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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대표 중어권 SNS 채널 활성화 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8292 결재일자 2020. 10. 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전소윤 송정아 10/05 김동경 시 대표 중어권 SNS 채널 활성화 계획 2020. 9.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시 대표 중어권 SNS 채널 활성화 계획 시 대표 중어권 SNS(간체) 채널의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현재 운영중인 유쿠 채널 운영을 중단하고, 중국 대표 SNS인 웨이보를 보다 활성화하여 중화권을 대상으로 시정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소통을 강화하고자 함 1 운 영 현 황 ?? 중어권 SNS(3개) 운영 : 팔로워 41만명 (’20.9.30. 기준) 채널명 채널주소 채널설명 팔로워 개설시기 웨이보 weibo.com/seoulblogger 중국 최대 SNS채널 (중국판 트위터) 324,730 ’11.8 페이스북 (번체) facebook.com/seoul.tc 번체를 사용하는 화교권을 위한 페이스북 84,444 ’16.6 유쿠 i.youku.com/i/UMTM5Nzk4Mzky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중국판 유튜브) 1,504 ’09.10 ?? SNS 운영실적 (2017년~2019년) 채널 구분 2017년 (전년대비 증가량) 2018년 (전년대비 증가량) 2019년 (전년대비 증가량) 합계 웨이보 팔로워 83,200 (▲2,133) 146,059 (▲62,859) 242,328 (▲96,269) 161,261명 증가 조회수 PIS지수 26,219 40,085 17,249 83,553 콘텐츠수 1,087 1,081 787 2,955 페이스북 팔로워 41,670 (▲26,670) 60,822 (▲19,152) 83,887 (▲23,065) 68,887명 증가 조회수 PIS지수 148,742 181,157 147,515 477,414 콘텐츠수 946 1,226 856 3,028 유쿠 구독자 1,457 (▲43) 1,489 (▲32) 1,512 (▲23) 98명 증가 조회수 16,568 937 1,753 19,258 콘텐츠수 91 40 71 202 2 운영채널 조정운영 검토 ?? (검토배경)유쿠(중국판 유튜브) 운영 방식 변경으로 홍보효과 감소 ○ 유쿠의 운영방식 변경으로 지속 운영 시 예산 투입 대비 효과 감소 구분 운영방식 변경 전 변경(2018년) 후 플랫폼, 콘텐츠 개인창작물, 홍보영상 위주의 사용자창작콘텐츠(UCC) 플랫폼으로 운영 > 영화, 드라마 등 자체콘텐츠를 생산 및 공유하는 OTT 방식으로 운영 통계수치 재생수, 공유수 제공 통계 기준을 ‘인기지수’로 변경하여 정확한 수치 파악불가 ○ 콘텐츠 유료화 등으로 서울시 계정과 유쿠 구독자간 타깃이 맞지 않아 서울시 계정 팔로워 정체 상태 - 2017~2019 기간 웨이보 팔로워 3배(8만?28만) 증가 대비, 유쿠 구독자 55명 증가 ? 서울시 ‘유쿠’ 계정 변화추이 ? 구 분 2017년 2018년 2019년 유쿠 팔로워수(명) 1,457 1,489 (△32명) 1,512 (△23명) 유쿠 조회수(건) 16,568 937 (▽15,631건) 1,753 (△816건) ?? (검토결과)하나의 채널로 집중 운영하여 효율적인 방식 모색 ○ ’11년 웨이보(중국판 트위터) 개설 당시 채널에 영상 게재가 불가하여 중국 동영상 플랫폼인 ‘유쿠’를 보조수단으로 사용, 현재는 웨이보 영상 기능이 보완되어 유쿠 채널 도움 불필요 ○ 웨이보는 중국 최대 마이크로 블로그로 사진과 동영상을 동시에 업로드 가능하며, 현재 가장 유행하는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서울의 도시매력과 우수시정을 알리는 데 적합 ⇒ 중어권(간체) SNS는 웨이보 채널(월간 액티브 유저수 5억명)로 집중하여 운영 ?? 유쿠 채널 향후 운영방안 ○ 기존 유쿠 채널은 향후 아카이브 용도로 사용 - ’15년 이전 영상은 웨이보 게시물 링크와 연동되어 있어, 게시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유쿠 계정은 폐쇄하지 않고 현재 상황 유지 - 향후 중어권 유저가 검색엔진을 통해서 서울시 과거 홍보영상을 조회할 수 있도록 아카이브 형식으로 운영, 시 외국어 SNS 통계만 집계에서 제외 3 조정 후 웨이보 활성화 방안 ?? 웨이보 팔로워를 분석하여 선호하는 콘텐츠 제작 및 확산(상시) ○ 팔로워의 성별과 지역을 고려하여 콘텐츠 제작에 반영 ○ 24시간만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웨이보 스토리’ 기능 활용, 신속하게 정책 전파 ○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 된 세로형 영상 콘텐츠 제작 ※ 서울시 웨이보 계정 팔로워 참고자료 ?? 중어권 SNS(웨이보) 팔로워 확대 프로모션 추진 ○ 서울시 웨이보 계정 홍보 및 신규 구독자 확보를 위한 광고 추진 - 추진기간 : 10.26(월) ~ 11.13(금) (19일) - 추진대상 : 20-30대 ‘서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웨이보 유저 - 추진내용 : 서울시 웨이보 계정 게시물에 광고 추진, 서울에 관심있는 중국 유저들의 팔로우와 관심 유도 - 홍보내용 (예시) 서울브랜드 포럼 포토저널리즘 사진전 서울의 투자정책 - 예상효과 : - 소요예산 : 62,000천원 ※ 2020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사업비 4 향후 일정 ?? 웨이보를 통한 유쿠 운영 종료 안내 : 10.8.(목)내 ?? 유쿠 운영 종료 : 10.9.(금) ?? 웨이보 팔로워 확대 프로모션 기획 및 추진 : 10월 5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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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8292 생산일자 2020-10-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전소윤 (02-2133-6196) 관리번호 D000004093091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외국어매체활용시정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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