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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보고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1814 결재일자 2020. 11. 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빈나리 오병주 김재윤 11/06 김용근 협 조 재난관리과장 정태진 예방과장 조원호 현장대응단장 김인천 2020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도봉소방서 (홍보교육팀) 2020년도『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화재발생이 많은 겨울철에 대비하여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적극 홍보함으로써 시민안전의식을 강화하고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추진배경 및 추진개요 Ⅰ □ 추진배경 ○ 화재발생이 많은 겨울철 대비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건조한 날씨, 난방기구 사용 증가 등으로 화재에 따른 위험성이 높아지는 겨울철(12월~2월)을 대비하여 전방위적인 홍보를 통해 시민 자율 안전의식을 강화함으로써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 2019년 서울시 계절별 화재발생 및 피해현황(’18.12월~’19.11월) ⇒ 겨울철 화재건수가 가장 높게 나타남(화재건수 1,578건) ? 재산피해액은 보통 겨울철에 크게 발생하지만, `19년은 제일평화시장 화재발생(9.22.)으로 가을철 재산피해규모가 예외적으로 크게 발생 ※ 전년도 대비 겨울철 화재건수(1,694건→1,578건), 인명피해(110명→99명), 재산피해액(55억→49억)이 모두 감소하였으며, ‘20년에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비대면 등 새로운 방법으로 지속적 불조심 홍보 필요 <자료출처 :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과 함께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 기 간 : 2020. 11. 1.(일) ~ 11. 30.(월) / 1개월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기간(10.30.∼11.9.) 중 추진사항 연계 ○ 슬 로 건 : 작은불은 대비부터 큰불에는 대피먼저 2020년 소방청 표어 공모전 대상작 ○ 주요내용 - 겨울철(12월 ~ 2월)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 추진 - 온라인 시민참여형『119안전행사』개최 및 영상물을 통한 안전문화 확산 - 비대면 소방안전 체험교육을 통한 재난 상황별 생활안전교육 강화 - ‘큰불나면 대피먼저’ 등 화재 초기대응요령 집중 홍보 ※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2019년 추진성과 ? 시민안전의식 강화를 위한 언론보도 추진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 불나면 대피먼저 등 ? 맞춤형 시민안전정보 콘텐츠 자체 제작 및 활용 - 피난약자시설 관계자 화재대피 교육 및 피난안내 리플릿 홍보 -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다양한 시민접점 홍보 추진 ※ 도봉구청, 마을버스운수업체, 도봉구시설관리공단 등 구분 언론 전광판 캠페인 (횟수) 이벤트 (횟수) 포스터 (개소) 배너, 현수막 (개소) 소방안전교육(명) 홍보물 제작 (점) 지역 개소 횟수 건수 40 8 1,000 2 1 400 10 2,009 1,310 추진목표 및 추진전략 Ⅱ 비전 화재로부터 안전한 서울 목표 시민과 함께,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추진 전략 및 중점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비대면 생활체계 시민공감형 화재예방 홍보 ① 온·오프라인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자발적 공감 유도 ③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④ 119 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 등 시민 자율대처 역량 강화 시민 맞춤형 온라인 소방안전체험교육 ① 온라인 활용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② 119소년단이 참여하는 학교안전교육 운영 비대면 시민 참여형 119안전문화 확산 ① 온라인 중심의 안전체험 이벤트 참여 ③「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적극 홍보 ④ 소방캐릭터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 ‘코로나19’관련 정부방역지침 준수 