산로 공항로 강남대로 연장 3.3km 3.1km 3.1km 생활권 (지선) 노선 상암 DMC 마곡지구 내부 내곡지구 내부 연장 7.3km 9.8km 6.5km 3. 지원내용 ◆ 예산지원 - 지자체 역할에 명기된 홍보, 모니터링, BMS 연계 비용 지원 - 특별제안으로 교통안전대책(모범운전자 배치), AFC 연계, 자문단 운영비용 지원 지원 예산 중 대부분은 서울 C-ITS 실증사업 예산을 활용하고, 실질적으로 추가 지원 예산은 736~932백만원임 구 분 1 안(상암) 2 안(마곡) 3 안 (양재·내곡) 계 3,285 3,109 2,980 서울 C-ITS 실증사업 연계 2,559 2,117 2,180 서울시 추가지원 (특별제안 포함) 736 932 800 지원예산은 자율주행버스 8대 기준임(8대 미만시 삭감) ◆ 전담조직 구성 지원 : T/F 조직 구성(단장 : 보행친화기획관) ◆ 교통안전 및 홍보 지원 : 모범운전자 배치, 안전시설물 설치 등 ◆ 서울 BMS/AFC와의 연계 지원 : 통합 단말기 장착 등 ◆ 기타 5G 기반 영상교환, 서울형 MaaS 서비스 연계 지원 조치 계획 및 건의 사항 1. 최종 선정시 교통정보과내 자율주행 등 미래교통전담팀 신설 추진 ◆ 조직담당관과 협의하여 향후 세부 계획 수립 2. 제도개선 및 실증사업 종료 후, 운영 비용 지원 실증사업 종료 후, 서울시에서 자율주행버스 인수 의무 없음 ◆ 국토부에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령 제4조제1항에 따라 자율주행버스 운송사업자를 “수요응답형 여객자동차운수사업”으로 모집 ◆ 향후 시에서 자율주행버스를 인수할 경우, 국토부에서 운영비용 보존 향후 일정 1. 제안서 제출 : 2018. 11. 2 2. 제안서 발표 및 현장실사 : 2018. 11. 12.~14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연구사업」관련 실증대상지 공모 참여(제안) 계획 국토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연구 사업과 관련하여 실증대상지 공모에 참여하여 미래교통의 혁신 기반을 조성하고자 함 Ⅰ 연구사업 개요 및 일정 □ 주관 및 연구단 ○ 주 관 : 국토교통부(국토교통과학기술원) ○ 연 구 단 : 한국교통연구원·현대자동차·서울대학교·SKT 콘소시엄 □ 개 요 ○ 사 업 명 :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연구사업(R&D) ○ 사업기간 : ’18. 4.27~’21.12.31.(45개월) ○ 사 업 비 : 35,896,508천원 (정부 출연금 26,779,000천원) ○ 주요내용 : 자율협력주행버스 8대(45인승 3대, 15인승 5대) 제작 및 실증 구 분 내 용 자율협력주행 기반 친환경 대중교통 플랫폼 기술 개발(현대자동차 외) - BRT(간선) 및 마을버스(지선)의 자율협력주행버스 제작 및 실증(총 8대) - 자율주행 및 승객 안전을 위한 비전 센서 기술 개발 지능형 인프라 연계 자율주행지원 관제시스템 개발(SK텔레콤 외) - 자율협력주행 대중교통 관제시스템 구축 - 지율협력주행 대중교통서비스 표준 및 통신기술 개발 사용자 중심 대중교통 운영환경 구축 및 실증 평가기술 개발 (한국교통연구원 외) - 실증연구 수행방안 수립 및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 스마트 대중교통 운영 효율성 평가 시뮬레이션 개발 - 실증대상지 구축 □ 사업일정 일정 내용 비 고 ‘18년 9월 - 실증 대상지 공모 1차년도 ‘18년 11월 - 실증 대상지 평가 및 선정 1차년도 ‘18년 12월 - 협약 체결 1차년도 ‘19년 1월~12월 - 실증 대상지 설계, 시연 2차년도 ‘20년 1월~12월 - 실증 대상지 1단계 구축?