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도『불조심 강조의 달』추진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1224 결재일자 2020. 11. 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이상영 심형섭 원병연 11/02 민춘기 협 조 예방과장 박종률 재난관리과장 김현태 2020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강 서 소 방 서 (홍보교육팀) 2020년도『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화재발생이 많은 겨울철에 대비하여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적극 홍보함으로써 시민안전의식을 강화하고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추진배경 및 추진개요 Ⅰ □ 추진배경 ○ 1980년부터 범정부차원의 행사로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운영 ○ 건조한 날씨, 난방기구 사용 증가 등으로 화재에 따른 위험성이 높아지는 겨울철(12월~2월)을 대비하여 전방위적인 홍보를 통해 시민 자율 안전의식을 강화함으로써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 2019년 서울시 계절별 화재발생 및 피해현황(’18.12월~’19.11월) ⇒ 겨울철 화재건수가 가장 높게 나타남(화재건수 1,578건) ? 재산피해액은 보통 겨울철에 크게 발생하지만, `19년은 제일평화시장 화재발생(9.22.)으로 가을철 재산피해규모가 예외적으로 크게 발생 ※ 전년도 대비 겨울철 화재건수(1,694건→1,578건), 인명피해(110명→99명), 재산피해액(55억→49억)이 모두 감소하였으며, ‘20년에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비대면 등 새로운 방법으로 지속적 불조심 홍보 필요 <자료출처 :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과 함께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 기 간 : 2020. 11. 1.(일) ~ 11. 30.(월) / 1개월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기간(10.30.∼11.9.) 중 추진사항 연계 ○ 슬 로 건 : 작은불은 대비부터 큰불에는 대피먼저 2020년 소방청 표어 공모전 대상작 ○ 주요내용 - 겨울철(12월 ~ 2월)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 추진 - 온라인 시민참여형『119안전행사』개최 및 영상물을 통한 안전문화 확산 - 비대면 소방안전 체험교육을 통한 재난 상황별 생활안전교육 강화 - ‘큰불나면 대피먼저’ 등 화재 초기대응요령 집중 홍보 ※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2019년 추진성과 ? 시민안전의식 강화를 위한 언론보도 추진 : 중앙 98건, 지역 1,177건 - 겨울철 화재취약 전기기기 3종 세트 화재피해 주의(KBS 등 15건) - 서울시 화재피해자 지원조례 1년…물적, 심적지원 활발(뉴스1 등 8건) ? 겨울철 주택화재예방 동시다발적 집중 홍보 (다중이용 장소 / 11.20.) ? 맞춤형 시민안전정보 콘텐츠 자체 제작 및 활용 -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영상 자체 제작·홍보 - 겨울철 전기장판 화재예방 안내 리플릿 제작·홍보 -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다양한 시민접점 홍보 추진 ※ 고속버스터미널, 동대문디자인프라자, 서울교통공사 등 구분 언론 전광판 캠페인 (횟수) 이벤트 (횟수) 포스터 (개소) 배너, 현수막 (개소) 소방안전교육(명) 홍보물 제작 (점) 중앙 지역 개소 횟수 건수 98 1,177 115 53,493 181 16 4,467 223 49,310 93,765 추진목표 및 추진전략 Ⅱ 비전 화재로부터 안전한 서울 목표 시민과 함께,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추진 전략 및 중점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비대면 생활체계 시민공감형 화재예방 홍보 ① 온·오프라인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비대면 안전문화 확산 ③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④ 119 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 등 시민 맞춤형 온라인 소방안전체험교육 ① 온라인 활용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② 생활속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확대 ③ 119소년단이 참여하는 학교안전교육 운영 비대면 시민 참여형 119안전문화 확산 ① 온라인 중심의 안전체험 이벤트 개최 ② 시민참여 안전문화 공모전 개최·참여 ③「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적극 홍보 ④ 소방캐릭터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안전서울 맞춤형 시책추진 ① 2020년도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추진 ② 대시민 비대면‘불조심’소방안전교육 추진 ③ 서울 전역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 추진 ④ 시민 맞춤형 119 홍보 표지판 활용 홍보 ※ ‘코로나19’관련 정부방역지침 준수 및 「비대면 중점」으로 「소방안전 홍보활동」 전개 세부 중점 추진과제 Ⅲ 1 비대면 생활체계 시민공감형 화재예방 홍보 ① 온·오프라인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불조심 홍보 배너 및 현수막 게시(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소방관서, 공공청사 및 다중이용시설 등에 게시 ○ 홍보문구 : 작은불은 대비부터, 큰불에는 대피먼저! ○ 추진방법 : 서별 자체 디자인, 기 제작 현수막 및 배너 사용 가능 - 현수막 : 관할구청 협의 후 지정장소 및 공공청사 부착 유도 - 세로배너 : 관공서 및 다중이용장소 등 부착 유도 ?추진목표(‘소방청 공통기준’ 이하 동일) : 소방서별 15개소 이상 □ 소방안전표어 전광판 홍보 (본부, 홍보교육팀) ○ 송출장소 : 지하철, 전광판, 터미널 등 다중밀집장소 선정 ○ 추진방법 :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 영상 등 제작시 표어 활용 ○ 표어내용(소방청 공모전 수상작) ? 대상 : 작은불은 대비부터, 큰불에는 대피먼저 ? 금상 : 코로나는 마스크로, 화재예방은 119로 ? 은상 : 화재진압은 소화기 먼저, 도로진입은 소방차 먼저 □ 2020년도 소방안전작품공모전 대상 포스터 제작?보급 ○ (본 부) 제작 및 배부 : 5,000부(본부 200부, 각 서 200부) ○ (소방서) 홍보물 부착 : 관공서 게시판, 공동주택, 지하철 역사 등 ※ 소방청 포스터 별도 배부/2020년 이전 제작·부착된 포스터는 제거 조치 □ 불조심 캠페인송 통화 연결음 활용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본부, 소방서 등 ○ 추진방법 : 지정음원을 전화통화 연결음으로 설정하여 홍보 ? 음 원 : 불나면 대피먼저 등/ 오디오 20~30초(음원 e-mail 별도 발송) 〈통화 연결음(컬러링)〉 ◆ 음원제목 : ① 불나면 대피먼저 ② 꼭! 확인 하세요 ③ 불+조심 = 행복 ④ 화재 없는 ⑤ 나라 집집마다 소화기 ⑥ 안전이 먼저다 ◆ 음원규격 : 오디오 파일 20초 ~ 30초 분량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 활용(홍보교육팀) ○ 홍보주제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소방차 길 터주기, 불나면 대피먼저 등 ○ 제작형태 : 리플릿, 현수막, 물티슈, 어깨띠 등 소방서별 자체 제작 □ 화재피해 저감을 위한 캠페인 영상 송출(본부, 홍보교육팀) ○ 송출대상 : 관내 전광판, 지하철, 버스, 대형마트 등 롯데시네마 전광판 버스 지하철PDP ○ 송출영상 : 겨울철 화재예방,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웹하드 업로드) ? 추진목표 : 관할 내 전광판 등에 30% 이상 송출 ※ 전광판 이외에도 지하철 PDP, 버스 BIS, 마트 IPTV 등 매체 다양화 적극 추진 주택용 소방시설 소방차 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소소심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비대면 안전문화 확산 □ 언론매체 활용 화재예방 기획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TV, 라디오, 신문, 잡지, 유선방송 등 ○ 추진내용 - 방송 및 신문 등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홍보 - 각종 사건사고현장 영상 및 사진 제공으로 홍보효과 거양 - 화재예방과 관련한 언론기고 등을 통한 홍보 〈11월 언론보도 계획 / 본부〉 ① 겨울철 소방안전 대책 및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 범시민 홍보 ② 한파대책, 현장대응활동 통계분석 및 피해예방위한 시민행동요령 ③ 첫눈 오는 날 관련 안전사고 분석결과 및 빙판길 낙상피해 예방요령 ④ 겨울철 질환별 구급활동 통계 분석 및 시민 안전행동요령 홍보 겨울철 화재예방 몸짱소방관 달력 전통시장 안전 ? 