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인생이모작지원과-14107 결재일자 2020. 11. 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인생이모작정책팀장 인생이모작지원과장 최주윤 손선희 11/03 정경숙 - 2020년 하반기 - 저소득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수행기관 점검계획 2020. 11. 복지정책실 (인생이모작지원과) - 2020년 하반기 - 저소득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수행기관 점검계획 결식 우려가 있는 저소득 어르신에게 급식지원을 제공하는 수행기관의 보조금 집행 및 위생관리 실태, 코로나19 대응 운영?관리 등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여 안전한 급식관리 및 보조금 사용의 적정성을 점검코자 함 Ⅰ 관련근거 ?? 노인복지법 제4조(보건복지증진의 책임) ?? 2020 저소득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계획(인생이모작지원과, ’20.1.15) Ⅱ 추진방향 ?? 코로나19 대응 방역지침 준수여부 점검 ?? 급식의 질과 위생분야 등 어르신 건강 저해요인 중점 점검 ?? 보조금 집행실태 등 회계규정 준수여부 점검 ?? 우수운영사례 발굴 및 부적절 사례 현장지도 등 시정조치 Ⅲ 점검개요 ?? 점검기간 : 2020.11.9. ~ 12.18. (6주간) ?? 점검대상 : 저소득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수행기관 216개소 ?? 점검사항 : 3개 분야(급식운영, 위생관리, 보조금 집행) 30개 항목 및 코로나19 대응 현장점검 ※ 저소득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수행기관 점검표(붙임1), 코로나19 대응 급식지원사업 수행기관 운영?관리 체크리스트(붙임4) ?? 점검방법 ○ 자치구 어르신급식 담당부서와 식품안전 담당부서 협의하여 합동점검반을 편성한 후 급식지원사업 수행기관 현장 방문하여 점검표에 의거 점검 ※ 자치구 점검대상은 저소득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수행기관 전체 점검 실시 ※ 시·구 합동점검대상(2개소)은 자치구와 일정 조율 후 점검 실시 ○ ’20년 상반기 자치구 점검 시 지적을 받은 수행기관은 중점점검 실시 ?? 중점 점검사항 ○ 코로나19 대응 방역지침 준수여부 【 코로나19 대응 급식지원사업 운영관련 준수사항 】 ◈ (식당 출입관리) 경로식당 이용 어르신을 제외한 업무와 관계없는 외부인 출입금지 등 시설 출입관리 철저, 마스크 착용 확인, 방문 시 체온확인 및 방문객 명부 작성관리 ◈ (방역 및 소독) 시설 환기(일 2회 이상) 및 일일 상시소독(손잡이, 엘리베이터, 핸드레일, 식당 등) 실시, 손소독제·세정제 등 방역용품 비치 ◈ (개인위생) 마스크 상시 착용, 손씻기 등 개인 위생수칙 준수, 생활방역 교육실시 등 ◈ (경로식당) 복지관 경로식당은 아래 운영방법을 참고하여 저소득 어르신 급식 대상자부터 단계적 운영(기관 여건에 따라 이용자 조정가능) 경로식당 및 프로그램 이용 후 기관에 남아있지 않도록 귀가조치 안내 운영방법 : 식당 운영시 시간차·비대면·교차 앉기, 한 줄 앉기 및 식당 테이블 칸막이 설치 등 사회적 거리를 유지·운영, 식당이용 생활수칙 등은 기관 자체 마련·실시 ○ 급식지원 대상자 명부관리 실태 ○ 서울시 저소득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운영지침 준수여부 ○ 식당, 조리실, 조리기구의 위생관리 실태 ○ 식자재 유통기한 경과제품 사용여부 ○ 서울시 보조금 사용 및 회계처리 실태 Ⅳ 조치사항 ?? 시정조치 ○ 코로나19 대응지침 미준수기관은 조치 후 재점검 실시 ○ 보조금 부적절 집행 등 주요 위반사항 확인 시 보조금 지원중단 ○ 경미한 사항은 현장 시정조치로 향후 유사사례 재발방지 ○ 종사자에 대한 서울시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운영지침 교육 ○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사항은 자치구를 통해 수시점검 시행 ○ 우수사례는 각 사업기관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전파 Ⅴ 행정사항 ○ 자치구 점검결과 보고 : ’20. 12. 24(목). 까지(구 → 시) ※ 자료 제출 : 「붙임2」은 한글 파일, 「붙임3, 5, 7-1」는 엑셀 파일로 제출 ○ 자치구별 점검 사진(식당 전경, 식단, 식판, 칸막이 등) 1부씩 첨부 붙임 : 1. 