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 계획보고

문서번호 소방행정과-9841 결재일자 2020. 10. 3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이미령 이연우 조경현 10/30 최성희 협 조 대응총괄팀장 황호준 예방팀장 김명수 2020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중랑소방서 (소방행정과) 2020년도『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화재발생이 많은 겨울철에 대비하여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적극 홍보함으로써 시민안전의식을 강화하고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추진배경 및 추진개요 Ⅰ □ 추진배경 ○ 1980년부터 범정부차원의 행사로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운영 ○ 건조한 날씨, 난방기구 사용 증가 등으로 화재에 따른 위험성이 높아지는 겨울철(12월~2월)을 대비하여 전방위적인 홍보를 통해 시민 자율 안전의식을 강화함으로써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 2019년 서울시 계절별 화재발생 및 피해현황(’18.12월~’19.11월) ⇒ 겨울철 화재건수가 가장 높게 나타남(화재건수 1,578건) ? 재산피해액은 보통 겨울철에 크게 발생하지만, `19년은 제일평화시장 화재발생(9.22.)으로 가을철 재산피해규모가 예외적으로 크게 발생 ※ 전년도 대비 겨울철 화재건수(1,694건→1,578건), 인명피해(110명→99명), 재산피해액(55억→49억)이 모두 감소하였으며, ‘20년에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비대면 등 새로운 방법으로 지속적 불조심 홍보 필요 <자료출처 :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과 함께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 기 간 : 2020. 11. 1.(일) ~ 11. 30.(월) / 1개월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기간(10.30.∼11.9.) 중 추진사항 연계 ○ 슬 로 건 : 작은불은 대비부터 큰불에는 대피먼저 2020년 소방청 표어 공모전 대상작 ○ 주요내용 - 겨울철(12월 ~ 2월)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 추진 - 온라인 시민참여형『119안전행사』개최 및 영상물을 통한 안전문화 확산 - 비대면 소방안전 체험교육을 통한 재난 상황별 생활안전교육 강화 - ‘불나면 대피먼저’ 등 재난상황별 초기대응요령 홍보 ※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2019년 추진성과 ? 시민안전의식 강화를 위한 언론보도 추진 : 중앙 98건, 지역 1,177건 - 겨울철 화재취약 전기기기 3종 세트 화재피해 주의(KBS 등 15건) - 서울시 화재피해자 지원조례 1년…물적, 심적지원 활발(뉴스1 등 8건) ? 겨울철 주택화재예방 동시다발적 집중 홍보 (다중이용 장소 / 11.20.) ? 맞춤형 시민안전정보 콘텐츠 자체 제작 및 활용 -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영상 제작·홍보 - 겨울철 전기장판 화재예방 안내 리플릿 제작·홍보 -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다양한 시민접점 홍보 추진 ※ 고속버스터미널, 동대문디자인프라자, 서울교통공사 등 구분 언론 전광판 캠페인 (횟수) 이벤트 (횟수) 포스터 (개소) 배너, 현수막 (개소) 소방안전교육(명) 홍보물 제작 (점) 중앙 지역 개소 횟수 건수 98 1,177 115 53,493 181 16 4,467 223 49,310 93,765 추진목표 및 추진전략 Ⅱ 비전 화재로부터 안전한 서울 목표 시민과 함께,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추진 전략 및 중점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비대면 생활체계 시민공감형 화재예방 홍보 ① 온·오프라인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비대면 안전문화 확산 ③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④ 119 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 