시연 및 서비스 적용 3차년도 ‘21년 1월~12월 - 모니터링, 실증 대상지 시범운영 4차년도 - 시설운영?유지관리 방안 수립 - 시설물 인계인수 - 홍보 및 확산 ※ 본격적인 자율주행버스 운행은 20년으로 예상(19년도 차량 제작 및 설계) Ⅱ 실증대상지 선정 절차 및 평가방법 □ 선정방식 : 공개공모 □ 참가자격 : 지방자치단체 ○ 아래의 5가지 응모조건 만족 ① 대중교통 인프라 환경 : 간선급행버스체계(BRT)/BMS·BIS 구축 지자체 설명회 과정에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도 가능하다고 설명함 ② 첨단도로교통시스템 환경 : C-ITS 구축 예정 또는 구축 중, 완료 지자체 ③ 연구개발 기술/서비스 적용성 : 수요응답형 버스 서비스 가능 지자체 ④ 예산의 가용성 : 실증대상지 구축 비용 지원 가능 지자체 단, 자율주행버스 실증 관련 인프라 구축 비용은 연구단에서 제공 ⑤ 전담인력 : 실증연구사업 지원 전담인력 및 조직 구성 가능 지자체 ※ 2018. 10. 2.일 설명회에는 5개 지자체가 참여하였으나, 현재 공모를 준비 중인 지자체는 서울, 세종, 광주로 파악됨 □ 주요일정 구 분 추진일정(안) 실증 대상지 공모 공고(45일간) ‘18.09.18 ~ 11.02 실증 대상지 공모 설명회 ‘18.10.02 공모 제안서 접수 ‘18.09.18 ~ 11.02 사전검토 ‘18.11.05 ~ 11.07 선정평가위원회 구성 ‘18.11.08 ~ 11.09 1차평가(발표평가) ‘18.11.12 후보 대상지 선정 ‘18.11.12 ~ 11.13 2차 평가(후보 대상지 현장실사) ‘18.11.13 ~ 11.14 최종 대상지 선정 ‘18.11.14 ~ 11.15 협약 체결 ‘18.12.03 □ 제출서류 ○ 응모신청서 및 인수확약서(시장직인) ○ 제안서 20부(50페이지 이내) □ 평가방법 및 기준 ○ 평가방법 : 1차 발표 및 현장평가 시행(평가위원 모집) ○ 평가기준 - 실증 연구사업 유치 필요성 및 추진 인프라 여건(30점) - 실증대상지 선정 적합성 및 추진계획(30점) - 예산 및 행정지원 등 제안기관의 추진의지(30점) - 특별제안 및 사후관리 방안(10점) ☞ 붙임 1(세부 평가기준 및 배점표) 참조 Ⅲ 서울시와 연구단의 역할 정립 □ 연구단 역활 ○ 실증에 필요한 인건비, 차량 운영비, 연구활동비 등 모든 비용 연구단 부담 ○ 차량 보험, 운행 중 교통사고 처리 등은 연구단에서 수행 ○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 등 국토부 협의 총괄 수행 □ 서울시 역할 ○ 실증 연구사업 관련 홍보, 모니터링 비용 지원 ○ 실증대상부지 이용 및 공간제공(차량수리, 점검 등) ○ 지차체 BMS 연계 및 실증대상지 도로 유지관리(노면표시 정비 등) ○ 각종 허가 등 행정절차 이행 및 민원해결 지원 ○ 효과분석 등을 위한 각종 데이터 제공 지원 ○ 실증 관련 연구단 설치 인프라 인수 및 유지관리(차량제외) Ⅳ 공모 제안 계획 1 제안방향 및 목표 □ 제안방향 ○ 국내 지자체와 경쟁이 아닌 세계 최고 도시들과의 미래교통 선두 다툼을 위해 최적의 실증대상지 선정 등 지원방안 제안 ○ 자율주행기술을 넘어 5G 등 차세대 통신기술 활용, 서울형 통합이동서비스(MaaS)와의 융합 등 스마트 모빌리티 창출 방안 제안 ○ 자율주행버스의 안전운행 지원을 위한 빈틈없는 교통안전대책 및 시민과 호흡하고, 대내외 홍보방안 제안 □ 비전과 목표 비전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 실증 성공을 넘어 세계 최고의 미래교통 혁신 도시로 진화 목표 < 자율주행 대중교통기반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가 창출되는 기회의 도시 > ① 세계 최고의 대중교통+C-ITS 인프라, 행정역량 지원으로 대한민국 