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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서비스 고도화(재개발) 추진 계획

문서번호 정보시스템담당관-6962 결재일자 2020.4.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스템운영팀장 정보시스템담당관 스마트도시정책관 박선정 이명원 한정우 04/21 이원목 협 조 인공지능팀장 이영미 홈페이지팀장 전성권 블록체인팀장 代양규석 지도서비스팀장 이복수 인터넷통신과장 박영재 개인정보보호팀장 여인선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서비스 고도화(재개발) 추진 계획 2020. 4. 스마트도시정책관 (정보시스템담당관)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서비스 고도화(재개발) 추진 계획 장기 사용된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의 효율성 향상 및 이용편의 증대를 위해 시스템을 전면 재구축하여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함 Ⅰ 관 련 근 거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조례 ○ ’20년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 계획(정보시스템담당관-13213호, ’19.8.30.) ○ ’20년 인공지능 서비스 구축 운영계획(정보시스템담당관-14872호, ’19.10.8.) ○ 시장요청사항(‘20.2.14., 라이언 게슬 면담시) 시.구립 강당, 공연장, 연습실 등의 공공시설 예약 현황을(시설별 공개가 아닌)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기 바람 ○ 2020년 대표 챗봇 ’서울톡‘ 확대 계획(정보시스템담당관-6782호, ’20.4.17.) ?? 추진경과 ○ 공공서비스예약 서비스 개시 : ’05. 3. ○ 공공서비스예약 기능 개선 구축 : ’12. 03. ~ 12. ○ 공공서비스예약 운영 : ‘13. 01. ~ 현재. ○ 제로페이 결제 서비스 시행 : ‘19. 11. 1. Ⅱ 현안 및 추진배경 ?? 시스템 노후화 및 기능 저하 등으로 시민 눈높이에 부족 ○ 시스템 오류 개선, 기능 및 성능 향상, 보안 강화 등 고도화 운영 ○ 스마트폰 보편화에 따라 모바일 친화적 형태로 시스템 개편 필요 ○ 시?구립 시설 예약현황 한눈에 볼 수 있는 통합 예약 플랫폼 구축 요구 ○ 자주 찾는 서비스, 관심있는 콘텐츠 등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 장애인·고령자 등의 정보 접근 향상을 통해 이용 활성화 필요 ○ 정보취약계층의 공공서비스 이용 및 참여기회 제공, 이용 간소화 필요 - 예약서비스를 찾기가 어렵다 등 시스템 이용 편리하도록 요구 ○ 웹표준, 웹호환성, 웹접근성 등 웹사이트 개발 국가표준 준수 ??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혁신 기대 부응 ○ 인공지능 대화서비스(챗봇 챗봇(Chatbot) : 채팅(chatting과 로봇(robot)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반의 대화형 서비스 ), RPA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 사람이 규칙적 단순ㆍ반복적인 처리를 S/W 통해 자동화 처리하는 기술 를 활용하여 예약서비스 지능화 추진 - 예약사이트를 몰라도 복잡한 예약절차를 채팅으로 질의?답변하여 간소화 - 단순 반복적인 업무에 업무수행 로봇(RPA)을 적용하여 업무효율화 제고 ○ 블록체인 기반 행정서비스 적용으로 개인정보 등 보안성 강화 - 취약계층 공공시설 이용요금 비대면 인증으로 별도 서류제출 없이 요금 감면 - 서울시 통합 마일리지 결제 서비스 도입 Ⅲ 추 진 방 향 ?? 인지하기 쉬운 새로운 서비스 체계로 개편하고 시설 예약정보를 통합, 원하는 정보를 찾기 쉽고 편리한 예약 통합 포털로 구축 ?? 하나의 콘텐츠를 PC?모바일로 동시에 서비스하여 취약한 모바일 예약 서비스 강화 ?? 시스템 이용 간소화, 개인 맞춤형 서비스, 교육 지원 등을 통해 장애인·고령자 등의 예약 정보 접근 향상 및 이용 활성화 ?? 다양하고 복잡한 예약 운영 기능을 단순화하고 통계 기능을 강화하여 업무담당자 예약 운영기능 효율 개선 ?? 챗봇, RPA 등 4차산업 최신기술을 적용하여 예약 지능화 서비스 추진 Ⅳ 사 업 개 요 ?? 사 업 명 :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서비스 고도화 ??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210일 (7개월)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 (협상에의한계약) ○ 진행절차 입찰공고 (20일) ? 입찰등록 및 제안서접수 ?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및 평가 ? 협상대상자 선정 및 통보 ? 협상실시 ? 사업자선정 및 계약체결 ○ 제안평가방법 - 기술능력평가 : 90점(정량적 평가 20점, 정성적 평가 70점) - 입찰가격평가 : 10점 구분 산정방식 산출내역 산출금액 합 계 684,457 예약시스템 재개발 (기능) 기능점수 응용SW 재개발 592FP 409,104 예약시스템 재개발 (기획. 설계, 디자인 등) 투입공수 고급 4MM, 중급 3MM 74,608 개인정보 영향평가 투입공수 특급 1.5MM 16,500 예약 챗봇 및 RPA 적용 구축 투입공수 중급 10MM, 초급 3.7MM 184,245 ※ 세부 산출내역서 붙임 참조 ?? 