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온라인 환경수호기사단 모집·운영계획

문서번호 환경정책과-14951 결재일자 2020. 10.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환경협력팀장 환경정책과장 이승한 代이승한 10/22 이동률 협조 환경정책팀장 하동준 2020년 온라인 환경수호기사단 모집·운영계획 2020. 10. 21.(수) 기후환경본부 (환경정책과) 2020년 온라인 환경수호기사단 모집?운영계획 서울판 그린뉴딜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정책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및 시민 동참 확산을 위해 시민참여 활동 단체인 온라인환경수호기사단을 운영하고자 함 1 사업개요 ?? 추진근거 ○ 온라인 시민 소통?참여 확대 계획(환경정책과-12982/′20.9.10.) ?? 운영개요 ○ 콘텐츠 제작?배포 기사단 운영 : 20명 내외 - 운영기간 : ’20. 11월 ~ ’21. 10월(1기, 12개월) - 활동내용 : 매월 1건 이상 온실가스 감축정책, 행사, 볼거리 등 취재 및 온라인 콘텐츠 제작 ⇒ 市 온라인플랫폼에 업로드, 개별 SNS 홍보 ? 시민 입장에서 재미, 유익한 정보, 체험 등을 담은 차별화된 온라인 콘텐츠로 기획 ? 기존 시 보도자료, 홈페이지 자료 등을 단순 재인용한 콘텐츠 제작은 지양 - 참여자격 :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활동이 활발한 서울시민 ※ 세부 자격은 모집 부문 참조 - 활동보상 : 원고료 지급(1인당 월 100천원), 활동증명서 부여 ※ 유사사례 분석결과 콘텐츠 제작의 전문성, 지속성 확보를 위한 원고료 지급 필요 ○ 정보 공유 및 홍보 기사단 운영 : 1천명 내외 - 운영기간 : ’20. 11월 ~ ’21. 10월(1기. 12개월) - 활동내용 : 市 정책, 기사단 온라인 콘텐츠, 개인 경험 등을 본인 SNS를 통해 확산 - 모집방안 : 기존 시민실천 참여조직 연계모집 + 일반시민 공개모집 ? 그린뉴딜포럼, 녹색서울시민위원회, 에너지정책위원회 등 주요 환경위원회, 에너지수호천사단, 서울의 약속 시민실천단, 그린캠퍼스, 온비추미 등 참여 - 활동보상 : 연말 우수활동자에게 시장상 수여 ?? 운영 체계 구분 컨텐츠 제작 컨텐츠 배포 공유 및 확산 활동 주체 콘텐츠 제작 기사단 콘텐츠 제작 기사단 정보공유 및 홍보 기사단 주요 내용 ?온실가스 감축정책, 행사, 볼거리 등 콘텐츠 제작 ? ?원전하나줄이기 홈페이지, 기후환경본부 유튜브 및 페이스북에 콘텐츠 배포 ? ?기사단 본인 SNS 활용 배포 관리 방안 ?기후환경본부 자료 제공 ?홍보대행사에서 자료 제작 관리 ?홍보대행사 관리 ?홍보대행사에서 홍보활동 실적 관리 2 콘텐츠 제작 기사단 모집?운영 1 모집 및 선발 ○ 모집대상 - (블로그) 일일 방문자 수 500명 이상인 블로거 - (페이스북) 페이스북 본인 친구 기준 500명 이상인 인플루언서 - (유튜브) 본인 채널 구독자수 500명 이상인 사람 ※ 서울에 거주중이거나 활동공간이 서울에 있는 시민 우선 모집 ○ 선발인원 : 20명 ※ 예비합격자 5명 추가선발 - 선발 심사결과 적합한 자가 없을 시 모집인원이 변경될 수 있음 ※ 2개월을 연속하여 콘텐츠 제작이 없는 참여자는 배제 조치, 예비합격자 순대로 대체 운영 ○ 선발방법 : 전문가 평가단 구성하여 서면 심사 - 선발기준 : 일 방문자 수, 총 콘텐츠 수, 콘텐츠 작성능력, 활동의지 등 ○ 추진일정 - 모집 공고 : 시 홈페이지 등 각 온라인 매체에 공고 (’20. 10~) ? 공고 후 관련학과, 동아리, 관련 조직(그린캠퍼스, 온비추미 등) 대상 홍보 추진 - 평가·선발 : 전문가 서면 평가위원회 구성 및 심사 (‘20. 11월) 2 운영 및 활동관리 방안 ○ 콘텐츠 제작 : 월 1건/1인 이상 ① 콘텐츠 재가공형 : 시 보도자료?홍보물, 본인 생활속 경험 등 반영하여 제작 ? 관련 자료는 주기적으로 시 또는 운영업체에서 제공 ② 직접 취재형 : 주요 환경정책, 시 주관 주요행사?볼거리 등 직접 취재 후 제작 ? 환경수호기사단 전용 온라인 공간을 만들어 취재 공지 및 취재 신청 등 접수 ? 현장 취재 후 3일 이내 원고 작성 및 게재 원칙 ※ 순수 창작, 기타 온라인상에 게재할 수 있는 다양한 형식으로 콘텐츠 제작 ※ 콘텐츠 작성 기준 < 블로그 > ? 육하원칙에 의해 작성하되 사진 8장, 원고지 8매(1,500자, 공백 포함) 이상일 것 ? 