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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ITS 2.0 구축 계획(안)

문서번호 교통정보과-13837 결재일자 2020. 9. 1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정보팀장 교통정보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실장 김진구 최종선 이수진 마채숙 09/17 황보연 협 조 「디지털 혁신 도로인프라 조성」을 위한 스마트 ITS 2.0 구축 계획(안) 2020. 9. 도시교통실 (교통정보과) 목 차 요 약 2 Ⅰ. 개 요 4 Ⅱ. 추진방향 5 Ⅲ. 주요 사업계획 7 1. 초저지연 교통신호개방 플랫폼 구축 7 2. 정체 최소화를 위한 AI 기반 신호최적화 플랫폼 실증 9 3. 전 세계 최초 지하도로 GPS 음영해소 시스템 구축 11 4.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특화 ITS 실증 12 5. 노후 도로전광표지 및 차로제어시스템 개선 15 Ⅳ. 연차별 투자계획 16 Ⅴ. 조치계획 17 Ⅶ. 향후 일정 18 요 약 「디지털 혁신 도로인프라 조성」을 위한 스마트 ITS 2.0 구축 계획(안) 추진 근거 1. 지자체 ITS 국고보조사업 선정(국토부, 2020.09월) ◆ 서울특별시 스마트 ITS 2.0 사업비 중 40% 국비 지원(총 68억원) 2. 서울특별시 ITS 기본계획(2018.11월) 추진 방향 1. 민간과 협업하는 스마트 ITS 모델 창출 ? 新 교통서비스 창출 2. 교통약자 안전까지 책임지는 ITS 정립 ? 교통사고 예방 3. AI·빅데이터 융합 교통신호시스템 최적화 실증 ? 첨단신호 기반 조성 주요 사업 계획 1. 초저지연 교통신호개방 플랫폼 구축 ? 6차로 이상의 모든 도로 신호개방을 통해 누구나 차별 없이 교통신호정보 이용하는 체계 및 신 교통산업 육성 지원 ◆ 대상 및 규모 : 총 137개 도로 589km / 총 1,442개소 교통신호개방 - 기 구축 517개소 포함 총 1,959개소 개방 (전체 신호제어기 4,098개소 중 47.8% 개방) ◆ 주요내용 - 초저지연(0.1초 내) 교통신호정보(신호등, 잔여시간 등) 공유플랫폼 구축 - 민관과 협력하여 신호위반 알림 및 최적안전속도 안내 등 서비스 주요 사업 계획 2. 정체 최소화를 위한 AI 기반 신호최적화 플랫폼 실증 ◆ 대상 및 규모 : 총 16개 교차로(세종대로, 종로 교차로) ◆ 주요내용 - 도심공간재편과 연계하여 실시간 신호제어(TRC) 및 최적화 플랫폼 구현 - 딥러닝 검지시스템 등 AI 기술 및 빅데이터 활용으로 최적신호 예측 등 3. 전 세계 최초 지하도로 GPS 음영해소 시스템 구축 ◆ 대상 및 규모 : 총 28.8km(지하도로 및 터널 기준 500m 이상) ◆ 주요내용 - 500m 이상 시 전체 지하도로(터널 등)에 GPS 발생장치 설치(총 694개소) - 내 차 위치 찾기 서비스 창출을 위한 지하주차장 실증(1개소) 4.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특화 ITS 실증 ◆ 대상 및 규모 : ’19년 어린이보호구역 사고다발지역 3개소 (신화·역촌·신목 초등학교 어린이보호구역) ◆ 주요내용 - 어린이 보호구역 특화 ITS 시설물 설치 등(보행자검지, 위험 알림 특화 VMS 등) ? 