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3202 결재일자 2019.10.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299호 시 민 주무관 자전거정책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실장 행정1부시장 오은경 서병철 이기완 황보연 10/21 강태웅 협 조 시설부장 전영주 토목부장 김용제 하천관리과장 한유석 조경과장 代김호석 교량안전과장 김종호 도로시설과장 김진효 도로계획과장 안대희 조직담당관 김선수 예산담당관 김태명 교통정책과장 구종원 자전거시설팀장 홍숭희 자전거정책팀장 황선아 주무관 정삼기 주무관 김지수 사통팔달 자전거도로 네트워크 조성을 위한 C R T 추진 기본계획 2019.10. 도시교통실 (자전거정책과) 목 차 Ⅰ. 추 진 배 경 1 Ⅱ. 추 진 개 요 3 Ⅲ. 세부추진계획 6 1) CRT 구축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추진 2) 도심순환형 청계천로 자전거 간선도로망 구축 3) 강남과 도심 연계 한강대로 자전거 간선도로망 구축 4) 생활권 자전거 지선도로망 확대 구축 5) 한강 교량·자전거도로 연계성 강화 6 7 9 11 13 Ⅳ. 행 정 사 항 15 ※ 별 첨 1) 자전거도로 해외도시 사례 16 사통팔달 자전거도로 네트워크 조성을 위한 C R T 추진 기본계획(안) 서울 전역을 동서남북으로 단절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CRT 자전거전용도로 네트워크망을 조성, 사람중심 교통체계를 구축하고자 함. Ⅰ. 추 진 배 경 ?? CRT(Cycle Rapid Transportation) 개념(안) ※ CRT정의는 용역을 통해 확정 ○ 서울 자전거도로의 간선과 지선망을 타 교통수단과 상충되지 않고 안전하고 빠르게 이동 할 수 있도록 조성하는 자전거전용도로 네트워크 망 ※ 자전거가 자전거도로를 주행 시 ① 연속성 ② 안전성 ③ 독립성 보장 ?? 現 자전거도로 문제점 ○ 자전거 도로가 대부분 보도 위 설치로 주행 시 보행권 침해 ○ 버스 및 택시 불법주정차, 자전거 배려부족으로 차도상 자전거 이용곤란 ○ 지형(산지·구릉지) 및 계절적 여건(혹한·혹서기)으로 연중 자전거 이용에 한계 ○ 자전거 도로 단절 및 연결 미흡으로 안전성 주행 연속성 저하 ?? 추진 필요성 ○ 자전거 이용자 수 급증 및 친환경 단거리 이동 교통수단으로 인식 확대 - 기존 레저, 스포츠 용도에서 출퇴근 등 단거리 이용수단으로 인식 확대 - 최근 2년 따릉이 이용건수 6배 증가 ※ ’17년 200만건(1~7월) ⇒’19년 1,200만건(1~7월) ○ 젊은층 중심 확산되고 있는 PM 이용인구 증가 등 교통이용 트랜드 변화 - PM은 대중교통과 최종목적지 간 거리(last mile) 문제 해결책으로 부상 ○ 도심·생활권내 자전거 활성화를 위해 대중교통연계와 전용도로 확보 필요 - 퇴계로, 을지로 등 도심 도로공간 재편 시 축소 공간 자전거전용도로 설치 원칙 ○ 녹색 교통진흥지역 내 자동차 억제 방안 등 도심 강력한 교통정책 모색 - 승용차 속도제한, 교통유발부담금 부과, 주차비 인상, 대체수단 인센티브 제공 등 ?? 그간 추진경과 ○ 미래형 Eco-Bike Line 자전거도로 구축 기본구상계획 ’18. 7 ○ Eco-Bike Line 조성방안 시민 아이디어 공모시행 ’18.11~12 - 공모기간 : ’18.11월 ~ 12월, 서울시 모든 도로공간(교량, 터널, 고가 등) - 수 상 작 : ’19. 