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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서울시 농부의 시장 운영 계획 (변경)

문서번호 지역상생경제과-9287 결재일자 2020. 10. 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농상생팀장 지역상생경제과장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실장 지수지 이병훈 박원근 신종우 10/12 김의승 협 조 2020. 서울시 농부의 시장 운영 계획 (변경) 2020. 10. 경 제 정 책 실 (지역상생경제과) 2020년 서울시 농부의 시장 운영 계획(변경) 생산자-소비자 간 직거래로 농업인 판로지원 및 소비자에게 합리적 가격에 우수 농수산물 구매 기회를 제공하여 도농상생 및 지역교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사업근거 ○ 지역농산물 이용촉진 등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3조,제9조 ○ 도시와 농어촌 간의 교류촉진에 관한 법률 제3조, 제12조 ○ 서울특별시 상생교류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제4조, 제6조 ?? 사업개요 ○ 사 업 명: 2020년 서울시 농부의 시장 ○ 운영기간: ’20. 4. ~ 11. ※온?오프라인 추진 ○ 운영장소: 만리동광장·마포구 DMC(격주 금·토), 서울어린이대공원(매주 수·목) ○ 운영내용: 지역우수 농수특산물 직거래, 체험, 이벤트 등 부대행사 ○ 사업예산: () ?? 추진경과 ○ 2020년 서울시 농부의 시장 운영계획 수립 : ’20. 1. 15. ○ 농부의 시장 운영 업체 선정(2개소) : ’20.2.17./2.28. ○ 참여농가 모집공고(2.3.~3.6.) 및 선정 : ’20. 3. 25. ○ 코로나19 확산으로 오프라인 장터 개장연기 : ’20. 4.~현재 ○ 농부의 시장 운영과업 및 계약 변경 : ’20. 8. 10. -오프라인 장터 개최 축소, 온라인 장터 진행, 농가 홍보자료 제작 등 - ○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완화 : ’20.10.12.~ Ⅱ 세부운영계획 ?? (오프라인) 농부의 시장 운영 ○ 운영기간: 2020. 10. 14. ~ 12월 초 ○ 운영목표: (당초)연80회 ⇒ (변경)연30회 내외 -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추진에 따라 오프라인 장터 축소 ○ 운영장소 및 규모 구 분 마포구DMC 만리동 광장 서울어린이대공원 장 소 상암mbc~누리꿈스퀘어 서울역 고가 아래 후문 ~ 아차산역 부 스 3×3M, 50동 3×3M, 45동 3×3M, 25동 운영1,이벤트2,쉼터2,농가45 운영1,이벤트2,쉼터2,농가40 운영1,이벤트1,농가23 ○ 운영위치 <마포구DMC> <만리동 광장> <서울어린이대공원> ○ 운영내용: (당초)직거래, 농산물 체험, 이벤트 등 ⇒ (변경)직거래 - 지역 우수 농수특산물 직거래 판매, 제철농산물 등 기획전 운영 - (플라스틱프리)생분해비닐·종이봉투 사용, 장바구니 지참 캠페인 등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체험, 공연, 이벤트 등 미운영 ?? (온라인) 농부의 시장 운영 ○ 네이버 스토어팜 온라인 쇼핑몰 운영 - 명칭: 농부로부터×서울시 농부의 시장 (smartstore.naver.com/fromfarmers) - 운영방법: 서울시 농부의 시장 참여 농가 중 희망 농가 사이트 입점 및 판매 - 참여농가: 45농가 입점 ※선정농가, 농부시장 초대농가 등 희망자 - 홍보방법: 네이버 FARM 코너 광고, SNS 등 온라인 홍보 ○ 농부의 시장 라이브 커머스 진행 - 운영기간: ’20. 