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2020년도 제13차 -서울특별시 구조안전전문위원회 개최결과 보고

문서번호 건축기획과-21364 결재일자 2020. 11. 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건축계획팀장 건축기획과장 박광렬 박신규 11/12 박순규 협조 - 2020년도 제13차 - 서울특별시 구조안전전문위원회 개최결과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20. 11. - 2020년도 제13차 - 서울특별시 구조안전전문위원회 개최결과 보고 ○ 일 시 : 2020.11.5.(목) 14:00 ~ ○ 개최장소 : 서소문2청사 20층 스마트 회의실 ○ 안 건 : 2건(신규2건) 연번 사 업 명 위 치 용 도 층 수 (상/하) 심의결과 비 고 1 고덕 강일 공공주택지구 1BL (강동구 주택재건축과) 강동구 고덕동 136번지 일대 (48,434㎡) 공동주택(780) 부대복리시설 27/2 보완의결 신규 구조안전 2 가양동 마곡 이랜드 글로벌R&D (건축기획과) 가양동 마곡일반산업단지 D16-1,2,4,5,6블럭 (32,103㎡) 교육연구시설 중 연구소 10/5 보완의결 신규 구조안전 건축위원회 심의의결조서 1/4 심의일자 2020.11.5.(목) 사업명/신청위치 고덕 강일 공공주택지구 1BL/ 고덕동 136번지 일대 의결번호 2020-구조13-1 심의결과 보완의결 [심의 내용] 구조안전 심의 ▣ 아래 지적사항을 반영하는 조건으로 의결되었으며, 지적사항의 이행여부는 인허가권자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본 건축위원회 심의는『건축법』제4조에 의한 건축 관련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심의로서 건축허가 시 건축법 등 관련 법령에 적합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 구조안전 분야 > ○ 슬라이드 page(이하p)11 84A, p12 84B 스팬이 9m 이상으로 슬래브 처짐의 문제가 우려되므로 장단기 처짐 검토 및 구조안전성 재검토 바람. ○ p18 등(84MB) 계단실, 복층 형으로 슬래브 지지조건 재확인 바람. ○ p72 조도면 계수는 D등급으로 보아야 하며 C,D가 혼재하는 경우(반경 3㎞ 이내) 불리한 조건인 D등급으로 설계 바람. ○ 영구배수공법 적용 시 싱크홀(인근 도로 등)이 우려되므로 굴착 전, 굴착 후, 준공 후 인근 지하수위를 계측하여 싱크홀이 발생치 않도록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서 구조도면 설계개요에 명시 바람. ⇒ 흙막이도면 지하수위계에 18개소는 단지 내 이며 단지 외부 인근 도로 등에도 지하수위계 설치하여 지하수위 큰 변동 시(토질기술사 확인) 별도 대책 수립 바람. ○ p95 기초 두 개가 접하는 경우 복합기초 또는 별도 독립기초로 거동하도록 상세 제시 바람. ○ 지표면 조도 한강부 D로 수정하고, 풍동실험 및 구조 계산 변경 바람. ○ E.J 간격이 200mm 인데 건축마감으로 가능한지 근거 제시 바람. ○ 고유주기 3차까지 모두 회전인지 확인 바람. ○ X 방향 변위 53mm 확인 바람. - 계속 - 2020.11.5.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건축위원회 심의의결조서 2/4 심의일자 2020.11.5.(목) 사업명/신청위치 고덕 강일 공공주택지구 1BL/ 고덕동 136번지 일대 의결번호 2020-구조13-1 심의결과 보완의결 [심의 내용] 구조안전 심의 < 구조안전 분야 >(계속) ○ 파일 반력이 거의 균등하니 기초강성 조정했는지 확인 바람. ○ PC 기둥 600mm에 주근 2개 배근되었으니 중앙부 균열 고려 바람. ○ 독립기초가 인접할 경우 복합기초 계획 바람. ○ 구조계산서에 풍동실험, 풍하중 산정 값, 지진하중 중 설계하중에 적용된 값을 비교 제시 바람. ○ 계산서 p 365 18-25층 평면에 대한 기본 정보 제시 바람. ○ 계산서 p 379~381 슬래브 배근 표기 바람. ○ 계산서 p 713 폭 600 Girder 에 2-D10@100 배근에 대한 검토 바람. ○ 계산서 p 805 CW4에 B2~7F의 두께가 200이니 D25@100 배근에 대한 검토 바람. ○ 기초 설계에 인접한 독립기초는 복합기초로 거동하지 않는지 검토 바람. ○ 중간모멘트 골조, 골조 상호시스템, 보통 모멘트골조에 지진저항 시스템 검토 바람. ○ 계산서 p1157 에 슬래브 장기 처짐에 대한 계산 근거 제시 바람.