최초의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사업의 성공 보장 ② 세계 최초 長거리 간선급행(BRT 운행 광역버스) + 短거리 생활권 무인버스(지선·마을버스 개념)’의 동시 실증(무료환승, 수요응답 호출 서비스 등) ③ 서울의 교통 빅데이터와 융합하여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 창출 2 실증대상지 선정 □ 선정원칙 ① 세계 최초 간선급행(BRT 운행) + 短거리 생활권 자율협력주행 버스(지선·마을버스 개념)의 동시 실증이 가능한 지역 ② C-ITS 실증사업과의 융합으로 실증단지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지역 ③ 출퇴근수요 집중 등 수요불균형으로 정기 대중교통 투입이 어려운 지역 ④ 지하철역과 일부 거점(수요집중지역) 연계로 이용수요가 많은 지역 ⑤ 도로여건 등이 자율협력주행버스(무인버스) 운행이 용이한 지역 ⑥ 대중교통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열악하여 향후 자율협력주행버스(무인버스) 도입이 필요한 지역 ※ 연구단에서는 BRT 구간은 3km, 지선구간은 12~15km를 제시함 □ 후보지 선정 ○ 상 암 :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조성과 연계 미래교통혁신 지구 조성 ○ 마 곡 : IT사업 입주와 연계 4차 산업혁명 혁신성장 지구 조성 ○ 양재·내곡 : 경부고속도로 BRT 연계 수도권 광역급행 거점 지구 조성 ※ 당초 양재·내곡은 검토대상이 아니었으나, 국토부에서 경부고속도로 BRT와 연계를 선호하여 검토함(국토부 차관 지시 : 경부고속도로 자율주행버스 운행) 구 분 1 안 2 안 3 안 지 역 상암 마곡 양재·내곡 BRT 노선 수색·성산로 공항로 강남대로 연장 3.3km 3.1km 3.2km 생활권 (지선) 노선 상암 DMC 내부 마곡지구 내부 내곡지구 내부 연장 7.3km 9.8km 6.5km □ 후보지별 여건 구 분 내 용 1 안 (상암) - 연 장 : BRT 3.3km, 지선(상암 DMC 내부) 7.3km - 경 로 : 덕은교(BRT)~성암삼거리 ~ MBC ~ 디지털미디어시티역 - 여 건 ?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조성과 연계 최적의 인프라 구축 여건 확보 ? 도로기하구조(격자형 구조)가 자율주행버스 운행 용이 ? 실증사업 종료 후에도 지속적 수요 발생으로 정기 운행 가능 2 안 (마곡) - 연 장 : BRT 3.1km, 지선(마곡 내부) 9.8km - 경 로 : 송정역(BRT)~ 마곡역 ~ LG사이언스 ~ 개화산역 - 여 건 ? 신규 택지개발 지구로 인프라 구축 및 자율주행버스 운행 용이 ? IT 산업입주로 4차 산업혁망 중심지의의 상징성 확보 가능 ? 실증사업 종료 후에도 지속적 수요 발생으로 정기 운행 가능 3 안 (양재·내곡) - 연 장 : BRT 3.2km, 지선(내곡지구, 청계산주변) 6.5km - 경 로 : 양재역(BRT)~교육개발원입구 ~ 청계산역 ~ 청계산역 - 여 건 ? 경부고속도로 BRT와 연계 수도권 자율주행버스 운행 용이 ? 주말 수요 담당 등 지속적 수요 발생으로 정기 운행 가능 □ 후보지별 입지검토 구 분 1 안 (상암) 2 안 (마곡) 3 안 (양재?내곡) BRT와 연계성 ◎ ◎ △ C-ITS 실증사업 연계성 ◎ △ △ 스마트 첨단도로 구축 (테스트베드와 연계) ◎ △ △ 향후 정기운행 가능성 (정기 대중교통 투입 한계) ◎ ◎ △ 민원 최소화 가능성 △ ◎ △ 자율주행 도로여건 ◎ ◎ X 대외 관심도 ◎ ◎ ◎ 신 산업창출 기여도 ◎ ◎ △ 관제센터 등 편의시설 이용 용이성 ◎ △ X 순 위 1 2 3 ☞ 붙임 2(후별지별 장단점 분석결과) 참조 □ 최종후보지 검토 ○ 1안(상암)이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조성지역으로 최적의 실증대상지 요건을 갖추었으나, ○ 제안전략의 일환으로 모든 후보지를 제안하고, 서울시가 실증대상 지자체로 확정 된 후 연구단과 협의를 통해 최종 후보지 선정 ※ 단, 연구단에서 지선구간은 12~15km 구간 실증을 요구함에 따라 상암?