등 시민 맞춤형 온라인 소방안전체험교육 ① 온라인 활용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② 생활속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확대 ③ 119소년단이 참여하는 학교안전교육 운영 비대면 시민 참여형 119안전문화 확산 ① 온라인 중심의 안전체험 이벤트 개최 ② 시민참여 안전문화 공모전 개최·참여 ③「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적극 홍보 ④ 소방캐릭터 영웅이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안전서울 맞춤형 시책추진 ① 2020년도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추진 ② 대시민 비대면‘불조심’소방안전교육 추진 ③ 서울 전역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 추진 특수시책 ① 소방안전작품 공모전 출품작 자체 전시회 ※ ‘코로나19’관련 정부방역지침 준수 및 「비대면 중점」으로 「소방안전 홍보활동」 전개 세부 중점 추진과제 Ⅲ 1 비대면 생활체계 시민공감형 화재예방 홍보 ① 온·오프라인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불조심 홍보 배너 및 현수막 게시 【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소방관서, 공공청사 및 다중이용시설 등에 게시 ○ 홍보문구 : 작은불은 대피부터, 큰불에는 대피먼저! 작은불은 대비부터, 큰불에는 대피먼저! 불조심 강조의 달 : `20. 11. 1. ~ 11. 30. / 중랑소방서 ○ 추진방법 - 현수막 : 본서, 각 119안전센터 - 배 너 : 본서 · 각 119안전센터, 관공서 및 다중이용장소 부착 유도 ?추진목표(‘소방청 공통기준’ 이하 동일) : 소방서별 15개소 이상 □ 소방안전표어 전광판 홍보 【홍보교육팀】 ○ 송출장소 : 지하철, 전광판, 터미널 등 다중밀집장소 선정 ○ 추진방법 :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 영상 등 제작시 표어 활용 ○ 표어내용(소방청 공모전 수상작) ? 대상 : 작은불은 대비부터, 큰불에는 대피먼저 ? 금상 : 코로나는 마스크로, 화재예방은 119로 ? 은상 : 화재진압은 소화기 먼저, 도로진입은 소방차 먼저 □ 2020년도 소방안전작품공모전 대상 포스터 부착 【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 ○ 홍보물 부착 : 관공서, 공동주택, 지하철 역사 등 (200부) 포스터(안) 관공서 게시판 공동주택 지하철 역사 ※ 2020년 이전 제작·부착된 포스터는 제거 조치 □ 불조심 캠페인송 통화 연결음 활용 홍보 【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소방서 등 ○ 추진방법 : 지정음원을 전화통화 연결음으로 설정하여 홍보 ? 음 원 : 불나면 대피먼저 등/ 오디오 20~30초(음원 e-mail 별도 발송) 〈통화 연결음(컬러링)〉 ◆ 음원제목 : ① 불나면 대피먼저 ② 꼭! 확인 하세요 ③ 불+조심 = 행복 ④ 화재 없는 나라 ⑤ 집집마다 소화기 ⑥ 안전이 먼저다 ◆ 음원규격 : 오디오 파일 20초 ~ 30초 분량 □ 화재피해 저감을 위한 캠페인 영상 송출 【홍보교육팀】 ○ 송출대상 : 구청 및 주민센터 전광판, 본서 1층 IPTV 등 ○ 송출영상 : 겨울철 화재예방,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 추진목표 : 관할 내 전광판 등에 30% 이상 송출 ※ 전광판 이외에도 지하철 PDP, 버스 BIS, 마트 IPTV 등 매체 다양화 적극 추진 주택용 소방시설 소방차 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소소심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 활용 【전부서】 ○ 홍보주제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소방차 길 터주기, 불나면 대피먼저 등 ○ 활용방법 : 현수막, 어깨띠, 물티슈 등 필요시 부서별 홍보물품 제작 · 대시민 홍보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비대면 안전문화 확산 □ 언론매체 활용 화재예방 기획 홍보 【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TV, 라디오, 신문, 잡지, 유선방송 등 ○ 추진내용 - 방송 및 신문 등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홍보 - 각종 사건사고현장 영상 및 사진 제공으로 홍보효과 거양 - 화재예방과 관련한 언론기고 등을 통한 홍보 ? 