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추석 농수특산물 서울장터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지역상생경제과-10271 결재일자 2020. 11. 12.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상생협력팀장 지역상생경제과장 이홍석 장희송 11/12 박원근 2020년 추석 농수특산물 서울장터 운영 결과보고 2020.11. 경제정책실 (지역상생경제과) 2020년 추석 농수특산물 서울장터 운영 결과보고 도농 상생협력사업인 「추석 농수특산물 서울장터」를 온라인 행사로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 진 개 요 ?? 추진경위 ○「2020년 추석농수특산물 서울장터 개최 기본계획」수립 : ’20.5.22. ○ 행사 수행기관 공고 및 선정() : ’20.6.8.~30. ○ 추석 서울장터 착수보고 : ’20.7.31. ○ 서울광장 이용제한에 따른 대체지 협의 및 운영 규모 변경 : ’20.8 ~ - 서울광장 대체지 협의 : 상암 MBC광장 일대 - 부스 운영규모 변경 : 125동 ⇒ 114동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2단계 거리두기 및 연장시행 : ’20.8.23, 9.4~ - 주요내용: 실내 50인/실외 100인 이상 집합금지, 공공시설 운영중단 등 ○ 「2020 추석 농수특산물 서울장터」변경 추진계획 : ’20.9.9. - 온라인 행사로「서울장터」사업계획 변경(11번가, 그립‘Grip’쇼핑) ?? 행사개요 ○ 행 사 명 : 2020년 추석 농수특산물「서울장터」 ○ 행사기간 : 2020. 9. 16.(수) ~ 9. 27.(일) ※ 추석(10.1) ○ 행사방법 : 온라인 행사(11번가, ‘Grip’쇼핑) ○ 행사내용 : 농수특산물 온라인 판매 ○ 참가규모 : 11개 시·도, 101개 시·군, 412개 품목(214개 농가 참여) ○ 사업예산 : 500백만원 (용역계약 금액 443백만원) Ⅱ 추 진 실 적 ?? 농수특산물「서울장터」추진실적 ○ 총괄 실적 : 3,271백만원(11번가 및 ‘Grip’쇼핑) 구 분 2020년 비고 행사기간 9. 16.(수) ~ 9. 27.(일) 온라인 행사 (11번가, ‘Grip’쇼핑) 참여시·도(시·군) 11개(101개) 참여농가 214명 행사품목 제주 감귤 등 412개 품목 참여시도에서 추천한 상품 등 매출액/방문객 3,271백만원 / 92천명(91,842명) 방문객 수는 11번가 , “Grip”쇼핑 구매인원 집행예산(용역) 443백만원(442,600천원) 당초 사업예산(500백만원) ○ 참여시도(11개) : 경기, 인천, 강원, 충북, 충남, 경북, 경남, 전북, 전남, 광주, 제주 ① 서울장터 특별기획전(11번가) ○ 행사기간 : ’20.9.16.(수) ~ 9.27.(일) 12일간 ○ 행사규모 : 11개 시·도, 97개 시·군, 200개 농가(업체), 392개 품목 ○ 행사내용 : 11번가 내 ‘서울장터 특별기획전’ 행사 - 11번가 메인페이지 롤링 적용(PC, 모바일), 긴급공수/타임딜 진행, 혜택톡 등 ○ 매 출 액 : 3,182백만원 (총 매출액의 97.3%) <온라인 행사(11번가) 특별기획전> <긴급공수/타임딜 진행> <모바일 혜택톡 홍보> ② LIVE 서울장터(그립‘Grip’) ※ 그립 ‘Grip’ : 모바일 기반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 행사기간 : ’20.9.18.(금) ~ 9.23.(수) 6일간 ○ 행사규모 : 11개 시·도, 25개 시·군, 27개 농가(업체), 42개 품목 ○ 행사내용 : 그립‘Grip’ 라이브 방송 - 그립‘Grip’플랫폼 홍보, 라이브방송 진행(지역별 방송,11회), 네이버 검색 광고 등 ○ 매 출 액 : 89백만원 (총 매출액의 2.7%) <그립‘Grip’ 라이브방송 기획전> <라이브 방송 진행>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 ?? 