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토목부-19740 결재일자 2020. 10.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량건설과장 토목부장 권해엽 장종환 10/14 김용제 협조 주무관 황윤기 주무관 노순재 초안산 지하차도 신축이음 변경 검토보고 - 동부간선도로 확장공사(1공구) - 2020.10. 도시기반시설본부 토목부 초안산지하차도 신축이음 변경 실정보고 - 동부간선도로 확장공사(1공구) - 초안산지하차도 신축이음에 대한 설계서의 내용이 상호모순되어 설계변경이 필요하여 검토 후 보고드림. ※ 관련근거 : 도화(동부간선) 2020-151호(2020.08.24.) Ⅰ 공사개요 ○ 공 사 명: 동부간선도로 확장공사(1공구) ○ 공사규모: 도로확장 4→6차로, 연장 1,400m ○ 도 급 비: 31,360백만원(8차: 10,000백만원) ○ 공사기간: ‘08.10. ~ ‘21.06. ○ 시 공 사 : 풍산건설(주) 외 1개사 / 감 리 사 : ㈜도화엔지니어링 Ⅱ 감리단 검토내용 □ 검토배경 ○ 공사계약 일반조건 - 제2조(정의) “설계서”라 함은 공사시방서, 설계도면, 현장설명서 및 공정별 목적물 물량내역서를 말한다. - 제19조(설계변경 등) 설계서의 내용이 불분명하거나 누락·오류 또는 상호 모순되는 점이 있을 경우 설계변경 한다. ○ 신축이음 설계서 적용 현황 - 도 면 : 구스조인트 - 물량내역서 : 무수축콘크리트 + 앵글 - 공사시방서, 현장설명서 : 별도 표기 없음 ○ 원설계자 의견 - 신축이음은 무수축콘크리트+앵글 공법은 내역 적용 과정 중 오류사항으로 판단되며, 구스조인트를 적용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판단됨. - 신축이음 제품 선정 시 현장상황을 고려하여 동등이상인 공법(제품)으로 변경할 수 있음. □ 공법비교 구 분 단면도 개 요 장단점 설계단가 적 용 ⇒ 구스조인트의 경우 강성포장에 대한 실적이 없으며, 공사비가 고가이므로 예산 절감 및 품질 확보를 위하여 이지스조인트(동등 이상)로 변경 □ 수량검토 당 초 변 경 비 고 BOX-TYPE 13B/L × 12.5m = 162.5m 13B/L × 12.05m = 156.7m 배수트랜치(0.45m) 공제 U-TYPE 7B/L × 12.5m = 87.5m 7B/L × 12.05m = 84.4m 켄틸레버 옹벽 - 2.3m+4.5m+3.6m = 10.4m 2공구 연결구간(추가) 시점부 옹벽(누락) 반영 계 249m 251m □ 단가검토 구 분 주 요 내 용 비고 신규비목 ○ 신축이음 공종 : 신규단가(83.982%) 적용 -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74조 제4항 3호에 의거 계약대상자의 책임 없는 사유 적정 □ 사업비 증·감 현황 (단위 : 천원) 공 종 규 격 당 초 변 경 증·감(△) 수 량 공사비 수 량 공사비 수 량 공사비 Ⅲ 조치계획 □ 감리단 검토의견과 설계서(도면, 물량내역서)상 상호모순을 수정하기 위하여 신축이음장치를 이지스조인트로 변경하는 것을 승인 조치하고 추후 설계변경 자문회의를 거쳐 설계내역에 반영하고자 함. 붙임 감리단 검토 의견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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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15053506
본청
토목부-19740
D0000041005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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