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농업과-15420 결재일자 2020. 10. 7.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농업정책팀장 도시농업과장 김동석 한광모 10/07 김광덕 2020년 서울먹거리창업센터 민간위탁 사무 지도·점검 결과 보고 2020. 10. 도시농업과 서울먹거리창업센터 2020년 민간위탁 사무 지도 ? 점검결과 보고 서울먹거리창업센터 2020년 민간위탁 사무에 대한 지도 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에 대해 아래와 같이 보고함 Ⅰ 점검개요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16조(지도?점검) ○ 서울특별시 먹거리창업센터 사무 위?수탁 협약서 제13조(지도?점검) ○ 2020년 서울먹거리창업센터 민간위탁사업 지도점검계획(’20.9.24.) ? 추진개요 ○ 점검일시 : 2020. 9. 28.(월) 14시~18시 ○ 점검대상 : 서울먹거리창업센터 운영 위탁사업 ○ 점 검 자 : 도시농업정책팀장 한광모, 김동석 주무관 ○ 점검내용 : 위탁사무 협약내용 이행여부, 예산집행 및 재산관리 실태, 직원 근로환경, 성과점검 등 ○ 점검방법: 위탁시설 현장 점검 ? 민간위탁 현황 위탁사무명 서울 먹거리창업센터 운영 위치/규모 송파구 양재대로 932(가락몰 1?2관 3층), 1,547㎡ 주요시설 보육공간(개방형, 개별), 오픈키친(시제품제작, 제품촬영), 공용회의실, 네트워크 카페 등 수탁기관/인력 ㈜르호봇비즈니스인큐베이터 / 4명(센터장 포함) 2020년 사업비 1,098백만원 주요 위탁사무 센터시설 및 물품관리, 멘토링?컨설팅?네트워크? 투자연계?판로개척 등 창업지원 Ⅱ 점검결과 ? 총 평 ○ 예산집행시 보조금관리시스템 입력, 지출증빙자료 비치 등 민간위탁금 관리가 적정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취득/보유재산에 대한 점검?관리, 센터시설물 관리 등 위탁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되고 있음 - 운영성과(’20.9월 기준) 지 표 명 2020년 목표 실적 비 고 보육기업수 145개 입주기업 수(누적) 입주기업 매출액 250억 원 부가세 증빙자료 등 투자유치 100억 원 투자 계약서 등 고용창출 170명 4대보험 가입자 기준 지적재산권 180건 ※ 외부기관 점검사항(’20.3월) - 서울시 민간위탁 회계감사(조직담당관 실시) : 2019년 사업비 ‘불인정 없음’ ? 세부 점검내용 및 점검결과 ○ 회계관리 - 위탁사업비 전용통장을 개설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관련 규정에 맞춰 사업비를 집행하고 있음 - 급여지급인원과 근무인원이 동일하며, 출퇴근 기록부 확인결과 근무 시간을 준수하고 있으며, 초과근무 사례 없음 - 물품관리대장을 비치, 연 1회 점검하고 있으나, 물품지급대장 현행화가 제대로 되고 있지 않았음 ○ 고용관리 - 인사 및 복무관리는 수탁기관의 인사규정에 따라 운영되고 있으며, 출퇴근 기록, 근무직원 근태 및 복무 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음. 수탁기관은 연 1회 노사간담회를 통해 근로자 후생복지 등을 협의하고 있음 - 회계담당 등 노동자() 인터뷰 결과, 근로환경에 대해서는 대체로 만족하고 있으며, 입주기업이 증가함에 따른 인력 보강을 요청하였으며, 추후 업무량 증감량 등을 고려하여 검토 예정임을 안내함 - 급여는 전직원 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매년 수탁기관과 연봉계약을 통해 급여액을 책정함. 4대보험, 퇴직금 적립 등은 수탁기관 본사에서 관리?납부하고 있음 ? 