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용역업체 선정 및 사업 추진 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8629 결재일자 2020. 10.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김란희 송정아 김동경 10/16 박진영 2021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용역업체 선정 및 사업 추진 계획 2020. 10.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21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용역업체 선정 및 사업 추진 계획 국내·외 거주 외국인 대상으로 서울시 도시 매력 및 주요 시정소식을 널리 확산하고, 아래와 같이 전문용역업체를 선정하여 효과적으로 업무를 추진함으로써 서울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 추진 근거 ○ 시 우수정책 해외홍보 추진 계획[시장방침 제64호] (도시브랜드담당관-2140, ‘16.3.16) ○ 서울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기능개선 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7328, ‘20.8.27.) ?? 추진 방향 ○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아 시 공식 외국어 플랫폼(홈페이지 및 SNS)의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운영 및 활성화 사업 등을 통해 고효율 저비용의 온라인 해외 도시 마케팅 추진 ○ 국내·외 거주 외국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도시 프로모션 활동 전개를 통해 주요시정 및 도시매력을 널리 확산함으로써 서울의 글로벌 도시가치 제고 Ⅱ 입찰개요 ?? 용 역 명 : 2021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사업 용역 ?? 용역기간 : 2021. 1. 1. ~ 12. 31.(12개월) ?? 발주금액 : 1,638,600천원(부가세 포함) ○ 예산과목 및 내역 예산과목 예 산 내 역 금액(천원) 합계(천원)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외국어매체 활용 시정홍보 사무관리비 - 외국어 홈페이지 활성화 348,600 998,600 - 외국어 SNS 운영 및 활성화 400,000 - 우수시정 해외 확산 디지털 프로모션 250,000 공공운영비 - 외국어 홈페이지 유지 보수 470,000 470,000 전산개발비 외국어 홈페이지 기능 개선 170,000 170,000 예산총액 1,638,600천원 ※ 2021년도 예산(안) 기준이며, 예산 확정시 변경될 수 있음 ?? 추진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조기발주(홈페이지 유지관리 포함)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3조(회계연도 시작 전 또는 예산배정 전의 계약체결) 및 동법 시행령 제76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5조(입찰공고의 시기) 제5항 및 제43조(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Ⅲ 과업범위 및 내용 ?? 추진 범위 ○ 외국어 홈페이지 및 SNS채널 운영 및 활성화 - 외국어 홈페이지(5개 사이트) 유지보수 및 기능개선 - 외국어 SNS(8개 채널) 운영 및 활성화 - 홈페이지 및 SNS 방문자 확보 및 정책 확산 프로모션 추진 ○ 외국인 대상, 서울시 홍보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시 주요정책, 외국인에게 유익한 서울소식 등 홍보콘텐츠 제작 - 외국인의 관심 제고를 위한 영상, 이미지 등 감성콘텐츠 기획 ○ 주요시정 및 도시매력 확산을 위한 온라인 도시프로모션 추진 - 서울시 주요정책 및 도시를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한 민간협력 온라인 이벤트 기획 및 추진 - 권역별, 어권별 외국인 선호에 따른 차별화된 바이럴 마케팅 추진 【서울시 해외홍보 온라인 플랫폼】 ?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 5개 사이트(영, 중간, 중번, 일, 자동번역 사이트) 연 번 구 분 도메인 주소(URL) 운영개시일 1 영 어 english.seoul.go.kr 1996. 7 2 일본어 japanese.seoul.go.kr 2001. 2 3 중국어(간체) chinese.seoul.go.kr 2001. 2 4 중국어(번체) tchinese.seoul.go.kr 2005. 2 5 자동번역 사이트 world.seoul.go.kr 2020. 12 ? 시 대표 글로벌 SNS : 8개 채널(영어권 4, 중어권 2, 일어권 2) 구 분 채 널 명 도메인 주소(URL) 운영개시 영어권 (4개) 페이스북 facebook.com/seoulcitykorea ’10. 5. 유튜브 youtube.com/seouldreamseries ’09. 