추진목표 : 소방서별 홍보테마 1회, 소방서장 기고문 1회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① 공동주택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확보 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③ 소방차·구급차 길 터주기 홍보 ④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⑤ 비상구 신고포상제 ⑥ 전통시장, 영화관 등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 SNS,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안전문화 확산 【홍보교육팀, 장비회계팀】 ○ 추진대상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홈페이지 등 ○ 추진방향 : 통계 데이터 및 사건사고 사례 중심의 스토리텔링 ○ 추진내용 : 카드뉴스, 영상 등 제작 후 SNS 홍보 추진 - (1주) 겨울철 화재 유형별 예방 및 대응요령 안내 - (2주) 소방안전작품 시민 공모전 우수작 소개 - (3주) 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 (4주) 겨울철 화재 경각심 재난현장 홍보영상 ○ (소방서) 소방서 홈페이지 등을 통해 본부제작 콘텐츠 홍보 ? 추진목표 : 소방서별 매주 1건 이상 ③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 방역지침을 고려한 화재예방 캠페인 전개 【홍보교육팀, 예방팀】 ○ 일 시 : 2020. 11. 19.(목) 14:00 ~ ○ 추진대상 : 터미널, 지하역사, 상가 등 다중이용시설 밀집지역(협의중) ○ 주요내용 : 유관기관ㆍ단체 협업 캠페인 실시(대면 또는 비대면 ) ※ 오프라인 캠페인의 경우 소규모인원 참여 및 거리두기, 마스크착용 등 철저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 【홍보교육팀, 대응총괄팀,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 ○ 장 소 : 전통시장 등 상습 차량정체구간 ○ 주요내용 : 홍보영상 송출, 현수막 및 배너설치 등 길 터주기 홍보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④ 119 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 등 시민 자율대처역량 강화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 【홍보교육팀】 ○ 추진목적 : 기존의 전화 신고 방법 이외에도 문자?앱?영상통화 등 다매체를 활용한 119신고가 가능함을 시민에게 홍보 ○ 홍보방법 - (영 상 물) 전광판, 지하철?버스정보시스템 송출 - (리플릿, 전단지) 소방서 홍보자료 비치, 캠페인, 안전교육 시 홍보 - (홈페이지) 소방관서별 홈페이지 배너 게시 - (안전교육) 안전교육 시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사용 설명서 병행 교육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자율점검 실시【홍보교육팀】 ○ 대 상 : 119소년단 가입학교 중심으로 점검 ○ 주요내용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붙임 참고)에 따른 안전점검 ? 추진목표 : 소방서별 2개소 이상 2 시민 맞춤형 온라인 소방안전체험교육 운영 ① 온라인 활용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 대시민 화재예방 등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실시 【홍보교육팀】 ○ (유 아) 소방동요를 통한 계절?장소유형별 사고예방 배우기 추진 ※ 불나면 대피먼저 음원(반주) 및 소방동요 1집∼6집 활용 유치원생 등 안전교육 ○ (학 생) 소?소?심 체험(고학년 위주) 및 긴급 대피방법 교육 실시 ※ 119신고방법, 대피절차 등 위급상황 시 긴급대피 능력 배양 ○ (성 인) 공동주택 화재안전 매뉴얼의 올바른 이해와 보급 ○ (노인?장애인) 복지시설 등 관계자?수용자 화재대피 영상교육 및 피난계획 사전 수립유도 ○ (다문화) 외국인 강사 섭외로 다문화가족 대상 안전교육 실시 ? 