및 「비대면 중점」으로 「소방안전 홍보활동」 전개 세부 중점 추진과제 Ⅲ 1 비대면 생활체계 시민공감형 화재예방 홍보 ① 온·오프라인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불조심 홍보 배너 및 현수막 게시 ○ 추진대상 : 소방관서, 공공청사 및 다중이용시설 등에 게시 ○ 홍보문구 : 작은불은 대비부터, 큰불에는 대피먼저! ○ 추진방법 : 현수막 및 배너 자체 제작하여 사용 - 현수막 : 본서게시, 도봉구청 협의 하여 공공게시대 게첨 - 세로배너 : 현장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 게시, 관공서 및 다중이용장소 등 부착 유도 ○ 현수막 및 배너 구매 예산 - 소요예산 : 금550,000원(금오십오만원) - 예산과목 : 시민안전의식 강화 / 사무관리비 ?추진목표(‘소방청 공통기준’ 이하 동일) : 소방서별 15개소 이상 □ 소방안전표어 전광판 홍보 ○ 송출장소 : 지하철, 전광판, 터미널 등 다중밀집장소 선정 ○ 추진방법 :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 영상 등 제작시 표어 활용 ○ 표어내용(소방청 공모전 수상작) ? 대상 : 작은불은 대비부터, 큰불에는 대피먼저 ? 금상 : 코로나는 마스크로, 화재예방은 119로 ? 은상 : 화재진압은 소화기 먼저, 도로진입은 소방차 먼저 □ 2020년도 소방안전작품공모전 대상 포스터 보급 ○ 홍보물 부착 : 관공서 게시판(구청 및 주민센터 8개소), 지하철 역사(7개소) 등 ※ 소방청 포스터 별도 배부/2020년 이전 제작·부착된 포스터는 제거 조치 □ 불조심 캠페인송 통화 연결음 활용 홍보 ○ 추진대상 : 소방서, 관공서 등 관계기관 ○ 추진방법 : 지정음원을 전화통화 연결음으로 설정하여 홍보 ? 음 원 : 불나면 대피먼저 등/ 오디오 20~30초(음원 e-mail 별도 발송) 〈통화 연결음(컬러링)〉 ◆ 음원제목 : ① 불나면 대피먼저 ② 꼭! 확인 하세요 ③ 불+조심 = 행복 ④ 화재 없는 ⑤ 나라 집집마다 소화기 ⑥ 안전이 먼저다 ◆ 음원규격 : 오디오 파일 20초 ~ 30초 분량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 활용 ○ 홍보주제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소방차 길 터주기, 불나면 대피먼저 등 ○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물품 구매 예산 집행(수저세트 50벌) - 소요예산 : 금919,000원(금구십일만구천원) - 예산과목 : 시민안전의식 강화 / 사무관리비 ※ 세부 구매계획 별도수립 수저세트(제작) 현수막, 배너 등(제작) 핫팩(보유물품) 물티슈(보유물품) □ 화재피해 저감을 위한 캠페인 영상 송출 ○ 송출대상 : 관내 전광판(도봉구청, 도봉구 시설관리공단, 전통시장 등) ○ 송출영상 : 겨울철 화재예방,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웹하드 업로드) ? 추진목표 : 관할 내 전광판 등에 30% 이상 송출 ※ 전광판 이외에도 지하철 PDP, 버스 BIS, 마트 IPTV 등 매체 다양화 적극 추진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비대면 안전문화 확산 □ 언론매체 활용 화재예방 기획 홍보 ○ 추진대상 : 지역 케이블방송(Btv), 중앙일간지(서울일보), 잡지(시사매거진), 지역신문(동북일보 등 7개) ○ 추진내용 - 방송 및 신문 등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홍보 - 각종 사건사고현장 영상 및 사진 제공으로 홍보효과 거양 - 화재예방과 관련한 언론기고 등을 통한 홍보 〈11월 언론보도 계획 / 본부〉 ① 겨울철 소방안전 대책 및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 범시민 홍보 ② 한파대책, 현장대응활동 통계분석 및 피해예방위한 시민행동요령 ③ 첫눈 오는 날 관련 안전사고 분석결과 및 빙판길 낙상피해 예방요령 ④ 겨울철 질환별 구급활동 통계 분석 및 시민 안전행동요령 홍보 겨울철 화재예방 몸짱소방관 달력 전통시장 안전 ? 추진목표 : 소방서별 홍보테마 1회, 소방서장 기고문 1회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① 공동주택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확보 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③ 소방차·구급차 길 터주기 홍보 ④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⑤ 비상구 신고포상제 ⑥ 전통시장, 영화관 등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 SNS,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안전문화 확산 ○ 추진대상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홈페이지 등 ○ 추진방향 : 통계 데이터 및 사건사고 사례 중심의 스토리텔링 ○ 추진내용 : 카드뉴스, 영상 등 제작 후 SNS 홍보 추진 - (1주) 겨울철 화재 유형별 예방 및 대응요령 안내 - (2주) 소방안전작품 시민 공모전 우수작 소개 - (3주) 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 (4주) 겨울철 화재 경각심 재난현장 홍보영상 ○ (소방서) 소방서 홈페이지 등을 통해 본부제작 콘텐츠 홍보 ? 