추진목표 : 소방서별 홍보테마 1회, 소방서장 기고문 1회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① 공동주택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확보 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③ 소방차·구급차 길 터주기 홍보 ④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⑤ 비상구 신고포상제 ⑥ 전통시장, 영화관 등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 SNS,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안전문화 확산(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홈페이지 등 ○ 추진방향 : 통계 데이터 및 사건사고 사례 중심의 스토리텔링 ○ 추진내용 : 카드뉴스, 영상 등 제작 후 SNS 홍보 추진 - (1주) 겨울철 화재 유형별 예방 및 대응요령 안내 - (2주) 소방안전작품 시민 공모전 우수작 소개 - (3주) 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 (4주) 겨울철 화재 경각심 재난현장 홍보영상 ○ (소방서) 소방서 홈페이지 등을 통해 본부제작 콘텐츠 홍보 ? 추진목표 : 소방서별 매주 1건 이상 ③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 방역지침을 고려한 화재예방 캠페인 전개(예방팀) ○ 추진대상 : 백화점, 터미널, 지하역사, 상가 등 다중이용시설 밀집지역 ○ 주요내용 : 유관기관ㆍ단체 협업 캠페인 실시(비대면 방식 가능) ※ 오프라인 캠페인의 경우 소규모인원 참여 및 거리두기, 마스크착용 등 철저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대응총괄팀) ○ 장 소 : 전통시장 등 상습 차량정체구간 ○ 주요내용 : 홍보영상 송출, 현수막 및 배너설치 등 길 터주기 홍보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④ 119 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 등 시민 자율대처역량 강화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목적 : 기존의 전화 신고 방법 이외에도 문자?앱?영상통화 등 다매체를 활용한 119신고가 가능함을 시민에게 홍보 ○ 홍보방법 - (영 상 물) 전광판, 지하철?버스정보시스템 송출 - (리플릿, 전단지) 소방서 홍보자료 비치, 캠페인, 안전교육 시 홍보 - (홈페이지) 소방관서별 홈페이지 배너 게시 - (안전교육) 안전교육 시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사용 설명서 병행 교육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물 : 추후 웹하드 업로드 예정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자율점검 실시(홍보교육팀) ○ 대 상 : 119소년단 가입학교 중심으로 점검 ○ 주요내용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붙임 참고)에 따른 안전점검 ? 추진목표 : 소방서별 2개소 이상 2 시민 맞춤형 온라인 소방안전체험교육 운영 ① 온라인 활용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 대시민 화재예방 등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실시(홍보교육팀) ○ (유 아) 소방동요를 통한 계절?장소유형별 사고예방 배우기 추진 ※ 불나면 대피먼저 음원(반주) 및 소방동요 1집∼6집 활용 유치원생 등 안전교육 ○ (학 생) 소?소?심 체험(고학년 위주) 및 긴급 대피방법 교육 실시 ※ 119신고방법, 대피절차 등 위급상황 시 긴급대피 능력 배양 ○ (성 인) 공동주택 화재안전 매뉴얼의 올바른 이해와 보급 ○ (노인?장애인) 복지시설 등 관계자?수용자 화재대피 영상교육 및 피난계획 사전 수립유도 ○ (다문화) 외국인 강사 섭외로 다문화가족 대상 안전교육 실시 ② 생활속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확대 □ 가족 단위 비대면 소방안전체험 참여확대(본부, 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 줌 프로그램 및 안전체험꾸러미를 활용한 심폐소생술 등 비대면 안전체험 실시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연계) 프로그램 세 부 내 용 안전꾸러미 온라인 안전체험 ? 시민들이 생중계 화상을 보면서 CPR 등을 함께 체험 : 사전모집 시민(130명)에게 배부된 안전꾸러미 활용 방염포, 파라팔찌, CPR벌룬, 소방레고, 응원도구 등 ③ 119소년단이 참여하는 학교안전교육 운영 □ 119소년단과 함께 소방안전교육 등 전개(본부, 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 온라인 소방안전 체험교실, 화재예방 SNS캠페인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3 비대면 시민 참여형 119안전문화 행사 ① 온라인 중심의 안전체험 이벤트 개최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연계 안전문화행사 추진(본부, 홍보교육팀) ○ 대 상 : 일반시민,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방 법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현장중계, 사이버체험관 등을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 ○ 