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33190 결재일자 2019.10.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보건정책팀장 보건의료정책과장 김화실 양지호 10/14 박유미 시민건강관리센터 모니터링 결과보고 2019. 10 보 건 의 료 정 책 과 보건소 시민건강관리센터 모니터링 결과 보고 보건소 시민건강관리센터 조성·운영 상황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미비점에 대한 개선방안 모색 등 내실있는 운영을 도모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관련근거 ○ 2019. 보건소 시민건강관리센터 운영 확대 추진계획 (보건의료정책과-3425, ‘19.1.28) ○ 시민건강관리센터 조성·운영 상황 모니터링 알림 (보건의료정책과-14238, ‘19.5.21) ?? 모니터링 개요 ○ 대상기관 : 강동구 등 14개 보건소 시민건강관리센터 ○ 모니터링반 : 3명(서울시 담당자, 공공보건의료재단) ○ 기 간 : 6. 3.(월) ~ 7. 18.(목)까지 보건소명 방문일시 비고 보건소명 방문일시 비고 금천구 6. 3(월) 14:00 송파구 6. 20(목) 14:00 동작구 6. 12(수) 14:00 성동구 6. 20(목) 16:00 영등포구 6. 12(수) 16:00 관악구 6. 21(금) 14:00 용산구 6. 13(목) 14:00 마포구 7. 3(수) 14:00 은평구 6. 14(금) 14:00 강동구 7. 4(목) 16:00 도봉구 6. 17(월) 14:00 성북구 7. 17(수) 14:00 강북구 6. 17(월) 16:00 중랑구 7. 18(목) 15:00 ○ 방 법 : 현장방문 - 보건소별 사전 서면조사 후 현장방문 확인 및 의견청취 Ⅱ 모니터링 내용 및 논의사항 1. 공간조성 ○ 시민건강관리센터가 시민 중심의 서비스 디자인 적용으로 통합 서비스 효과적 제공 가능하도록 운영 중이나 일부 자치구는 보완 필요 - 시민건강관리센터 공간 협소로 신체계측실을 사무 공간으로 대체하고 신체계측을 복도 끝에 독립된 공간 없이 게측하고 있어 사생활 보호 취약(강북) - 진료실과 대사증후군관리센터 분리 표기 및 배치하고 있어 통합된 프로세스 적용에 어려움( - 접수 창구에서 채혈실, 신체계측실을 동일 공간에서 사용하고 있어 입구 혼잡도 발생 등 비효율적임( 2. 인력배치 ○ 보건소별 전문인력 배치 현황 보건소 계 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사 금연 상담사 우울, 스트레스, 절주 행정 임상 병리 기타 계 254 43 76 32 38 32 5 7 0 22 용산 15 2 3 2 2 2 0 1 3 성동 14 3 3 1 1 2 2 2 중랑 21 3 4 2 2 3 1 1 5 성북 15 3 5 1 2 1 0 1 2 강북 13 3 4 3 3 1 도봉 16 3 6 1 1 3 2 은평 18 3 6 3 2 4 마포 20 3 5 3 3 4 1 1 금천 17 3 6 2 2 4 영등포 21 3 6 2 4 4 2 동작 20 4 7 3 3 3 관악 18 3 5 2 5 3 송파 22 4 6 3 4 1 1 2 1 강동 24 3 10 4 4 1 1 1 ○ 전문인력 확보 어려움으로 배치인력이 적정규모 미달 사례 있음 - 의사 권고기준(3명) 미달되거나 겸직 배치 자치구 일부 있음 - 건강관리계획 전담의 1명 배치된 곳은 담당의사 부재 시 대직에 어려움 있고 타업무(모성실, 출장업무 등) 겸직업무로 부재상황 발생 빈번 ○ 의사 업무 부담 과중, 이용자의 확대에 한계 - 의사들은 진료 외에도 보건사업에 동시 투입으로 업무부담 과중 - 진료 이용인원 일평균 180명 내외인 상황에서 건강관리센터 이용자 수 적극 확대에 어려움 있음 ※ 건강관리센터는 설문작성, 건강상담, 영양,운동 등 전문분야 건강관리계획 수립 등 진행으로 대상자별 인력투입량이 진료대비 높음 ※ 일부 보건소는 진료환자를 민간 의료기관으로 분산시키고 