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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불조심 강조의 달 자체추진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2229 결재일자 2020. 11. 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김윤수 박종숙 김금숙 11/03 권오덕 협 조 현장대응단장 남기범 예방팀장 황인대 대응총괄팀장 김준재 시민 안전의식 강화를 위한 2020.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계획 구로소방서 소방행정과 2020년도『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화재발생이 많은 겨울철에 대비하여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적극 홍보함으로써 시민안전의식을 강화하고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추진배경 및 추진개요 Ⅰ □ 추진배경 ○ 1980년부터 범정부차원의 행사로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운영 ○ 건조한 날씨, 난방기구 사용 증가 등으로 화재에 따른 위험성이 높아지는 겨울철(12월~2월)을 대비하여 전방위적인 홍보를 통해 시민 자율 안전의식을 강화함으로써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 2019년 서울시 계절별 화재발생 및 피해현황(’18.12월~’19.11월) ⇒ 겨울철 화재건수가 가장 높게 나타남(화재건수 1,578건) ? 재산피해액은 보통 겨울철에 크게 발생하지만, `19년은 제일평화시장 화재발생(9.22.)으로 가을철 재산피해규모가 예외적으로 크게 발생 ※ 전년도 대비 겨울철 화재건수(1,694건→1,578건), 인명피해(110명→99명), 재산피해액(55억→49억)이 모두 감소하였으며, ‘20년에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비대면 등 새로운 방법으로 지속적 불조심 홍보 필요 <자료출처 :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과 함께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 기 간 : 2020. 11. 1.(일) ~ 11. 30.(월) / 1개월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기간(10.30.∼11.9.) 중 추진사항 연계 ○ 슬 로 건 : 작은불은 대비부터 큰불에는 대피먼저 2020년 소방청 표어 공모전 대상작 ○ 주요내용 - 겨울철(12월 ~ 2월)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 추진 - 온라인 시민참여형『119안전행사』개최 및 영상물을 통한 안전문화 확산 - 비대면 소방안전 체험교육을 통한 재난 상황별 생활안전교육 강화 - ‘큰불나면 대피먼저’ 등 화재 초기대응요령 집중 홍보 ※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2019년 추진성과 ? 시민안전의식 강화를 위한 언론보도 추진 : 중앙 98건, 지역 1,177건 - 겨울철 화재취약 전기기기 3종 세트 화재피해 주의(KBS 등 15건) - 서울시 화재피해자 지원조례 1년…물적, 심적지원 활발(뉴스1 등 8건) ? 겨울철 주택화재예방 동시다발적 집중 홍보 (다중이용 장소 / 11.20.) ? 맞춤형 시민안전정보 콘텐츠 자체 제작 및 활용 -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영상 자체 제작·홍보 - 겨울철 전기장판 화재예방 안내 리플릿 제작·홍보 -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다양한 시민접점 홍보 추진 ※ 고속버스터미널, 동대문디자인프라자, 서울교통공사 등 구분 언론 전광판 캠페인 (횟수) 이벤트 (횟수) 포스터 (개소) 배너, 현수막 (개소) 소방안전교육(명) 홍보물 제작 (점) 중앙 지역 개소 횟수 건수 98 1,177 115 53,493 181 16 4,467 223 49,310 93,765 추진목표 및 추진전략 Ⅱ 비전 화재로부터 안전한 서울 목표 시민과 함께,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추진 전략 및 중점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비대면 생활체계 시민공감형 화재예방 홍보 ① 온·오프라인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비대면 안전문화 확산 ③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④ 119 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 등 시민 맞춤형 온라인 소방안전체험교육 ① 온라인 활용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② 생활속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확대 ③ 119소년단이 참여하는 학교안전교육 운영 비대면 시민 참여형 119안전문화 확산 ① 온라인 