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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거리가게 가이드라인 홍보 및 교육 계획

문서번호 보도환경개선과-10791 결재일자 2018.9.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보도환경팀장 보도환경개선과장 도형태 김경식 09/21 권완택 협 조 주무관 엄기영 주무관 장수련 - 2018 - 거리가게 가이드라인 홍보 및 교육 계획 2018. 9. 안전총괄본부 (보도환경개선과) 거리가게 가이드라인 홍보 및 교육 계획 ’19년부터 새롭게 시행되는 ‘거리가게 허가제’의 안정적인 시행과 정착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일반 시민과 거리가게 관계자를 대상으로 홍보 및 교육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배경 ?? 추진 근거 ○ “서울시 거리가게 가이드라인” 제정(’18. 6. 28.) ○ “서울시 거리가게 관리 종합 계획” 수립(’18. 8. 28.) ?? 추진 배경 ○ ’19년 거리가게 가이드라인의 본격 시행에 따라 기존 거리가게 운영자의 주도적 참여 유도를 위한 ‘가이드라인’ 사전 홍보 필요 - 거리가게 허가제에 대한 정책 수요 발생에 따른 사전 홍보 필요 - 기존 거리가게 제도권 내 흡수를 위한 운영자 대상 허가 조건 및 절차 등 안내 ○ 서울시 거리가게 관리계획 수립 이후에도, 거리가게 개선정책에 대한 올바른 정보전달, 대시민 이해 및 공감대 형성 유도 - 거리가게 개선정책 발표 이후, 지나친 비판적 언론보도 등으로 거리가게 가이드라인에 대한 대시민 신뢰도 부족으로 막연한 정책 불신 확산 - 서울시 거리가게 가이드라인 정책 취지와 필요성, 정책효과 등 전달 필요 거리가게 정책의 부정적 시각 ⇒ 대시민 인식 개선 홍보 ○ 거리가게 가이드라인의 안정적 시행·정착을 위해 거리가게 이해관계자(거리가게 운영자, 자치구, 거리가게 단체) 등 참여 교육 필요 Ⅱ 추진 방향 ?? 거리가게 가이드라인 정책 시행 단계별 맞춤형 홍보 실시 ○ 가이드라인 시행 이전 사전홍보(’18년)와 본격홍보(’19년 이후)로 구분하는 맞춤형 홍보 실시로 효과 극대화 기대 ?? 거리가게 정책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을 위한 대시민 홍보 전개 ○ 거리가게 가이드라인의 정책가치 및 필요성에 대한 설득력 있는 메시지 전달로 서울시 “거리가게 관리 정책“에 대한 시민공감대 유도 ?? 거리가게 가이드라인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거리가게 이해관계자 교육 추진 Ⅲ 가이드라인 시행 관련 홍보 및 교육 중장기 계획 1단계 (’18년) 2단계 (’19년) 3단계 (’20년) 홍 보 거리가게 가이드라인 홍보 도로점용 허가제 홍보 ? 정책성과 홍보 ? 대 상 : 거리가게 운영자(단체) ? 내 용 : 가이드라인 내용중심 ? 제도권 내 추진 절차·방법 ? 가이드라인 내용 및 준수사항 등 ? 방 법 : 홍보물, 영상 제작 ? 자치구, 주민센터, 지역상인회, 거리가게 단체 등 배포 ? 市·자치구 간행물 및 홈페이지 활용 ? ? 대 상 : 일반 시민 ? 내 용 : 거리가게 정책 홍보 ? 특화사업의 장점 및 기대효과 등 ? 방 법 : 포스터, 영상 활용 ? 지하철 광고 및 가로판매대 등 ? 전광판, 버스, SNS 뉴미디어 등 활용 ? 대 상 : 일반 시민 ? 내 용 : 정책성과 발굴·홍보 ? 특화사업의 성공사례 등 ? 불법 거리가게 자율정비후 변화 모습 ? 방 법 : 언론매체 등 집중 활용 ? 언론 및 방송보도 기획기사 등 ? 성공사례집 및 영상제작 등 가이드라인 시행 관련 거리가게 운영자 교육 거리가게 운영자 교육 교 육 ? 자치구 담당자 교육(市) ? 거리가게 대상 교육 - 자치구 관계자 교육(서울시) - 거리가게 운영자 교육(자치구) ? 자치구 담당자 교육 (市) ? 거리가게 대상 교육 - 주관 : 자치구 또는 단체 - 횟수 : 연1회 이상 ? 자치구 담당자 교육 (市) ? 거리가게 대상 교육 - 주관 : 자치구 또는 단체 - 횟수 : 연1회 이상 Ⅳ 세부 추진 계획(’18년 홍보 및 교육) 1 홍 보 분 야 거리가게 허가제 시행 전, 이해관계자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교육)를 통하여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상생을 위한 공감대 형성으로 가이드라인 실행력 제고 ?? 추진 방향 ○ “거리가게 허가제” 참여유도를 위한 적극 홍보로 가이드라인 실행력 제고 - 자치구 홈페이지, 서울시 정기간행물, 자치구 소식지, SNS 등 뉴미디어 활용매체를 활용한 홍보로 거리가게 긍정적 이미지 완성 ○ 유관기관(자치구)과 거리가게 단체를 통한 홍보 추진 ○ 거리가게 운영자 교육을 통한 가이드라인 주요 내용 전파 ?? 