마곡 모두를 실증대상지로 선정하는 것이 타당한다는 내용을 제안서에 명기 3 지원계획 ?? 예산지원 ○ 후보지별 2,980 ~ 3,285백만원 지원 ○ 예산 중 인프라 비용은 서울 C-ITS 실증사업과 연계하고, 실질적으로 추가로 예산을 확보하여 지원하는 예산은 736~932백만원임 - 실증대상 지자체로 최종 선정된 후, 설계(연구단 수행)를 거쳐 최종 금액을 확정하고 2020년 본 예산으로 편성 - 단, 설계를 거치더라도 제안한 금액이외 증액은 불가 조건으로 제안 구 분 1 안(상암) 2 안(마곡) 3 안(양재·내곡) 계 3,285 3,109 2,980 서울 C-ITS 실증사업 연계 지원 2,559 2,117 2,180 서울시 추가지원 (특별제안 포함) 736 932 800 주) 지원예산은 자율주행버스 8대 운행 기준임(8대 미만시 지원예산 삭감 예정) ① 서울 C-ITS 실증사업과 연계 지원 - BRT 구간 통신기지국, 보행자 검지 등 V2I 인프라 구축 / 편이시설 비용 (상암 402백만원, 마곡 297백만원, 양재·내곡 : 337백만원) - 자율협력주행 관제센터 조성 비용 : 1,601백만원(기반시설) - 지선구간 통신기지국, 교통신호 개방 등 V2I 인프라 구축 비용 (상암 360백만원, 마곡 200백만원, 양재·내곡 : 200백만원) ② 추가지원(향후 예산 편성) - 지선구간 교통신호 개방 인프라(교통신호기 교체 등) (마곡 206백만원, 양재·내곡 : 74백만원) 상암은 C-ITS실증사업과 연계하여 교통신호 개방 인프라 설치 예정 - 인력운영비용(관제 및 모니티링 인력) : 160백만원 ③ 특별제안(향후 예산 편성) : 532백만원 - 교통안전 관련 비용 지원 : 240백만원 ? 모범운전자 배치 비용 지원 : 50백만원 ? 교통안전시설물 임대/설치 비용 지원 : 40백만원 ? 지선구간 주행로 노면표시, 표지판 등 교통안전시설 : 150백만원 - BMS/AFC 연계 개발 비용 지원 : 162백만원 ? 서울 BMS/BIS와의 시스템 연계 개발 비용 : 100백만원 ? 통신임대비용 지원 : 20백만원 ? 서울 BMS/AFC와의 연계를 위한 통합 단말기 장착 비용 : 32백만원 - 홍보 및 행사비용 지원 : 100백만원 - 기타 자문단 운영 등 예비 비용 : 30백만원 < 세부 지원 내역 > ☞ 붙임 3(세부 산출내역) 참조 ?? 전담지원 조직 구성 ○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사업 지원 T/F 구성 - T/F 총괄단장 : 보행친화기획관 - 총괄지원팀(교통정보과장)/정책지원팀(교통정책과장)/BRT지원팀(교통운영과장)/운영지원팀(시설관리공단 교통정보처장) 등 4개 실무반 구성 ○ 최종 선정과 연계 교통정보과내 자율주행 등 미래교통 업무전담팀 신설 추진 - 팀 명(가칭) : 미래교통혁신팀 - 구 성(예정) : 팀장 1명(5급), 팀원 4명(6급 2명, 7급 2명) - 주요업무 ?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조성 및 운영 ? 자율협력주행 관제센터 구축 및 운영(관제센터 상시 운영) ? 녹색교통지역 자동차 통합 플랫폼 구축 및 운영 ? 교통분야 서울페이 및 최신 핀테크 기술, 시스템 구축 ? 커텍디드 카 기반 조성 등 서울 C-ITS 실증사업 추진 ? 자율주행버스(무인버스) 운행 유치 및 지원 ? 국토부 추진 미래교통 관련 혁신업무 지원(무인버스 운행 등) ※ 향후 조직담당관 등 관련부서와 협의하여 세부 게획 수립 ?? 