10. 5. ~ 10. 7.(3일간) 7회 진행 - 운영방법: 네이버 쇼핑TV 활용 라이브커머스, 유투브 등 촬영영상 지속 배포 - 진행방법: 쇼호스트(김재희)·개그맨(박휘순·운형빈) 2MC, 일부 농가 참여 - 참여농가: 19농가, 농가별 2~4개 품목 소개 ※ 참여 품목은 네이버 스토어팜 입점을 통해 온라인 구매 가능하도록 지원 - 홍보방법: 인플루언서 광고, 맘카페, 블로그 체험단 활용 홍보 ○ 농부의 시장 농가별 소개 및 홍보물 제작 - 지역 농가 현장 방문 및 농가별 인터뷰, 소개 자료 및 영상물 제작 - 농부의 시장 블로그, SNS 활용 홍보물 배포, 유투브 등 온라인 홍보 - 전화주문, 온라인 주문 등과 연계 <농부의 시장 네이버스토어팜> <농가 소개 자료 제작> Ⅲ 안전관리계획 ?? 기상상황에 따른 행사 취소 및 중단 기준 수립 행사 전일: 전일 17시 대기예보에 따라 취소 ○ 미세먼지?초미세먼지 예보 등급에 따른 운영 취소 -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미세먼지 예보등급 ‘매우 나쁨’ 이상 예보 시 ◆ 비상저감조치 발령 : 초미세먼지 오늘 50㎍/㎥ 이상, 내일 50㎍/㎥ 이상 예상 ◆ 미세먼지 예보 ‘매우나쁨’ 기준 : 미세먼지(황사) 151㎍/㎥, 초미세먼지 76㎍/㎥ 이상  항목 등 급 좋음 보통 나쁨 매우 나쁨 초미세먼지(㎍/㎥) 0~15 16~35 35~75 76~ 미세먼지(㎍/㎥) 0~30 31~80 81~150 151~ ○ 강수, 풍속 예보에 따른 운영 취소 - 강수확률 80% 이상이고 10mm 이상 우천, 6m/s 이상 풍속 예보 시 행사당일: 예상치 못한 기상상황 등으로 행사가 어려운 경우 운영중단 ○ 미세먼지에 따른 운영중단: 미세먼지 경보 이상 발령시 - 미세먼지경보: 미세먼지 농도가 시간당 평균 300㎍/㎥ 이상 2시간 지속시 - 초미세먼지경보: 초미세먼지 농도가 시간당 평균 150㎍/㎥ 이상 2시간 지속시 ◆ 대기오염 경보에 따른 조치사항(서울특별시 대기오염 예보 및 경보에 관한 조례 별표3) 가. 민감군은 외출이나 야외활동 금지 나. 일반인은 장시간 또는 무리한 실외활동 자제 라. 교통량이 많은 지역 가급적 이동 금지 사. 공공기관 운영 야외 체육시설 운영 중단 ○ 기상상황에 따른 운영중단: 예상치 못한 우천 또는 강한 바람이 지속될 경우 - 행사 전 10mm 이상 우천 시 우천이 지속될 경우 행사 중단 - 행사 중 10mm 이상 우천 또는 6m/s 이상 바람이 1시간 이상 지속될 경우, 우천?풍속에 취약한 시설물부터 철거 후 행사 운영 중단 ※ 우천에 취약한 시설물: 음향시설 / 풍속에 취약한 시설물: 텐트, 간이의자 ?? 코로나 19 등 감염병 관련 안전 관리 지침 장터 준비 시 ○ 장소별 방역담당관 지정·운영, 인근보건소 선별진료소 비상연락망 확보 - 의심환자 발생시 대처를 위한 행사 진행 요원 보건교육 실시 ○ 참여 농가 및 시민 대상 사전 안내 및 공지 < 사전안내문 또는 공지사항 > ◆ 최근 14일 이내 여행력이 있거나, 발열 또는 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 있는 경우 가급적 장터 미참여 ◆ 불가피하게 참여하여야 하는 경우 마스크 착용하고 참여 등 ○ 행사 장소 감염 우려 낮추기 위한 예방조치 시행 - 시설 내 공간(부스, 이동통로) 방역소독 실시, 이동 동선 고려 시설물 설치 - 운영본부 