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하반기서울시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추진계획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4634 결재일자 2020. 10. 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기획팀장 시민봉사담당관 이경희 김은희 10/23 김정애 협조 교육훈련팀장 조수진 2020년 하반기 서울시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추진계획 2020. 10.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2020년 하반기 서울시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추진계획 우리시 민원공무원의 노고를 격려하고 감정노동에 따른 치유와 민원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2020년 하반기 서울시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및 방향 추진 근거 ○ 감정노동자 보호법(2018.10.18.) 관련 고객응대 근로자의 근무환경 개선 및 감정관리 프로그램 운영 중요사항 ○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4조(담당자 보호)관련 감정노동보호 가이드라인(노동정책담당관, 2018.5.4.) 등 추진 방향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교육 지침 준수 - 발열체크 등 건강상태 사전 확인 및 교육생간 안전 간격 확보 - 손소독제 사용 후 입장, 마스크 상시 착용 의무 - 단체 이동 없이 개별 집합 및 이동, 소규모 인원의 다회차 운영으로 접촉 최소화 ※ 향후 코로나 확산 추이 고려하여 운영 일정 및 과정 변경 가능 Ⅱ 추진 실적 사업개요 ○ 대 상 : 시본청 및 사업소 민원접점부서 직원 ○ 시 기 : 반기별 수시 운영 ○ 운영방법 : 자연탐방, 문화체험, 스트레스 진단, 민원응대교육 등 민원공무원의 감정치유와 힐링 목적의 프로그램 운영 3년간 운영실적 구분 2018년(신규사업) 2019년 2020년 상반기 실적 5회, 164명 6회, 192명 4회, 61명 운영 프로그램 양평 헬스투어, 강릉 한국여성수련원, 홍천 힐리언스선마을 등 양평 헬스투어, 제주 생태관광, 양구DMZ생태 아카데미, 한국여성수련원, 등 스트레스 진단 및 관리교육, 원데이클래스 체험 등 특이사항 1박 또는 2박 숙박형식의 힐링캠프 운영 비숙박 1일 형식의 힐링데이 운영 ○ 2020년 상반기 운영모습 단체사진 스트레스 자가진단 스트레스 관리 강의 담금주 만들기 도자기 만들기 막걸리 만들기 플라워아트 체험 식사시간 Ⅲ 세부 추진계획 사업개요 ○ 대 상 : 시본청 및 사업소 민원접점부서 직원 ※코로나19 관련 격무 직원 포함 ○ 인 원 : 80명(각 10명, 8회) ○ 시 기 : 10월~11월중(추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 ○ 운영방법 : 외부 전문기관 위탁 진행(수의계약) 프로그램 운영계획 ○ 과 정 명 :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 목 적 : 민원업무 담당자들의 긍정적 감정관리를 위해 하루 동안 스트레스 대처 방안을 모색하고, 맛있는 음식과 즐거운 배움을 함께 나누며, 그동안의 업무 노고에 대하여 격려함 ○ 과정 일정표 ※ 상기 일정은 코로나 19 및 날씨? 현장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 구분 내 용 시간 주제 세부내용 비고 스트레스 진단 10:00 ~12:00 마음 다스리기 【 스트레스 자가진단 】 - 개인적 민원응대 스트레스 요인 진단 - 특이민원에 대한 스트레스 관리 수준 분석 강의 또는 온라인 진단 스트레스 관리 12:00 ~13:30 즐거운 맛 【 서울 맛집 탐방 】 일식(강남구 언주로), 한식(중구 퇴계로), BBQ(용산구 보광로), 양식(중구 동호로) 태국요리(송파구 위례성대로), 양식(강남구 압구정로), 퓨전한식(종로구, 북촌로), 중식(마포구 월드컵북로) ※ 회차별 택1 운영 체험 13:30 ~14:30 마음 회복하기 【 스트레스 대처방안 및 긍정적 방향 전환 】 - 민원응대 스트레스 대처방안 및 긍정적 방향 - 특이민원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법 - 감정회복과 행복을 위한 나만의 스트레스 관리 강의 14:30 ~17:00 특별한 배움 【 원데이 클래스 체험 】 - 플라워 아트_리스, 테라리움, 센터피스 만들기 - 도예 공방_도자기 그릇 만들기 - 나만의 수제 맥주 만들기 베이킹 클래스_스콘 만들기 - 꽃, 과일, 약재로 전통 담금주 담그기 - 목공예_도마, 우드스피커 만들기 가죽공예_카드지갑, 명합지갑 만들기 - 단호박 수제 막걸리 만들기 ※ 회차별 택1 운영 체험 Ⅳ 행정 사항 ○ 소요 예산 : 13,000천원 - 예산과목 : 시민봉사담당관, 시민중심의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고품질 민원서비스 제공, 민원서비스 품질관리 시상, 사무관리비, 민원서비스향상교육 실시 ○ 추진 일정 - 용역업체 수의계약 진행.......................................................11/2까지 - 참가자 모집(8회 동시 모집)......................................................10/22~10/28 - 참가자 선정 통보 안내..............................................................10/30 - 프로그램 운영(8회 분산 실시)....................................................11/3~11/20 - 하반기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결과 보고.....................................11월말 ○ 복무관리 : 소속부서 참가자 공가처리(여비지급 대상 아님) 및 상시학습 시간인정(7h) 붙임 : 하반기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상세운영안내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하반기서울시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4634 생산일자 2020-10-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경희 (02-2133-6470) 관리번호 D000004108094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민원제도개선 > 민원행정서비스제고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