교통안전 및 홍보 지원 ○ 자율협력주행버스 시연 / 최초 운행시 교통안전대책 지원 - 모범운전자 등 교통처리요원 배치로 교통사고 예방 지원 - 주요 지점별 라바콘 등 교통안전시설 설치 지원 - 교통방송 / VMS / 서울시 홈페이지 / 보도자료 배포 등을 통한 홍보 ○ 지선구간 전용주행로 노면표시 및 표지판 개선 지원 ?? 서비스 실증 제안 ○ 서울 BMS / BIS / AFC 연계 서비스 실증 - 자율주행버스 통합 관제 및 버스도착시간 안내 서비스 - 유료 운행 등에 대비한 교통카드 요금 징수 서비스 ※ 올인원 통합단말기를 설치하여 카드 태그 후 승하자, 요금0처리 - 자율협력주행버스내 혼잡도 안내 서비스 및 테이터 공유 서비스 ○ 5G 등 차세대 통신기술 활용 미래교통 혁신 서비스 실증 제안 서비스 내 용 ① 차량간 영상교환 서비스(시범) - 5G 활용 서울시 버스(올인원 차량단말기 장착 차량)와 자율주행차량간 영상교환 서비스 실증 ② 차량간 군집주행 지원 서비스(시범) - 서울시 버스(올인원 차량단말기 장착 차량)와 자율주행차량간 군집주행 서비스 실증 ③ V2P / V2B 서비스(시범) - V2V / V2I를 넘어 5G 활용 V2P(차량과 사람), V2B(차량과 자전거) 연계서비스 ○ 서울형 MaaS와 연계한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 - 수요응답 호출 서비스 구현뿐만 아니라, 서울의 모든 교통수단간 연계로 서울형 MaaS(통합 이동서비스) 구현 현재 추진 중인 서울 MaaS 구축 연계(한국스마트카드 협조 등) Ⅴ 조치 및 향후 계획 ?? 조치계획 ○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대상 지자체 선정 공모 참여 ○ 제안 관련 소요비용 집행 - 소요비용 : 3,500천원 - 산출내역 : 인쇄비 1,000천원, PT 디자인비용 2,500천원 - 예산과목 : 교통정보과 사무관리비 활용 ※ 지원 예산 등을 최종 선정 후, 별도 계획 수립 ○ 실증대상지 선정과 연계 자율주행 관련 교통정보과내 팀 신설 추진 (조직담당관 협의 등) ?? 향후 계획 ○ 자율주행버스 유료 운행 등 상용화를 위해 국토부와 제도개선 추진 - 지자체에서 대중교통수단인 자율주행버스를 직접 운영하고, 관련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은 어려운 현실임 ⇒ 해외에서도 자율주행버스는 민간사업자가 운영 등 - 이에 실증사업 종료 후, 자율주행버스가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신규 이동서비스사업자가 출현할 수 있도록 제도적 개선 필요 < 국토부 건의사항 > ? 국토부에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령 제4조제1항에 따라 자율주행버스 운송사업자를 “수요응답형 여객자동차운수사업”으로 모집 ? 향후 서울시에서 자율주행버스 인수 의사가 있을 경우, 국토부에서 운영비용 보존 ○ 실증사업 종료 후, 공공인프라 인수인계 추진(차량 제외) 붙임 1 세부 평가기준 및 배점표 항목 세부평가 기준 평가내용 배점 1 실증 연구사업 유치 필요성 및 추진 여건 (30점) 1-1 실증연구 사업 유치 필요성 ?교통, 안전, 편의 등 지자체 대중교통체계 혁신 및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실증 연구사업 유치 필요성, 비전 및 전략 10.0 ?목표 달성 가능성 및 실증 대상지 유치 차별성 1-2 교통현황 및 문제점 ?해당 지자체의 일반적 교통체계와 대중교통체계 현황 및 문제점 -교통혼잡 및 교통지정체, 교통사고발생, BRT(간선) 및 마을버스(지선) 문제 등) 10.0 1-3 대중교통 인프라 및 첨단도로교통시스템 환경 여건 ?간선급행버스(BRT) 체계시설(전용주행로, BIS/BMS, 환승시설 등) 구축·운영 여건 10.0 ?