딥러닝 영상검지로 어린이 횡단감지 등 - 별도의 장치 없이 기본 네비 업체 등과의 협력을 통해 차와 어린이, PM과 어린이, 자전거와 어린이 등 위험정보 교환 서비스 구현 5. 노후 도로전광표지(VMS) 및 차로제어시스템(LCS) 성능개선 ◆ 대상 및 규모 : 도로전광표지 43개소, 차로제어시스템 14개소 투자 계획 1. 투자기간 : 2021년~2022년 ◆ ’20년는 투자심사 등 사전절차 이행 2. 투자제원 : 국비 40%, 시비 60% 3. 연자별 투자 예산 : 총 17,000백만원 ◆ 2021년 : 4,150백만원(국비 1,660백만원, 시비 2,490백만원) ◆ 2022년 : 12,850백만원(국비 5,140백만원, 시비 7,710백만원) 향후 일정 1. 투자심사 의뢰 : ’20. 9월 2. 기본설계 발주 준비 : ’20. 11월~ 3. 기본설계 착수 및 시행 : ’20. 2월~ 4. 본 사업 입찰 공고 : ’20. 6월~ 「디지털 혁신 도로인프라 조성」을 위한 스마트 ITS 2.0 구축 계획(안) 5G, AI 등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의 융합을 통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민간의 창의적 아이디와 결합을 통해 신규 교통서비스 및 신 산업 창출 지원형 스마트 ITS 2.0을 구축하고자 함 Ⅰ 개 요 ?? 추진근거 ○ 지자체 ITS 국고보조사업 선정(국토부, 2020.09월) - 국토부 주관 공모 및 평가를 통해 국비지원 대상 지자체로 서울시 선정 - 서울특별시 스마트 ITS 2.0 사업비 중 40% 국비 지원(총 68억원) ⇒ 국비지원 근거 :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76조제3항 ○ 서울특별시 ITS 기본계획(2018.11월) - 스마트 모빌리티 기반 교통(미래교통기술 인프라 구축, 신호제어시스템 고도화 등) ○ ITS 사업 국비지원 지자체 선정 통보(⇒ 국토부, ’20. 9. 14) - 총 사업비의 40% 국비지원(총 68억원) ?? 추진경과 ○ 20.7월 : 지자체 ITS 국비 지원사업 선정 알림(국토부?지자체) ○ 20.8월 : 서울특별시 ITS 사업계획서 제출(?국토부) ○ 20.9월 : 서울특별시 ITS 사업 국비지원 지차체 선정 및 가내시 통보(국비지원 총 68억 ― ’21년 16.6억, ’22년 51.4억) Ⅱ 추진방향 『디지털 혁신 Smart ITS(S-ITS) 2.0 창출 국가(도시)』로 도약 - 세계에서 가장 앞선 5G + AI 융합 ITS 선도 및 이동의 혁신(Moving 5-Innovation) 구현 - 사고(Accident), 장벽(Barrier, 면허 등), 비용(Cost), 지연(Delay), 오염(Emission) 해방 ITS 인프라 구축 민·관협력 5G·AI 융합 세계에서 가장 진화된 ITS 디지털 플랫폼 구축 (Smrat ITS 2.0 시대로) ?? 민간과 협업하는 스마트 ITS 모델 창출 ? 新 교통서비스 창출 ○ 공공의 ITS 시설물(도로전광표지 ?VMS 등) 설치는 지양하고, 교통신호정보 등 민간에서 활용도가 높은 디지털 정보 ITS 플랫폼 구현 ? 민간 내비게이션 서비스 고급화 및 교통안전 증진 【 해외 사례 ? 교통신호개방을 통한 네비게이션 교통안전서비스 】 ? 