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불조심 강조의 달』운영 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0344 결재일자 2020. 10. 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정정의 김분순 이종대 10/29 한정희 협 조 재난관리과장 김정수 예방과장 강경철 2020.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계획 양천소방서 (홍보교육팀) 2020년도『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 화재발생이 많은 겨울철을 대비하여,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운영함으로써 시민안전의식을 강화하고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추진배경 및 추진개요 Ⅰ □ 추진배경 ○ 1980년부터 범정부차원의 행사로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운영 ○ 건조한 날씨, 난방기구 사용 증가 등으로 화재에 따른 위험성이 높아지는 겨울철(12월~2월)을 대비하여 전방위적인 홍보를 통해 시민 자율 안전의식을 강화함으로써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 2019년 서울시 계절별 화재발생 및 피해현황(18.12월~19.11월) - 매년 겨울철 화재건수가 가장 높게 나타남.(화재건수 1,578건) ? 재산피해액은 보통 겨울철에 높게 나타나지만, `19년은 제일평화시장 화재발생(9.22.)으로 가을철 피해규모가 예외적으로 높게 나타남. ※ 전년도 대비 겨울철 화재건수(1,694건→1,578건), 인명피해(110명→99명), 재산피해액(55억→49억)가 작년 적극적 홍보로 모두 감소하고 있어 코로나19 상황속에서도 비대면 등 새로운 방법으로 지속적 불조심 홍보 필요. <자료출처 :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과 함께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 기 간 : 2020. 11. 1.(일) ~ 11. 30.(월) / 1개월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기간(10.30.∼11.9.) 중 추진사항 연계 ○ 슬 로 건 : 작은불은 대비부터 큰불에는 대피먼저 ○ 주요내용 - 겨울철(12. 1. ~ 2. 28.)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 추진 - 온라인 시민참여형『119안전행사』개최 및 영상물을 통한 안전문화 확산 - 비대면 소방안전 체험교육을 통한 재난 상황별 생활안전교육 강화 - ‘불나면 대피먼저’ 등 재난상황별 초기대응요령 홍보 ※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2019년 추진성과 ? 2019년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는 겨울철 대비 생활 속 화재 안전문화 확산운동에 방향을 맞춰 재난 상황별 생활안전 예방 홍보에 중점을 두었으며, ? 2019년 불조심 강조의 달에는 ‘어린이 작품공모전’, ‘유관기관 합동 캠페인’ 등 감성을 자극하는 이벤트를 통해 시민안전의식을 고취하였음. ? 2019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추진결과 구분 언론 전광판 캠페인 (횟수) 이벤트 (횟수) 포스터 (점) 배너, 현수막 (개소) 소방안전교육(명) 홍보물 제작 (점) 방송매체 온라인 개소 횟수 건수 3 54 5 150 4 1 114 15 4,700 100 추진목표 및 추진전략 Ⅱ 비전 화재로부터 안전한 양천 목표 시민과 함께,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추진 전략 및 중점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비대면 생활체계 시민 공감형 화재예방 홍보 ① 소방 콘텐츠 활용 온·오프라인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비대면 자발적 공감 유도 ③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④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 시민 맞춤형 온라인 소방안전체험교육 ① 온라인 활용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② 시민참여 안전문화 공모전 개최·참여 ③「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적극 홍보 ④ 소방캐릭터 영웅이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비대면 시민 참여형 119안전문화 행사 ① 온라인을 통한 예방홍보 이벤트 개최 ② 소화기 갖기 운동 전개 ③ 소방캐릭터 영웅이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맞춤형 시책 추진 ①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추진 ② 대시민 비대면‘불조심’소방안전교육 추진 ③ 시민 맞춤형 119 홍보 표지판 활용 홍보 ※ ‘코로나19’관련 정부방역지침 준수 및 「비대면 중점」으로 「소방안전 홍보활동」 전개 세부 중점 추진과제 Ⅲ 1 비대면 생활체계 시민공감형 화재예방 홍보 ① 온·오프라인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불조심 홍보 배너 및 현수막 게시(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소방관서, 공공청사 및 다중이용시설 등에 게시 ○ 홍보문구 : 작은불은 대피부터, 큰불에는 대피먼저! ○ 추진방법 - 세로배너 : 양천소방서 현장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 등 - 현 수 막 : 양천소방서 및 양천구 지정 게시대(4개소) 등 ?