수범사례 ○ 유관기관과의 협력네트워크 구성을 통해 공동협력사업 추진 - 글로벌뉴스 네트워크 에이빙뉴스와 ‘기업발굴’, ‘전문가 네트워크 확보지원’, 투자유치 및 홍보지원‘, ’공동협력사업 운영‘에 대한 업무협약 체결(2020.3.2.) - 서울여성공예센터(더아리움)과 공예기업과 식품기업 간 협업을 통해 입주기업 성장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2020.7.24.) ○ 유관기관 협력 통한 박람회 참가비 무상 지원으로 사업예산 절감 - 국민일보 주최 성공귀농, 행복귀촌 귀농귀촌 박람회(‘20.7월) : 8개 기업, 8개 부스 (1,600만원) - 농식품부 주최 2020 대한민국 농업박람회(’20.9월) : 8개 기업 온라인 전시(400만원) - 대한민국식품대전(‘20.10월 예정) : 15개 기업 온라인 전시 (750만원) ○ 국내외 유관 기관의 먹거리창업센터 벤치마킹 방문 - 호주 웨스턴시드니 대학 경영학과, 싱가포르 푸드테크 전문 VC ID Capital, 프랑스 엑셀러레이터 Creative Valley 등 - 중소상공인 희망재단,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현대백화점, LG상사, 서울신용보증재단 등 센터 운영사례 및 입주기업 보육 현황 벤치마킹 방문 ? 제안 등 기타사항 ○ 입주기업 대상 만족도조사 실시 필요(연1회 이상) ○ 종사자 교육 활성화 노력 필요(민간위탁, 성희롱 예방 교육 등) Ⅲ 향후계획 ○ 지도?점검 결과 통보 : 2020. 10. 7. ○ 2020년 사업결과 보고 및 정산 : 2021. 1. 31 붙임: 지도점검 결과. 끝. 붙임) 지도점검 결과 □ 일반운영 분야 분 야 점검 항목 점검 내용 확 인 비 고 (미흡사유) 양호 보통 미흡 해당없음 공 통 지 표 회계관리 1. 민간위탁금 관리 ① 입출금 통장 확인 ○ ② 위탁금 목적 외 사용 여부 ○ ③ 위탁금 정산 및 반납 등 이행 여부 ○ ④ 회계장부 정리 및 비치 ○ ⑤ 일일결산, 기재 누락 등 확인 ○ 2. 수입금 관리 ① 수입금 입금 및 지출부 작성 여부 ○ ② 수입금 수입결의 및 지출결의 여부 ○ 3. 후원금 관리 ① 후원금 입금 및 지출부 작성 여부 ○ ② 후원금 수입결의 및 지출결의 여부 ○ ③ 후원금 영수증 발행 여부 ○ ④ 후원금 목적 외 사용 여부 ○ 4. 통장 및 증빙서류 관리 ① 예금통장의 구분, 예금주명의, 인장관리 적정여부 ○ ② 적정한 채주 지급, 지출증빙서류 검토 ○ 5. 정보 공개 ① 예산, 결산 공개 여부 ○ ② 수입금, 후원금, 자체부담금 등 공개 여부 ○ 6. 제3자 위탁 여부 ① 위탁 사업 중 일부 제3자 위탁 여부 확인 ○ ② 제3자 위탁 서류 및 업체 확인 ○ ③ 서울시 사전 승인 여부 확인 ○ 7. 예산관리 ① 서울시에서 승인받은 예산서와 결산서 상 예산이 일치하는지 여부 ○ ② 위 1번 사항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적절한 예산 변경 승인절차를 이행했는지 여부 ○ ③ 예산을 초과하여 지출한 예산과목이 존재하는지 여부 ○ ④ 지출 처리하였으나 현금 미지급 상태인 목록 중 연도말에 계약만 체결한 건이 존재하는지 유무(이 경우 사고이월로 처리해야 하는 지 검토 필요) ○ 8. 지출관리 ① 정산서상 예산수령액에서 지출액을 차감한 잔액이 통장의 현금잔고와 일치하는지 여부(일치하지 않을 경우 그 내역을 파악하여, 미지급금 설정 등 차이 및 원인의 적정성 여부를 확인) ○ ② 총계정원장 상 지출 총액이 결산서 상 세출 총액과 일치하는지 여부 ○ ③ 지출결의서에 첨부한 증빙이 적격증빙(전자세금계산서, 법인카드, 법인용 현금영수증) 인지 여부 ○ ④ 개인카드 사용분, 개인소득공제용 현금영수증 발행분이 존재하는지 여부 ○ ⑤ 여비, 회의비 등 주요 비용이 지출 규정에 맞게 지출되었는지 여부 ○ ⑥ 지출적요를 검토하여 사업목적과 다른 지출이 있는지 확인하고, 내역을 파악 ○ ⑦ 급여 월별지출내역 상 근무인원이 조직도 상 근무인원(수탁사업을 전담하는) 또는 근로계약서 상 인원과 일치하는지 여부 ○ ⑧ 12월 급여원천징수세액을 1월에 납부하였는지 여부 ○ ⑨ 시간외근무수당 계산 시 시간외 근무시간 집계가 출퇴근기록부 등과 대사하여 일치하는지 여부 ○ ⑩ 퇴직연금 가입 및 이체가 적절하게 이루어졌는지 여부 ○ ⑪ 부가세 신고서 상 위탁사업으로 인해 매입세액 공제분이 발생 여부(만약 발생하였다면, 반납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여부) ○ 9. 