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민원분석과-5911 결재일자 2020. 10.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분석과장 경영관리부장 신준열 박희복 10/27 김영기 협조 평가팀장 이문자 ’20. 3분기 주요사업 현장평가 결과보고 2020. 10. 상수도사업본부 (민원분석과) ’20. 3분기 주요사업 현장평가 결과보고 상수도 주요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하여 전문가 평가단과 현장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평가개요 ?? 평가기간 : ’20. 10. 13.(화) ~ 10. 16.(금) ?? 평가대상 : 4개 사업 ※ 3분기 평가대상(14개) 중 현장일정 수반 사업 ?? 평 가 자 : 외부전문가 및 평가팀 ○ 외부전문가 5명 ?? 평가내용 : 공정률, 리스크(장애)요인, 민원 관리 등 ?? 평가방법 : 사업별 현장 점검 평가표(체크리스트)에 따라 점검 ※ 현장 점검 평가표 따로 붙임 Ⅱ 평가결과 요약 ?? 주요 평가 내용 사업명 공정률 평가결과 요약 GIS DB 정확도 개선 사업 79.3% 지하 매설물이 많은 경우 불탐이 발생할 수 있음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교통통제 인원 추가 배치 공사에 대한 대시민 안내판 개선 설치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70.2% 관 내부 노후도는 매설경년에 비례하지 않아 정밀조사 결과에 따라 교체시공을 하는 것이 효과적 사업 특성상 민원이 발생할 수 밖에 없어 민원에 대처하기 위한 구간 특성별 공사 가이드라인 마련이 필요 상수도관 주기적 물청소 강화 76.7% 관세척을 전문 영역으로 제도화하여 전문 업체 및 인력을 양성하여 장기적 안정적으로 사업 추진 관세척의 효과를 수질 개선 뿐 아니라 관 내부 개선 효과를 검증할 방법을 도입해야 함. 실시간 수질 모니터링 및 수질정보공개 30% 정확한 측정값을 위해 장비의 지속적인 비교평가, 관리, 피드백이 중요 수질자동측정기가 본부 및 시민들에게 유용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시민 홍보가 필요 Ⅲ 세부 평가결과 ① GIS DB 정확도 개선 사업 ▣ 공정률 - ’20년 9월 30일 기준 79.3%로 정상추진 중으로 연내 정상적으로 완료 가능 ▣ 리스크요인 - 현장 작업 시 교통사고와 맨홀 작업시 안전사고가 발생할 우려 - 작업지의 안전표지가 좁아 교통사고 위험 ⇒ 안전 및 교통 통제를 위한 인원 충원 및 안전표지를 넓게 배치 필요 - 지하구간의 매설물이 많을 시 측정이 어려워 불탐률 발생 ⇒ 더 좋은 장비(MPL)를 사용할 시 측정이 가능하지만 시간, 비용이 많이 소모 ▣ 민원관리 - 작업 시간 연장에 따른 교통 통제 민원 ⇒ 안전 및 원활한 교통 통제를 위해 통행량 많은 지점 공사 시 유관기관의 협조 필요 - 측량 지점 표시를 위한 마커표시(락카사용)에 따른 민원 ⇒ 최단시간에 필요한 측량을 수행하고 표시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 강구 ▣ 종합의견 - 서울시에서 수년간 진행되어 사업 수행에는 문제가 없음 - 현장 작업시 안전 문제와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인력 충원이 시급하기 때문에 사업 설계 시 교통 통제 인원을 추가로 배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함 - 작업 안내판을 보다 알아보기 쉽게 개선하여 시민들의 협조와 이해를 구해 민원 최소화 ▣ 현장사진 ②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 공정률 - ’20년 9월 30일 기준 70.2%로 남은 기간 동안 시공 계획과 공사 진행을 차질없이 수행하면 기간내 완료할 것으로 예상 ▣ 리스크요인 - 공사시 지중 매설물 파손위험이 존재 ⇒ 지중 매설물 위치 파악을 정확히 하고 굴착시 주의 - 교통사고 및 야간 공사 시 안전사고 방지 위험 ⇒ 숙련된 교통안전 보조원, 야간 공사 시 안전시설 및 가이드펜스 등 설치 ▣ 민원관리 - 주간공사에 따른 상가 상인들의 교통체증, 영업지장 등의 민원과 야간공사에 따른 지역 주민들의 소음 발생 민원 등 상충되는 민원 발생 ⇒ 상가와 지역 주민 간의 의견 차이의 합의점을 찾기 쉽지 않음으로 공사구간 특성별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 현장 사업(도로통제, 굴착 등)으로 인한 교통체증 발생 ⇒ 도로 굴착 등 타 공사와 가능한 연계를 통해 민원을 최소화하고 대상지역을 