저소득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수행기관 점검표 1부. 2. 저소득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수행기관 점검결과 1부. 3. 저소득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수행기관 점검결과표(붙임1에 대해 작성) 1부. 4. 코로나19 대응 급식지원사업 수행기관 운영·관리 점검표 1부. 5. 코로나19 대응 급식지원사업 수행기관 점검결과표(붙임2에 대해 작성) 1부. 6.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이용 만족도 조사 1부. 7. 저소득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만족도 조사결과 1부. 7-1. 저소득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만족도 조사결과 작성서식 1부. 끝. 붙임1 저소득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수행기관 점검표 □ 사업장 현황 기관명 대 표 자 전화번호 소 재 지 면 적 □ 분야별 점검표 ○ 배 점 : 5점 매우우수, 4점 우수, 3점 보통, 2점 미흡, 1점 매우미흡 실시 또는 미실시 양자로만 구분되는 경우 실시 5점, 미실시 1점 분 야 점 검 사 항 점검결과 위생 점검 조리시설 및 설비위생 ○ 식당 및 조리장 청결 여부 1 2 3 4 5 ○ 원료보관창고의 청결 여부 1 2 3 4 5 ○ 냉동?냉장식품의 적정보관 및 기계작동 여부 1 2 3 4 5 ○ 식기 및 조리기구 세척, 살균 등 청결관리 여부 1 2 3 4 5 ○ 조리장배수구 덮개 설치여부 1 2 3 4 5 ○ 조리장에는 조리시설, 세척시설, 페기물용기, 손씻는 시설 등 설치여부 1 2 3 4 5 ○ 조리장 환기시설 설치여부 1 2 3 4 5 ○ 방충, 방서시설 부착여부(권장) 1 2 3 4 5 식재료 및 작업위생 ○ 지하수 사용하는 경우 정기적 수질검사 여부 1 2 3 4 5 ○ 식재료는 벽과 바닥으로부터 15cm이상 거리를 두고 보관하는지 여부 1 2 3 4 5 ○ 식재료 유통기한을 지켜 보관하는지 여부 1 2 3 4 5 ○ 식재료 준비 및 조리 시 위생지침 준수 여부 1 2 3 4 5 ○ 보존식을 규정대로 실시하는지 여부 1 2 3 4 5 ○ 무신고 수입식품 등 부정?불량식품 미사용 여부 1 2 3 4 5 ○ 표시기준 위반제품 미사용 여부 - 제품명, 식품의유형, 업체명 및 소재지, 유통기한, 내용량, 성분명 등 표시사항 위반제품 1 2 3 4 5 ○ 축산물가공처리법에 의해 검사를 받지 않은 축산물을 원료로 사용안하는지 여부 1 2 3 4 5 개인위생 ○ 연1회 이상 종사자 건강진단 실시여부 1 2 3 4 5 ○ 종사자?조리원의 개인위생 청결 여부(장갑, 모자 착용 등) 1 2 3 4 5 분 야 점 검 사 항 점검결과 급식운영 점검 ○ 서울시 제공양식대로 급식자 명부 작성 및 관리 여부 1 2 3 4 5 ○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이 아닌 경우 정당한 사유로 급식을 제공하고 있는지 여부 1 2 3 4 5 ○ 급식운영기관 자부담 및 후원금으로 지원하는 인원에 대한 급식명부 작성 여부 1 2 3 4 5 ○ 후원으로 급식을 제공하는 경우 후원내역 및 사용 내역 기재 및 관리 여부 1 2 3 4 5 ○ 급식을 자체조리 하지 않고 위탁하는 경우, 자치구의 승인을 받았는지 여부 및 사회적 기업에 위탁하였는지 여부 1 2 3 4 5 ○ 서울시 급식지원 제공횟수 지침을 준수하고 있는지 여부 1 2 3 4 5 ○ 영양사가 없는 경우 영양사에 의한 식단 자문 여부 1 2 3 4 5 ○ 기타 서울시 어르신 급식지원 운영지침을 준수하는지 여부 1 2 3 4 5 보조금 집행점검 ○ 예산 집행내역 일치 여부(수령, 집행, 잔액 등) 1 2 3 4 5 ○ 목적 외 사용 여부 1 2 3 4 5 ○ 간이영수증 사용시 자치구 승인 여부 1 2 3 4 5 ○ 관련 장부 및 증빙서류 구비 여부 (전용통장, 물품검수조서, 명세서 등) 1 2 3 4 5 기타사항 【총 평】 【건의사항】 2020년 월 일 점 검 자 : 소속 직급 성명 (서명) 소속 직급 성명 (서명) 붙임2 저소득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수행기관 점검결과(구 총괄) 2020년 월 일 ?? 자치구명 : ?? 