내 손소독제 및 마스크 확보·비치, 부스별 손소독제 비치 - 호흡기 전파 유발할 수 있는 이벤트·프로그램 운영 제한 ○ 행사장 내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각종 홍보물(손씻기, 기침예절 등) 부착 행사 기간 중 ○ 참여자(농가, 시민) 대상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확인 - 고열, 기침 등 의심 증상자 발생시, 인지 즉시 관할 보건소 신고 ○ QR전자출입명부 등 참여자 명부(이용시간, 전화번호) 작성·관리 ○ 부스 별 상주인원(1~2명) 제한, 농산물 및 가공품 시식·시음 금지 - 1개 부스에 사람 몰릴 경우 분산 유도 및 안내 ○ 전 농가 제로페이 등 언텍트(untact) 위주 소비활동 유도 ○ 참여자 대상 지속적 주의 메시지, 관련 수칙 전파(가급적 마스크 착용 등) ○ 의심환자 발생시 선별진료소로 신속 이송 지원 ?? 기타 비상상황 발생에 따른 대응 구 분 유 형 예상상황 대응요령 화재 소규모 화재 행사 물질의 손실 및 부스의 화재 -소화기를 이용 긴급 진화 (운영본부) -화상자 응급 치료 및 후송조치 -화재 피해 체크와 화상자 신상 파악 및 연락체계 구축 의료 환자 발생 행사 중 참가자 및 고객의 경미한 부상 등 환자발생 -운영 본부 내 응급 의료 상자 비치 후 응급처치 -환자 상태에 따라 인근 병원 후송 지원 시설물 파손 행사장 내 기물파손 참가자 및 소비자의 몰림과 부주의로 인한 공공시설물 등의 시설물 파손 -참가자 및 소비자 안전 최우선 확보 -부상자 발생시 응급 치료 및 인근 병원으로 후송 -안전요원을 통한 사고 지점의 동선 통제 -경미한 파손 현장 복구 -중대한 파손시 시설팀과 추후 협의 청소 쓰레기 발생 행사장 내/외 쓰레기 발생시 -기본 청소도구 운영본부에 비치 -판매 부스 내 쓰레기는 농가 직접 처리 -폐장 후 외부 쓰레기는 운영사에서 처리 ※운영본부 상시 운영진 및 진행요원 상주 Ⅳ 홍 보 계 획 ?? 홈페이지, SNS, 전광판 등 서울시 매체 활용 홍보 ○ 시 홈페이지, 블로그 활용 홍보, 서울미디어메이트 활용 블로거 취재 ○ 시 공식 SNS(카카오톡, 인스타 등), 내 손안에 서울, 서울사랑 게재 ○ 전광판, 지하철 역사 미디어보드 등 시 영상매체 활용 홍보 ?? 온라인 플랫폼 활용 홍보 ○ 서울시 농부의 시장 블로그, 실시간 SNS(페북, 인스타 등) 채널 운영 ○ 네이버 ‘우리동네’ 게시, 지역별 ‘맘카페’ 활용 농부의 시장 홍보 ?? 오프라인 및 현장 홍보 진행 ○ 행사장 인근 포스터, 현수막, 배너, 허수아비 등 안내 홍보 간판 게시 ○ 인근빌라, 지하철역 등 농부의 시장 이벤트 전단지 직투(회당200부) Ⅴ 행 정 사 항 ?? 2020년 서울시 농부의 시장 개장 : ’20. 10. 14.(수) ?? 특이사항 발생시 현장 조치 및 즉시 동향 보고.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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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서울시 농부의 시장 운영 계획 (변경)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지역상생경제과
문서번호 지역상생경제과-9287 생산일자 2020-10-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지수지 (02-2133-4466) 관리번호 D000004097942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