주요내용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현장중계와 연계한 안전문화 홍보 - 소방시설 체험 및 응급처치 체험 교육(안전한마당 사이버체험관 콘텐츠 활용) - 지역 온오프라인 행사 등과 연계한 안전체험프로그램 참여 확대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추진방법(예시)> 현장 중계 지역축제 연계 찾아가는 안전체험 사이버체험관 □ 화재예방 홍보 이벤트 등 개최(홍보교육팀) ○ 대 상 :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추진내용 - 소방활동 사진 및 포스터 공모작품 등 전시 이벤트 추진 ※ 관할 내 중심지역 대상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우수작 전시 등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영상 콘텐츠 활용 비대면 안전체험 행사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 제73회 불조심 강조의 달『소방차 퍼레이드』(대응총괄팀) ○ 방 법 : 소방차량 이용 불조심 홍보 퍼레이드 ○ 주요내용 : 소방서 관할 주요도로를 중심으로 순회 행진 <소방차 퍼레이드 예시> ② 시민참여 안전문화 공모전 개최·참여 □ 제30회 서울시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본부) ○ 기 간 : ’20. 7월 ~ 11월 ○ 주 제 : 화재 등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서울 만들기 ○ 응모부문 : 사진, 웹툰, 포스터(저학년/고학년) ○ 추진절차 작품공모 ? 심사?발표 ? 전시회 7.13.~9.25. 10월 11월 □ 제13회 119안전뉴스 경진대회 참여(본부) ○ 일 시 : ’20. 11. 18.(수) 13:30 ~ 17:00 ○ 장 소 : 대전광역시청 3층 대강당 ○ 참가인원 : 서울디자인고등학교 6명(서울시 119안전뉴스 대상) ○ 주요내용 : 청소년들의 생활 속의 위험요소 발굴 및 해결 영상제작 □ 대학생 119 안전UCC 경진대회 및 영상 홍보(본부) ○ 기 간 : ’20. 9월 ~ 11월 (9?10월 공모 및 심사, 11월 영상 홍보) ○ 공모내용 : 일상생활 속 안전문화 UCC 동영상 ○ 주 제 : 안전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꼭 알아야할 시민행동요령 ○ 참가대상 : 서울특별시 소재 대학교 재/휴학생(1팀 당 5명 이내) ③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적극 홍보 □ 주택 거주자 등 대상 다매체 홍보(홍보교육팀) ○ 홍보문안 : “119를 비치합시다” - 1(하나의 가정?차량에) 1(한 대 이상 소화기?화재감지기를) 9(구비) 합시다. ○ 추진방법 : 언론보도, 홈페이지, 지역방송,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 등 - 언론보도 (소방서별 1회 이상) - 소방서 홈페이지 배너 홍보(기 배포된 배너 활용) - 소방차 퍼레이드, 화재예방캠페인 등 추진시 홍보문안 활용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방송매체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기간 : ’20. 11. 1 ~ 11. 30. (1개월간) ○ 주요내용 : 지상파?케이블 및 라디오 등 방송매체 홍보 ④ 소방캐릭터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 인터넷?모바일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홍보교육팀) ○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SNS 홍보 시 캐릭터 활용 - 테마별(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카드뉴스 제작 등 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불조심 캠페인 소방차 전용구역 □ 소방캐릭터 상품을 활용한 홍보(홍보교육팀)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시 영웅이 캐릭터 활용 - 시계, 머그컵, 모자, 볼펜, 수첩, 열쇠고리, 텀블러, 쇼핑백 등 4 안전서울 맞춤형 추진시책 ① 2020년도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추진(본부, 홍보교육팀) ○ 기 간 : ’20. 10. 30.(금) ~ 11. 9.(월) / 11일간 ※ (온라인 집중체험 기간) 11.1.(일) ~ 11.9.(월) / 안전체험 이수증 발급 ○ 장 소 : 보라매안전체험관(개막식, 본방송 진행 스튜디오 등) ○ 송출방법 : 서울시 유튜브 채널, 이동 전광판차 실시간 중계(11개소) ○ 주요내용 - (안전정보) 유명 유튜버 등과 함께한 5개 유형 20여개 프로그램 - (안전문화) 온라인개막식, 소방관 토크쇼, 소방안전작품 우수작 전시회 - (이 벤 트) 안전 골든벨 퀴즈쇼, 라이브채팅 이벤트 등 ② 대시민 비대면‘불조심’소방안전교육 추진(홍보교육팀) ○ 운영대상 : 유치원(어린이집), 공동주택, 사회복지시설 등 ○ 교육내용 : 소·소·심 및 화재대피요령 등 기초 소방안전교육 ○ 교육장소 : 소방안전교실, 소회의실(강당) 등 인터넷(Wifi) 연결 가능한 곳 - 필요장비 : 노트북, 무선 마이크(헤드셋 등), 각종 안전교육체험장비 등 - 공통교재 : 소방안전(응급처치)교육 표준교안 및 안전교육기자재 등 ※ 안전지원과-15231(’20.8.3.)