추진목표 : 소방서별 매주 1건 이상 ③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 방역지침을 고려한 화재예방 캠페인 전개 ○ 행사개요 - 일 시 : 2020. 11. 19.(목) 10:00 ~ 11:00 ※ 예방팀 ‘2020년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주택용소방시설 홍보캠페인 및 대응총괄팀 ‘2020년 가을철 산림화재 예방’ 캠페인 병행실시 - 장 소 : 도봉산 일대(도봉산 탐방지원센터 앞 집합 예정) - 참 여 · 소방공무원 30여명(내근 및 안전센터장) · 의용소방대 45명(본대, 전문대, 지역대 등) · 도봉구청 7명, 북한산국립공원도봉사무소 관계자등 20명 ○ 복 장 - 소방공무원 : 기동복, 기동화, 모자 (기상 상황에 따라 방한복 착용) - 의용소방대 : 자유복, 의소대 조끼 ○ 주요내용 - 불조심 로고송에 맞춘 율동 퍼포먼스 - 어깨띠, 피켓 등 활용 불조심 등 화재예방 홍보 ○ 행사장 위치도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 ○ 일 시 : 2020. 11. 25.(수) 14:00~14:30 ※ 11월 중 소방차 길 터주기 행사와 병행실시 ○ 장 소 : 관내 전통시장 등 상습 차량정체구간 ○ 주요내용 : 홍보영상 송출, 현수막 및 배너설치 등 길 터주기 홍보 ○ 협조부서 : 재난관리과 대응총괄팀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④ 119 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 등 시민 자율대처역량 강화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 ○ 추진목적 : 기존의 전화 신고 방법 이외에도 문자?앱?영상통화 등 다매체를 활용한 119신고가 가능함을 시민에게 홍보 ○ 홍보방법 - (영 상 물) 전광판, 지하철?버스정보시스템 송출 - (리플릿, 전단지) 소방서 홍보자료 비치, 캠페인, 안전교육 시 홍보 - (홈페이지) 소방관서별 홈페이지 배너 게시 - (안전교육) 안전교육 시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사용 설명서 병행 교육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자율점검 실시 ○ 대 상 : 가인초등학교 등 119소년단 ○ 주요내용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붙임 참고)에 따른 안전점검 ? 추진목표 : 소방서별 2개소 이상 2 시민 맞춤형 온라인 소방안전체험교육 운영 ① 온라인 활용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 대시민 화재예방 등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실시 ○ (유 아) 소방동요를 통한 계절?장소유형별 사고예방 배우기 추진 ○ (학 생) 소?소?심 체험(고학년 위주) 및 긴급 대피방법 교육 실시 ○ (성 인) 공동주택 화재안전 매뉴얼의 올바른 이해와 보급 ○ (노인?장애인) 복지시설 등 관계자?수용자 화재대피 영상교육 및 피난계획 사전 수립유도 ○ (다문화) 외국인 강사 섭외로 다문화가족 대상 안전교육 실시 ② 119소년단이 참여하는 학교안전교육 운영 □ 119소년단과 함께 소방안전교육 등 전개 ○ 주요내용 : 온라인 소방안전 체험교실, 화재예방 SNS캠페인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3 비대면 시민 참여형 119안전문화 행사 ① 온라인 중심의 안전체험 이벤트 참여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연계 안전문화행사 참여 ○ 대 상 : 일반시민,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방 법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사이버체험관 등을 활용한 프로그램 참여 ○ 주요내용 - 소방시설 체험 및 응급처치 체험 교육(안전한마당 사이버체험관 콘텐츠 활용) - 지역 온오프라인 행사 등과 연계한 안전체험프로그램 참여 확대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추진방법(예시)> 현장 중계 지역축제 연계 찾아가는 안전체험 사이버체험관 □ 화재예방 홍보 이벤트 등 개최 ○ 대 상 :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추진내용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영상 콘텐츠 활용 비대면 안전체험 행사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 제73회 불조심 강조의 달『소방차 퍼레이드』 ○ 일 시 : 2020. 