2.14(114건 접수, 1차?2차 심사 후 44건 선정) ○ CRT 자전거전용도로 개념 도입 ’19.7.14 - 해외사례 및 시민공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한 도로 추진 구상(안) ○ 1?2부시장 주재 CRT추진 회의 ’19.8.5 - 안전 및 지하 매설물 등 지장물, 주변경관, 공사기간 등 검토 ○ CRT추진 진행현황 시장보고 ’19.8.13 - 시민전문가 의견수렴, 기술 분야 용역 추진 ○ CRT 내부 TF 회의(6회) ’19.8.13~ ○ CRT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시행계획 수립 ’19.8.28 - 노선 발굴, 대상지 선정, 이용수요 예측, 법제도 개선방안 마련 등 Ⅱ. 추 진 개 요 ?? 추진목표 : 도심과 한강연계, 간선과 지선연결 막힘없는 CRT네트워크 조성 ○ 도심(남?북) 간선도로망 체계를 구축하여 한강(동?서) 자전거도로와 연결 도심기점 서울 전역을 1시간 내 도달 할 수 있는 방사형 자전거 교통망 체계 완성 - 한강에서 광화문?여의도?강남 등 주요도심으로 연결성 강화하여 출·퇴근 편의 확보 - 중랑천, 안양천 등 한강 연결성이 양호한 지천을 따라 전용 간선망 확대 개선 ○ 서울 주요 간선망과 생활권 연계 지선도로망 확대 연결로 서울 전역을 순환형 자전거도로 지선망 교통 체계 구축 - 도시계획, 도시개발 구역내 자전거 지선도로망 확보 - 녹색교통진흥지역내 도로공간 재편 시 도심 지선축과 연계 추진 ○ CRT확충으로 자전거 수단 분담율을 주요 자전거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 - 1.4%(’19년 서울) → 10%(’25년, 코펜하겐 수준) → 15%(’30년~, 핀란드 수준) ?? 추진방향 ○ CRT 구축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통해 노선 선정 및 단계별 추진 ○ 차도와 보도에서 완전 분리된 단차가 있는 보도 높이형 자전거전용도로 구축 ○ 기존 보도형 자전거도로 공간 확보 곤란 시 필요구간 입체적 자전거도로 설치 ○ 승용차 이용수요 감소를 유도하는 교통 수요관리(혼잡통행료·주차요금 상향 등)로 자전거 중심 서울 교통체계 개선 ○ 핵심 3도심 연계를 위한 자전거전용도로 우선 구축(청계천로·한강대로) ?? 추진내용 ○ 서울 전역을 방사형 간선망과 순환형 지선망을 연계한 자전거 네트워크망 구축 ○ CRT 네트워크 조성(안) ○ 세부 추진사항 ? CRT 기본계획용역 ? CRT 간선망 구축 ? CRT 지선망 확대 ? 한강교량·도로 연계 ? 자전거 노선 발굴 및 선정 ? 이용수요 예측, 사업성 분석 ? 법, 제도적 문제점 연구 등 ? 보?차로 분리된 보도형 CRT 간선도로 구축 ? 청계천로?한강대로 우선추진 ※ 용역후 선정 노선 연차추진 ? 도시계획, 재생사업 연계 ? 자전거도로 지선망 조성 ? 녹색교통지역 지선망 연결 ? 한강 교량·공원 연결 ? 한강 중심, 남북지역 연계 접근도로 구축 ○ CRT 구축유형 ? 자전거 도로와 차도, 보도간 분리 형태인 보도형 자전거전용도로 설치 - 非분리형 자전거 보행자겸용도로, 자전거우선도로 등 보?차도 공유형식을 보?차도 분리형식인 자전거전용도로로 전환 ? 교량, 천변 등 일부 단절구간 연결하는 링크형 자전거전용도로 조성 - 한강자전거도로와 교량 연계 및 좁은 도로 공간 극복을 위해 데크 등 시설물 설치하여 자전거전용도로로 연결 ? 기존 공간에 한계가 있는 도로?교량 구간 입체형 자전거전용도로 구축 - 캐노피형, 튜브형, 등 입체 자전거도로 일부구간 확보 Ⅲ. 세부 추진계획 1 CRT 구축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추진 ?? 용역개요 ○ 사업기간 : ’19.10. ~ ’20.5.(8개월) ○ 사 업 비 : 300백만원 ○ 과업내용 : 도심 핵심(한양도성~여의도~강남) 간선도로망 종합적 검토, 실효성 높은 CRT 노선 위치 및 설치방안 마련 - 서울전역 주요 도심을 연결하는 자전거 간선도로망 종합 검토 - 한강, 지천변과 연계되는 기타 간선도로망 검토 후 CRT 구축노선 발굴 - CRT 개념정립 위한 도로 구조개편에 대한 검토 - 자전거전용도로 기본계획 수립, 정책적 타당성 분석 및 의견청취 - 서울 전체 노선망 및 자전거 전용도로 안전성 검토 - 자전거도로 인프라 구축 기본계획 등 상위계획 포함 관련계획 조사 및 검토 - 법, 제도문제(속도제한, 불법주정차, 시설 정의 등)에 대한 개선방안 마련 - 현지조사 및 답사, 교통량, 교통시설 조사 및 경제성, 재무성 분석 - CRT 지장물 안전분석 등(지하매설물, 지상시설물, 입체적 공간 시설물) ?? 