호 『대시민 소방안전교육 활성화 추진계획』참조 ③ 서울 전역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 추진(홍보교육팀) ○ 전시기간 : ’20. 11. 1.(금) ~ 11. 30.(금) / 1개월 ○ 전시장소 : 각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 환기가 잘되고 전시공간 확보가 수월한 야외광장 등 선정 ○ 전시작품 :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입상작, 몸짱소방관 희망나눔달력 등 ○ 전시방법 : 작품간 간격두기 배치 등 방역수칙 고려 ※ 소방안전작품 전시용 사진 및 영상파일은 소방웹하드 업로드 ④ 시민 맞춤형 119 홍보 표지판 활용 홍보 □ 일일 화재·구조·구급 발생정보 홍보 전광판 ○ 설치장소 : 5개소(서울시내 주요 도로변 등) ○ 표출내용 : 서울시 119(화재, 구조, 구급) 상황 정보제공 □ 소방안전정보 광고 도로 표지판 ○ 설치장소 : 9개소(서울시내 주요 도로변 및 터널주변) ○ 표출내용 : 각종 재난예방 및 안전관리 시민안전정보 행정사항 Ⅳ □ 의용소방대 참여 및 소방안전교육 실시 ○ (재난대응과) 불조심강조의 달 홍보 전개시 의용소방대 참여 ○ (안전지원과) 비대면 소방안전교육 및 소방안전교육자료 지원, 119소년단 및 안전파수꾼 대상 불조심강조의 달 추진 홍보 □ 소방서별 자체 불조심 강조의 달 행사 추진계획 수립 ○ 소요예산 : 소방서별 1,000천원 / 배정완료 ○ 예산과목 : 예방과 / 시민안전의식강화 / 사무관리비 □ 관내 유관기관 및 단체 등과 긴밀한 협조체제로 홍보 확대 ○ 관내 협업기관 영상물 송출 및 장비 지원 등 홍보 적극 지원 □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실적 제출 : 2020. 12. 1.(화)까지 ○ 붙임의 엑셀 서식 및 한글 서식 2가지 모두 제출(공문 제출) ※ 세부사항 별도계획 수립시행(홍보교육팀) □ 행정사항 ○ 각 부서는 불조심 강조의 달 관련 현수막, 배너 등 홍보물 게시 ○ 대응총괄팀은 소방차 길 터주기 및 소방차 퍼레이드 실시 - 행사시 의용소방대원 동원 및 화재예방 및 소방차 길터주기 안내방송 실시 ○ 예방팀에서는 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 캠페인 및 다중밀집지역 화재예방 캠페인 실시 ○ 현장대응단 및 안전센터에서는 소방안전작품 포스터 게시 적극 협조 붙 임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서식 1부. 끝. 붙 임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 학 교 명 : ○ 점 검 자 - 성 명 : (서명), 보호자 : (서명) 점 검 사 항 점 검 결 과 1. 누전차단 기능이 있는 멀티탭(전기콘센트)를 사용하고 있나요 ? 2. 전열기구는 사용 후 반드시 플러그를 빼어 놓고 있나요 ? 3. 집 안의 전선 중 가구에 눌리거나 문틈에 끼인 것은 없나요? 4. 가스레인지를 사용 후 항상 중간밸브를 잠그고 있나요? 5. 가스레인지에 음식물을 올려놓고 자리를 비우지는 않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6. 난로, 가스레인지 등 화기주위에 빨래, 종이 등 탈만한 것을 보관하고 있지는 않나요? 7. 외출할 때나 잠자리 들기 전에 전열기구 등을 점검하고 있나요? 8. 우리 집 소화기와 화재경보기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9. 소화기사용법을 가족 모두가 알고 있나요? 10. 우리집 주변에 소화전은 어디 있는지 알고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11. 소화전 사용법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2. 심폐소생술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3. 우리집 주변에 심실제세동기(AED)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14. 우리집 승용차는 소방차가 다닐 수 있게 주차하고 있나요? 15. 119신고방법을 연습해 본적이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 모두“네”라면 우리친구는 화재예방에 앞장서는 훌륭한 명예소방관입니다.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도『불조심 강조의 달』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강서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1224 생산일자 2020-11-0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상영 관리번호 D000004114415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