예산과목 ○ 정보시스템 운영·고도화를 통한 행정효율성 제고, 정보시스템 서비스 운영·고도화,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인공지능 서비스 구축 운영, 연구개발비, 전산개발비 Ⅴ 세부 사업내용 1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재구축 < 예약 메뉴, 검색 예시 > (현행) (개편) - 서비스 분류 및 메뉴 - 통합검색 및 상세검색 < 달력 예시 > < 지도서비스 예시 > < 맞춤형 서비스 예시 > ○ 웹사이트 개발 표준지침 준수, 정보접근성 및 호환성 개선 - 예약 기능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기반으로 재개발 - 웹표준?웹접근성?웹호환성?웹취약점 등 표준지침 준수 및 웹접근성 품질인증 획득 2 시?구립 공공시설 대관 예약 통합 및 연계 구축 구 분 예약 통합 예약 연계 대상시설 (462개) 299개 163개 현장, 전화, 팩스, 메일 등 오프라인 예약 이용 시설 자체?위탁기관(민간)의 온라인 예약 이용 시설 서울시 (159개) 시립과학관, 서부공원녹지사업소 문화비축기지 등 (72개) 청년청, 시민청, 세종문화회관, 50플러스재단 등 (87개) 자치구 (303개) 도봉구 사회복지관, 강북구 문화 예술회관 등(227개) 자치구 문화재단, 시설(도시)관리 공단 등 (76개) <시설 대관 예약 연계방식 모델 예시> 3 예약안내 챗봇 서비스 구축 4 업무수행 로봇(RPA)을 활용한 업무 효율화 추진 (예: 12월 예약서비스 결제내역) (단위 : 건수/천원) 구분 계 체육시설 시설대관 교육 문화행사 진료 결제건수 7,950 2,126 3,443 2,304 77 - 결제금액 131,079 83,192 13,155 33,852 880 - 카드 112,744 80,021 9,671 22,172 880 - 무통장 18,335 3,171 3,484 11,680 - - 5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개인정보 영향평가 실시 ○ 관련근거 : 개인정보보호법 제33조 및 시행령 제35조 - 평가대상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시스템의 신규 구축?변경 사업 - 수행주체 : 행정안전부로부터 개인정보 영향평가기관으로 지정된 업체가 수행 Ⅵ 추 진 일 정 Ⅶ 행 정 사 항 붙임 1. 산출내역서 1부. 2. 제안요청서(안) 1부. 3.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운영 현황 1부. 4.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사용자 및 관리자 메뉴 1부. 5. 서울시 대표 챗봇 ‘서울톡’ 확대 계획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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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_산출내역서.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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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_제안요청서(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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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_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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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_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사용자 관리자 메뉴.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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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5_24시간 시민 비서 인공지능 챗봇 상담사 - 2020년 대표 챗봇 서울톡 확대 계획.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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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서비스 고도화(재개발)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스마트도시정책관 정보시스템담당관
문서번호 정보시스템담당관-6962 생산일자 2020-04-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선정 (02-2133-2986) 관리번호 D0000039796386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정책 > 홈페이지웹관리 > 홈페이지운영 > 공공서비스통합예약시스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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