첨단도로교통시스템 보유(C-ITS, ITS 등) 및 ITS 교통센터 및 통신망 구축·운영 여건 2 연구단 세부계획 추진 적합성 (30점) 2-1 실증 대상지 적용 적합성 ?연구단 실증 연구사업 성과물 적용 대상지의 대중교통체계 운영 여건 - BRT(간선) 및 마을버스(지선) 운영 여건 10.0 2-2 단계별 연계추진 계획 ?연구단 실증 연구사업 성과물의 단계별 추진 계획과 연계한 세부 추진 및 지원 계획 - BRT(간선) 및 마을버스(지선)의 단계별 연계추진계획(일정, 예산, 추진방안) 10.0 2-3 실증연구 사업 성과물 실증 방안 ?연구단 실증 연구사업 성과물과 기존 시스템과 분리/연계 추진 전략 10.0 ?연구단 실증 연구사업 성과물의 적용 및 구현 방안 3 제안기관의 추진의지 (30점) 3-1 예산확보 ?실증 대상지 추진을 위한 투자계획 및 예산 확보 현황 10.0 ?행정조직 확보 현황 3-2 지원방안 ?협조 부서 및 유관 기관의 협력 방안 10.0 ?실증 대상지 시스템 설계·구축?운영 및 평가 등 실증 연구사업의 업무지원 등을 위한 전담인력 확보 및 추진체계 3-3 시민참여 ?시민참여 지원 및 협력 방안 10.0 ?시민 의견수렴을 위한 조사지원 방안 4 성과활용 및 파급효과 (10점) 4-1 실증 대상지 활용계획 ?관련사업과의 연계, 지자체 제공서비스와의 연계, 시민참여를 통한 실증 대상지 운영방안 5.0 ?민관 협업 및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성과물 활용방안 ?연구개발 성과의 직·간접적인 홍보 방안 4-2 사후관리 방안 ?향후 시스템 운용 및 관리방안 5.0 ?서비스 등 성과확산방안(일자리 창출, 사업화 등) 계 100 구 분 장 점 단 점 1 안 (상암) · 지선 구간 최적의 첨단도로 인프라 구성 지원(약 26억원) 테스트베드 조성 지역 · 수색로 BRT와 연계 BRT·지선 동시 실증 가능 · 대중교통 이용 불편으로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 수요 충분 ⇒ 향후 지속적 운행 가능 · 신규 택지개발지 도로기하구조 종음 · 자율협력주행 관제센터 이용 최적 · 도로여건 변화 가능성 적음 · 테스트베드인 관계로 타 자율주행차량 실증과의 중복 예상 · BRT와 지선 연계성 부족 (경의선 철로로 수색로와 단절) 2 안 (마곡) · IT단지로 미래교통 이미지 부합 IT산업과의 융합 등 · 신규 택지개발로 도로여건이 좋아 자율주행 난이도 가장 낮음 · 현재 개발 진행 중으로 첨단도로 인프라 구축 여건 좋음 · 공항로 BRT와 연계 BRT·지선 동시 실증 가능 · 대중교통 체계 미완성 지역으로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 수요 충분 ⇒ 향후 지속적 운행 가능 · 현재 택지개발이 진행 중으로 고려여건 변화 예상 · 상암에 비해 자율협력주행 관제센터 이용 다소 불편 · 상암에 비해 지선구간 첨단도로 인프라 구성 미흡 3 안 (양재·내곡) · 세계 이목 집중이 가능한 강남지역 실증으로 홍보효과 극대화 · 강남대로 BRT와 연계 BRT·지선 동시 실증 가능 · 특정 요일(주말 등) 수요 집중지역으로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 수요 충분 · 향후 경부고속도로 BRT와 연계 등 간선급행 확장 가능성 높음 · BRT 운행 노선이 많고, 상습 교통혼잡지역으로 자율주행 난이도 매우 높음 · 타 지역에 비해 자율협력주행 관제센터 이용 불편 · 상암에 비해 지선구간 첨단도로 인프라 구성 미흡 붙임 2 후보지별 장단점 검토 붙임 3 세부 예산지원 내역 구분 후보지 상암 마곡 양재·내곡 C-ITS 연계 지원 BRT 인프라 통신기지국 120백만원 (6개소) 120백만원 (6개소) 120백만원 (6개소) 정류소혼잡, 