점검기관 : 총 ○○개소(경로식당 ○, 도시락배달 ○, 밑반찬배달 ○) 사업기관명 사업구분 소 재 지 분야별 점검결과 코로나19 운영지침 준수여부 (○, X) 조 치 사 항 위생 점검 급식 운영 보조금 집 행 ○○○ 복지관 경로시당, 도시락배달 ○○○ 복지관 도시락배달, 밑반찬배달 점검결과 : 5점 만점에 분야별 점수 평균 기재( ex) 위생점검: 3.5 , 급식운영: 3.8 등) □ 대상자 현황 구 분 급식지원 대상자 현황 (단위 : 명) 비 고 1순위 2순위 3순위 4순위 경로식당 도시락 배달 밑반찬 배달 ○ 기타 선정방법 : □ 우수운영사례 □ 개선 및 건의사항 □ 점검사진 붙임4 코로나19 대응 급식지원사업 수행기관 운영·관리 점검표 ? 시 설 명 : ○○○구 ○○○복지관 ○○○ 체 크 리 스 트 해당란에 ○ 표시 비 고 예 아니오 1. 비상연락체계가 마련되어 있는가. (관할자치구) 2. 시설 출입 및 시설 내?외부인의 개인위생 철저, 발열체크 및 호흡기 증상 확인, 마스크 착용 및 손소독(소독제 사용, 충분한 손씻기) 실시 및 기록(전자출입명부 등) 3. 시설 내 주요 공간(식당 및 대기장소 등) 청소, 방역물품(손소독제 등) 비치, 소독(손잡이, 엘리베이터, 핸드레일, 식당 등), 환기(일 2회이상) 등 위생관리 철저 4. 경로식당 이용 대기시 사회적 거리(1∼2m내) 두기 준수여부 5. 경로식당 칸막이 설치 및 시간차?비대면?교차 앉기, 한 줄 앉기 등 사회적 거리 유지여부 기타 특이사항 (자유기술) 2020년 월 일 점 검 자 : 소속 직급 성명 (서명) 소속 직급 성명 (서명) 붙임6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이용 만족도 조사 안녕하세요? 서울시입니다. 서울시는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대상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선생님께서 응답하신 내용은 향후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운영 개선을 위한 귀중한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오니, 바쁘시더라도 잠시 시간을 내시어 응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응답하신 내용은 공개되지 않으며, 통계처리 목적으로만 사용할 예정입니다. 2020. . 서울특별시 인생이모작지원과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수행기관 자치구 및 기관명 자치구 : 구 수행기관명 : 예) 종로구 ○○○복지관 ※ 본 설문은 급식지원사업을 이용하시는 어르신이 답변하시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Ⅰ. 급식지원사업 이용실태 1. 귀하께서는 어떤 종류의 급식을 이용하고 계십니까? ① 경로식당 ② 도시락 배달 ③ 밑반찬 배달 2. 귀하께서는 급식을 몇 번 정도 이용하고 계십니까? ① 1주에 1~2회 ② 1주에 3~4회 ③ 1주일에 5회 이상 ④ 1달에 1~2회 ⑤ 1달에 3~4회 3. 귀하께서 급식을 가끔 이용하시는 경우 주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다른 데서도 무료로 식사를 제공하는 곳이 있어서 ② 집에서 너무 멀어서 ③ 식사가 입맛에 안 맞아서 ④ 대부분 돈을 주고 식사를 사 먹어서 ⑤ 기타 : 4. 귀하께서 급식을 이용하시게 된 주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경제적인 문제 때문에 ② 노환 등으로 인한 거동이 불편하기 때문에 ③ 혼자 먹기 외로워서 ④ 종교활동을 하다 종교기관의 권유로 ⑤ 기타 : Ⅱ. 급식지원사업 식사의 만족도 1. 급식의 메뉴(동일 메뉴 반복 등) 선정에 대해서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① 매우 불만 ② 약간 불만 ③ 보통 ④ 약간 만족 ⑤ 매우 만족 2. 급식의 맛에 대해서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① 매우 불만 ② 약간 불만 ③ 보통 ④ 약간 만족 ⑤ 매우 만족 3. 급식의 영양부분에 대해서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① 매우 불만 ② 약간 불만 ③ 보통 ④ 약간 만족 ⑤ 매우 만족 4. 급식의 간(짜거나 매운 정도)에 대해서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① 매우 불만 ② 약간 불만 ③ 보통 ④ 약간 만족 ⑤ 매우 만족 5. 급식의 양(많고 적음)에 대해서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① 매우 불만 ② 약간 불만 ③ 보통 ④ 약간 만족 ⑤ 매우 만족 Ⅲ. 급식지원사업 환경 및 서비스 만족도 1. 경로식당의 냉난방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경로식당 이용자만 작성) ① 매우 불만 ② 약간 불만 ③ 보통 ④ 약간 만족 ⑤ 매우 만족 2. 