아우디 : Traffic Light Information with GLOSA(Green Light Optimised Speed Advisory)란 프로젝트로 교통신호기반 최적 속도 안내 서비스를 16개 도시, 1만개 교차로에서 시행 ? SYGIC : 미국 주요 13개 도시에서 13,000개 교차로를 대상으로 한 신호정보 서비스(Traffic Lights for Sygic GPS Navigation)로 CES 2020에서 혁신상 수상 아우디 SYGIC 스와르코(글로벌 교통기업) ○ 지하도로 GPS 음영해소 기술 적용 등 ITS 기반 혁신 사업 발굴 - 세계 최초 지하도로(터널 등)에 GPS 발생장치 설치 등 끊김 없는 길안내 서비스 및 지하에서 내 차 찾기 등 신규 서비스 발굴 【 지하도로(터널) GPS 음영해소 개념도 】 현재 남산1호터널에서 기술 실증 중임 ?? 교통약자 안전까지 책임지는 ITS 정립 ? 교통사고 예방 ○ 차량 중심 ? 어린이 등 교통약자 중심으로 교통사고 예방 특화 ITS 구축 ○ 과속 등 단속 위주에서 벗어나, 딥러닝 등 AI 기술을 활용하여 사각지대 없는 어린이 보호구역 감시 및 위험정보 차량 제공 기술 구현 ?? AI·빅데이터 융합 교통신호시스템 최적화 실증 ? 첨단신호 기반 조성 ○ 수작업 및 알고리즘 방식을 벗어나, AI 및 빅데이터 기반 신호체계 도입 【 현재 교통신호 운영(TOD 생성) 개념도 ? 오프라인 및 수작업 】 Ⅲ 주요 사업계획(안) 사업계획은 변경될 수 있으며, ’21년 기본설계를 거쳐 확정 예정 왕복 6차로 이상의 모든 도로에 교통신호정보 민간 개방(내비 등)으로 누구나 차별 없이 교통신호정보 이용하는 체계 및 신 교통산업을 육성 지원 세계 최초로 지하도로(터널) GPS 음영을 해소하여 끊김 없는 길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AI 등 활용한 신호 최적화 및 어린이 안전특화 ITS로 혼잡 개선을 넘어 안전까지 책임지는 Smart ITS 2.0 시대 창출 ◆ 총 사업대상 구간 : 137개 도로 589km(교통신호정보 개방 기준) ① 초저지연 교통신호개방 플랫폼 구축 ?? 추진전략 ○ 6차로 이상 도로 신호정보 전면 개방으로 민간 내비 등 디지털 교통산업 지원 ○ 단순 신호위반 알림을 벗어나, 최적 안전속도 서비스 제공 등 교통안전 향상 및 급감가속 예방 등 연료효율 증진(대기오염 감소) 계기 마련 ?? 대상 및 규모 : 총 137개 도로 589km / 총 1,442개소 교통신호 개방 구 분 대상 수 량 내 용 교통신호개방 6차로 이상 도로 (총 137개 도로, 589km) 1,442개소 기 구축 517개소 (총 1,959 개소) · 노후 교통신호기 교체 · 교통신호개방 장치 설치 · 초저지연 개방 플랫폼 【 교통신호개방 도로 위치도 】 ?? 주요 내용 ○ 초저지연(0.1초 내) 교통신호정보(신호등, 잔여시간 등) 공유플랫폼 구축 ○ 민관과 협력하여 신호위반 알림 및 최적안전속도 안내 등 안전서비스 창출 - 고가의 단말을 장착한 차량이 아닌 모든 운전자·보행자가 신호정보 제공 ○ 민관과 협력하여 신호위반 알림 및 최적안전속도 안내 등 안전서비스 창출 ○ 교통신호정보 개방을 위한 노후 교통신호제어기 교체 및 인프라 확대 - (교통신호제어기) 2010년형 이전 신호제어기 교체 및 관련 인프라공사 - (교통신호개방장치) 모든 교통신호제어기 개방 대상지점에 CVIB설치 【 교통신호개방 개념도 】 ?? 기대효과 ○ 최적 안전속도 및 신호정보 활용 최적 경로 등 신규 교통안전서비스 창출 ○ 자동차?내비게이션?교통솔루션?보험 등 디지털 교통 산업 발전 지원 ? 교통신호개방을 디지털 뉴딜 혁신 사업으로 추진하여 전국으로 확대 신호정보 개방으로 교통사고비용 절감 연간 3.6조원, 혼잡개선(30%) 연 8천억 비용 절감(교통안전시설 통합정보 제공 체계 구축 및 활용방안 수립, 도로교통공단, 2018) 【 민간 내비게이션 신호정보 서비스 예시 】 ② 정체 최소화를 위한 AI 기반 신호최적화 플랫폼 실증 ?? 