있으나 지속적으로 유도 활성화 위한 정책 필요 ☞ 이용인원 분산 위해 진료 및 건강관리센터 이용자 예약제 활성화 필요 ☞ 질환자 민간의료기관 분산 등 활성화 정책으로서 시민건강포인트제 확대 및 활성화 필요 ○ 건강관리계획 수립, 상담 전문인력(의사) 배치 자치구는 실적 증가한 반면 전담의사 미배치 구는 실적저조 - 건강관리의사 전담 배치 자치구의 경우 대사증후군관리 서비스 이용자 60% 이상 건강관리계획 참여하고 있음 ○ 진료-대사-시민건강관리센터 직무 간 인력 활용 어려움 - 시민건강관리센터 의사 부재 시 진료의사가 건강관리계획 수립까지 병행하기 어려움 ○ 전문인력 확보 어려움 - 찾동방문간호사로 취업 위한 이직 잦고 간호인력 확보에 어려움(강동) ○ 구비 추가 투입으로 시간제인력 확보해 업무부담 감소 3. 프로세스 적용(센터 운영) 관련 논의내용 기초설문 ○ 설문문항이 너무 많고 어르신이 보기에 글씨 크기가 너무 작음 ○ 반면, 영양, 운동 설문이 필요한 정보를 담지 못 해 기초조사 설문 외 보충설문 필요 의견 있음. 중재 서비스에 꼭 필요한 정보만 전달하는 설문지로 수정 보완 필요. - 운동 설문 항목에 무산소 운동 구분 필요 ☞ 노인대상(허약, 치매, 장애 등)에 대한 설문을 위한 설문지 개발 필요 ☞ 중재/개입(운동, 영양, 정신)에 필요한 정보만 선별하고 요구도 높은 항목 중심으로 설문지 재정비 필요(추구관리 설문문항 축소) ○ PHQ-9 설문문항이 어려움(공통) - 자가보고 형식으로 진행해야 하나, 질문항목 문구이해 어려움. - 부정의문문으로 되어있어 어려움. ‘예’, ‘아니오’로 하면 좋을 듯 ☞ 정신건강 모니터링 위해 반드시 필요 설문으로 삭제는 불가 ☞ PHQ-9 평서문으로 변경 관련 정신보건팀에서 검토중이며, 결과반영해 변경 예정 - 질문 항목 제외하거나 축소하여 진행방안 검토 필요 ○ Mini-Plus 설문 주체를 반드시 의사로 해야할지에 대한 검토 요구 - 정신건강상담의 전문성, 의사 책임성 및 의료적 개입 필요성 등 판단해야하므로 의사 역할로 규정하고 있으나 의사업무 부담 큼 ○ 기초조사 결과 악화된 경우 원인을 기술 할 수 있도록 전산망 서술식으로 입력할 수 있도록 기능 부여 검사법 및 대상자관리 ○ 일부(성동, 송파, 용산, 중랑)제외하고 POCT 비중 높음 - POCT는 지질 감사 정확도가 떨어지므로 채혈로 전환을 유도하고 있으나 결과확인 및 상담을 위해 2번 방문해야 하는 것에 대한 불만 - 정맥 채혈 프로세스 적용 진행하는데 부서간 협조 어려움 - 정맥채혈 검사 시 의사면담 처방을 위한 프로세스 추가(대기시간 발생) - 정맥 채혈 시 높은 탈락율에 대한 부담, 대사증후군관리사업의 양적 평가 관련 부담감으로 POCT 방식 선호하는 실정 ☞ 정확한 진단 및 질 높은 상담 위해 정맥채혈 전환 유도, 오후 2시 이후 방문 유도하여 대상자 분산 효과 활용, 부득이한 경우 전화상담 유도 권고 ☞ 공복 모세혈관 콜레스테롤 현장진단검사(POCT)의 정확도 낮음 김영진 등(2016)의 연구에서 리피드프로 25개 보건소 중 14개 보건소(종로, 용산, 동대문, 성북, 도봉, 은평, 서대문, 마포, 양천, 강서, 구로, 금천, 동작, 관악)에서 리피드프로 134대(전체 POCT 323대의 41.5%) 사용 의 경우, 허용 가능한 오차범위(NCEP national cholesterol program 기준)를 벗어나는 결과를 보이며, 고위험군 환자의 선별효과가 낮음 김영진 등(2016) 이상지질혈증 환자 또는 일반인에서 공복 모세혈관 콜레스테롤 검사의 정확성: 정맥 콜레스테롤 검사와 비교 >> 중성지방은 모세혈관 측정치 평균이 정맥측정치에 비해 유의하게 높고, 총 콜레스테롤은 과소평가되는 경향 ☞ 정맥채혈로 단계적으로 전환하고, 출장검사 시에는 휴대성 등을 고려하여 POCT 검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고려하는 부분으로 진행 당부 DB ○ DB 이원화(PHIS, 대사DB)에 대한 개선 요구도 높음 - 동일 대상자가 진료와 시민건강관리센터 상담을 하고자 할 경우 