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전시과-7086 결재일자 2020. 10. 20.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김혜진 고원석 김희진 10/20 백지숙 《모두의 건축 소장품》 전시 개최 결과보고 2020. 10. 서울시립미술관 (전시과) 《모두의 건축 소장품》전시 개최 결과보고 2020년 서울시립미술관 기관의제 ‘수집’에 기초하여 서소문 본관 《모두의 소장품》과 연계한 전시로, 동시대 수집 현황을 살펴보고 미래 소장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함 1 전시개요 ?? 전 시 명 : 《모두의 건축 소장품》Collecting Architecture for All ?? 전시기간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전시운영 기간 변경 ○ 당초기간 : 2020. 03. 24.(화) ~ 05. 31.(일) ○ 변경기간 : 2020. 04. 16.(목) ~ 08.02.(일) ※ 온라인 개관 포함한 기간 ※ 사전예약제 운영 기간 총 31일 - 05. 06.(목) ~ 05. 28.(목), 07. 22.(수) ~ 08. 02.(일) ?? 전시장소 : 남서울미술관 전관 (상설 5전시실 포함) ?? 초청큐레이터 : 배형민(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정소익(도시매개프로젝트 대표) ※ 건축 부문의 전문성을 요하는 전시로, 남서울미술관 <대기실 프로 젝트>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통합형 전시 기획 협업 ?? 전시부문 : 건축 실물 부재, 모형, 스케치, 도면, 사진, 기록물 150여 점 ?? 관람객 현황 : 총 3,212명 (일평균 100명) ?? SNS 전시 관람객 현황 : 총 41,205명 ※ 코로나 19로 SNS용 전시 콘텐츠 별도 제작 및 영상 관람객 수 별도 집계 미술관 SNS 4개 채널별 뷰어 수 합산, 본문 내 [5] 전시결과 참조 ?? 전시만족도 : 전반적 만족도 89.5% ?? 홍보내역 : 조선일보, 동아일보, 한국일보, 퍼블릭 아트, 와이드 건축, tbs 空間사람, 뮤지엄 에이로그, 아싸티븨 등 33건 ?? 예산집행 : ?? 참여기관 및 작가, 자료 제공처 ○ 참여기관 총 8개 ?국립현대미술관, 기흥성뮤지엄, 김중업건축박물관, 목천김정식문화재단, 문화재청, 서울기록원, 서울역사박물관,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 ○ 참여작가 총 40여 명(팀) ?국형걸(HGA), 금혜원, 김수근(공간연구소), 김승회(경영위치), 김인철(원 오원팩토리), 김재경(김재경건축연구소), 김종신?정다운(기린그림), 김주경 +최교식(오우재), 김준성, 김중업(김중업건축연구소), 김찬중(더_시스템 랩), 김호중(ABIM건축연구소), 목천건축아카이브, 문훈(문훈발전소), 박창현(에이라운드), 박천강, 박춘명(예 건축), 박학재(박학재건축연구소), 배기형(구조사-건축기술연구소), 삶것, 승효상, 안장원(신아건축), 안영배, 원유민+조장희(제이와이아키텍츠), 윤승중, 윤재선(감 매거진), 이소정+ 곽상준(오비비에이), 이소진(건축사무소 리옹), 이재준(리마크프레스), 이정훈(조호건축), 장윤규+신창훈(운생동), 장영철+전숙희(와이즈건축), 전진홍+최윤희(바래), 정림건축, 정재은, 조민석(매스스터디스), 최문규, 최욱(원오원아키텍스), 최진규 ○ 자료 협조 총 11명/기관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국가기록원, 김종성, 김태형, 무애건축/이광노, 송명규, 일양건축/원정수+지순, 정인국, 종합건축, 지용한옥학교/신지용, SK D&D 2 전시방향 ?? 서울시립미술관 2020 기관의제인 ‘수집’의 동시대 정의와 행위에 대한 현재를 성찰하고 미래형 질문을 던짐 ?? 서소문 본관에서는 서울시립미술관 작품 소장 역사와 구조 를 다시 살펴보기 위하여 전체 소장품을 재조명하는《모두 의 소장품》을 개최하고, 남서울미술관에서는 미술관 소장 의 미래적 형식 중 특히 건축 장르가 수집되고 보여지는 방식을 조명하기 위해 건축 아카이브 전시 개최 ?? 다양한 시공간이 담긴 구벨기에영사관을 배경으로 서로 다른 시간과 양식의 건축물과 기록물이 교차하면서 이루어 내는 이질적인 조합을 통해 다양한 관객과 호흡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형 전시·교육·수집 부문의 프로그램 구성 ?? 