추진목표 : 소방서 관할인구의 1% 이상 ② 생활속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확대 □ 가족 단위 비대면 소방안전체험 참여확대 【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 줌 프로그램 및 안전체험꾸러미를 활용한 심폐소생술 등 비대면 안전체험 실시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연계) 프로그램 세 부 내 용 안전꾸러미 온라인 안전체험 ? 시민들이 화상을 보면서 CPR 배우는 퍼포먼스 : 사전모집 시민(130명/ 우리서 5명)에게 배부된 안전꾸러미 활용 방염포, 파라팔찌, CPR벌룬, 소방레고, 응원도구 등 ③ 119소년단이 참여하는 학교안전교육 운영 □ 119소년단과 함께 소방안전교육 등 전개 【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 온라인 소방안전 체험교실, 화재예방 SNS캠페인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3 비대면 시민 참여형 119안전문화 행사 ① 온라인 중심의 안전체험 이벤트 개최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연계 안전문화행사 추진 【홍보교육팀】 ○ 대 상 : 일반시민,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방 법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현장중계, 사이버체험관 등을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 ○ 주요내용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현장중계와 연계한 안전문화 홍보 - 소방시설 체험 및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체험 교육(안전한마당 사이버체험관) - 지역 온오프라인 행사 등과 연계한 안전체험프로그램 참여 확대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현장 중계 지역축제 연계 찾아가는 안전체험 사이버체험관 □ 화재예방 홍보 이벤트 등 개최 【홍보교육팀】 ○ 대 상 :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추진내용 - 소방활동 사진 및 포스터 공모작품 등 전시 이벤트 추진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영상 콘텐츠 활용 비대면 안전체험 행사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 제73회 불조심 강조의 달『소방차 퍼레이드』 【홍보교육팀, 대응총괄팀,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 ○ 방 법 : 소방차량 이용 불조심 홍보 퍼레이드 ○ 주요내용 : 관할 주요도로를 중심으로 순회 행진 ② 시민참여 안전문화 공모전 개최·참여 □ 제30회 서울시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본부】 ○ 기 간 : ’20. 7월 ~ 11월 ○ 주 제 : 화재 등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서울 만들기 ○ 응모부문 : 사진, 웹툰, 포스터(저학년/고학년) ○ 추진절차 작품공모 ? 심사?발표 ? 전시회 7.13.~9.25. 10월 11월 ※ 우리 서 포스터(고학년) 부문 대상 : 묵현초 5학년 ③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적극 홍보 □ 주택 거주자 등 대상 다매체 홍보 【홍보교육팀, 예방팀】 ○ 홍보문안 : “119를 비치합시다” - 1(하나의 가정?차량에) 1(한 대 이상 소화기?화재감지기를) 9(구비) 합시다. ○ 추진방법 : 언론보도, 홈페이지, 지역방송,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 등 - 언론보도 (소방서별 1회 이상) - 소방서 홈페이지 배너 홍보(기 배포된 배너 활용) - 소방차 퍼레이드, 화재예방캠페인 등 추진시 홍보문안 활용 ④ 소방캐릭터 영웅이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 인터넷?모바일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 【본부, 홍보교육팀】 ○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SNS 홍보 시 캐릭터 활용 - 테마별(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카드뉴스 제작 등 □ 소방캐릭터 상품을 활용한 홍보 【홍보교육팀】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시 영웅이 캐릭터 활용 4 안전서울 맞춤형 추진시책 ① 2020년도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추진 【본부, 홍보교육팀】 ○ 기 간 : ’20. 