경로식당의 청결도(식당 내 청소상태 및 환기상태 등)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경로식당 이용자만 작성) ① 매우 불만 ② 약간 불만 ③ 보통 ④ 약간 만족 ⑤ 매우 만족 3. 급식의 배달시간(식사시간 또는 정해진 시간에 배달여부 등)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도시락 및 밑반찬배달 이용자만 작성) ① 매우 불만 ② 약간 불만 ③ 보통 ④ 약간 만족 ⑤ 매우 만족 4. 급식의 배달상태(따뜻할 때 배달되는지, 반찬이 잘 포장됐는지 여부)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도시락 및 밑반찬배달 이용자만 작성) ① 매우 불만 ② 약간 불만 ③ 보통 ④ 약간 만족 ⑤ 매우 만족 5. 급식의 위생(식판, 수저, 도시락 등)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십니까?(공통) ① 매우 불만 ② 약간 불만 ③ 보통 ④ 약간 만족 ⑤ 매우 만족 6. 직원 및 급식 배달봉사자의 친절함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십니까?(공통) ① 매우 불만 ② 약간 불만 ③ 보통 ④ 약간 만족 ⑤ 매우 만족 IV. 급식지원사업 욕구조사 1. 급식에 대해 전반적으로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① 매우 불만 ② 약간 불만 ③ 보통 ④ 약간 만족 ⑤ 매우 만족 2. 급식을 이용하시면서 가장 보완했으면 하는 것은 어떤 것입니까? ① 식사의 양 ② 식사의 메뉴 ③ 식사의 맛과 영양 ④ 위생상태 ⑤ 직원의 친절도 3. 주말 및 코로나19 대응 대체식(햇반, 떡, 빵 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① 매우 불만 ② 약간 불만 ③ 보통 ④ 약간 만족 ⑤ 매우 만족 3-1. 위에서 ①, ②를 선택한 경우, 그렇다면, 불만족하시는 주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음식의 영양가가 낮다 ② 소화가 잘 안된다 ③ 양이 너무 적다 ④ 기타 : 4. 현재 급식 제공 횟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불만 ② 약간 불만 ③ 보통 ④ 약간 만족 ⑤ 매우 만족 5. 급식 제공은 1주일에 몇 회가 적당하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3회 미만 ② 4회 ③ 5회 ④ 6회 ⑤ 7회 6. 끝으로 급식지원사업 운영과 관련하여 건의하실 사항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작성해주십시오. ◈ 설문에 참여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 응답자 기본인적사항 성 별 ① 남 ② 여 연 령 ① 만60세 ~ 만64세 ② 만65세 ~ 만69세 ③ 만70세 ~ 만74세 ④ 만75세 ~ 만79세 ⑤ 만80세 이상 보호구분 ①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② 조건부수급자(자활사업참여자) ③ 국가유공자 ④ 차상위계층 ⑤ 일반 ⑥ 기타( ) 혼인여부 ① 미혼 ② 기혼(배우자있음) ③ 기혼(배우자 없음) ④ 기타 가구형태 ① 독거어르신 ② 어르신부부 ③ 어르신단독+자녀부부+손자녀 ④ 어르신부부+자녀부부+손자녀 ⑤ 어르신단독+손자녀 ⑥ 어르신부부+손자녀 ⑦ 기타( ) 질병유무 ① 있음( ) ② 없음 주소지 ( )시/도 ( ) 구 ( ) 동 붙임7 저소득 어르신 급식지원사업 만족도 조사결과(구 총괄) 2020년 월 일 □ 자치구명 : □ 조사기관 : 총 ○○개소 사업기관명 사업구분 만 족 도 결 과 참여인원 주요 건의사항 식사 만족도 환경 및 서비스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 ○○○ 복지관 경로식당 ○○○ 복지관 도시락배달, 밑반찬배달 ※ 작성요령 (매우만족 5점 ~ 매우불만 1점) - 식사만족도 : 설문조사 ‘II. 급식지원사업 식사의 만족도’의 전항목 평균점수 기재 - 환경 및 서비스 만족도 : 설문조사 ‘III. 급식지원사업 환경 및 서비스 만족도’의 전항목 평균점수 기재하되, 경로식당과 도시락 및 밑반찬 배달 항목 구분 계산 - 전반적 만족도 : 설문조사 ‘IV. 급식지원사업 욕구조사’의 1번 항목 점수 기재
21525545
20210928131824
본청
인생이모작지원과-14107
D000004116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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