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동부간선도로 2공구 확장 건설공사」도봉지하차도 에어커튼 자동화 설계변경 검토 보고

문서번호 설비부-17196 결재일자 2020. 11. 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책사업과장 설비부장 이극희 이종근 11/05 이달영 협조 「동부간선도로 2공구 확장 건설공사」 도봉지하차도 에어커튼 자동화 설계변경 검토 보고 2020. 11. 도시기반시설본부 (설 비 부) 「동부간선도로 2공구 확장 건설공사」 도봉지하차도 에어커튼 자동화 설계변경 검토 보고 도봉지하차도내 화재 발생시 연기 확산 및 대피통로의 연기 유입방지를 위한 에어커튼 조작방식이 현장 수동으로 설계되어, 상황 발생시 즉각 대응이 곤란한 사항으로 자동 및 원격제어 운전방식으로 설비를 보완하여 재난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 관련 근거 ○ 도봉지하차도 에어커튼 자동화 반영 실정보고[(동부2감-20-588호(‘20.10.15)] ○ (계약예규)공사계약 일반조건 제19조의2[(기획재정부계약예규 제502호(‘20.09.19)] - 설계서의 불분명 누락?오류 및 설계서간의 상호모순 등에 의한 설계변경(2항) ○ (계약예규)공사계약 일반조건 제20조 (설계변경으로 인한 계약금액의 조정) ?? 검토내용(실정보고 내용) ○ 도봉지하차도내 화재 발생시 화재 연기확산 및 대피통로의 연기 유입을 방지하기위해 설치된 에어커튼 조작 방식이 현장 수동(지하차도 내부설치)으로 설계됨 ○ 화재등 재난 발생시 즉각적인 실제 대응이 어려워 기능의 효율적,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 자동운전 및 원격제어 운전(중앙통제실) 시스템 반영 검토 <에어커튼 설계현황> 구 분 규 격 수 량 본 선 부 피 난 계 단 비 고 에어커튼 현장 수동 조작반 68대 20대 48대 방재 시설용 10개×2열 4개×12개소 ※ 화재시 제연설비인 제연송풍기, 대배기구 댐퍼 작동은 자동운전 및 원격제어운전 방식으로 설계되어 있음. ?? 에어커튼 자동화 설계변경 검토 ○ 에어커튼 자동화(원격제어) 변경 개요 구 분 수 량 비 고 당 초 변 경 증 감 본선 에어커튼 20대 20대 - 피난계단 에어커튼 48대 48대 - 제어반 (본선+피난계단) - 13개 13개 - 본선 에어커튼 : 1개 - 피난계단 에어커튼 : 12개 분전반 (본선 2차전원용) - 2개 2개 - 본선(2열) 전원 분전반 : 2개 케이블 설치 - 12,632m 12,632m - 각 에어커튼~중앙통제실 구간 광케이블 설치 - 1,612m 1,612m - Local RTU~중앙통제실 Main RTU 구간 ○ 에어커튼 배치도 본 선 에어커튼 피난계단 에어커튼 ○ 자동운전/원격제어 계통도 출입계단 에어커튼: 피난문과 연동 감시제어 ○ 에어커튼 운전방식 비교 구 분 본 선 피난 계단 비 고 기존 보완 기존 보완 현장 운전 현장 수동 조작 ◎ 유지 ◎ 유지 자동 운전 화재 감지 자동 운전 - ◎ - ◎ - 피난계단 비상문 열림시 에어커튼 자동 운전으로 시스템 보완 원격 운전 통제실 원격 감시 - ◎ - ◎ 통제실 원격 제어 - ◎ - - - 피난계단 원격제어는 별도 가압팬 원격제어 기 설계되어 불필요 ?? 관계자 검토의견 ○ 설계사 - 에어커튼이 수동 가동으로 설계되어 있어 화재시 내부연기 확산방지를 위한 즉각적인 대응이 불가(관리자 현장진입 후 가동)하고, 피난계단 차단문 개방시 화재 연기가 피난계단 내부로 전파 확산되어 대피자가 화재 연기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 에어커튼 자동화 시스템을 반영하여 대피자의 초기 대피로 확보 및 외부 대피 계단과 지하차도 내부 화재 연기 확산방지가 가능하도록 변경하는 것이 타당 하다고 판단됨.(설계사 검토의견 별첨) ○ 건설사업관리단(감리단) - 지하차도 에어커튼 자동화 관련하여 원설계사(도화엔지니어링)의 검토 의견과 같이 화재감지 자동운전 및 중앙통제실에서 일괄적으로 조작하여 피난계단 통로의 연기 차단과 본선부의 연기를 배연 풍도로 유입시킬 수 있도록 보완 필요 - 현 설계가 지하차도내 화재 감지시 자동연동으로 작동되는 것은 소화설비(물분무시스템)와 제연설비(제연송풍기, 대배기구 댐퍼)로서 통제실에서 상황 파악 후 원격제어로 통제되는 시스템이나, - 제연설비중 에어커튼 자동장치는 누락 설계되어 화재시 자동 연동운전과 통제실에서 상황 파악후 원격제어 시스템으로 반영 검토. - 신규항목 대한 적용단가는 신규 조사단가 적용. · 에어커튼 자동화 (원격제어) 설비 추가 개략공사비 : 약425백만원 ?? 검토결과 및 조치의견 ○ 지하차도 에어커튼 조작방식의 원격 자동화운전 보완 설비에 대해 관계자(설계사, 건설사업관리단) 검토의견이 타당한 것으로 사료되며, 에어커튼 원격자동화 설비에 따른 추가 공사비는 추후 설계변경시 검토?반영토록 건설사업관리단에 통보 조치. 붙임 : 1) 건설사업관리단, 시공사 실정 검토보고 각 1부. 2) 원설계사 의견 공문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602.95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도봉지하차도 에어커튼 자동화 반영 실정보고(수정).pdf

    비공개 문서

  • (시공사) 에어커튼 자동화 반영 실정보고.pdf

    비공개 문서

  • 원설계사 의견 공문.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동부간선도로 2공구 확장 건설공사」도봉지하차도 에어커튼 자동화 설계변경 검토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시설국 설비부
문서번호 설비부-17196 생산일자 2020-11-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극희 (02-3708-8647) 관리번호 D0000041178080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및교량정비 > 도로교량설비공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