(강성 저감, 유효계수 산정 등) ○ 내진설계 범주 D 등급에 대한 검토 바람. ○ 모든 도면에 관련 공법에 대한 설계자 날인 바람. ○ 고덕 강일 지구는 한강변 지류에 근접하였으므로 지하수위에 대한 철저한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홍수위 시 건물의 부상에 대비하여 안전성을 확보 바람.(p2) ○ 지하주차장 Ramp LL=300 kg/㎡ 적용은 실제 주차장 차량의 빈번한 이용 및 사용을 위해 LL=600 kg/㎡ 으로 권장 바람.(p10) - 계속 - 2020.11.5.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건축위원회 심의의결조서 3/4 심의일자 2020.11.5.(목) 사업명/신청위치 고덕 강일 공공주택지구 1BL/ 고덕동 136번지 일대 의결번호 2020-구조13-1 심의결과 보완의결 [심의 내용] 구조안전 심의 < 구조안전 분야 >(계속) ○ 106동의 건물길이가 너무 길어 E.J를 두었는데 건물의 거동에 따른 E.J 간격을 확인하시고 E.J 상세 간격에 따른 건축 마감계획 반영 바람.(p7) ○ 105동 최상층 탑형 구조물의 구조검토 자료 제시 바람.(p6) ○ 각 동이 open 된 형태로 슬래브 연결이 부분적으로 형성되어 있으므로 이와 같은 open을 고려한 슬래브 격막효과를 반영하어 설계하였는지 검토 자료를 제시 바람.(p29, p51) ○ 101동~105동 탄성설계 시 건물의 횡 방향 저항을 위한 중공슬래브의 구조 해석에 따른 유효강성, 성능설계 시 중공슬래브의 구조해석에 따른 유효강성을 제시하고, 전체 건물의 풍 변위 및 지진 해석 시 층간변위 검토자료 제시 바람. ○ 106동 8층 구조평면도(S-374)에서 기둥 2개 층이 open 되었으므로 장주 검토를 확인 바람. ○ 내진철근의 적용 대상부재를 명확히 표기하여 시공 시 적용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 바람. ○ 구조안전 및 내진설계확인서의 16)비구조 요소 내진설계 대상을 건축물내진설계 기준(KDS 41 17 00) 18.비구조 요소에 따라 표기하여 공사단계에서 확인 시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 바람. ○ 아파트 주동의 횡력 저항시스템이 철근콘크리트 보통 전단벽-골조상호작용 시스템을 적용하면 전단벽의 전단강도는 각층에서 최소한 설계층 전단력의 75%이상, 보통 모멘트골조는 각 층에서 최소한 설계전단력의 25% 이상 저항능력 확보 확인 바람. ○ 중공볼이 적용된 플랫슬래브에서 기둥 중심에서 첫 번째 중공볼 지점의 2방향 전단력에 대한 안전성 확인 바람. - 계속 - 2020.11.5.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건축위원회 심의의결조서 4/4 심의일자 2020.11.5.(목) 사업명/신청위치 고덕 강일 공공주택지구 1BL/ 고덕동 136번지 일대 의결번호 2020-구조13-1 심의결과 보완의결 [심의 내용] 구조안전 심의 < 구조안전 분야 >(계속) ○ 아파트 105동과 같은 중심 코아-외주부 단스팬 형식의 아파트에 철근콘크리트 보통 전단벽-골조상호작용시스템을 횡력 저항시스템으로 선정하는 것이 적합한지 검토하고, 적합하지 않을 경우 건물골조시스템 또는 내력벽시스템으로 검토 바람. ○ 토압을 받는 지하외벽의 수직 인장철근의 최소간격이 기준에 만족되도록 조치 바람. ○ 구조도면에서 각 동별 Expansion Joint가 형성되는 곳에 중심 간격이 아닌 순 간격을 기입하여 시공 시 Expansion Joint가 1층부터 지붕층 까지 누락 없이 설치될 수 있도록 조치바람. 끝. 2020.11.5.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건축위원회 심의의결조서 1/4 심의일자 2020.11.5.