농수특산물「서울장터」홍보실적 ① 언론 및 방송 보도실적 ○ 추진실적 : TV(1회), 라디오(1회), 신문(일간지 및 인터넷신문) 방송사(언론사) 프로그램명 보도일자 내용 비고 KBS1 KBS1 뉴스7 9.23.(수) ‘추석 농수특산물 서울장터’ 홍보 방송 ※ 행사기간: 9.16.∼27. KBS1 라디오 ‘라디오 전국일주’ 9.25.(금) 동아일보 동아일보 지면보도 9.16.(수) 세계일보 세계일보 지면보도 9.16.(수) 인터넷 뉴스 연합뉴스 등 33개 인터넷뉴스 9.11∼24 <동아일보 지면보도> ② 온라인 홍보실적 ○ 주요 홍보채널 - 네이버, 카카오(다음), 대한민국 구석구석축제, 축제정보플랫폼 ‘여기유’, 커뮤니티 사이트 등 홍보채널 주요내용 네이버 네이버 메인 디스플레이, 스마트채널(모바일), 네이버 검색브랜드 광고, 네이버 파워링크(PC,모바일) 카카오(다음) 카카오모먼트(PC,모바일): 카카오 채팅창 광고(PC: 하단광고, 모바일: 상단광고) 대한민국 구석구석축제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대한민국 구석구석 축제)에 행사정보 등록 및 서울장터 홈페이지 링크를 통한 서울장터 참여 유도 커뮤니티 홍보 (432개 사이트 가입) 온라인커뮤니티 가입을 통한 서울장터 홍보글 및 홈페이지 링크 유도 (다음카페, 페이스북그룹, 네이버밴드, 맘카페 등) 홈페이지(PC, 모바일) 및 SNS페이지 개설 서울장터 소개, 온라인 특별기획전 및 LIVE 서울장터 연계 카카오플러스친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연계 홍보 <네이버 메인 롤링홍보> <커뮤니티 사이트 홍보> <서울장터 홈페이지 홍보> ③ 오프라인(지하철, 버스 등) 홍보실적 ○ 주요 홍보내용 : 서울버스 TV 영상 광고, 지하철 모서리 광고 - 서울버스 TV광고(총 25개 노선, 801대), 지하철 모서리광고(186대, 1,603면) <서울버스 TV 영상광고> <지하철 모서리 광고> Ⅲ 만 족 도 조 사 < 2020년 만족도 조사 개요 > ○ 기 간 : 2020. 9. 29.(목) ~ 10. 12.(월) ○ 대 상 : 행사 참여 시민 / 참여 농가 - 참여시민(52명), 참여농가(11번가) 88명, 참여농가(LIVE 서울장터)23명 ○ 조사기관 : 대행사 자체 진행 ○ 조사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응답형 조사(네이버폼) ?? 2020년 만족도 조사 ① 행사참여 시민(52명) ○ 행사 만족도 : 88.5% 이상 만족 (단위 :명, %) 합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52(100) 19(36.6) 27(51.9) 5(9.6) 1(1.9) 0 ○ 개선사항 및 만족사항 - (개선사항) ‘배송이 오래 걸린다’, ‘구매할 만한 상품이 없다’, ‘결재방법 불편’ - (만족사항) ‘품질이 좋다’, ‘판매상품이 다양하다’, ‘물건이 싸다’ 등 ② 특별기획전(11번가) 참여농가(88명) ○ 행사 만족도 : 42.1% 이상 만족 (단위 :명, %) 합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88(100) 10(11.4) 27(30.7) 35(39.8) 12(13.6) 4(4.5) ※ 온라인 행사 판매절차가 복잡하고, 판매수수료가 있어 참여농가들이 불편해 함 ○ 개선사항 및 만족사항 - (개선사항) ‘진행플랫폼(11번가)’, ‘행사홍보’, ‘행사기간’ 등 - (만족사항) ‘운영사 안내(상품등록 등)’, ‘판매수수료 및 쿠폰적용’, ‘행사홍보’ 등 ③ LIVE 서울장터(“Grip”쇼핑) 참여농가 : 23명 ○ 행사 만족도 : 73.9% 이상 만족 (단위 :명, %) 합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23(100) 5(21.7) 12(52.2) 4(17.4) 1(4.3) 1(4.3) ○ 개선사항 및 만족사항 - (개선사항) ‘상품편성(시도별 묶음편성)’, ‘판매수수료’, ‘방송시간대’ 등 - (만족사항) ‘라이브판매 참여 경험’, ‘운영사 안내(상품등록 등)’, ‘셀럽(진행 호스트)’ 등 Ⅳ 사 업 비 정 산 ?? 