실행 계획 ① 동영상 제작 ○ 홍보내용 : 거리가게 가이드라인 교육 및 홍보 영상 제작 ○ 제작형태 : 교육영상 3분, 홍보영상 20초 ○ 소요예산 : 20,000천원 ○ 활용방안 - 거리가게 운영자 교육 자료, 각종 서울시 및 자치구 매체(전광판, 미디어보드, 지하철 영상매체 등) 활용 ※ ’18년은 홍보영상 제작(약 2.5개월 소요) ② 리플릿 제작·배포 ○ 홍보내용 : 거리가게 가이드라인 시행 홍보 및 내용 전달 - 주요사항 : 거리가게 설치기준, 허가신청 절차 등 ○ 제작형태 : 리플릿(A4, 3단 접지) ○ 수 량 : 10,000부 ○ 소요예산 : 2,000천원 ○ 활용방안 : 市·자치구(구청, 동주민센터) 청사에 리플렛 비치 - 자치구 거리가게 실태조사 시, 거리가게 운영자 방문 홍보 (‘18.11~12월) - 그 외 거리가게 관련 단체 배포와 민원 안내 시 활용 ③ 포스터 제작·배포 ○ 홍보내용 : 거리가게 가이드라인 정책소개 및 기대효과 ○ 제작형태 : 포스터(A2 사이즈) ○ 수 량 : 5,000부 ○ 소요예산 : 3,000천원 ○ 활용방안 - 서울시 정기 간행물(서울사랑, 내친구 서울) 및 자치구 소식지·반상회보 - 자치구(구청, 동주민센터) 게시판 부착, 거리가게 관련 단체 배포 - 서울시 트위터, 페이스북, SNS 등 뉴미디어를 활용한 홍보물 게시 ※ ’19년도 市보유매체(지하철 가판대 등)를 통한 홍보 시 디자인 활용 ④ 서울시 정기간행물 활용 홍보 ○ 간행물 유형 : 월간 서울사랑, 내친구 서울 ○ 주요 내용 - 거리가게 가이드라인 시행 특집기사 게재 - 거리가게 가이드라인 실행후 변화된 모습 등(’19년 이후) ⑤ 주요 포털사이트, SNS 등 뉴미디어를 활용 ○ NAVER, DAUM 등 주요 포털사이트에 테마 검색 설정 ○ 서울시 트위터, 페이스북, SNS 등 ⑥ 자치구를 활용한 홍보 ○ 자치구별 거리가게 가이드라인 홍보계획 수립 - 자치구 여건(거리가게 수, 단체가입 현황, 환경 등) 반영 ○ 자치구 소식지(25개 자치구) - 거리가게 가이드라인 정책 소개 등 ⑦ 거리가게 단체를 활용한 홍보 ○ 전노련, 민주노련 등 거리가게 단체에 홍보 협조 - 단체 회원 회보, 홈페이지 활용 게재 요청 등 [참고사항] 홍보에 따른 심의 규정 ? 심의 절차 (매월1회 심의 / 제작비 500만원 미만 홍보물은 심의 제외) ① 심의관리시스템 심의요구서 등록 - 심의 의뢰 전 시민소통담당관 디자인 / 동영상 담당과 사전 협의 필요 ② 홍보물 영상물 및 간행물 심의 - (1차) ③ 디자인 심의(홍보물 제작) / 영상물 심의(영상 제작) - (2차) ④ 제작 및 시스템 등록 ?? 기대 효과 : 시민보행권 확보, 거리가게 생존권 보호, 지역경제 활성화 등 2 교 육 분 야 ① 자치구 거리가게 담당자 교육 ○ 대 상 : 자치구 거리가게 담당자 (팀장, 담당 등 약 50명) ○ 주 관 : 보도환경개선과 (’18. 10월 ~ 11월중) ○ 내 용 : 거리가게 가이드라인 추진 내용 - 거리가게 관리 종합 계획 설명 및 향후 추진방향 - 거리가게 허가제 시행 이전 자치구 준비사항 및 실태조사 관련사항 - 거리가게 시범사업 추진 사업 관련 사항 ② 거리가게 운영자 대상 교육 ○ 대 상 : 거리가게 관련 운영자 등 - 거리가게 실태조사 결과 파악된 기존 거리가게 운영 대상자 ○ 주 관 : 자치구 실정에 맞게 개별 및 집합 교육 시행 ※ ‘18. 8.31 자치구 관계자회의 협의 사항 ○ 기 간 : ’18. 10 ~ 12월 중 ○ 내 용 : 거리가게 가이드라인 시행 (허가제 관련 등) - 거리가게 가이드라인 내용 및 허가조건, 절차 등 안내 - 거리가게 운영자 의견청취 및 질문과 답변 진행 등 Ⅴ 행정 사항 ?? 소요예산 : 25,000천원 ○ 거리가게 가이드라인 시행 홍보물 제작 구 분 세부 내역 홍보물 제작 동영상 제작 20,000천원 리플릿 제작 2,000천원 포스터 제작 3,000천원 총 계 25,000천원 ○ 예산 과목 - 가로환경개선, 거리가게 및 적치물 개선관리,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가로환경개선, 도로부지 실태조사,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추진 일정 구 분 2018년 2019년 9월 10월 11월 12월 2월 4월 6월 8월 10월 12월 ○ 거리가게 가이드라인 홍보 - 홍보물 제작 (동영상, 리플릿, 포스터) - 거리가게 가이드라인 홍보 - 거리가게관계자 사전 교육 (자치구공무원, 거리가게운영자) ○ 도로점용 허가제 홍보 - 거리가게 정책 홍보 - 거리가게 운영자 교육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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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거리가게 가이드라인 홍보 및 교육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본부 안전총괄관 보도환경개선과
문서번호 보도환경개선과-10791 생산일자 2018-09-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도형태 (2133-8141) 관리번호 D000003451942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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