11. 25.(수) 14:00~14:30 ※ 11월 중 소방차 길 터주기 행사와 병행실시 ○ 방 법 : 소방차량 이용 불조심 홍보 퍼레이드 ○ 협조부서 : 재난관리과 대응총괄팀 ○ 주요내용 : 소방서 관할 주요도로를 중심으로 순회 행진 <소방차 퍼레이드 예시> 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적극 홍보 □ 주택 거주자 등 대상 다매체 홍보 ○ 홍보문안 : “119를 비치합시다” - 1(하나의 가정?차량에) 1(한 대 이상 소화기?화재감지기를) 9(구비) 합시다. ○ 추진방법 : 언론보도, 홈페이지, 지역방송, 전광판 등 - 언론보도 (소방서별 1회 이상) - 소방서 홈페이지 배너 홍보(기 배포된 배너 활용) - 소방차 퍼레이드, 화재예방캠페인 등 추진시 홍보문안 활용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방송매체 홍보 ○ 추진기간 : ’20. 11. 1 ~ 11. 30. (1개월간) ○ 주요내용 : 케이블 및 지역신문 등 방송매체 홍보 ③ 소방캐릭터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 인터넷?모바일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 ○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SNS 홍보 시 캐릭터 활용 - 테마별(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카드뉴스 제작 등 행정사항 Ⅳ □ 부서별 협조사항 ○ 재난관리과에서는 불조심 캠페인 의용소방대 참석 협조 및 소방차 길터주기 집중 캠페인 실시 ○ 예방과는 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 관련 홍보 캠페인 실시 협조 ○ 각 부서는 11.19.(목) 10:00 실시 예정인 불조심캠페인에 적극 참여하여 주시고, 불조심 강조의 달 계획에 의거 각종 행사 및 업무 추진 시 겨울철 소방안전대책과 연계하여 실효성 있는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적극 시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1. 현수막 및 배너 시안 1부. 2.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1부. 끝. 붙임 1 현수막 및 배너 시안 ■ 청사전면 현수막 (120001500) ■ 공공게시대 현수막 (5100900) ■ 배너 (6001800) 붙임 2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 학 교 명 : ○ 점 검 자 - 성 명 : (서명), 보호자 : (서명) 점 검 사 항 점 검 결 과 1. 누전차단 기능이 있는 멀티탭(전기콘센트)를 사용하고 있나요 ? 2. 전열기구는 사용 후 반드시 플러그를 빼어 놓고 있나요 ? 3. 집 안의 전선 중 가구에 눌리거나 문틈에 끼인 것은 없나요? 4. 가스레인지를 사용 후 항상 중간밸브를 잠그고 있나요? 5. 가스레인지에 음식물을 올려놓고 자리를 비우지는 않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6. 난로, 가스레인지 등 화기주위에 빨래, 종이 등 탈만한 것을 보관하고 있지는 않나요? 7. 외출할 때나 잠자리 들기 전에 전열기구 등을 점검하고 있나요? 8. 우리 집 소화기와 화재경보기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9. 소화기사용법을 가족 모두가 알고 있나요? 10. 우리집 주변에 소화전은 어디 있는지 알고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11. 소화전 사용법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2. 심폐소생술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3. 우리집 주변에 심실제세동기(AED)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14. 우리집 승용차는 소방차가 다닐 수 있게 주차하고 있나요? 15. 119신고방법을 연습해 본적이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 모두“네”라면 우리친구는 화재예방에 앞장서는 훌륭한 명예소방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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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봉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1814 생산일자 2020-11-0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빈나리 (02-6981-8033) 관리번호 D000004119035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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