이를 위하여 국내 다양한 설립 목적을 가진 건축 부문의 수집 주체들과 협력하여 이들이 소장하고 있는 건축 부재 와 아카이브, 기록물을 전시의 내러티브에 맞게 재구성 3 전시구성 ?? 1980년대 초반 중구 회현동에서 현재 위치인 관악구 남현동으로 이축된 구벨기에영사관(1905년)을 무대로 건축 수집의 기원, 의미, 방법을 체험하는 2개 섹션으로 구성 ?? [1층 전시실] 전통 건축, 사물의 편린 ○ 건축이 필연적으로 해체, 재구성 과정을 거쳐 수집된다는 속성에 주목 ○ 한국 근대기 서양 고전건축과 한국 전통건축을 병치하여 동서양 건축의 차이와 공통점을 파편화된 실물 체험으로 구성 - 구벨기에 영사관의 건축 재료와 문화재청·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 단에서 소장하고 있는 전통 건축 부재 컬렉션인 숭례문, 운현궁 사 랑채 아재당, 나주 불회사 대웅전, 불전 법주사 대웅전과 같은 국보 와 보물의 기둥, 공포, 서까래, 잡상 등과 한 공간에 비교 병치 ?? [2층 전시실] 건축 현장, 창작의 흐름 ○ 건축이 일련의 창작과 다양한 협업으로 완성되며, 그 과정에서 생산되는 모든 결과물이 수집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줌 ○ 국내 주요 건축 아카이브와 기록물을 ‘건축 설계 과정’과 ‘작업 방식’을 경험할 수 있도록 재구성한 전시물과 건축가의 작업 방식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오픈 스튜디오 형식의 퍼블릭 프로 그램 운영 공간으로 조성 ○ 건축의 종합적인 창작 작업 과정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건축 프로젝트 흐름에 따라 독립된 방들로 이루어진 남서울미술관의 공간 특성을 살려 창작의 흐름을 경험하도록 함 - 전시공간을 따라 국립현대미술관, 기흥성뮤지엄, 김중업건축박물관, 목천김정식문화재단, 국가기록원, 서울기록원, 서울역사박물관과 40여 건축가와 사무실이 제공하는 기록과 아카이브를 통해 근대 기계 생산 체계에서 현재 디지털 방식에 이르는 건축 설계의 현장을 시대별, 창작 과정별로 경험하도록 함. ?? 전시 전경 서소문 본관 외관 전경 서소문 본관 측면 남서울미술관 외관 전경 1부 <전통 건축, 사물의 편린> 전경 2부 <건축 현장, 창작의 흐름> 전경 4 전시홍보 ?? 오프라인 ○ 보도자료 장성 및 국내외 언론사 문화부 및 미술전문지 배포 ○ 옥내·외 홍보물(각종 현수막, 가로등 배너 등) ○ 초청장, 포스터, 리플릿 제작 배포 ?? 온라인 ○ 미술관/서울시 웹사이트 배너, 미디어보드, 전시설명 게시, 도슨 팅앱 제작 ○ 미술관 SNS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등) 맞춤형 콘텐츠 제작 및 홍보 5 전시결과 ?? 관람객 수 : 총 3,212명 (붙임 1) (단위: 명) 구 분 총관람객 전시일수 일평균관람객 총 계 3,212 31일 100 사전예약 935 현장접수 2,277 ※ 코로나 19로 인한 사전예약제 운영 ?? SNS 전시 영상 관람객 수 : 총41,205명 (붙임 2) (단위: 명) ※ 2020.10.04. 기준 데이터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뷰어 수는 증가 추세 게시일 제 목(내 용)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TV 총 계 41,205 합 계 28,870 10,693 1,040 602 04. 24. [SeMA Link] Exhibition #4 김혜진 큐레이터, <모두의 건축 소장품> 프리뷰 5,318 2,674 311 202 05. 01. [SeMA Link] Exhibition #5 김혜진 큐레이터, 전시장 내 자료실 소개 6,335 632 245 134 05. 04. <모두의 건축 소장품> 큐레이터의 일기1 1,818 2,591 05. 05. <모두의 건축 소장품> 큐레이터의 일기2 5,131 651 05. 07. <모두의 건축 소장품> 큐레이터의 일기3 612 2,307 05. 30. [SeMA_Link] People 배형민 (초청 큐레이터) 9,656 1,838 484 266 ?? 전시 만족도 (붙임 3) 사례수 전반적만족도 전시내용 작품배치 전시시설 전시자료 402 89.5% 88.1% 86.5% 86% 84.8.5% ※ 전시기간 중 7.24. ~ 8. 2. 전시실에서 만족도 조사 진행 ※ 전체 보고서는 아카이브로 제출 ?? 언론 본도 : 총 33건 (붙임 4) ○ 주요보도 연번 보도일자 보도제목 보도매체 1 5.11. 숭례문의 잡상, 삼일빌딩의 철골... 