추진일정 ○ 심의완료 후 용역계약 의뢰 ’19. 10 ○ 용역 계약 및 착수 ’19. 10 ○ 용역 완료 ’20. 5 ○ 자전거 거버넌스 구성 및 의견수렴, 예산확보, 실시설계 ’20. 5~ 2 도심 순환형 청계천로 자전거 간선도로망 구축 ?? 구축배경(필요성) ○ 청계천로는 외곽에서 도심으로 자전거 출?퇴근 이용 촉진을 위해 한강·지천을 단절 없이 연결 할 수 있는 주요 간선도로 ○ 종로·을지로 등 도심 내 자전거 이용을 수용하기 위해 북측 일방향으로 설치된 도로를 남측까지 조성하여 순환형으로 설치 필요 ○ 청계천 자전거도로 개발 시 관광객을 위한 주요 라이딩 코스로 역할 기대 ?? 도로현황(문제점) ○ 기존도로는 상가주민 등이 자전거 도로 설치를 반대하여 일부구간 단절 ○ 공구 상가 등 조업차량, 오토바이 무단 주차로 자전거 운전자 안전주행 곤란 ?? 조성방안 ? 실제 보행자 이용 수요가 적은 청계천변 보도를 활용한 자전거전용도로 확보 ? 전용도로 확보 곤란한 일부 구간은 데크형 등 입체형 자전거전용도로 조성 ? 남측은 단차가 있는 보도높이형으로 설치, 도심 순환형 자전거전용도로 구축 ○ 사업구간 : 청계광장~고산자교(5.5km) ○ 사업예산 : 4,146백만원(’19년 850백만원, ’20년 3,296백만원) ○ 사업내용 : 구간별 여건에 맞는 자전거전용도로 구축 - 단차분리형 자전거전용도로 개선 (남측 청계광장~청계2가, 0.9km, 청계7가~고산자교, 2.1km) -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북측 청계2가~4가, 청계5가~6가, 2.85km) - 데크확장형 자전거 전용도로 신설 (북측 청계4가·남측 청계5가~청계7가, 1.55km) - 발코니확장형 자전거 전용도로 신설 (남측 청계2가~청계5가, 1.3km) ?? 추진일정 - 청계7가~고산자료(2.1km) 구간 예산배정 후 공사시행 ’19.10.~12. - 데크 설치 등 필요구간 용역시행 ’19.12.~’20.5. - 발코니, 데크 확장형 등 공사시행 ’20. 6.~ ?? 세부 조성방안(보도형, 데크형 자전거전용도로) ○ 단차분리형 ○ 도로특징 - 관광객이 많고 기존 차로 폭이 넓은 구간 설치 - 차도 축소 후 자전거도로 조성 시 단 차(보도와 차도의 중간높이) 또는 띠 녹지로 도로 분리 ○ 구 간 - 청계광장~청계2가(남북측 0.9㎞), 청계7가~고산자로(남북측2.1㎞) ○ 자전거 보행자 겸용형 ○ 도로특징 - 도로 폭이 좁고 보행자 이용수요가 적은 구간 설치 - 보도 축소 및 도로 폭 축소로 자전거·보행 겸용도로 조성 (자전거 통행량이 보행자보다 많음) ○ 구 간 - 청계2가~4가, 청계5가~7가(북측2.85㎞) ○ 데크 확장형 ○ 도로특징 - 상가주민의 생업 등 지장으로 자전거도로 확보 어려운 구간 - 보행로(보도) 청계천쪽으로 데크 확장 후 보행로 사용, 기존 보행로에 자전거도로 조성 ○ 구 간 - 청계4가~청계5가(북측0.35㎞), 청계5가~청계7가(남측1.2㎞) ○ 발코니 확장형 ○ 도로특징 - 상가 및 보행자이용이 적어 실질적인 보도기능 상실 구간 - 보행로(보도)측 청계천쪽으로 발코니형 데크 확장, 테크로 수목 이설 후 조망·휴게 공간사용, 기존 보행로에 자전거도로 조성 ○ 구 간 - 청계2가~청계5가(남측1.3㎞) 3 강남과 도심 연계 한강대로 자전거 간선도로망 구축 ?? 구축배경(필요성) ○ 광화문~한강 남북축을 잇는 도심 핵심 자전거 간선도로망 구간 ○ 도심으로 자전거 출·퇴근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전용도로 필요 ?? 