중심의 안전체험 이벤트 개최 ② 시민참여 안전문화 공모전 개최·참여 ③「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적극 홍보 ④ 소방캐릭터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안전서울 맞춤형 시책추진 ① 2020년도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추진 ② 대시민 비대면‘불조심’소방안전교육 추진 ③ 서울 전역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 추진 ④ 시민 맞춤형 119 홍보 표지판 활용 홍보 ※ ‘코로나19’관련 정부방역지침 준수 및 「비대면 중점」으로 「소방안전 홍보활동」 전개 세부 중점 추진과제 Ⅲ 1 비대면 생활체계 시민공감형 화재예방 홍보 ① 온·오프라인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불조심 홍보 배너 및 현수막 게시 ○ 추진대상 : 소방관서, 공공청사 및 다중이용시설 등에 게시 ○ 홍보문구 : 작은불은 대비부터, 큰불에는 대피먼저! ○ 추진방법 : 서별 자체 디자인, 기 제작 현수막 및 배너 사용 가능 - 현수막 : 관할구청 협의 후 지정장소 및 공공청사 부착 유도 - 세로배너 : 관공서 및 다중이용장소 등 부착 유도 ?추진목표 : 15개소 이상 추진 □ 2020년도 소방안전작품공모전 대상 포스터 제작?보급 ○ (소방서) 홍보물 부착 : 관공서 게시판, 출입문, 지하철 역사 등 포스터(안) 관공서 게시판 공동주택 지하철 역사 □ 불조심 캠페인송 통화 연결음 활용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관내 공공기관 ○ 추진방법 : 지정음원을 전화통화 연결음으로 설정하여 홍보 ? 음 원 : 불나면 대피먼저 등/ 오디오 20~30초(음원 e-mail 별도 발송) 〈통화 연결음(컬러링)〉 ◆ 음원제목 : ① 불나면 대피먼저 ② 꼭! 확인 하세요 ③ 불+조심 = 행복 ④ 화재 없는 ⑤ 나라 집집마다 소화기 ⑥ 안전이 먼저다 ◆ 음원규격 : 오디오 파일 20초 ~ 30초 분량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 활용(홍보교육팀) ○ 홍보주제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소방차 길 터주기, 불나면 대피먼저 등 ○ 제작형태 : 리플릿, 현수막, 물티슈, 어깨띠 등 소방서별 자체 제작 □ 화재피해 저감을 위한 캠페인 영상 송출(홍보교육팀) ○ 송출대상 : 공중파, 전광판, 지하철, 버스, 대형마트 등 □ 화재예방 ‘불나면 대피먼저’ 음원송 제작(홍보교육팀 특수시책) ○ 홍보주제 : 화재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음원송 제작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자발적 공감 유도 □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기획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TV, 라디오, 신문, 잡지, 유선방송 등 ○ 추진내용 - 방송 및 신문 등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홍보 - 각종 사건사고현장 영상 및 사진 제공으로 홍보효과 거양 - 화재예방과 관련한 언론기고 등을 통한 홍보 〈11월 언론보도 계획 / 본부〉 ① 겨울철 소방안전 대책 및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 범시민 홍보 ② 한파대책, 현장대응활동 통계분석 및 피해예방위한 시민행동요령 ③ 첫눈 오는 날 관련 안전사고 분석결과 및 빙판길 낙상피해 예방요령 ④ 겨울철 질환별 구급활동 통계 분석 및 시민 안전행동요령 홍보 겨울철 화재예방 몸짱소방관 달력 전통시장 안전 ? 추진목표 : 홍보테마 1회, 소방서장 기고문 1회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① 공동주택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확보 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③ 소방차·구급차 길 터주기 홍보 ④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⑤ 비상구 신고포상제 ⑥ 전통시장, 영화관 등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 SNS,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안전문화 확산(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Facebook, Instagram, 유튜브, 홈페이지 등 ○ 추진방향 : 통계 데이터 및 사건사고 사례 중심의 스토리텔링 ○ 추진내용 : 카드뉴스, 영상 등 제작 SNS 홍보 추진 - (1주) 겨울철 화재 유형별 예방 및 대응요령 안내 - (2주) 소방안전작품 시민 공모전 우수작 소개 - (3주) 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 (4주) 겨울철 화재 경각심 재난현장 홍보영상 ○ 소방서 홈페이지 등을 통해 본부 콘텐츠 홍보 ? 