물품관리 및 계약 ① 당해년도 물품구입 및 용역 수행과 관련하여 수의계약한 내용을 확인하여 수의 계약조건에 맞는지 확인 ○ ② 수의계약한 물품구입에서 분할구입이 존재하는지 여부(수의계약건 중 동일한 거래처에서 구매한 동일한 품목들의 금액 합계가 경쟁입찰 기준금액 이상인 경우) ○ ③ 물품검수조서 및 용역검수조서 작성 여부(검수확인일 이후 지출이 이루어졌는지 여부) ○ ④ 물품대장 보유 및 관리 여부 ○ ⑤ 정기 재물조사 실시 여부(연 1회 이상) ○ 10. 기타 보조금관리시스템 사용 확인 ○ 11. 회계담당 인터뷰 회계관리상 애로사항 및 불만사항 등 점검결과에 포함 고용 1. 인사 관리 ① 공개채용 확인 ○ ② 승급, 인사의 공개 확인 ○ ③ 인사 관련 서류 확인(이력서, 자격증 등) ○ ④ 인사위원회 구성 여부 ○ 2. 복무 관리 ① 근무 형태 확인 ○ ② 근무상황 확인(병가, 공가, 연가 등) ○ ③ 타기관(타사업) 겸직 확인 (협약에 겸직제한 포함시) ○ 3. 급여 관리 ① 급여지급 기준(생활임금 지급 여부, 호봉, 수당 적정 여부) ○ ② 4대 보험 적정 납부 여부 ○ ③ 퇴직금 적립여부 ○ ④ 임금 지급조서와 실수령 금액 확인 ○ 4. 기타 ① 청소근로환경시설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 (5대 구성원칙 적용 등) ○ ②종사자 교육 활성화 노력 (성희롱 예방, 인권, 청렴 등 필수교육 실시 및 이수여부 등) ○ 5. 근로자 인터뷰 근무시 애로사항 및 불만사항 등 점검결과에 포함 개별지표 시민 1. 시민만족도 조사 ① 100인 이상 이용자 있는 경우 10% 이상 시민만족도 조사 할 것 ○ 2. 정보공개 ① 시민이용자 불편사항 및 건의함 ○ ② 이용자 간담회 구성 및 실시 여부 ○ ③ 기관 홈페이지 및 소식지 발행 여부 ○ 3. 의사소통 ① 이용자 건의사항 반영 정도 ○ ② 이용자 위원회 구성 및 활성화 ○ ③ 이용자 욕구 조사 실시 유무 ○ ④ 민원 발생 및 해결 정도 ○ 전문기술 1. 안전 관리 ① 보험(화재, 상해 등) 가입 여부 ○ ② 안전 점검 확인(안전점검 일지 작성 및 관리) ○ ③ 비상대책 모의 훈련 실시 여부 ○ ④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 ○ 2. 물품 및 시설관리 ① 물품, 시설 재물조사 실시 여부 ○ ② 물품 관리자, 시설 관리자 지정 및 책임 여부 ○ ③ 물품 및 시설 관리 (구입, 유지보수, 폐기) 확인 ○ ④ 비품, 소모품 수불 사항 정리 여부 ○ 3. 기타 ① 1회용품 사용억제 준수 여부 (1회용품 구매·비치 등) □ 운영성과 분야 (☞ 성과점검) 분야 점검 항목 (점수) 점검 내용 확 인 비 고 양호 보통 미흡 해당없음 투입 인력 (10) ① 인력의 적정성(자격증 경력 확인) ○ ② 적정 인력 투입 (사업 및 이용자 대비 인원수) ○ 자원 (10) ① 사업과정별 예산집행의 적정성 ○ ② 시설 및 기자재 활용 적절성 ○ ③ 지역사회 및 관련 전문가 활용 정도 ○ 과정 준수성 (10) ① 사업계획 이행 여부(시기, 방법 등) ○ ② 서비스 및 업무 과정기록의 충실성 ○ ③ 관련 법규, 규정, 안전 수칙 및 지침 준수 ○ 노력성 (10) ① 지역사회 내 관련단체 및 기관의 연계 ○ ② 외부자원(인적, 물적자원) 동원 노력 ○ ③ 목표달성을 위한 홍보 노력 ○ 산출 사업성과 달성 (50) ① 사업별 성과 달성율 확인 ○ 사업성과 미달 (60%미만) 사업 ① 사업성과 미달(60%미만) 사업 확인 ② 사업성과 미달(60%미만) 사업 목록 작성 ③ 사업성과 미달(60%미만) 사업 사유서 작성 ④ 사업성과 미달(60%미만) 사업 보완계획 작성 활용 피드백 (10) ① 이용자 만족도 조사 유무 ○ ② 이용자 만족도 반영 및 활용 여부 ○ ③ 자체 성과점검 및 평가 유무 ○ ④ 지난 평가 수정 사항 반영 여부 ○
21339870
20210928134806
본청
도시농업과-15420
D000004095605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