추진전략 ○ 도심공간재편과 연계하여 실시간 신호제어(TRC) 및 최적화 플랫폼 구현 ○ 딥러닝 검지시스템 등 AI 기술 및 빅데이터 활용으로 최적신호 예측 등 【 AI 및 빅데이터 기반 교통신호 최적화 플랫폼 개념도 】 ?? 대상 및 규모 : 총 16개 교차로 구 분 대 상 수 량 내 용 신호최적화 세종대로, 종로 (도로공간재편과 연계) 16개 교차로 · 딥러닝 검지기 설치 · 실시간 TOD 생성 플랫폼 구현 · 신호최적화 시뮬레이션 구현 세종대로 왕복 12차로에서 8~10차로로 축소 예정 【 신호최적화 대상지점 위치도 】 ?? 주요 사업내용 ○ 보행량, 교통량, 점유율 등 기초정보 수집을 위한 딥러닝 검지기 설치 - 교차로 내 전 차로(이동류)별 방향의 보행자, 교통량, 대기행렬 수집 ○ 신호 최적화 플랫폼 구현 구축(실시간 보행자, 교통량, 대기행렬 기반) - 교통축/네트워크 기반의 AI 신호최적화 시뮬레이션 기능 구현 - 최적화된 TOD를 신호운영센터-현장제어기로 연계 업데이트 - 보행량 등을 고려한 횡단보도시간 연장 및 실시간 시뮬레이션 구현 ?? 기대효과 ○ 신호DB 및 TOD 자동 업데이트로 첨단 신호최적화 구현 ○ 신호제어, 신호운영 및 소프트웨어 개발 등 디지털 교통 산업 발전 지원 ③ 전 세계 최초 지하도로 GPS 음영해소 시스템 구축 ?? 추진전략 ○ 사용자 측면에서 특수 장치·앱 설치 없이 GPS 음영해소 기술 구현 ○ 지하도로(터널 등) 뿐만 아니라, 지하주차장 등 모든 지하공간으로 확대 ?? 주요기술 : SDR 기술을 이용해 미니 위성과 같이 GPS 신호 생성 ○ 50~100m 간격으로 GPS 신호 발생장치 설치 및 위치정보 발신 Software Defined Radio의 약자로 소프트웨어에 기반한 무선 데이터 전송 기술 ※ 과정부와 협의 등을 마치고 현재 남산 1호터널에서 실증 중이며, 지상부에 GPS 수신기·Repeater, 차내 별도시설 및 단말기 개선 없이 운용 가능 < SDR 장치 예시 > < SDR 기반 GPS 신호 발생기의 설치 예시 > ?? 대상 및 규모 : 총 28.8km(지하도로 및 터널 기준 500m 이상) 구분 대상 연장 내 용 지하도로 강남순환도시고속, 흥지문터널 등 28.8km · 50~100m 간격 GPS 발생장치 설치 지하주차장 세종로주차장 - · 주자창 구역별 GPS 발생장치 설치 ?? 주요 사업내용 ○ 500m 이상의 시 전체 지하도로(터널 등)에 GPS 발생장치 설치(총 694개소) ○ 내 차 위치 찾기 서비스 창출을 위한 지하주차장 실증(1개소) ?? 기대효과 ○ 별도의 장치 없이 기존 스마트폰, 차량용 GPS 수신용 장치 등을 활용하여 끊김 없는 정확한 위치기반 길안내 서비스 제공 ○ 지하주차장내 내 차위치 찾기 등 신규 서비스 창출 ○ 정확한 위치기반 터널 내 시설물 관리 서비스 제공 등 ⇒ 터널 사고발생 등 돌발상황시 스마트폰으로 정확한 사고 위치 전송 및 위험알림 서비스 가능 【 사고위치 전송서비스 개념도 】 ④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특화 ITS 실증 ?? 추진전략 ○ 어린이 보호구역 특화 ITS 시설물 설치 등(보행자검지, 위험 알림 특화 VMS 등) ? 딥러닝 영상검지시스템(지능형 CCTV)을 통해 어린이 횡단감지 등 ○ 별도의 장치 없이 기본 네비 업체 등과의 협력을 통해 차와 어린이, PM과 어린이, 자전거와 어린이 등 어린이 보호구역 위험정보 교환 서비스 구현 ? 