추진목표 : 매주 1건 이상 ※ 2018년부터 SNS소셜 매체 본부단위로 통합 ③ 시민과 함께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 다중밀집장소 화재예방 캠페인(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백화점, 터미널, 지하역사, 상가 등 다중이용시설 밀집지역 ○ 주요내용 : 유관기관ㆍ단체와 합동 가두 캠페인 실시(비대면 방식 가능) ? 추진목표 : 1회 이상(코로나19로 최소 인원으로 실시)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대응총괄팀) ○ 장 소 : 전통시장 등 상습 차량정체구간 ○ 주요내용 : 길 터주기 캠페인, 홍보 동영상 방송, 스티커 부착 등 ? 추진목표 : 1회 이상 ④ 119 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 등 시민 자율대처역량 강화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목적 : 기존의 전화 신고 방법 이외에도 문자?앱?영상통화 등 다매체를 활용한 119신고가 가능함을 시민에게 홍보 ○ 홍보방법 - (영 상 물) 전광판, 지하철?버스정보시스템 송출 - (리플릿, 전단지) 소방서 홍보자료 비치, 캠페인, 안전교육 시 홍보 - (홈페이지) 소방관서별 홈페이지 배너 게시 - (안전교육) 안전교육 시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사용 설명서 병행 교육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물 : 추후 웹하드 업로드 예정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자율점검 실시(홍보교육팀) ○ 대 상 : 119소년단 가입학교 중심으로 점검 ○ 주요내용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붙임 참고)에 따른 안전점검 ? 추진목표 : 2개소 이상 2 시민 맞춤형 생활안전교육 확대 ① 온라인 활용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 대시민 화재예방 등 소방안전교육 실시(홍보교육팀) ○ (유 아) 소방동요를 통한 계절?장소유형별 사고예방 배우기 추진 ※ 불나면 대피먼저 음원(반주) 및 소방동요 1집∼6집 활용 유치원생 등 안전교육 ○ (학 생) 소?소?심 체험(고학년 위주) 및 긴급 대피방법 교육 실시 ※ 119신고방법, 대피절차 등 위급상황 시 긴급대피 능력 배양 ○ (성 인) 공동주택 화재안전 매뉴얼의 올바른 이해와 보급 ○ (노 인) 요양원?요양병원 관계자와 수용자 중증도 구별 신속한 화재대피 가능한 교육 및 피난계획 사전 수립유도 ○ (다문화) 외국인 강사 섭외로 다문화가족에게 소통된 안전교육 실시 ② 생활속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확대 □ 가족 단위 비대면 소방안전체험 참여확대(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 줌 프로그램 및 안전체험꾸러미를 활용한 심폐소생술 등 비대면 안전체험 실시 ③ 119소년단이 참여하는 학교안전교육 운영 (홍보교육팀) □ 119소년단과 함께 소방안전교육 등 전개 ○ 주요내용 : 온라인 소방안전 체험교실, 화재예방 SNS캠페인 등 ? 추진목표 : 1회 이상 3 비대면 시민 참여형 119안전문화 행사 ① 온라인 중심의 안전체험 이벤트 개최 □ 화재예방 홍보 이벤트 등 개최 (홍보교육팀) ○ 대 상 :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추진내용 - 소방활동 사진 및 포스터 공모작품 등 전시 이벤트 추진 ※ 관할 내 중심지역 대상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우수작 전시 등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영상 콘텐츠 활용 비대면 안전체험 행사 등 ? 추진목표 : 1회 이상 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적극 홍보 (예방팀, 홍보교육팀) □ 주택 거주자 등 대상 다매체 홍보 ○ 홍보문안 : “119를 비치합시다” - 1(하나의 가정?차량에) 1(한 대 이상 소화기?화재감지기를) 9(구비) 합시다. ○ 추진방법 : 언론보도, 홈페이지, 지역방송,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 등 - 언론보도 (소방서별 1회 이상) - 소방서 홈페이지 배너 홍보(기 배포된 배너 활용) - 소방차 퍼레이드, 화재예방캠페인 등 추진시 홍보문안 활용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방송매체 홍보 ○ 추진기간 : ’20. 11. 1 ~ 11. 30. (1개월간) ○ 주요내용 : 지상파?케이블 및 라디오 등 방송매체 홍보 ③ 소방캐릭터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 인터넷?