도로현황(문제점) ○ 기존 차로 폭 축소 방식으로 자전거도로 설치 시 도로 단절 및 협소 ○ 기존 중앙차로 포함 8차선중 1차만 축소하여 일방은 차도(도심→외곽)와 일방은 보도(외곽→도심)설치 시 보도는 지장물로 부분 단절 ○ 교통량이 많은 구간으로 주변 상가 및 주민 반대 민원 우려 ?? 조성방안 ? 8개 차선(중앙버스전용차로 포함)중 2개 차선을 자전거전용도로로 확보, ? 우측 차선은 넓게 조성하면 우(좌)회 차로 확보 및 조업 주차 등 공간 활용을 탄력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원활한 교통소통 가능 ○ 사업구간 : 서울역교차로~숙대입구역~한강대교북단, 4.2㎞ ○ 사업예산 : 31.5억원 ○ 사업내용 - 도로 양방향 1개 차로씩 축소 후 보도형 자전거전용도로 설치 - 우측차선을 넓게 확보하여 잔여공간은 조업주차, 우회전 차로 등으로 활용 - 용산 가족공원과 한강자전거도로 연계 가능 ※ 광화문~세종대로~서울역 (1.5㎞) 구간 : 설계(’19년), 공사(’20년) ?? 추진일정 - 기본?실시설계, 전문가 자문회의 ’19.9.~11. - 주민설명회 실시, 유관기관 협의, 교통안전시설 규제심의 ’19.11~20.5 - 공사 시행 ’20.6~ ?? 세부 조성방안(보도형 자전거전용도로) 4 생활권 자전거 지선도로망 확대 구축 ?? 도시계획 및 도시개발구역 내 자전거 도로망 확보 ○ 도시계획 및 재생지역 등 연계검토, 개발 시 설치 공간 확보 의무화 ○ 신설 도로는 보?차도와 공간적으로 분리, 보도 높이형 전용도로 반영 - 국회대로 상부공원화 구간 7.6km, 서부간선도로 상부 8,1km, 신반포 4지구 1.3km, 대치 우성1차 2.2km, 고덕주공2단지 2.5km, 영동대로 및 현대자동차부지 특별계획구역 1.7km ※ 대상사업 : 도로개설?확장공사, 도로개발사업, 주택재개발정비사업, 공원조성사업 등 ○ 문정?마곡?위례?항동?고덕강일 등 5개 특화지구 조성 (51.2km) - 강서 마곡 23.8km, 강동 고덕?강일 10.9km, 송파 문정 7.0km, 송파 위례 6.1km, 구로구 항동 3.4km 등 마을단위 생활권 자전거특화지구 조성 - 자전거도로율 평균 75.3%, 일반도로 수준으로 자전거도로 설치 ?? 녹색교통지역 내 도로공간 재편사업과 연계 도심 지선축 설치 ○ 세종대로 교차로~서울역(1.5km) 자전거전용도로 구축 확대 - 10~12차로 ⇒ 6~8차로 축소로 ‘보행-자전거-대중교통’ 활성화 위한 도로공간 재편 - 보도확장 및 자전거전용도로 설치, 나눔카 주차장 마련 등 안전한 공유공간 개선 <세종대로 도로공간 재편사업(안)> ○ 을지로 시청삼거리(서울광장 인근)~동대문역사문화거리(2.5km) 구간 조성 - 6차로 ⇒ 4차로 축소로 안전한 자전거 지선축 구축(’20.5월 완공 예정) - 공유차량 주차 및 조업 주차공간 90면 집중 배치 등 지역주민 배려 공간 마련 ○ 퇴계로 2가~광희동사거리(1.5km) 왕복 차선 축소로 자전거전용도로 설치 - 6~8차로 ⇒ 4~6차로 축소로 자전거 우선도로를 보도높이형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 - 따릉이 대여소 4개소(40대), 나눔카 대여 3개소(5면), 조업주차 공간 등 조성 ?? 간선축과 생활권 연결하는 자전거 네트워크 확대 구축 ○ 한강?지천 내 간선축과 생활권 지선 네트워크망과 연계 구축 - 레저 및 운동 중심 생활권내 자전거 이용이 한강?지천 간선축을 따라 출퇴근 및 생활권간 자전거 이동으로 변화하고 있는 패턴을 고려하여 구축 - 한강, 중랑천 등 하천변 자전거 간선축과 생활권 내 자전거 네트워크망 연계 구축 ※ 생활권별 지선 네트워크 구축(안) - 연남?망원?합정, 이촌?서빙고, 창동 생활권 등 ○ 생활권 내 및 생활권 간 이동편의를 위해 네트워크 연계 강화 - 지하철역 중심 역세권, 학교 캠퍼스, 아파트 단지, 단독?빌라 등 다세대 밀집지역, 쇼핑센터, 녹색교통 지역 등을 중심으로 네트워크 연계 강화 - 자치구 및 생활권 간 네트워크 연계를 고려하여 따릉이 대여소 및 편의시설 배치 ?? 