필수 ITS 시설물은 설치하고, 네비를 통한 정보제공으로 비용 최소화 ○ 어린이 보호구역 운행차량에 초저지연(0.1초내) 위험정보 제공 ? 어린이, 킥보드, 자전거 등 돌발상황 발생시 즉시 정보제공으로 사고위험 최소화(위험정보 교환 커넥티드 교통안전앱 배포) 【 어린이 교통안전 특화 ITS 플랫폼 개념도 】 ?? 대상 및 규모 : ’19년 어린이보호구역 사고다발지역 3개소 (신화·역촌·신목 초등학교 어린이보호구역) 【 2019년 사고 다발 어린이 보호구현 현황 】 학교명(위치) 사고건수 사망자수 중상자수 비 고 서울 신화초교(노원구 월계동) 2 0 1 서울 역촌초교(은평구 역촌동) 3 0 1 서울 신목초료(양천구 신정동) 2 1 0 사망자 발생 ?? 주요 사업내용 ○ 보호구역내 사고위험지역 및 사각지대에 딥러닝 기반 어린이 등 보행자 및 차량 검지 시스템 설치(지능형 CCTV 21대 - 모든 위험요소 수집) - 위험정보 뿐만 이나라, 검지된 보행자 및 차량의 정밀위치 자동 생성 ○ 스마트폰 기반 위험정보 상호교환 서비스 구현(어린이와 차, 어린이와 PM 등) - 기존 네비와 정보 연계 및 보행자·차량용 교통안전앱(내비 겸용) 배포 등 ○ 내비를 이용하지 않는 운전자용 위험알림 소형 VMS 설치 등 【 교통안전앱 및 민간 네비게이션 어린이 안전 정보 예시 】 < 보행자 감지시 > < 보행자 충돌위험시 > < 스쿨버스 정차시 > < 스쿨버스 충돌위험시 > ?? 기대효과 ○ 민관 협업을 통한 저비용·고효율 교통안전서비스 기반 사고 예방 체계 정립 ○ 커넥티드 기술을 활용하여 어린이와 차량 뿐만 아니라 , PM(퀵보드 등)과 자전거 등과 사고 예방 기여 ⑤ 노후 도로전광표지(VMS) 및 차로제어시스템(LCS) 성능개선 ?? 대상 및 규모 : 도로전광표지 43개소, 차로제어시스템 14개소 ○ 유지관리 기간이 10년 이상 경과하고, 노후화가 심한 시설물 선정 구 분 도 로 개소 비고 도로전광표지 (VMS) 계 43 동부간선도로 및 하부도로 31 강변북로 하부도로 4 올림픽대로 하부도로 8 차로제어시스템 (LCS) 계 14 동부간선도로 및 하부도로 13 올림픽대로 하부도로 1 ?? 주요 내용 ○ 운영(S/W) 시스템 개선 - 센터와 단계별 구축된 현장 장비간 정보교환 일원화 - 최근 통신방식(TCP/IP 등) 도입하여 통일된 프로토콜 운영 - 실시간 장애 확인을 위한 동영상 감시카메라 도입 ○ 규격 및 외장 개선 - 함체 내구성 개선 (도장, 방수기능 개선 등) - 제어보드 등 규격화로 특정 제품에 귀속되는 않고 유지관리 체계 도입 ○ LED 표출화면 개선 - 일부 개소 표출면 확장으로 가독성 향상 및 제공정보 다양화 - 풀칼라 LED 문자식 모듈 도입으로 다양한 방식의 정보표출 【 주요 성능개선 내용 】 구 분 개선 내용 세부 내용 LED 소자 풀칼라 소자 사용 3색 → 풀칼라 해상도 해상도 개선 (소자 간격) 18.75mm → 도형식 15mm, 문자식18.75mm 시인성(밝기) 밝기 개선 3,500 칸델라 → 8,000 칸델라 이상 통신방식 통신방식 개선 Serial → TCP/IP 감시카메라 감시장비 개선 정지영상 → 동영상 함체 함체 내구성 개선 도장두께 60㎛ 이상 → 두께 80㎛ 이상 【 화면표출 등 성능개선 예시 그림 】 구 분 개선 전 개선 후 강변북로 하부도로 1단 10열 12단 17열 올림픽 하부도로 2단 8열 2단 10열 국회앞→ 성산 소통원활 2분 올림픽대로 국회앞 → 성산 2분 성수 → 영동 추돌사고 1차로 차단 Ⅳ 연차별 투자계획 ?? 투자기간 : 2021년~2022년 실제 예산 투입은 2021년이며, 2020년에는 투자심사 등 사전절차 이행 ?? 