보행자검지 등 검지시스템 105백만원 (5개소) - 83백만원 (4개소) 편의시설 (전기차충전소 등) 177백만원 177백만원 177백만원 지선 인프라 통신기지국 360백만원 (18개소) 280백만원 (14개소) 200백만원 (10개소) 교통신호제어기 교체 140백만원 (20개소) - - CVIB보드 장착 57백만원 (19개소) - - 관제센터 관제센터 기반 시설 1,600백만원 1,600백만원 1,600백만원 소계 2,559백만원 2,638백만원 2,180백만원 추가 지원 교통신호 인프라 지선구간 교통신호제어기 교체 - 119백만원 (17개소) 14백만원 (2개소) CVIB보드 장착 (신호개방보드) - 87백만원 (29개소) 60백만원 (20개소) 공통 인력운영 지원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관제 및 모니터링 인력 지원(중급기술자 1명 기준) : 160백만원(1명 × 80백만원 × 2년) 상암 자율협력주행 관제센터내 상주 지원 버스편의시설 지원 ?자율주행기반 정류소 노면개선(3개소): 15백만원 ?버스도착안내단말기 추가 장착 : 14백원 ?정류소 편의시설(노선안내기 등) : 15백만원 교통안전 지원 (특별제안) ?초기 시범운행 관련 사고예방 등 교통안전지원 ? 라바콘 등 교통안전시설물 임대 비용 : 40백만원 ? 교통안전지원 모범운전자 배치 비용 : 50백만원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차량 운행 노면표시 및 표지판 ? 노면표시 및 표지판 설치 비용 : 150백만원 BMS과 시스템 연계 개발 지원(특별제안)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과 기존 서울시 BMS/BIS 연계 개발비 지원 : 100백만원 통합 올인원 단말기 장착 지원(특별제안) ?서울 통합 올인원단말기(BMS, AFC. C-ITS) 장착비용 : 32백만원(4백만원 × 무인버스 8대) 향후, 한정면허 취득과 연계 운임 징수 기반 조성 통신임대비용 지원 (특별제안) ?20백만원 행사 등 홍보비용 지원 (특별제안) ?100백만원(행사, 관계자 초정, 콘텐츠 제작비용 등) 기타 자문비 등 지원 (특별제안) ?30백만원 소계 726백만원 932백만원 800백만원 총계 3,285백만원 3,109백만원 2,980백만원
21704528
20210928085538
본청
교통정보과-16237
D0000034798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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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도시교통본부 교통정보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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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교통정보과-16237 | 생산일자 | 2018-11-01 |
공개구분 | 공개 | 보존기간 | 10년 |
작성자(전화번호) | 김진구 (02-2133-4963) | 관리번호 | D0000034798161 |
분류정보 |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시설물관리 > 교통안전및도로시설물관리 > TOPIS운영및기능고도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 ||
이용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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