5. 인스타그램 instagram.com/iseoulu ’15. 11. 트위터 twitter.com/seoul_gov ’16. 9. 중어권 (2개) 웨이보(중어권 트위터) weibo.com/seoulblogger ’11. 8. 페이스북(번체) www.facebook.com/seoul.tc ’16. 6. 일어권 (2개) 페이스북(일어) www.facebook.com/seoul.jp ’16. 11. 인스타그램 instagra.com/seoul.jp ‘18. 8. ?? 세부 과업 내용 ① 뉴미디어 트렌드 및 온라인 동향 분석 ? 해외 홍보마케팅 트렌드 분석 및 사례조사 - 해외 주요도시 홈페이지 운영사례 및 활용 분석 - 글로벌 SNS채널 시장 분석 및 해외도시 운영 사례 조사 - 국내·외 온/오프 도시 프로모션 성공 사례 조사 ? 서울시 외국어 플랫폼 환경 분석 및 전략 수립 - 서울시 외국어 홈페이지 대내·외 환경 분석 - 서울시 권역별 SNS채널 운영 분석 및 활성화 방안 제시 - 외국어 홈페이지 콘텐츠 및 기능개선 등 2021 추진전략 수립 ② 서울시 외국어 홈페이지 콘텐츠 운영 ? 외국어 홈페이지 정보 제공 - 서울시 정책 및 도시 정보 콘텐츠 제작 : 연간 4천건 이상 - 우수정책 기획콘텐츠 기획 및 제작 (월2회) : e-뉴스레터와 연계해 활용 ※ 외국어 번역/감수는 전문번역회사에서 별도 추진 【콘텐츠 주요 내용】 ? 도시소개/생활정보 : 자연명소, 날씨/기후, 명소, 음식, 쇼핑, 도시체험정보, 전통문화, 외국인행정지원 등 도시 생활 전반에 대한 소개 ? 시 소개 /정책정보 : 서울시 상징물, 예산, 통계, 도시평가지수, 시장실, 서울시 조직 및 정책(국제/경제/교통/도시계획/문화관광/환경//보건 등) ? 외국어 홈페이지 정보 현행화 - 기존 콘텐츠에 대한 정보 수정, 삭제, 추가 등 자료 업로드 (수시) - 실국 정책 및 도시정보 등 데이터 종합 검토 및 정보 업데이트 (연2회) ? 외국인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콘텐츠 제작 및 기획 - 외국인에게 유익하고 인기 있는 정책 및 도시체험, 실생활과 관련된 정보 위주로 외국인의 시각에 맞게 콘텐츠 기획 및 편집 - 모바일, 컴퓨터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활용 가능한 멀티콘텐츠 제작 - 동영상, 사진(출사), 웹툰 등 이미지 적극 활용, 외국인의 관심 유도 ? 서울시 외국어 e-뉴스레터 제작?배포 - 외국어 e-뉴스레터 기획·제작 : 정기호(월1회), 특별호(수시) - e-뉴스레터 발송 및 회원 관리 - e-뉴스레터 회원 확보를 위한 프로모션 추진 ③ 서울시 외국어 홈페이지 활성화 사업 ? 홈페이지 방문수 및 e-뉴스레터 회원 확대를 위한 방안 마련 - 정책 홍보 시리즈물 제작, 브랜디드 콘텐츠 공모 등 다양한 프로모션 추진을 통한 홈페이지 유저 확보 - 뉴스레터 가입 회원 확보를 위한 다양한 온라인 이벤트 기획 및 추진 ? 외국인 대상, 서울시 정책 인기투표 이벤트 추진 - 외국인의 서울시정에 대한 관심 제고를 위하여 국내외 거주 외국인을 대상으로 서울시 정책에 대한 인기투표 실시 - 외국인에게 서울시정에 대한 선호도 및 그 결과를 향후 정책홍보에 적극 반영 ? 외국인 모니터링단 구성 및 운영 - 서울시 외국어 정책포털로서 정보신뢰도 및 홈페이지 품질 제고를 위하여 외국인 모니터링단 구성 및 운영 - 번역, 링크 등 콘텐츠 품질에 대한 모니터링, 홈페이지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의견 수렴 - 모니터링 내용에 대한 어권별 검토 및 향후 홈페이지 운영에 반영 ? 외국어 홈페이지 만족도 설문조사 추진 - 홈페이지 방문자 대상으로 2020.10월 개편된 외국어 홈페이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용 만족도 조사 - 어권별(4개 사이트 : 영어, 중국어간체, 중국어번체, 일어)로 콘텐츠, 디자인, 시스템기능 등 이용만족도 온라인 설문 추진 - 2020.12월 새로 운영되는 자동번역사이트에 대한 이용 만족도 및 의견 수렴 - 홈페이지 만족도조사 결과 분석 및 향후 운영개선 방법 모색 ? 시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접속 속도 개선 및 검색 최적화 - 외국어 홈페이지 속도개선사업(CDN) 추진 : 서울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해외 사용자들에게 안정적인 접속환경(접속 속도, 콘텐츠(이미지, 사진 등) 노출오류 개선 등)을 제공하기 위한 속도개선사업 추진 - 외국어 홈페이지 검색최적화 사업(SEO) 추진 : 서울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의 검색 최적화 및 키워드 분석을 통해 구글, 바이두 등 해외 유명 검색사이트에서의 노출을 증가시켜 방문자수 증대 ④ 서울시 외국어 홈페이지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 서버 운영환경 개선 및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 PHP 버전 업그레이드 - Wordpress 버전 업그레이드 - 웹서버 및 DB성능 최적화 ? 