추진목표(‘소방청 공통기준’ 이하 동일) : 소방서별 15개소 이상 구분 장 소 게시대 번호 형식 규 격(m) 양천구청 게시대 (4개소) 목1동 915 목동주차장 앞 1 연립형 가로×세로 (6 × 0.7) 목2동 518 양화교 교차로 밑 9 연립형 가로×세로 (6 × 0.7) 신월7동 987 신월시영아파트 정문 앞 10 연립형 가로×세로 (6 × 0.7) 신정7동 325-4 신트리공원 앞 14 연립형 가로×세로 (6 × 0.7) 현수막 및 베너 기본시안 □ 소방안전『표어 공모전』수상작품 영상을 통한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본서 1층 문자 전광판, 다중이용시설 등 ○ 영상내용 ? 대상 : 작은불은 대비부터, 큰불에는 대피먼저 ? 금상 : 코로나는 마스크로, 화재예방은 119로 ? 은상 : 화재진압은 소화기 먼저, 도로진입은 소방차 먼저 □ 2020년도 소방안전작품공모전 대상 포스터 배부 (홍보교육팀, 각 119안전센터) ○ 배 부 : 지하철, 관공서, 학교, 공공게시판, 다중이용업소 등 200부 ○ 부 착 : 본서 및 119안전센터 게시판, 출입문, 민원실 등 포스터(안) 관공서 게시판 출입문 지하철 역사 ※ 소방청 포스터 별도 배부/2020년 이전 제작·부착된 포스터는 제거 조치 □ 불조심 캠페인송 통화 연결음 활용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본서 및 각 119안전센터 일반전화,다중이용시설 등 ○ 추진방법 : 지정음원을 전화통화 연결음으로 설정하여 홍보 ? 음 원 : 불나면 대피먼저 등/ 오디오 20~30초(음원 e-mail 별도 발송) 〈통화 연결음(컬러링)〉 ◆ 음원제목 : ① 불나면 대피먼저 ② 꼭! 확인 하세요 ③ 불+조심 = 행복 ④ 화재 없는 ⑤ 나라 집집마다 소화기 ⑥ 안전이 먼저다 ◆ 음원규격 : 오디오 파일 20초 ~ 30초 분량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 활용(홍보교육팀) ○ 홍보주제 : 주택용 소방시설 , 소방차 길 터주기 홍보제작 어린이 차량갇힘 생존법 “엉덩이 빵빵” 등 ○ 제작형태 : 현수막, 물티슈, 보조배터리 등 (기제작 홍보물품 활용) 쇼핑백 물티슈 소화기 저금통 □ 화재 저감을 위한 캠페인 영상 송출(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지역방송, 관할 전광판 등 ○ 송출영상 : 겨울철 화재예방, 주택용소방시설, 소방차 길터주기 등 ? 추진목표 : 관할 내 전광판 등에 30% 이상 송출 ※ 전광판 이외에도 지하철 PDP, 버스 BIS, 마트 IPTV 등 매체 다양화 적극 추진 주택용 소방시설 소방차 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소소심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비대면 안전문화 확산 □ 언론매체 활용 화재예방 기획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TV, 라디오, 신문, 잡지, 유선방송 등 ○ 추진내용 - 지역방송 및 신문 등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홍보 - 각종 사건사고현장 영상 및 사진 제공으로 홍보효과 거양 - 화재예방과 관련한 언론기고 등을 통한 홍보 ? 추진목표 : 소방서별 홍보테마 1회, 소방서장 기고문 1회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① 공동주택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확보 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③ 소방차·구급차 길 터주기 홍보 ④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⑤ 비상구 신고포상제 ⑥ 전통시장, 영화관 등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 SNS,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안전문화 확산(홍보교육팀) ○ 추진방향 : 소방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콘텐츠 홍보 ○ 추진내용 : 카드뉴스, 영상 등 제작 SNS 홍보 추진 - (1주) 겨울철 화재 유형별 예방 및 대응요령 안내 - (2주) 소방안전작품 시민 공모전 우수작 소개 - (3주) 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 (4주) 겨울철 화재 경각심 재난현장 홍보영상 ? 추진목표 : 소방서별 매주 1건 이상 ③ 시민과 함께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 이동전광판차량을 통한 시민공감형 캠페인(홍보교육팀) ? 일 시 : 10. 30.(금) 12:00~ ? 장 소 : 행복한세상 백화점 앞 축제의 거리 ? 주요내용 : - 비대면 생활체계 시민 공감형 홍보 ? 이동전광판차량을 통한 비대면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 시민 맞춤형 온라인 소방안전 체험교육 ? 