모바일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홍보교육팀) ○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SNS 홍보 시 캐릭터 활용 - 테마별(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카드뉴스 제작 등 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불조심 캠페인 소방차 전용구역 □ 소방캐릭터 상품을 활용한 홍보(홍보교육팀)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시 영웅이 캐릭터 활용 - 시계, 머그컵, 모자, 볼펜, 수첩, 열쇠고리, 텀블러, 쇼핑백 등 4 안전서울 맞춤형 추진시책 ① 대시민 비대면‘불조심’소방안전교육 추진(홍보교육팀) ○ 운영대상 : 유치원(어린이집), 공동주택, 사회복지시설 등 ○ 교육내용 : 소·소·심 및 화재대피요령 등 기초 소방안전교육 ○ 교육장소 : 소방안전교실, 소회의실(강당) 등 인터넷(Wifi) 연결 가능한 곳 - 필요장비 : 노트북, 무선 마이크(헤드셋 등), 각종 안전교육체험장비 등 - 공통교재 : 소방안전(응급처치)교육 표준교안 및 안전교육기자재 등 ※ 안전지원과-15231(’20.8.3.)호 『대시민 소방안전교육 활성화 추진계획』참조 비대면 소방안전교육 ② 서울 전역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 추진(홍보교육팀) ○ 전시기간 : ’20. 11. 1.(금) ~ 11. 30.(금) / 1개월 ○ 전시장소 : 각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신도림역 추진 예정) ※ 환기가 잘되고 전시공간 확보가 수월한 야외광장 등 선정 ○ 전시작품 :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입상작, 몸짱소방관 희망나눔달력 등 ○ 전시방법 : 작품간 간격두기 배치 등 방역수칙 고려 행정사항 Ⅳ □ 소방서별 자체 불조심 강조의 달 행사 추진계획 수립 ○ 소요예산 : 금 2,000천원 ○ 예산과목 : 예방과 / 시민안전의식강화 / 사무관리비 □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실적 제출 : 2020. 12. 3.(목)까지 ○ 붙임의 엑셀 서식 및 한글 서식 2가지 모두 제출(공문 제출) ※ 세부사항 별도계획 수립 시행(홍보교육팀) □ 각 부서별 추진사항 ? 각 부서는 불조심 강조의 달 관련 현수막, 배너 등 홍보물 게시 ? 대응총괄팀장은 소방차 길 터주기 및 산불 화재예방 캠페인 관련 차량 및 의소대 동원(화재예방 및 소방차 길 터주기 등 안내방송 실시) ? 예방팀장은 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 홍보 캠페인 협조 ? 현장대응단장 및 안전센터장은 소방안전작품 포스터 게시 협조 □ 붙임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서식 1부. 끝. 참고 1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 학 교 명 : ○ 점 검 자 - 성 명 : (서명), 보호자 : (서명) 점 검 사 항 점 검 결 과 1. 누전차단 기능이 있는 멀티탭(전기콘센트)를 사용하고 있나요 ? 2. 전열기구는 사용 후 반드시 플러그를 빼어 놓고 있나요 ? 3. 집 안의 전선 중 가구에 눌리거나 문틈에 끼인 것은 없나요? 4. 가스레인지를 사용 후 항상 중간밸브를 잠그고 있나요? 5. 가스레인지에 음식물을 올려놓고 자리를 비우지는 않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6. 난로, 가스레인지 등 화기주위에 빨래, 종이 등 탈만한 것을 보관하고 있지는 않나요? 7. 외출할 때나 잠자리 들기 전에 전열기구 등을 점검하고 있나요? 8. 우리 집 소화기와 화재경보기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9. 소화기사용법을 가족 모두가 알고 있나요? 10. 우리집 주변에 소화전은 어디 있는지 알고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11. 소화전 사용법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2. 심폐소생술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3. 우리집 주변에 심실제세동기(AED)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14. 우리집 승용차는 소방차가 다닐 수 있게 주차하고 있나요? 15. 119신고방법을 연습해 본적이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 모두“네”라면 우리친구는 화재예방에 앞장서는 훌륭한 명예소방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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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불조심 강조의 달 자체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구로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2229 생산일자 2020-11-0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윤수 (02-2684-8119) 관리번호 D000004115755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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