예산 집행 (단위: 천원) 예산 계약금액 집행액 선급액 비고 500,000 442,600 442,600 246,300 용역비 ?? 집행 세부내역 (단위: 원) 구분 집행내용 집행예산 비고 ① 기획연출 행사 기본계획, 디자인 작업 등 ② 프로그램 온라인특별기획전(11번가), LIVE서울장터(‘Grip’쇼핑) ③ 제작물 및 렌탈 라이브방송 소품, 노트북 렌탈 등 ④ 홍보비 버스TV광고, 지하철 모서리광고, 포털사이트, 온라인 메인디자인 작업, 홈페이지 리뉴얼 등 ⑤ 인건비 총괄담당, 보조담당, 온라인 입점담당, 홍보인력 등 ⑥ 운영비 공인회계사 검수, 출력물, 소모품구입 등 합계 ① ~ ⑥까지의 합계 위탁운영 수수료 합계의 10% 부가가치세 (합계+위탁운영수수료)의 10% 총계 합계+위탁운영수수료+부가가치세 만단위 절사 Ⅴ 행 사 총 평 ?? 총평 ○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추석 서울장터 최초로 온라인행사로 진행되었으나, 11개 시·도의 협조로 101개 시군(214개 농가) 412개 품목으로 11번가 특별기획전, LIVE 서울장터(‘Grip’ 쇼핑)를 통해 3,271백만원의 매출실적을 올렸음. ○ 또한, 온라인 판로를 구축하지 못한 농가들을 위해 상품등록단계부터 온라인 참여를 지원하여 서울장터 이후에도 온라인을 통한 새로운 판로를 개척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음. ○ 행사참여 시민의 만족도는 88.5%로 높았으나, 참여농가는 LIVE 서울장터 73.9%, 11번가 특별기획전 42.1%의 만족도를 보였음. 이는 서울장터가 온라인 행사로 변경되어 참여농가의 온라인 참여절차 복잡, 판매수수료 부담 등 불편함을 느낌. ○ 따라서, 향후 서울장터는 온·오프라인 행사 병행으로 참여농가가 사전에 행사방식을 선택하여 참여함으로 온라인 행사부담을 줄이도록 하고, 온라인으로 접근이 어려운 시민들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도 같이 추진하여 참여농가 및 시민 모두가 만족하는 서울장터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할 필요가 있음. 참고자료 1 ’20년 서울장터 참여 시·도별 매출실적 ?? 참여 시·도 : 11개 시?도 ○ 경기, 인천, 강원, 충북, 충남, 경북, 경남, 전북, 전남, 광주, 제주 참고자료 2 ’20년 서울장터 지역별 참여농가 현황 ?? 참여농가 수 : 11개 시?도, 214개 농가(중복참여 제외) ○ 온라인 행사: 11번가(9.16~27), LIVE서울장터 ‘Grip’(9.18~23.) 지 역 참여농가 (11번가 특별기획전) 참여농가 (LIVE서울장터) 주 요 품 목 합계 200 27 경기 25 3 배세트, 생들기름, 한과선물세트, 꿀 인천 5 2 호박고구마, 건강버섯세트 강원도 13 4 반건조오징어, 장류, 젓갈세트 충청북도 6 1 한과, 포도, 표고버섯, 벌꿀, 원수삼 충청남도 26 3 김, 수삼, 햇밤, 한과, 꾸지뽕생과, 젓갈 경상북도 26 5 곶감, 사과, 고춧가루, 동고3종세트 경상남도 22 4 조선콩된장, 생굴, 바다장어, 매실장아찌 전라북도 23 1 전통고추장, 목이버섯, 한우 전라남도 43 2 고구마, 함초소금, 영광굴비, 치즈세트 광주광역시 3 1 꿀, 젓갓, 전통장(된장, 고추장 등) 제주도 8 1 황금향, 귤, 은갈치, 옥돔 참고자료 3 ’20년 서울장터 지역별 상품 매출액 현황(상위50위) 순위 지역(시도) 업체명 상품 매출액(원) 1 제주도 제주 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하우스 감귤 424,453,400 2 충청남도 더신선 흰다리 생새우 183,623,000 3 강원도 더신선 반건조오징어 178,441,200 4 전라남도 주식회사 하늘뜰 참전복 102,458,600 5 경상남도 더신선 누룽지 101,719,700 6 제주도 제주 