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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디지털기본계획 2020 -정부3.0 국민디자인과제 추진 계획

문서번호 정보기획담당관-13553 결재일자 2015.8.2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정보기획팀장 정보기획담당관 박숙경 김순희 08/25 신종우 협조 주무관 백명숙 - 서울디지털기본계획 2020 - 정부3.0 국민디자인과제 추진 계획 2015. 8. 정보기획관 (정보기획담당관) - 서울디지털기본계획 2020 - 정부3.0 국민디자인 과제 추진 계획 서울디지털기본계획 2020 사업 추진에 서비스디자인 기법을 적용하여 시민중심의 디지털 정책을 성공적으로 수립할 수 있도록 국민디자인 과제로 선정· 추진하고자함 1 추진근거 ○ 서울디지털기본계획 2020 수립 계획(행정1부시장 방침, ’15.2.12.) ○ 지자체 정부3.0 국민디자인과제 추진계획 통보 및 협조요청 (행정자치부, ’15. 5. 8.) 2 서울디지털기본계획 2020 사업 개요 □ 추진배경 ○ 민선6기 디지털 정책 비전 마련 및 5년 주기로 수립되는 정보화기본계획 수립 시점 도래 ○ 초연결 디지털 세상에서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정책 모델 및 실행과제 정립 필요 ○ 세계1위 전자정부 성과를 지속 발전시키고, 새로운 디지털 세상에서도 글로벌 리더쉽을 선점 할 수 있는 청사진 마련 필요 □ 추진기간 : ’15. 4. ~ ’15.10. □ 소요예산 : 486백만원 □ 추진내용 ○ 서울 디지털 시정의 성공적 달성을 선도・지원하기 위한 기본계획 수립 - 2020년까지 5개년간 중‧장기 계획으로 수립 - 서울의 현황, 행정환경, 정책환경, 추진현황, 디지털 기술 변화 조사·분석 - 서울시 비전과 목표를 반영한 계획 수립 및 선도사업 발굴 ○ 환경변화, IT 신기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서울 디지털 청사진 제시 - 장기적인 기술발전 동향을 고려하여 실제 적용 가능한 실행계획 수립 및 인프라 구축방안 도출 ○ 외부 전문가 참여, 내부 관련부서 TFT 구성 추진 - 최신 IT분야 전문가 섭외, 회의안건 발굴 등 활성화 추진 - 피드백, 의견수렴 등 소통확대를 통한 운영 내실화 도모 □ 기대효과 ○ 서울 디지털 시정 추진 전략 및 로드맵 마련 - 향후 5년간 서울시 디지털사업 추진 지침으로 활용 - 서울의 특성을 반영한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다양한 사례를 발굴 추진하여, 디지털 첨단 도시로서의 서울 이미지 제고 ○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신 혁명 추진으로 시민 삶의 가치를 높임 -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이 연결되어 데이터를 통한 도시문제 해결 - 디지털 시정 추진을 통한 디지털 산업 활성화 및 신성장 동력 창출 - 생활 속의 맞춤형 디지털 체험으로 시민 삶에 편리와 흥미를 높임 ○ 시민중심 시정에서 나아가 시민 참여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디지털 활용 방안 모색 3 국민디자인과제 추진 방안 □ 국민디자인 필요성 및 기대성과 ○ 디지털 시정 추진 전략 수립에 시민 참여 기반 마련 ○ 시민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디지털 정책을 도출하여 시정에 반영 - 경제, 문화관광, 교통, 복지, 안전, 환경 등 서울 시정 전 분야에 적용할 첨단 디지털 서울의 모습을 구상, 구체화 □ 국민디자인단 구성‧운영 계획 ○ 국민디자인단(팀) 구성 : 전문가, 시민, 업체, 공무원 등 8명으로 구성 구 분 성명/소속/직위 역할 전문가 (교수 등) 노규성/선문대/교수 · 과제(정책) 자문, 발전방안 제시 조권중/서울연구원/선임연구원 정책 수요자 홍경숙/토지관리과 정지인/도시기반시설본부 박세용/서울도서관 · 정책고객 시각에서 의견제시, 아이디어 개발 * 다양한 분야 의견 수렴이 될 수 있도록 정보화부서를 제외한 부서에서 참여자 선정 이재형/넥스트아이앤아이 정책 공급자 주관부서 (사업담당) 백명숙/정보기획담당관 박숙경/정보기획담당관 · 정책공급자 시각 에서 의견 제시 · 팀 운영지원, 일정‧ 목표 관리, · 행자부 정부3.0국민디자인추진단과 진행상황 공유, 자료제출 □ 활동기간 : ’15. 8월 ~ ’15.10월 □ 활동내용 ○ 지자체 국민디자인 과제 워크숍 참석 ○ 사업 분석 및 다양한 요구 발견 - 시민 및 전문가, 담당자 인터뷰 자료를 분석하여 요구사항 도출 ○ 팀미팅을 통한 서비스 방향 모색 등 < 단계별 활동 예시 > 단계 주차 산출물(Output) 주요활동(Activity) 1단계 : 발견하기 (Discover) ☞ 고객경험 리서치를 통한 문제 설정 1~6 -팀 운영계획 수립(역할분담, 일정 등) -정책고객 유형 분석 -정책고객의 pain point, needs 발견 ⦁정책고객 관찰/체험 /심층인터뷰 등 2단계 : 정의하기 (Define) ☞ 고객의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서비스 컨셉) 도출 7~8 - 가상고객 설정(Persona) -고객여정지도 작성(Customer Journey Map) - 핵심욕구 도출 - 고객니즈 해결을 위한 서비스 컨셉 도출 ⦁팀 미팅, 워크숍, 현장방문 등 3단계 : 발전하기 (Develop) ☞ 아이디어 구체화 및 해결방안 도출 9~10 - 서비스시나리오, 스토리보드 작성 * 아이디어를 구체화한 해결방안 도출하여 시각화 ⦁팀 미팅, 워크숍, 현장방문 등 4단계 : 전달하기 (Deliver) ☞ 해결방안의 실행계획 수립 11~ 12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서비스 운영모델 작성 * 새로운 서비스의 실행전략 도출하여 시각화 ⦁유관부서 및 이해 관계자 협의(ㅇ회) 4 추진일정 ○ 지자체 국민디자인 과제 워크숍 참석 ’15. 9. 1.(화) ○ 핵심요구 도출을 위한 팀미팅 ’15. 9월중 ○ 지자체 국민디자인 과제 2차 워크숍 참석 ’15. 9월말 5 행정사항 ○ 분야별 선정된 참여 대상자가 워크숍 및 팀미팅에 참석할 수 있도록 협조 - 대상부서(기관) : 토지관리과, 도시기반시설본부, 서울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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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디지털기본계획 2020 -정부3.0 국민디자인과제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정보기획관 정보기획담당관
문서번호 정보기획담당관-13553 생산일자 2015-08-2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숙경 (02-2133-2917) 관리번호 D0000023314116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정책 > 행정정보화정책 > 정보화계획수립및조정 > 국가정보화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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