(목) 사업명/신청위치 가양동 마곡 이랜드 글로벌 R&D/가양동 마곡일반산업단지 D16-1,2,4,5,6,블럭 의결번호 2020-구조13-2 심의결과 보완의결 [심의 내용] 구조안전 심의 ▣ 아래 지적사항을 반영하는 조건으로 의결되었으며, 지적사항의 이행여부는 인허가권자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본 건축위원회 심의는『건축법』제4조에 의한 건축 관련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심의로서 건축허가 시 건축법 등 관련 법령에 적합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 구조안전 분야 > ○ 구조도면 S-104F Y13~11 + X9 ~X10 opening이 있으므로 Retaing Wall의 구조 안전성 여부 재확인 바람. ○ S-107B SB8008(H-800x300x14x26) Spacing 4m 정도로 간격이 넓어서 진동 우려(테크노 빌딩 사례)가 있으므로 Spacing을 좁혀서 Beam을 추가 바람. ○ Slide p5 지표면 조도계수 C등급 적용하였으나, 인근 3km 이내에 한강(D등급)이 위치함. C·D 등급이 혼재하는 경우 D등급 적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므로 D등급 적용하여 재설계 바람. ○ Slide p33 영구배수 적용 시 싱크홀이 우려되므로 굴착 전·후, 준공 후 인근도로, 단지 내 지하수위를 면밀 계측하고, 변동이 우려되는 경우 토질기술사와 협의하여 싱크홀 발생 대책 수립을 구조도면과 설계개요에 명시 하고, Rock Anchor 공법 적용 검토 바람. ○ 바닥진동의 응답 가속도가 3.7Hz 임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결과가 나타나는데 슬래브 강성 등 평가에 대한 자료제시 바람. ○ 단순보 트러스 단부에 42-M24의 접합이 트러스 전단력을 부담할 수 있는지 확인 바람. - 계속 - 2020.11.5.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건축위원회 심의의결조서 2/4 심의일자 2020.11.5.(목) 사업명/신청위치 가양동 마곡 이랜드 글로벌 R&D/가양동 마곡일반산업단지 D16-1,2,4,5,6,블럭 의결번호 2020-구조13-2 심의결과 보완의결 [심의 내용] 구조안전 심의 < 구조안전 분야 >(계속) ○ Top Down 공법 관련하여 1) Slide p45 시공단계별 사용 장비, 설계에 적용한 하중을 구체적으로 명시 바람. 2) 구조계산서 p714 Mxx Myy 해석결과 판넬 및 기둥위치 별 응력 값이 차이를 보여 해석결과 오류가 있으니 조치 바람. 3) 드롭 판넬과 H-Beam은 완전 합성거동이 되어야 구조해석과 설계의 일관성, 구조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검토 바람. 4) 해당 DBS 공법은 구조 해석과정 및 완전합성 거동에 대한 학술적 검증 이 필요하므로 공인학회의 검토의견을 제시 바람. 5) 구조계산서 p706 벽체 수직철근 이음부에서 H형강 내부에 수직철근 위치마다 Stiffner를 설치하여, 벽체의 하중이 상하벽체로 연속되도록 조치 바람. 6) 흙막이 탑다운 공법 토압에 대한 구조 해석 시 구조기준에서 명시하고 있는 1.2D + 1.6L + 1.7H(토압) 중력 하중 조합에 대하여 구조안전성 검토 바람. ○ DBS 기둥과 철골보를 연결하는 추가 보가 필요한지를 검토 바람. ○ 박판의 합성보에 대한 용접성능, 접합방식에 의한 하자가 우려되므로 철저한 시공관리 바람. ○ 지붕층 Purlin 사선설치가 가능한지, 간격 누락, C형강 계획설치 검토 바람. ○ 시방서에서는 작업하중을 2.5Kpa로 규정하였는데 설계는 1.5Kpa로 적용바람.(시공 중 처짐, 횡 좌굴 등 검토 바람) - 계속 - 2020.11.5.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건축위원회 심의의결조서 3/4 심의일자 2020.11.5.