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강 스토리텔링 사업 추진방안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보고

문서번호 문화홍보과-3457 결재일자 2020. 11. 1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오은선 11/17 안인숙 포스트 코로나시대, 한강 스토리텔링 사업 추진방안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보고 2020.11.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강 스토리텔링 사업 추진방안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강 관광명소 홍보방안 모색을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를 추진하고 그 결과 및 향후 추진계획을 보고드림 1 전문가 자문회의 개요 ?? 추진방향 ○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한강을 즐기는 새로운 홍보방안 모색 ○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급변하고 있는 문화관광 환경에 대한 대비하여 새로운 콘텐츠 개발 및 실행계획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 수렴 ?? 운영개요 ○ 일정/장소 : 10.27(화) 14:00~16:00 / 운영부 소회의실 ○ 자문위원 : 문화·관광 외부 전문가 3인 - ○ 자문안건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신규 관광명소 홍보 방안 ?? 진행순서 시 간(분) 내 용 비 고 14:00 ~ 14:05(05´) ?인사 및 참석자 소개 ? 문화홍보과장 14:05~ 14:20(15´) ?한강 스토리텔링 사업 그간 추진 성과 ?담당자 14:20 ~ 15:50(90´) ?포스트 코로나 시대,대시민 홍보방안 자문 ? 자문위원 15:50~ 16:00(10´) ?회의 내용 정리 및 종료 ? 담당자 2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 자문 총평 : 시민 자율 체험활동을 지원하는 홍보 필요 ○ 온·오프라인 한강 관광정보 접근성을 적극 개선해야 함 ○ 신규 관광명소를 거점으로 주변 관광자원을 연계 홍보해야 함 ○ 온·오프라인에서 시민이 자율참여 가능한 이색 이벤트 추진 필요 자문위원 의견 요약 - 선정된 명소와 주변 및 인근 자치구 관광자원과의 연결성 부각 필요 - 명소의 특성을 살려 수요자 입장에서 명소를 이용하는 방법을 연구해야 함 시즌별로 색다른 이벤트나 새로운 테마 공간 조성으로 재방문의 소스 제공 - 선정된 명소와 주변 및 인근 자치구 관광자원과의 연결성 부각 필요 조형물 중심의 홍보 지양하고 수요자의 활동 중심, 관광객보다는 시민 중심의 체험형 서비스 제공해야 함(맨발로 걷기, 밤새 걷기 등 이색 체험) 최근 관광트렌드는 해설사 보다는 QR코드 설치로 시민의 자율적 활동을 지원하는 방식이며 명소를 시간대로 즐기는 방법 등 관련 정보 지속 제공 필요 가장 기본적인 것은 관광홈페이지를 통해 관광명소를 유형별로 맵핑하고 검색을 통해 다양한 관광정보를 수요자가 쉽게 수집 할 수 있는 기반 조성 필수임 한강은 보통 생활문화권으로 인근 자치구 연계하여 각 권역의 특성과 주요 타겟층에 맞는 관광정보와 콘텐츠. 이벤트 등을 제시해야 함 (예시안 : 성수-뚝섬은 일반거주자 위주, 여의도 관광객 위주 서비스 제공) 한강은 온라인 대리체험보다는 자연이라는 현장에서 즐기는 실제 체험활동과 여가생활이 중요한 곳으로 행사 참여를 목적으로 방문하지 않음 작위적인 행사보다는 다양한 관광정보를 온·오프라인에서 제공하고 시민 자율 체험활동을 지원하도록 해야 함 명소의 문화적 특성을 세밀하게 소개할 필요가 있음(망원에 조성된 서울함 공원, 이촌에 조성된 한강예술공원 등 이 명소가 여기 설치된 이유 설명 요망) 공급자가 수요자에게 교육하는 형태의 행사가 아닌, 포스트 코로나시대 시민들의 한강 이용방법 챌린지 등 동시대의 시민 생활상을 반영하여 직접 소통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함 3 향후 추진계획 ?? 주요 보완/개선사항 ○ 한강 관광정보 접근성 강화 위한 한강 관광전문 웹사이트 운영 - 사이트명 : 한강 이야기 여행(現 한강, 긴 세월 가까운 이야기) - 추진기간 : 2020.11.20 ~ 12.20 (시범운영 12.21~31, 정식운영 2021년 1월~ ) - 소요예산 : 비예산(뉴미디어담당관 협업) - 추진내용 : 스토리 인 서울(한강) 기능 개선으로 관광 전문 웹사이트 운영 ○ 생활 속 관광정보 제공 위한 한강공원 내, 관광 QR코드 개발 - 추진기간 : 2020.11.20 ~ 12.20(2021년 2~3월 현장 부착) - 장 소 : 관광명소 및 나들목 등 접근성 높은 장소(100개소 이상) - 수량/디자인 : 50개 이상 / 한강공원 PI매뉴얼 활용 직접 개발(비예산) - 추진내용 : 한강 관광전문 웹사이트와 연계한 관광 QR코드 신규 제작 하여 한강 관광명소 및 시민 접근성 높은 현장 내 설치 ○ 다채로운 온라인 홍보물 제작·공유 - 추진기간 : 2020.11.20 ~ 12.20 - 추진내용 : 명소 및 주변 관광지 연계 테마별, 대상별, 시즌별 E-BOOK, 카드뉴스, 리플릿 등 홍보물 제작·공유 ▲ 스토리인서울(한강) 현황 ▲ QR코드 예시안 ▲ 국립현충원 장소 해설 QR코드 패널 ▲ 셀프 가이드 북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강 스토리텔링 사업 추진방안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문화홍보과
문서번호 문화홍보과-3457 생산일자 2020-11-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오은선 관리번호 D000004125564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한강문화사업추진 > 한강역사문화복원및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