자전거 이용 편의시설 확보 및 민간참여 제도 마련 ○ 자전거 출?퇴근자 위한 대규모 자전거 주차시설 확보 및 따릉이 집중 배치 - 지하철 역 주변 대규모 샤워장, 락카 시설 등을 갖춘 자전거전용 주차 건물 설치 - 대중교통과 연계 강화를 위한 대규모 따릉이 대여소 추가 구축 ○ 민간기업 자전거 주차시설 및 편의시설 설치 시 인센티브 제공 - 교통유발 부과 대상 기업 중 샤워시설 등 자전거 편의시설 확보하거나 주변 스포츠 센터와 협의하여 자전거 이용자가 센터 내 샤워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협력할 경우 교통유발부담금의 일정 비율 경감 - 지구단위계획 수립 시 업무 및 상업시설 등에 샤워장 및 락커시설 등 편의 시설 확보 시 인센티브 제공 방안 검토 5 한강 교량?자전거도로 연계성 강화 ?? 한강 교량을 통해 자전거도로 접근성 개선 ○ 도심축 · 생활권 자전거도로와 한강 자전거도로간 원활한 접근도로 연계 개선을 위해 연결 램프 등 신설 - 자전거도로 접근로, 나들목, 램프 등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연결 개선 - 한강교량과 서울의 주요 관광자원을 연결한 가족 · 관광 명소 추진 ※ 가양대교(서울식물원~하늘공원), 한강대교(여의도공원~용산가족공원) 영동대교(압구정로데오거리~서울숲),올림픽대교(어린이공원~올림픽공원) 등 ○ 자전거도로 없는 한강교량은 자전거도로 신설 및 한강자전거도로와 연결 ※ 기 설치 교량(5개) : 마포대교, 한강대교, 잠수교, 잠실철교, 광진교 ?? 자전거도로 연계를 위한 시설 개선 (한강사업본부 연계 추진) ○ 대 상 : 가양대교 등 13개소 ○ 총사업비 : 12,013백만원 (2018년~2021년 순차추진) ○ 추진내용 : 자전거도로 접근성 개선 엘리베이터(승강기) 설치?교체 - 설치 : 교량과 자전거도로 연결 승강기 7개소(가양남단, 천호북단, 성수북단, 성산남단, 올림픽남단, 서강북단, 동호남단) - 교체 : 노후계단 승강기 6개소(동작북단, 양화북단, 천호남단, 영동북단, 성산북단, 올림픽대교 북단) Ⅳ. 행 정 사 항 ?? 추진일정(안) ○ CRT(자전거전용도로) 기본계획 수립 ’19.10.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19. 10~ ’20. 5 ○ 청계천로, 한강대로 사업 추진 ’19. 10~ ○ 예산 확보(’20 추경) ’20. 6 ○ 기본?실시 설계 및 공사시행 ’20. 7~ ?? 실?본부?국별 협조 요청사항 기 관(부 서) 협 조 사 항 기획조정실 예산담당관 ? 5개년 소요예산 확보 재정균형발전담당관 ? 투자심사 협조 조직담당관 ? CRT 추진 팀 신설 안전총괄실 도로계획과 ? 도로계획 정책 관련 도로시설과 ? 도로시설물 유지관리 정책 관련 교량안전과 ? 한강상 교량 유지관리 정책 관련 푸른도시국 조경과 ? 도시공원위원회 가로수 이식 및 식재 분야 물순환안전국 하천관리과 ? 청계천 자전거도로 조성 관련 도시기반본부 토목부 ? 사업시행 한강사업본부 시설부 ? 한강교량을 통한 자전거 도로 연결 ?? 예산조치(안) ○ ’20년도 추진 예산 우선 확보 : 33억원 - 청계천 자전거전용도로 구축사업비 ○ 기본계획 용역을 통해 이후 사업구간 계획수립 및 예산확보 첨부 1 자전거도시 해외도시 사례 ○ 평면형 사례 ○ 입체형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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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정책과-3202
D0000038422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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