홈페이지 보안취약점 개선 및 시큐어코딩 적용 - 각 언어별 홈페이지 SSL인증서 설치 및 HTTPS(보안연결)적용 - 행정안전부, 한국인터넷진흥원 규칙(2019.11 기준)에 근거하여 5개 언어 홈페이지 PHP 시큐어코딩 규격 적용 - 웹서버 보안설정 및 Wordpress 주요 보안패치 적용 - 시스템 보안취약점 진단 컨설팅 실시 ? 콘텐츠 통합관리기능(CMS-Content Management System) 개발 - 각 언어별 분산되어 있던 CMS기능을 통합하여 통합 CMS 구축 - 통합 CMS 주요 기능 ㆍ 홈페이지 메인 배너, 상단 배너, 뉴스 편집기능 ㆍ 기간별 / 언어별 콘텐츠 등록 현황 및 업데이트 일정 조회 ㆍ 검색 / 태그 / 분류에 따른 콘텐츠 조회 및 페이지 접근 통계 확인 ㆍ 사용자 계정별 권한 관리(이력관리 포함) ? 외국어 홈페이지 디자인 수시 개편 및 유익한 기능 제공 - 정보 검색이 쉽게 이루어 수 있도록 홈페이지 메인/서브화면 UI 개편 - SNS채널 연계 및 날씨, 기후, 환전 등 실생활 데이터 API 서비스 등 ? 홈페이지 보안 통신 등 유지관리 - 서울시 보안지침, 정보보호방침 및 정보화 규정 준수 - 시스템에 대한 정기점검 및 시스템 이상 징후 발생 시 수시점검 실시 - 사이버안전센터 사이버공격 탐지건 대응 및 처리 - 장애인 접근 용이를 위한 웹 접근성 작업 추진 및 인증마크 획득 - 웹표준 문법 준수 및 웹호환성 확보(다양한 브라우저(IE, Edge, 크롬, 파이어폭스 등)에서 동등한 서비스 지원) - 웹서버 및 DB서버 서비스 안정화 추진 등 ? 홈페이지 통계 분석 및 방문자 관리 - 빅데이터 및 홈페이지 로그 분석 등을 통한 콘텐츠 제공 내용, 콘텐츠 이용현황, 유입형태 등을 종합 관리 - 홈페이지 웹마스터 메일 관리 및 의견 대응 - 홈페이지 유입통계 및 홍보효과 분석 등 ⑤ 서울시 해외 SNS채널 운영 및 활성화 ? 서울시 SNS채널 시장조사 및 활성화 전략 수립 - 해외 주요도시 SNS채널 시장 조사 및 서울시 SNS채널 운영 분석 - 정책 및 도시매력 확산마케팅 수단으로서의 SNS 활성화 전략 수립 ? 어권별, 채널별 특성에 맞는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어권별, 채널별 차별화된 콘텐츠 기획 및 포스팅 - 어권별 원어민 채용, 외국인 시각에서 텍스트 기획 및 구성 - 외국어 홈페이지에 게재된 자료를 SNS에서 신속히 연계하여 확산 ? 사진 및 영상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 사용할 사진콘텐츠 제작(출사) - 페이스북 라이브방송, 유튜브용 영상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어권별 SNS 채널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 추진 - 서울시 정책, 명소, 명절, 계절 등을 테마로 온라인 이벤트 추진 - 외국어 홈페이지와 연계, 민간협력 도시이미지 확산 프로모션 추진 - 채널별 팔로워 및 조회수 확대를 위한 온라인 캠페인 및 광고 추진 ? SNS 채널 관리 및 통계 분석 - 댓글 관리, 외국인 의견 실시간 응대 및 의견 수렴 - 조회수, 팔로워수 및 반응수, 포스팅 등 SNS 통계관리 및 분석 ⑥ 서울시 정책홍보를 위한 온라인 프로모션 사업 추진 ? 서울시 정책 확산을 위한 온라인 이벤트 추진 - 외국인 대상, 시기별, 타깃별로 실국 주요정책 홍보방안 기획 및 추진 - 정책홍보를 위한 광고 및 경품이벤트 기획 추진 ? 서울시 온·오프 정책 확산마케팅 기획 및 추진 - 인플루언서, 멀티 엔터테인먼트를 활용한 정책홍보 프로모션 추진 - 글로벌 민간기업, 해외정부기관 등과 연계 도시매력 확산 이벤트 추진 Ⅳ 향후계획 ?? 일상감사 의뢰(감사담당관) : ’20.10.19.(월)까지 ?? 입찰공고 ? 사전공고(도시브랜드담당관) : ※ 지방자치단체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 시행령 제32조 2에 의거, 5일간 사전규격공개 ? 본공고(재무과) : ※ 지방자치단체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 시행령 제35조 제5항에 의거, 공고기간 40일로 진행 ※ 시 홈페이지(www.seoul.go.kr) 및 나라장터(www.g2b.go.kr)에 게재 ? 제안서 접수 : ?? 업체 선정 및 계약 ? 제안평가위원회 개최 및 심사 : ~ ‘20. 12. 18.(금) ? 협상대상자 발표 및 협상 : ‘20. 12. 21.(월) ~ ‘20.12.24.(목) ? 계약의뢰 및 계약(재무과) : ~ ‘20.12월 말 붙임 : 제안요청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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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용역업체 선정 및 사업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8629 생산일자 2020-10-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란희 (02) 2133-6188) 관리번호 D000004102812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외국어매체활용시정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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