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미디어콘텐츠를 활용한 관광명소화 조성 -서울함공원 미디어월 운영계획

문서번호 한강관광사업과-2751 결재일자 2020. 10. 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한강관광사업과장 총무부장 한강사업본부장 정영상 김호규 代이상이 10/30 신용목 협 조 문화홍보과장 안인숙 - 미디어콘텐츠를 활용한 관광명소화 조성 - 서울함공원 미디어월 운영계획 2020. 10. 한강사업본부 (한강관광사업과) - 미디어콘텐츠를 활용한 관광명소화 조성 - 서울함공원 미디어월 운영계획 서울함공원 내 설치된 야간 경관조명(미디어월)의 한강 주요 행사, 시정홍보 및 미디어갤러리 조성을 위한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야간 관광 명소화 추진. 1 추진개요 ?? 추진방향 ○ 한강 주요 행사 및 시정 홍보로 시민참여 확대 - 서울함공원, 한강몽땅 등 각종 축제, 서울시정 등 홍보 ○ 시민이 즐겨찾는 야간명소 조성 - 빛을 활용한 스토리 기반 콘텐츠를 구성하여 미디어갤러리 및 포토존 조성 ○ 쉽게 접할 수 있는 문화예술공간 조성 - 시민들에게 감동 및 영감을 주고 한강에 활력을 불어넣는 미디어미술관 고전명화 현대미술 행사 홍보 ?? 설치개요 ○ 사 업 명 : 서울함공원 미디어월 설치 ○ 사업위치 : 서울함공원 ○ 사업기간 : `20. 3월 ~ 9월 ○ 사업규모 : 26.4㎡(12m×2.2m) 2 운영검토 ○ 문화홍보과 디자인(홍보) 담당 및 영상제공(미디어월 설치) 업체 협의 - 일 시 : 2020. 10. 16.(금) 17시 ~ 19시 - 장 소 : 서울함공원 미디어월 - 협의내용 : 서울시 홍보영상 및 영상제공(예술, 아트) 시연 및 운영방안 - 시연결과 : 서울시 홍보영상은 편집을 하지않은 상태로서 화면비율이 맞지 않아 전체화면에 펼쳐진 상태로 표출 - 협의의견 · 홍보영상은 미디어월 정상적인 표출 비율(W 5.46 : H 1)에 맞추어 영상제작이 필요함 · 홍보영상 제작 및 편집등에 대한 2020년 예산이 미편성되어 2021년 예산 반영 필요 · 금년도 미디어월 운영은 설치 업체에서 제공한 영상을 우선 운영하고 2021년 이후 홍보영상 제작 및 편집하여 운영 시행 · 동절기에는 공원 이용자가 감소하는 시기로서 21시 이후에는 공원방문객이 적어 운영시간을 일몰후 ~ 21시까지 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됨 ○ 미디어월 시범운영 : 2020.10.16. ~ 10.31.(18시 ~ 21시) - 미디어월 설치업체에서 제공한 영상 시범운영 - 영상 17편이 10분 단위로 반복 상영 · 아트(반딧불이, 몽상가몽, 행복한마을, Rich House, 무제) → 공공정보(한강사계, 한강몽땅) → 계절(공원) → 아트(Orientalism, 잉어, 호수, Whale in the woods, Happiness Garden, 어울림) → 공공정보(코로나19, 서울함) → 계절(도시풍경) - 시범운영 결과 밝기, 영상내용 등에 대한 민원은 발생되지 않음 ○ 미디어월 운영시간(예정) : 일몰 후 ~ 21시, 22시 - 동절기(11월 ~ 2월) : 일몰후(17시경) ~ 21시(약 4시간) - 하절기(3월 ~ 10월) : 일몰후(18시경) ~ 22시(약 4시간) ※ 동절기에는 공원이용객이 감소되어 21시까지만 운영 ※ 야간 유동인구가 많은 하절기에는 운영시간을 22시까지 연장 예정 3 운영계획 ○ 미디어월 운영 계획 - 현재 운영중인 서울함공원 민간위탁 수탁기관에서 관리 및 운영 시행 · 운영일시 : 2020. 11. 1.(일) 17:00 ~ - 미디어월 운영 관련 교육 시행 · 교육일시 : 2020. 10. 22.(목) 10:30 ~ 11:30 · 참 석 자 : 미디어월 설치시공사(설치자, 교육담당) 2명, 서울함공원 민간위탁사(센터장, 행정팀장, 시설물담당) 3명 · 교육내용 : 프로그램 운영, 영상표출 등 미디어월 운영 관련 사항 - 2020년 운영예산이 미반영 됨에 따라 금년 말까지는 미디어월 설치사에서 제공한 콘텐츠로 운영 시행 - 2021년 민간위탁 시설관리비 예산 중 일부를 미디어월 운영 예산으로 확보하여 운영 시행 · 소요예산 : · 제작내용 : 서울시 홍보영상, 아트 콘텐츠 10개에 대하여 신규, 편집 제작 - 홍보영상등에 대하여는 문화홍보과에서 제작한 홍보물이나 서울시 제작 홍보영상을 협조를 받아 미디어월에 표출이 가능한 영상에 대하여 표출 시행 ○ 향후 프로그램 운영(안) - 영상상영은 10분을 기본 프로그램 구성하고 주요 행사기간(A안)과 평시(B안)로 운영 ※ 공공정보 영상은 영상테스트 실시 후 시간 및 비율 편집없이 표출이 가능하다고 판단 시 영상운영 시행 - 영상상영(10분) 세부내용(안) 구 분 한강 주요행사기간(6~8월) (A안) 평시(9월~다음해 5월) ( B안) 비 고 세부내용 공공정보 40%(4분) 계절 20%(2분) 예술 40%(4분) 공공정보 20%(2분) 계절 20%(2분) 예술 60%(6분) - 영상 2편 상영시간 1분 기준 상영순서 공공정보→아트→아트→공공정보→계절→아트→공공정보→계절→아트→공공정보 계절→아트→공공정보→아트→아트→계절→아트→공공정보→아트→아트 4 향후계획 ○ `20.11. 1. : 서울함공원 미디어월 운영(기존 제공 프로그램 영상 운영) ○ `20.12. ~ : 서울함공원 민간위탁 협약 시 미디어월 운영 조건 부여 ○ `21. 1. ~ : 미디어월 운영 프로그램 검토 시행 ○ `21. 1. ~ : 서울함공원 미디어월 프로그램 변경 운영 첨부 : 시범운영 사진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 미디어콘텐츠를 활용한 관광명소화 조성 -서울함공원 미디어월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한강관광사업과
문서번호 한강관광사업과-2751 생산일자 2020-10-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영상 (02-3780-0737) 관리번호 D0000041133643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정책 > 관광정책기획 > 관광정책수립및추진 > 한강관광자원화사업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