직접 촬영한 사진 사용이 원칙이며, 부득이하게 인터넷에서 내려받을 경우, 저작권자의 동의를 구한 후 저작권자를 반드시 명시할 것(예 : ⓒ서울시) ? 게시글 제목에 ‘서울시’와 ‘주제별 키워드’ 기입할 것 (취재공지시 전달) < 페이스북 > ? 월 4회 링크 공유 및 참여독려, 안내(지급액 5만원) ?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홈페이지의 링크 공유를 통해 일반 사람들이 알기 쉽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운영 ? 해당 링크에 대한 개인 소감이나 참여 독려를 함께 작성(30자 이상, 비속어 사용X) ? 환경수호기사단 전용 해시태그 기입(예시 : #환경수호기사단, #맑은서울만들기) < 유튜브 > ?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에서 제공한 주제별 키워드에 맞춘 영상 기획안 공유 (지급액 30만원) ? 기획안에 대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영상 촬영 진행(현장 취재, VLOG) ? 영상 제작 가이드라인 준수(추후 제공), 영상 제작 및 편집 후 운영사무국에 전달, 컨펌 진행(3일 이내) 후 업로드 완료 ? 환경수호기사단 전용 해시태그 기입(#환경수호기사단, #맑은서울만들기) ? 제작된 영상은 환경수호기사단 소속으로 활동하는 기간 중 임의로 내리거나 삭제불가 ○ 활동관리 : 외부업체를 통해 관리 - 원고료 : 콘텐츠 업로드 여부 확인후 월 10만원 지급 - 2개월 연속 콘텐츠 제작 실적이 없을 시 해촉 후 예비인원 순으로 추가 위촉 - 당일/무단 취재 취소 월 2회 이상일 시 당월 취재 참여 배제 < 기사단 관리업체 역할 > ? 환경수호기사단 전용 카페 운영을 통한 취재공지 및 신청 접수 관리 ? 온라인플랫폼 및 수호기사단 본인 계정 SNS 자료 배포 현황 점검?확인 ? 원고료 지급 < 시 역할 > ? 행사일정, 보도자료, 홍보물 등 기본자료 제공(카페 업로드 등) ? 공지된 취재 사항외 기사단 취재요청 허용 여부, 참여인원 등 최종 확정 ○ 배포·확산 - 기후변화대응 온라인 플랫폼에 취재기사 등록 및 키워드 설정 - 환경수호기사단 본인 계정의 SNS에 취재기사 등록 및 키워드 설정 3 정보 공유 및 홍보 기사단 모집?운영 ○ 모집대상 : 서울에 거주중이거나 활동공간이 서울인 시민 등 ○ 모집방안 : 기존 시민실천 참여조직 연계 모집 - 그린뉴딜포럼, 녹색서울시민위원회, 에너지정책위원회 등 주요 환경위원회 - 에너지수호천사단, 서울의 약속 시민실천단, 그린캠퍼스 홍보대사, 온비추미 등 ○ 모집인원 : 1,000명 ○ 추진일정 : 시 홈페이지를 통한 일반 시민 공개모집(10월) ○ 운영방안 : 홍보활동 실적을 업체에서 관리 - 기후변화대응 온라인 플랫폼 게시된 자료를 기사단 본인이 SNS 등을 활용하여 배포 ? 문자?이메일 등 활용, 관리업체에서 기사단에게 직접 전송?제공하는 방안도 검토 - 콘텐츠 배포시 제목에 ‘서울시’와 ‘주제별 키워드’ 기입 ○ 활동실적이 우수한 기사단에 대해 연말 또는 연초에 표창 수여 < 기사단 관리업체 역할 > ? 기사단원의 콘텐츠 배포(채널 신규 개설) 및 확산 실적 확인 ? 기사단에게 직접 콘텐츠 제공 < 시 역할 > ? 우수 활동자에 대해 시장표창 추진 4 행정사항 ?? ○ 예산과목 : ‘서울 환경?에너지 정책 홍보’ 예산(사무관리비) 활용 ?? 향후계획 ○ 서울시 온라인 홍보 플랫폼 기능개선 : ~’20.10월 ○ 온라인 환경수호기사단 모집 및 선발 : ’20.10월 ○ 환경 온라인 전문가?인플루언서 기획회의 개최 : ’20.10월 ○ 온라인 환경수호기사단 활동 추진 : ’20.11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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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온라인 환경수호기사단 모집·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후환경본부 환경정책과
문서번호 환경정책과-14951 생산일자 2020-10-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승한 (02-2133-3529) 관리번호 D000004106977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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