투자제원 : 국비 40%, 시비 60% ?? 연차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구 분 계 1차 년도 (2021) 2차 년도 (2022) 비 고 계 17,000 4,150 12,850 국 비 6,800 1,660 5,120 시 비 10,200 2,490 7,710 ※ 국비지원 금액 등에 따라 연차별 소요 예산 등은 변경 될 수 있음 Ⅴ 조치계획 ?? 투자심사 의뢰 및 지방중기재정계획 반영 조치 ○ 지방재정법 등에 따라 ’21년 예산 확보를 위해 투자심사 의뢰 조치 ?? 소요 예산 조치 : 17,000백만원(국비 6,800백만원, 시비 10,200백만원) 품 목 내 용 수량 단위 단가 (단위: 천원) 금 액 (단위: 백만원) 총 사업비 17,000 현장시스템 (신규/고도화) 소 계 13,053 첨단신호운영 및 신호정보 개방시스템 교통신호기 교체 686 개소 6,500 4,459 교통신호개방장치 (CVIB) 1,949 개소 1,200 2,338 딥러닝 검지기 (교통량, 보행량 검지 등)) 16 교차로 20,000 320 첨단교통관리 시스템 GPS발생장치 (주차장포함) 606 개소 2,300 1,393 VMS 43 개소 81,535 3,506 LCS 14 개소 31,929 447 어린이 교통안전 특화시스템 지능형 CCTV (보행자 검지 및 위치전송) 21 개소 15,000 315 교통안전앱 배포 5,500 식 50 275 센터시스템 소 계 2,600 H/W 서버, 운영단말 등 1 식 500,000 500 S/W 서버 및 단말 SW개발 (신호최적화, 연계플랫폼) 1 식 210,000 2,100 소 계 1,347 기본설계비 기본설계 용역 1 식 290 감리비(사업관리), 시설부대비 사업관리 용역 1 식 798 부대비용 이전비, 성과평가 등 1 식 259 Ⅵ 향후일정 ○ ’20. 9월 : 투자심사 의뢰 ○ ’20.11월 : 기본설계 사전절차 이행 ○ ’21. 2월~ : 기본설계 착수 ○ ’21. 6월~ : 본 사업 발주 및 장기1차 계약 시행 ◆ 붙임 : 투자심사 의뢰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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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서울시 투자심사의뢰서 서식(2020)_디지털 혁신 인프라 조성을 위한 스마트 its 2.0(1).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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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ITS 2.0 구축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정보과
문서번호 교통정보과-13837 생산일자 2020-09-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진구 (02-2133-4963) 관리번호 D0000040832627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시설물관리 > 교통안전및도로시설물관리 > TOPIS운영및기능고도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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