건축의 재료, 전시 되다 한국일보 2 5.14. 숭례문 지붕 위 삼장법사를 보셨나요 조선일보 3 5.19. 한국 전통-현대 건축물 잔해들... 파편화된 역사를 보는 감회 동아일보 4 05.- 06. 리포트: 한국 건축아카이브의 현황 <모두의 건축 소장품> 전 와이드 건축 5 6. 9. 이청아의 뮤지엄 에이로그 SNS 6 6. 17. 空間사람 TBS 7 9월호 해체, 창작, 재구성: <모두의 건축 소장품>과 건축 수집의 논리 퍼블릭 아트 8 10. 29. (예정) <모두의 건축 소장품> 전시 도슨트 VR 김찬용의 아싸티븨 ?? 전시 관계자 대상 전시 투어 ※ 코로나 19 사전예약제 운영 기간 중, 별도 시간대 지정하여 소장처 및 전시 관계자 전시 투어 운영 ○ 전시물 소장처 관계자 (5.13.~ 5.15. 총 3회, 총 60여 명) ?문화재청장 및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 관계자 ?목천김정식문화재단 김정식 회장 및 이사진 등 건축학과 교수들 ?국립현대미술관 건축 부문 아키비스트, 큐레이터 ?지용한옥학교, 기린그림, 감매거진, 바래 등 참여 작가(팀) 등 ○ 건축 및 인접분야 전문가 대상 전시 투어 운영 (7.21.~7.30. 총 4회, 총 60여 명) ?건축 및 디자인 부문 기획자, 사진가, 디자이너, 교수 등 관계자 투어 ?시각예술 부문 예술가 대상 투어 ?참여작가(팀) 등 6 예산집행 예산과목 산출내역 소요금액 총 계 합 계 사무관리비 전시자문회의 운영비 ○위원참석수당 200,000×13명 전시지원비 ○퍼블릭 프로그램 통합형 전시구성비 작품운송설치 ○작품운송, 설치, 철거 등 전시공간조성 ○전시 공간 디자인 ○공간조성, 구조물 제작, 철거, 복구 전시물 구성 ○영상기기 설치, 모니터 교체 ○프레이밍, 케이싱, 소모품 구입 등 옥내ㆍ외 홍보물 및 기타 설치 관련 ○ 현수막, 벽화, 월그래픽/텍스트, 작품캡션 제작, 설치, 철거 ○아카이브물 선반, 모니터 거치대 등 제작, 설치,철거 전시물 관련 ○전통건축 결구체 제작을 위한 재료 및 설치 인건비 ※ 대여처 사정으로 인한 전시물 교체 및 보완 작업 대여 작품 보완작업 ○대여처 소장품 중성 프레임, 패트지, 아크릴 케이싱 등 보완 작업 ※ 전시기간 연장으로 유족 및 소장처 요청으로 보완작업 진행 전시디자인 ○전시 그래픽 디자인(온·오프라인) 인쇄물 ○국·영문 리플릿, 포스터. 초대장, 초대장 봉투 ○원고 번역 및 감수 전시촬영 ○전시기록을 위한 촬영 합 계 시책업무추진비 간담회 ○전시 간담회 합 계 행사운영비 연계프로그램 ○전시 구성 내 프로그램 공간 조성 합 계 공공운영비 보 험 ○전시작품 보험가입 우편발송 ○초대장 우편 작업 및 발송 합 계 행사실비보상금 케이터링 ○행사운영을 위한 케이터링 ○자문위원2인 KTX 비용 (단위: 원) 7 추진성과 ?? 미술인접 장르인 건축, 디자인 등 해당 분야의 전문가, 학생 등 새로운 관객 개발의 계기를 마련하여 남서울 미술관 인지도 향상에 기여 ?? 남서울미술관의 건축·역사적 맥락과 연동된 전시 기획으로 각종 매체의 주목을 받아 남서울미술관 활성화 및 접근성 향상에 기여 ?? 코로나 19로 인한 잠정휴관 기간에도 SNS 채널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여 온라인 관람 경험을 제공하여 관람객 확대 및 문화향유 기회 확산 ?? 한국 전통건축과 현대건축 부문에서 선별된 실물 건축 재료를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최초로 전시하여 건축 수집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에 답하는 전시를 구성함으로써 건축 소장품의 지평 조망 ?? 국내 최초로 건축을 수집하고 연구하는 59명(팀), 기관 및 건축 부문 전문가들과 미술관의 협업으로 ‘여럿이 만드 는 미래, 모두가 연결된 미술관’ 이라는 미술관 비전 실현 붙임 : 1. 관람객 현황 1부 2. SNS 전시영상 관람객 수 1부 3. 전시 만족도(요약본) 1부 4. 언론 보도 내역 1부 5. 전시 아카이브 목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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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전시과-7086
D0000041042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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