안전 꾸러미(CPR룬, 모형소화기)를 활용한 안전체험 - 비대면 시민참여형 119안전문화 행사 ? 온택트 안전문화축제「2020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과 병행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대응총괄팀,홍보교육팀) ? 일 시 : 11. 25.(수) 13:40~ ? 장 소 : 재래시장 등 상습 차량정체구간 ? 주요내용 : 가두 캠페인, 홍보 동영상 활용 방송, 스티커 부착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④ 119 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 등 시민 자율대처역량 강화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목적 : 기존의 전화 신고 방법 이외에도 문자?앱?영상통화 등 다매체를 활용한 119신고가 가능함을 시민에게 홍보 ○ 홍보방법 - (영 상 물) 전광판, 지하철?버스정보시스템 송출 - (리플릿, 전단지) 소방서 홍보자료 비치, 캠페인, 안전교육 시 홍보 - (홈페이지) 소방관서별 홈페이지 배너 게시 - (안전교육) 안전교육 시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사용 설명서 병행 교육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물 : 추후 웹하드 업로드 예정 2 시민 맞춤형 온라인 소방안전체험교육 운영 ① 온라인(비대면) 활용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 대시민 화재예방 등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실시 ○ (유 아) 소방동요를 통한 계절?장소유형별 사고예방 배우기 추진 ※ 불나면 대피먼저 음원(반주) 및 소방동요 1집∼6집 활용 유치원생 등 안전교육 ○ (학 생) 소?소?심 체험(고학년 위주) 및 긴급 대피방법 교육 실시 ※ 119신고방법, 대피절차 등 위급상황 시 긴급대피 능력 배양 ○ (성 인) 공동주택 화재안전 매뉴얼의 올바른 이해와 보급 ○ (노인?장애인) 복지시설 등 관계자?수용자 화재대피 영상교육 및 피난계획 사전 수립유도 ○ (다문화) 외국인 강사 섭외로 다문화가족 대상 안전교육 실시 ? 추진목표 : 소방서 관할인구의 1% (약 4,563명) 이상 ※ 양천구 관할인구 : 456,240명 (2020년 9월말 기준) ② 생활속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확대 □ 가족 단위 비대면 소방안전체험 참여확대(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 줌 프로그램 및 안전체험꾸러미를 활용한 심폐소생술 등 비대면 안전체험 실시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연계) ③ 119소년단이 참여하는 학교안전교육 운영 ○ 주요내용 : 온라인 소방안전 체험교실, 화재예방 SNS캠페인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3 비대면 시민 참여형 119안전문화 행사 ① 온라인을 통한 예방홍보 이벤트 개최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연계 안전문화행사 추진(홍보교육팀) ○ 대 상 : 일반시민,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방 법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현장중계, 사이버체험관 등을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 ○ 주요내용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현장중계와 연계한 안전문화 홍보 - 소방시설 체험 및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체험 교육(안전한마당 사이버체험관) - 지역 온오프라인 행사 등과 연계한 안전체험프로그램 참여 확대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추진방법(예시)> 현장 중계 지역축제 연계 찾아가는 안전체험 사이버체험관 □ 화재예방 홍보 이벤트 등 개최(홍보교육팀) ○ 대 상 :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추진내용 - 소방활동 사진 및 포스터 공모작품 등 전시 이벤트 추진 ※ 관할 내 중심지역 대상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우수작 전시 등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영상 콘텐츠 활용 비대면 안전체험 행사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 제73회 불조심 강조의 달『소방차 퍼레이드』(대응총괄팀, 홍보교육팀) ○ 방 법 : 소방차량 이용 불조심 홍보 퍼레이드 ○ 주요내용 : 관내 주요도로를 중심으로 순회 행진 <소방차 퍼레이드 예시> 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적극 홍보 □ 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 전개(예방팀,홍보교육팀) ○ 추진내용 : 일반주택 소유자 및 거주자를 핵심 대상으로 홍보 ○ 홍보문안 : “119를 비치합시다” - 1(하나의 가정?차량에) 1(한 대 이상 소화기?