(목) 사업명/신청위치 가양동 마곡 이랜드 글로벌 R&D/가양동 마곡일반산업단지 D16-1,2,4,5,6,블럭 의결번호 2020-구조13-2 심의결과 보완의결 [심의 내용] 구조안전 심의 < 구조안전 분야 >(계속) ○ 구조계산서 p503 트러스 횡지지 길이 확인 바람. ○ 구조계산서 p507 Shot Slot에 따른 증가된 편심모멘트 고려 바람. ○ FAC 기둥 설계 시 영구상태로 지지하는지, 앵글의 부착응력 등을 검토 바람. ○ DBS 공법을 이용한 가설구조의 안전성 추가자료 검토 바람. ○ 건물이 4개 동으로 각각 떨어져 있고, 하부 저층부는 부분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음. 이와 같이 격막을 고려한 구조해석 수행한 근거자료 제시 바람.(p55) ○ 내수압판 기초 최대 침하량이 21.5mm임. 허용기준이 25.4mm이므로 안전성을 고려하여 보완 대비책을 강구하시기 바람.(p38) ○ 다목적홀 지붕 40.5m의 Truss 상·하현재(BH-500x500x45x60), SM355TMC 수직재, 사재 부분의 Splice 상세 검토자료 제시 바람.(p41) ○ 지상층 보복도에서 Gir의 Beam 처짐을 고려하여 검토 바람.(p40) ○ 역타공법(DBS공법)이며 일부 외곽부분 슬래브 시공 이후 순타로 시공하는 계획임. 시공 중 외부토압작용에 대한 외부슬래브의 안전성 검토자료 제시 바람.(p41) ○ 역타공법(DBS공법) 이후 순타로 내부 구조물 시공 시 역타부분과 순타부분의 경계부분 접합 상세 자료 제시 바람.(p50~54) ○ 지하 순타공법(CG공법)에서 기둥과 CG보 연결 상세와 CG보와 CG Beam이 고정으로 처리하였는데, 이에 대한 검토자료(단계별)를 제시하고 안전성이 확보되는지(처짐, 진동, 접합부) 확인 바람.(p51)(p46) ○ 본 건축물의 원 구조설계, 지하 역타공법, 지하 순타공법 각각 분야의 책임구조 기술자가 도면과 구조계산 자료의 확인을 통하여 안전성 확인 바람. - 계속 - 2020.11.5.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건축위원회 심의의결조서 4/4 심의일자 2020.11.5.(목) 사업명/신청위치 가양동 마곡 이랜드 글로벌 R&D/가양동 마곡일반산업단지 D16-1,2,4,5,6,블럭 의결번호 2020-구조13-2 심의결과 보완의결 [심의 내용] 구조안전 심의 < 구조안전 분야 >(계속) ○ 본 건축물은 여러 분야의 기술자가 참여하였고, 장 Span(40.5m) 대공간 이므로 감리 시 원 건축구조기술자의 협력을 받아 시공 바람. ○ 지하층 토압을 받는 경사램프를 통하여 경사램프 내부벽체 및 기둥에 전달되는 전단력과 휨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 바람. ○ 구조안전 및 내진설계확인서에 비구조요소의 내진설계확인 대상을 표기하여 공사단계에서 건축 및 기계, 전기 비구조 요소의 내진설계 확인이 누락되지 않게 조치 바람. ○ 40.5m 장 Span Truss의 절대 처짐량을 줄이기 위하여 고정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처짐량에 대하여 상향 Camber를 결정하고 구조도면에 표기 바람. ○ 40.5m 장 Span Truss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처짐량을 줄이기 위하여 시공단계별(고정하중, 활하중)로 검토하여 하현재의 축력영향을 최소화하고, 영구단계에서는 Truss 단부의 하현재를 설치하는 방향으로 검토 바람. 끝. 2020.11.5.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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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도 제13차 -서울특별시 구조안전전문위원회 개최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주택건축본부 건축기획과
문서번호 건축기획과-21364 생산일자 2020-11-1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광렬 (02-2133-7108) 관리번호 D0000041225684
분류정보 건설 > 건설건축 > 건설건축기획및수행 > 건축정책수립및운영 > 건축위원회구성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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