PHIS와 대사DB에 이중 입력해야 하는데 업무 부담 - PHIS 및 대사DB에 각각 접속해 예약, 접수, 대기, 상담결과를 입력해야하는 번거로움 있음 - 통합 대기 알림판 사용 시 시민건강관리센터 DB가 PHIS와 자동 연계 되지 안하 개별 자료 입력 및 대기알림판에 전송해야 하는 번거로움 - 대기알림판 사용 비효율성에 의한 문제로 미사용 사례 - 통합 대기알림판을 사용한다고 해도 환자의 방문 목적(진료, 대사, 시민건강관리센터) 구분이 되지 않아 예약자 관리, 서비스 장소 안내 등 어려움 있음 ☞ PHIS와 대사DB 통합은 현재로써는 어려움(복지부 논의가 잘 안됨) ☞ 복지부 내 만성질환 관리서비스를 통합하고 전산을 재개발(건강관리계획 포함)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으므로, 일단 지켜보는 것이 좋을 듯 ○ 전산상 연계의뢰, 완료 여부 모니터링 어려움 - 연계 체크는 하도록 하고 있으나 실제 연계완료 여부에 대한 확인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현되지 않음. 보건소 내 서비스 간 DB 상 연계 결과 체크될 수 있도록 개선) ※ 자살예방사업 DB와 시민건강관리센터 DB간 연계, 금연, 정신 건강복지센터의 DB와 연계 등 필요 - 전산시스템에서 연계기관 선택 목록에 정신보건센터 항목 포함되지 않아 수기 입력하고 있어 이를 개선해 줄 것 요구 ☞ 서울시에서 운영 중인 DB 상호 연계방안은 사업담당과 논의하겠음. 다만 복지부 DB인 금연시스템과의 연계는 해당기관과 별도 협의 필요 ☞ 정신건강센터로의 연계를 체크할 수 있도록 항목 추가하겠음 ○ 대상 1명에 체크항목 50건 가량으로 많아 업무 피로도 높음 ☞ 업무 피로도 최소화를 위해 기본 값 표기 설정 등 방안 전산관계자 논의 통한 개선방안 마련 예정 ○ 담당의사 부재, 업무 과중으로 전산입력 소홀하거나 사용법 미숙지로 체크항목 누락 사례 일부 있음 ○ 오류 및 수정사항에 대한 조치 어려움 - 상담 결과 입력, 저장 후 오류사항 발견돼도 자체 수정/삭제 불가로 이용에 불편 - 전산운영자에게 수정, 보완 요청 시 즉시 반영되지 않고 있어 불편 ☞ 데이터 삭제/수정 시 대사증후군관리사업에도 영향이 있어 담당자 직접 수정기능 부여 가능 여부는 대사증후군관리사업지원단과 논의 필요 ○ 기타 전산(실적, 주기 등) 논의 - 장기적 관점에서 무선 인터넷 연결망, ICT 활용 건강관리 수준으로 발전시킬 필요성 강조 핸드폰으로 사전에 설문조사지에 응답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개선 - 6개월, 12개월 목표 설정란에서 용어 수정 필요 : 목표조정 → 목표설정, 변경 → 개선으로 수정 제안 고령자 특성 고려한 설문 및 안전기준 등 마련 필요 ○ 고령자의 시민건강관리센터 이용 어려움 - 후기 노인의 경우 서비스 이용 만족도가 높으나, 설문 작성의 어려움이 있고 건강향상 효과가 적기 때문에 프로세스 진행에 어려움 있음 ※ 고령자 대부분 설문 작성 어려움 호소하고 문항이 고령자에게 적용하기에 적절하지 않아 개발 필요 ☞ 고령자용 설문지 등 개발에 대해서는 ‘20년도 과제에 포함 추진 예정 - 노인 신체 계측 시 낙상 위험이 있어 실무자 중 한 명이 안전요원의 역할을 하도록 해 안전성 확보하고 있어 이에 대한 방향제시 필요 기타사항 ○ 보건소 내외부 서비스 간 자원 연계, 협력 관련 노력 - 보건소별 내외부 특수상황에 맞게 자원연계 방안 마련 수행중임 하지만 각 사업별 DB 분리 운영으로 서비스 제공조직 간 조정 용이 하지 않아 실질적인 원스톱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 있음 - 시민건강관리센터에서 타 서비스(1차 진료, 자살예방전담인력 상담, 정신건강복지센터 서비스, 금연상담서비스)로 연계 이후 환자가 실제 방문 서비스 이용했는지 여부 실시간 확인 불가 ☞ 보건소 내 사업 간 업무 결과 공유 방식(부서간, 환자 상담결과 등)을 개선 할 수 있는 방안 고려 ☞ 연계 대상자에게 연계자료(소책자, 사업 안내서)를 제공하도록 안내자료 보완 ○ 대사증후군관리사업과 시민건강관리센터 사업 통합운영 어려움 - 대사증후군과 시민건강관리센터 사업이 전산망, 인력도 공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사증후군관리사업과 시민건강관리센터 사업을 구분 별도 모니터링, 평가하는 데 혼선 발생 ※ 시민건강관리센터 프로세스 적용 시 대사증후군관리사업 실적이 저조해지는 결과 발생으로 실무자들 역할 혼선 야기 ☞ 시민건강관리센터 실적을 시, 자치구 공동협력사업 평가 지표에 포함해 통합 프로세스로 평가하는 방식 검토 및 추진할 예정 ○ 기타 업무분담 및 협업 관련 논의 - 진료 환자 중 생활습관 개선 꼭 필요한 대상자는 시민건강관리센터 프로세스 적용하도록 개선 - 운동/영양 상담 시 만성질환별 세부 교육 자료까지 마련되지 못하여 향후 보완 필요 - 지속적으로 운동프로그램운 운영 중이나 신규 등록자가 발생하지 못 하고 한정된 이용자만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어 확장성이 부족함 ○ 젊은층 확대 및 시민 인지도 향상으로 방문객 증가 - 시민건강관리센터 이용하는 젊은층 이용자들의 교육 효과가 높아 고령자보다는 젊은 층 확대이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있음 - 시민건강관리센터 홍보 및 주변인 추천으로 찾아오는 시민 증가추세 ※ 질 높은 서비스 제공한다는 지인 추천으로 상담받기를 목적으로 방문하는 시민 증가하고 있음 - 내부 직원들도 센터 운영 통해 시민 만족도 높아짐을 체감함 4. 운영실적 ○ ‘19.4월말 14개 건강관리센터에서 9,666명 대상 건강관리계획 수립하고 대상자 중심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 실인원 19,727명의 49%, 연인원 31,809명의 30%이며, ‘18년 모니티렁(25.7%, 17.5%) 대비 23.3%, 12.5% 증가 ○ 6개월 추구관리율 52%, 12개월 추구관리율 48.9%임. ‘18년도 6개월 54.4%로 나타남.(‘18년 대비 2.4% 하락) - 약물치료군 추구관리율 6개월 59%, 12개월 53.5%로 평균 대비 높음 ○ 서비스 제공 결과(6개월) 개선·유지율은 허리둘레(61.3%), 혈당(59.3%)에서 높고 미개선·악화는 혈압(67.3%), 체질량지수(63.6%)에서 높음 ○ 생활습관 개선 유지율(6개월)은 흡연(98.5%), 음주(91.6%), 영양(78.8%), 신체활동(59.7%) 순으로 나타남 ○ 자치구별, 세부 항목별 운영실적 : 붙임 1 참조 Ⅲ 행정사항 ?? 모니터링 결과 자치구 통보 및 조치방향 등 공유(10월중) ?? 전문가 자문 및 대사증후군관리사업지원단 논의 병행 ○ 전문가 자문 : 검사방법, 지질 관리, 설문항목(PHQ9 변경 포함) 조정 ○ 대사증후군관리사업 지원단 : 검사방법(POCT), 지질 진단(중성지방 보다는 LDL-C로 관리 필요) ?? 전산프로그램 보완 반영 및 사용자 교육 실시(11~12월) ○ 지질검사 자동 판정으로 전환, 고령자 필터링 기능 추가, 연계항목(금연클리닉, 질환자 집합교육) 추가 ○ 시민건강관리센터 전산프로그램 활용법 실무 교육 추가 진행 붙임 1. 보건소 건강관리센터 운영실적 1부. 2. 모니터링 결과보고(통합) 1부. 3. 자치구별 모니터링 결과 1부(별도붙임, 용량초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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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보건의료정책과-33190
D0000038365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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