화재감지기를) 9(구비) 합시다. ○ 추진방법 : 언론보도, 홈페이지, 지역방송,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 등 ? 추진목표(소방청 공통기준) - 언론보도 소방서별 1회 이상 - 소방서 홈페이지 배너 홍보(기 배포된 배너 활용) - 소방차 퍼레이드, 화재예방캠페인 등 추진시 홍보문안 활용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방송매체 홍보 ○ 추진기간 : ’20. 11. 1 ~ 11. 30. (1개월간) ○ 주요내용 : 지상파?케이블 및 라디오 등 방송매체 홍보 ③ 소방캐릭터 영웅이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 인터넷?모바일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홍보교육팀) ○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SNS 홍보 시 캐릭터 활용 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불조심 캠페인 소방차 전용구역 - 테마별(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카드뉴스 제작 등 □ 소방캐릭터 영웅이 탈 화재예방 홍보 활용(홍보교육팀) ○ 불조심 가두 캠페인 등 현장 홍보 시 영웅이 탈 활용 ※ 홍보활동 시 변화하는 코로나19 대응단계 정부지침 준수 4 맞춤형 시책 추진 ①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추진 ○ 전시일시 : ’20. 11. 6.(금) ○ 전시장소 : 축제의 거리 ○ 전시작품 : 총 50점(작품공모전 입상작 및 몸짱소방관 화보 등) ○ 전시방법 : 감염대응 단계를 고려한 특색있는 전시 추진 ※ 소방안전작품 전시용 사진 및 영상파일은 소방웹하드 업로드 ② 대시민 비대면‘불조심’소방안전교육 추진 ○ 운영대상 : 유치원(어린이집), 공동주택, 사회복지시설 등 ○ 교육내용 : 소·소·심 및 화재대피요령 등 기초 소방안전교육 ○ 교육장소 : 소방안전교실, 소회의실(강당) 등 인터넷(Wifi) 연결 가능한 곳 - 필요장비 : 노트북, 무선 마이크(헤드셋 등), 각종 안전교육체험장비 등 - 공통교재 : 소방안전(응급처치)교육 표준교안 및 안전교육기자재 등 ※ 안전지원과-15231(’20.8.3.)호 『대시민 소방안전교육 활성화 추진계획』참조 비대면 소방교육 안전교육 표준교안 ③ 시민 맞춤형 119 홍보 표지판 활용 홍보 □ 소방안전정보 광고 도로 표지판 ○ 설치기간 : ’20. 5월 ~ (계속추진) ○ 설치장소 : SBS방송센터 삼거리 ○ 표출내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행정사항 Ⅳ □ 모든 행사 참여자 ○ 안전 및 방역관리 철저 □ 재난관리과 대응총괄팀 ○ 불조심강조의 달 캠페인에 따른 의용소방대 참여 지원 및 동원의용소방대원 활동수당 지급 붙 임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서식 1부. 붙 임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 학 교 명 : ○ 점 검 자 - 성 명 : (서명), 보호자 : (서명) 점 검 사 항 점 검 결 과 1. 누전차단 기능이 있는 멀티탭(전기콘센트)를 사용하고 있나요 ? 2. 전열기구는 사용 후 반드시 플러그를 빼어 놓고 있나요 ? 3. 집 안의 전선 중 가구에 눌리거나 문틈에 끼인 것은 없나요? 4. 가스레인지를 사용 후 항상 중간밸브를 잠그고 있나요? 5. 가스레인지에 음식물을 올려놓고 자리를 비우지는 않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6. 난로, 가스레인지 등 화기주위에 빨래, 종이 등 탈만한 것을 보관하고 있지는 않나요? 7. 외출할 때나 잠자리 들기 전에 전열기구 등을 점검하고 있나요? 8. 우리 집 소화기와 화재경보기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9. 소화기사용법을 가족 모두가 알고 있나요? 10. 우리집 주변에 소화전은 어디 있는지 알고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11. 소화전 사용법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2. 심폐소생술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3. 우리집 주변에 심실제세동기(AED)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14. 우리집 승용차는 소방차가 다닐 수 있게 주차하고 있나요? 15. 119신고방법을 연습해 본적이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 모두“네”라면 우리친구는 화재예방에 앞장서는 훌륭한 명예소방관입니다.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불조심 강조의 달』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양천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0344 생산일자 2020-10-2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정의 (6881-8633) 관리번호 D0000041116917
분류정보 안전 > 소방일반관리 > 소방방재행정관리 > 소방행정운영 > 소방행사지원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