10. 30.(금) ~ 11. 9.(월) / 11일간 ※ (온라인 집중체험 기간) 11.1.(일) ~ 11.9.(월) / 안전체험 이수증 발급 ○ 장 소 : 보라매안전체험관(개막식, 본방송 진행 스튜디오 등) ○ 송출방법 : 서울시 유튜브 채널, 이동 전광판차 실시간 중계(11개소) ○ 주요내용 - (안전정보) 유명 유튜버 등과 함께한 5개 유형 20여개 프로그램 화재안전 생활안전 교통안전 레저안전 자연재해 ? 화재 통계·사례 ? CPR, AED ? 운전자 안전 ? 등산 안전 ? 지진 체험 ? 초기 행동요령 ? 가정 내 안전 ? 보행자 안전 ? 캠핑 안전 ? 태풍 체험 ? 대피 주의사항 ? 승강기 안전 ? 차량 내 갇힘 ? 차박 안전 ? 감염병 안전 ? 주택화재 등 ? 반려견 안전 ? 지하철·선박 ? 물놀이 안전 ? 겨울철 사고 등 - (안전문화) 온라인개막식, 소방관 토크쇼, 소방안전작품 우수작 전시회 - (이 벤 트) 안전 골든벨 퀴즈쇼, 라이브채팅 이벤트 등 온·오프라인 병행 안전체험 및 이벤트 전략적 홍보 ? 전국 최초 온라인 안전체험행사 : 줌(화상) 실시간 쌍방향 소통 ? 다양한 재난분야 안전정보 제공 : 5개 분야 / 20여개 프로그램 ? 모바일 초청장 제작 홍보 : 카카오톡 등 SNS 간편 전파 ? 유튜브 생방송 송출 : 서울시 유튜브 채널(14만) 등 ? 유명인·유튜버 참여영상 제공 : 엄홍길, 뚜아뚜지, 말왕 등 ? 유명 유튜버 채널 협업 홍보 : 행사참여 유튜버 구독자(330만명) ? 서울 전역 이동전광판차 송출 : 코엑스, DDP, 롯데타워 등 11개소 ? 시민참여 재미있는 이벤트 제공 : 퀴즈쇼, 채팅 이벤트, 경품 등 ? 시민 접속 유도를 위한 홍보 : 소문내기 & 본방사수 SNS 이벤트 ? 사이버 안전체험관 지속 운용 ? 2021 몸짱소방관 달력 런칭 ? 국?내외 안전응원영상 릴레이 : 외국소방관, 국회의원, 의인 등 ② 대시민 비대면‘불조심’소방안전교육 추진 【홍보교육팀】 ○ 운영대상 : 유치원(어린이집), 공동주택, 사회복지시설 등 ○ 교육내용 : 소·소·심 및 화재대피요령 등 기초 소방안전교육 ○ 교육장소 : 소방안전교실, 소회의실(강당) 등 인터넷(Wifi) 연결 가능한 곳 - 필요장비 : 노트북, 무선 마이크(헤드셋 등), 각종 안전교육체험장비 등 - 공통교재 : 소방안전(응급처치)교육 표준교안 및 안전교육기자재 등 ※ 안전지원과-15231(’20.8.3.)호 『대시민 소방안전교육 활성화 추진계획』참조 비대면 소방교육 안전교육 표준교안 ③ 서울 전역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 추진 【홍보교육팀】 ○ 전시일자 : ’20. 11. 20.(금) (예정) ○ 전시장소 : 관내 다중이용시설(협의중) ○ 전시작품 : 총 50점(작품공모전 입상작 및 몸짱소방관 화보 등) ○ 전시방법 : 감염대응 단계를 고려한 특색있는 전시 추진 야외광장 전광판 건물로비 공사장 가림벽 5 우리서 특수시책 ① 소방안전작품 공모전 출품작 자체 전시회 ○ 일 시 : ’20. 11. 20.(금) 예정 ○ 장 소 : 관내 다중이용시설(협의중), 본서 ○ 내 용 : 소방안전작품 공모전 출품작 전시 ○ 효 과 : 안전문화 확산 및 포스터 출품 어린이들 사기진작 행정사항 Ⅳ □ 유관기관 및 단체 등과 긴밀한 협조체제 유지 ○ 관내 협업기관 영상물 송출 및 홍보 지원 등 □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시‘코로나19’정부 방역지침 준수 □ 추진실적 제출 : 2020. 12. 1.(화)까지 ○ 붙임의 엑셀 및 한글 서식 2가지 □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예산 ○ 소요예산 : 금 2,000천원(배정완료) ○ 예산과목 : 시민안전의식강화 / 사무관리비 붙 임 1.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1부. 2. 불조심 강조의 달 실적 보고(서식) 각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 계획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중랑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9841 생산일자 2020-10-3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미령 관리번호 D0000041127767
분류정보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재난재해예방홍보및교육 > 소방홍보기획 > 소방언론홍보및보도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