탄력적으로 운영 검토 ▣ 종합의견 - 어려운 여건에서도 공기 내 완공을 목표로 매진, 공사의 질이나 안전보조원 배치 등 작은 공사현장이지만 잘 이뤄지고 있음 - 사업 특성상 민원이 발생할 수 밖에 없어, 공사 가이드라인 마련, 타 공사와 연계 등 민원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 - 관은 매설경년에 비례하여 부식이 심한 것은 아니므로 정비대상 관망에 대한 탐사와 그 결과에 따른 교체시공을 하는 것이 효과적 - 공사 현장 여건에 따라 잔존 관들을 수거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가능한데, 이 경우 20~30년 후 다시 노후관 공사할 때를 대비하여 GIS DB 상에 잔존관들을 표시하는 것이 바람직 ▣ 현장사진 ③ 상수도관 주기적 물청소 강화 ▣ 공정률 - ’20년 9월 30일 기준 목표 407개소 중 312개소를 완료하여 공정률 76.7%로 계획 기간 내 완료 예상됨 ▣ 리스크요인 - 현장 인력이 상수도 경험 있는 기간제 근로자로 구성되어 있으나, 업무의 연속성 부재와 현장 민원 대처에 어려움 발생 우려 ⇒ 현장에서 지도감독을 위한 전담직원을 배치할 필요가 있음 ⇒ 향후 장기적으로 업무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 용역을 통한 관련 산업 육성 및 전문인력 양성이 안정적으로 물세척이 진행되도록 하여야함 ▣ 민원관리 - 현장 작업으로 인한 교통체증, 소음발생, 통행자 불편 등의 민원 발생 ⇒ 지역민 홍보를 위한 홍보안내를 하고 있으나 지역민이 공사내용, 공사목적 등을 정확하고 쉽게 알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음 ▣ 종합의견 - 현재 공정률과 서울시의 사업을 감안하면 계획대비 안정적으로 기간내 공사를 완료할 수 있음 - 관세척을 전문 영역으로 제도화하여 전문 업체 및 인력을 양성하여 장기적으로 안정적으로 사업이 진행하여야 함 - 관세척의 효과를 수질 개선 뿐 아니라 관 내부 개선 효과를 검증하는 방법을 도입해야하며 전문 업체의 기술 인증 제도도 필요함 ▣ 현장사진 ④ 실시간 수질 모니터링 및 수질정보공개 ▣ 공정률 - ’20년 9월 30일 기준 공정률은 30%이나, 국비 배정지연으로 12월경 계약 가능할 것으로 예측 - 수질측정기의 기계적 완결성과 서울시의 노하우를 이용하여 기간 내 정상적으로 완료할 것으로 예상 ▣ 리스크요인 - 국산 수질자동측정기의 경우 기계적 안정성이 떨어지고 유지관리가 쉽지 않아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음 ⇒ 국산/외산 장비의 지속적인 성능 비교 평가 및 제조업체 현장관리자의 피드백을 통해 신뢰도와 정확도 향상 노력 필요 ▣ 민원관리 - 수질자동측정기 설치 시 주변 미관을 해치거나 주민 편의 손상 민원 발생 ⇒ 주민공청회, 적극적 대민 홍보를 통해 수질자동측정기에 대한 인식 개선 노력 - 수질자동측정기 전단 투명수조 부분에 물때, 이물질이 끼는 경우가 발생하여 민원인 관찰시 오해할 수 있음 ⇒ 시민들이 쉽게 볼 수 있는 위치에 수질자동측정기를 설치할 경우 오해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 수조 개선 또는 관리 철저 필요 ▣ 종합의견 - 현재 설치된 수질자동측정기는 우수하게 운영, 관리되고 있어 서울시가 타 지자체의 모범이 될 것으로 기대 - 수질자동측정기의 측정값, 신뢰도 향상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 필요 - 수질자동측정기의 정보를 시민들이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디자인, 구조 개선 ▣ 현장사진 Ⅳ 행정사항 ?? 향후 일정 ○ 3분기 평가결과 보고 : 10월말 ○ 각 부서 및 사업 담당자 평가 결과 송부 : 10월말 ?? 평가결과 활용 ○ 2020년 3분기 평가결과 반영 ○ 내년도 동일 및 유사 사업 진행시 평가 결과 반영하여 사업 추진상의 문제점 개선 ○ 평가결과를 토대로 공정률 저하 요인, 리스크 선제적 관리 및 민원 최소화를 위해 민원사항 선제적 관리 ?? 외부전문가 현장평가수당 지급 ○ 소요예산 : 1,200천원 (200,000원 X 6건) ○ 지급방법 : 개인별 입금계좌로 이체 ○ 예산과목 : 상수도인력의 전문화, 일반관리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붙임 현장 점검 평가표 각1부 끝.
21468709
20210928104113
본청
민원분석과-5911
D0000041095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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