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황금향세트 96,624,200 7 경상북도 참좋은곶감 상주곶감 83,048,300 8 경상북도 농협경제지주(주)경북지역본부 샤인머스켓 82,468,000 9 전라남도 주식회사 포레스트그룹 벌교 양념꼬막장 75,330,400 10 경상남도 농협경제지주 주식회사 샤인머스켓 선물세트 69,234,600 11 충청남도 주식회사 한결물산 한아름 쌀 59,440,500 12 충청남도 (주)상상이상 샤인머스켓 57,342,700 13 제주도 탐라왕 영농조합법인 황금향 48,312,400 14 전라남도 농업법인회사(유)감동 한우선물세트 47,455,000 15 전라남도 청자골한우리영농조합법인 한우선물세트 46,779,000 16 충청남도 농협경제지주 주식회사 머스크멜론 45,363,000 17 전라남도 재단법인 한국우편사업진흥원 한우선물세트 44,511,000 18 경상북도 농협경제지주 주식회사 샤인머스켓 선물세트 43,421,200 19 충청남도 더신선 자연산 활꽃게 43,255,400 20 경상남도 더신선 통영 생굴(속살) 41,573,500 21 전라남도 완도맘영어조합법인 활전복 40,471,100 22 경상북도 채운영농조합법인 고추가루 40,077,800 23 광주광역시 주식회사 굿마인드(goodmind) 오색찹쌀 송편 떡 39,921,340 24 경상북도 대구경북능금농업협동조합 사과배 혼합세트 38,550,000 25 충청남도 대천맛김주식회사 곱창도시락김 38,172,800 26 경상북도 아침햇살영농조합법인 햇사과 37,320,600 27 전라남도 농협경제지주 주식회사 황토 꿀밤고구마 37,059,600 28 경상북도 주식회사 떡보의하루 선물용 영양찰떡 40개 36,304,520 29 제주도 탐라왕 영농조합법인 황금향세트 33,084,700 30 경상북도 아침이슬사과 사과 31,533,600 31 전라남도 주식회사 하늘뜰 법성포 굴비(40마리) 27,770,600 32 전라남도 농협경제지주 주식회사 햇꿀밤 고구마 26,709,300 33 충청남도 (주)착한떡 꿀백설기 25,261,300 34 경상남도 농업회사법인주식회사 토담 국산 배추포기김치 21,397,330 35 충청남도 농업회사법인(유) 해오름식품 서울식 포기김치 20,726,850 36 전라북도 주식회사 아리울마켓 앙꼬절편 앙금 20,150,500 37 충청남도 주식회사 성경식품 녹차전장김 19,773,470 38 충청남도 열매마을 제주 감귤유과 18,610,800 39 전라북도 더미들래 더블치즈떡 18,318,200 40 제주도 탐라왕 영농조합법인 하우스 감귤 17,977,400 41 제주도 제주 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황금향 17,881,300 42 경상남도 복순도가 복순도가 순 막걸리 17,334,000 43 전라남도 농협경제지주 주식회사 배세트 17,185,900 44 충청남도 주식회사 광천다솔김 전장김 선물세트 17,018,800 45 충청남도 주식회사 에르코스 농업회사법인 한과 모듬유과 선물세트 16,132,300 46 제주도 제주 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귤로장생 황금향 15,820,300 47 경기도 주식회사 유로산업 추석 한과선물세트 15,593,400 48 경기도 주식회사 유로산업 추석 한과선물세트 14,863,100 49 경상남도 어웨이큰(AWAKEN) 자연산 가을 전어 14,841,900 50 충청북도 수식품 한과 선물세트 14,726,00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추석 농수특산물 서울장터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지역상생경제과
문서번호 지역상생경제과-10271 생산일자 2020-11-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홍석 (02-2133-4462) 관리번호 D000004122619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