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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랑천 차집관로 성능개선공사공사현장 실정보고

문서번호 시설보수과-5053 결재일자 2020. 9. 29.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설보수과장 중랑물재생센터소장 이생기 임준빈 09/29 정훈모 협조 주무관 이석근 중랑천 차집관로 성능개선공사 공사현장 실정보고 2020. 09 중랑물재생센터 (시설보수과) 중랑천 차집관로 성능개선공사 공사현장 실정보고 우리 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 “중랑천 차집관로 성능개선공사“ 공사 현장 실정 보고에 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보고함. [서울시설공단 공사감독2처-14912호(2020.9.25.)] Ⅰ 공사개요 1. 공 사 명 : 중랑천 차집관로 성능개선공사-중랑(이월사업) 2. 공사기간 : 2019. 05.13 ~ 2020. 10.30 3. 4. 공사개요 : PC관부설(D=1800mm) L = 442m, 추진공 : L=53.5m, PC사각맨홀 설치 4개소 가설흙막이 설치 L=780m 5. 도 급 자 : 6. 감리기관 : 서울시설공단(공사감독2처 ) Ⅱ 공단 현장실정보고 1. 교량하부 추진구간 공법변경 가. 주요 추진내용 - 본 공사는 도봉구 창동 756-164번지 중랑천 일대에 유지용수관로PC관(D1800mm) 총연장L=442m중 PC관로 L=389m, 추진공(녹천교하부:T.P.S)L=53.46m를 부설하도록 설계되어 2019년 5월 실착공하여 현재L=442m중 PC관로 sta.81~sta.97, L=276m 아래 위치 및 현황도와 같이 부설이 완료하였고 잔여물량(추진포함)L=166m임. ? 위 치 도 나. 문 제 점 - 녹천교하부No.75+19.98~No.78+10.17관로 추진구간(L=53.46m)은 지장물 (상수도관로,고압가스,유지용수관로)이 산재하여 시험굴착으로 확인되지 않은 지장물에 대한 위험성이 크다고 판단되며, 첨부 설계 서상 지질조사 자료는 현장과 약150m 떨어진 매립층과 퇴적층으로 판단하였으나 실제 시공시 근접한 구간에서 역(자갈)이 섞인 사질 토지반으로 확인되었으며, 지하시설물 통합시스템의 지장물과 현장 에서의 관련업체 탐침과 시굴착을 통한 지장물의 위치가 상이하여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대체공법 시공이 필요하다고 판단됨. - 설계된 관로의 선형을 지장물이 적은 하천방면으로 변경하고 교량 하부의 형하고를 감안하여 차수강판 가시설의 규격을 변경하여 실제 교량 하부구간(L=32m)에 적용하고 교량외부(약L=21m)는 기존설 계된 공법으로 적용요청 코자 함. 다. 공단 검토의견 - 교량하부(녹천교)구간은 지반지질은 사질토 및 자갈이 섞여있어 추진공법 시행시 지반침하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고 또한 현장조사결과 GIS도상과 현장내 지장물 위치가 상이하고 정확한 위치 확인이 불확실한 실정이며 해당구간이 매립층 으로 여굴, 지하수위의 영향으로 안전사고 위험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안정성 확보를 위해 도급자, 원설계자 의견수렴 및 ㈜조은이엔지 구조검토 결과를 반영하여 해당구간에 대하여 변경 적용함이 적정하다고 판단 됨. ※ 본 공사구간 변경에 따른 D1800mm,L=53.4m,14본)추가구매 요청. ◎ 원설계자 의견 및 내용 ▷ 원설계자 의견 1). 다수의 지장물에 의한 노선변경은 적정한 것으로 판단 됨. 2). 변경된 노선 시공시 철저한 지장물 조사,관로 방향이 변하는 곳에서 맨홀 설치 필요하며, 하천법면부 시공시 편토압 등 굴착안정성 확보 필요. ▷ 구조검토 결과 1). ㈜조은이엔지 토질 및 구조기초기술사 확인 2). 지보재, 띠장, 측면말뚝, 흙막이벽체, 수평변위 검토결과 적정판정 : OK 2. 조경석(유용석) 설치 가. 현황 및 문제점 - 당초 설계 부대공 자연석 쌓기(조경석 쌓기:6목)공종의 부설연장(442m/158m) 은 집계수량 2,005톤으로 반영하였으나 수량산출근거상 체적으로 표기, 산출되는 등, 산출오류로 조정이 필요한 실정 임. - 산출오류 조정을 위해 조경석쌓기 수량산출서 재조정한바 쌓기H=3.2m 및 놓기B=2.0m로 설치반영시 442m중 350m부설구간만 법면부 조경석 정비가 가능한 실정으로 92m 정비가 안되는 실정 임. 나. 공단 검토의견 - 조경석 쌓기 수량산출서는 단순오류이므로 정정함이 적정할 것으로 판단되며 잔여(미정비)구간에 대하여는 소요예산 등 발주청 의견에 따라 정비시행여부 결정함이 적정하다고 판단 됨. ※ 수량산출서 붙임 참조【잔여구간 5.72ton/m 92m = 526ton(증) 3. 개략공사비 수량산출서 및 공사비 산출내역서 가. 수량산출서 증·감 현황 공 종 단위 수 량 비고 당초 변경 증·감 1. 교량구간 추진공 (L=53.46m,D1800mm) m 53.46 - 감) 53.46 2. 흙막이 가시설공 (L=53.46m,D1800mm) m - 53.46 증) 53.46 3. 조경유용석 설치 ton 2,005 2,548 증) 543 구 분 당 초 변 경 증·감 비고 순공사비 토목 543,869 440,062 감) 103,806 2. 상하수도 - 13,846 증) 13,846 합 계 감) 89,960 나. 개략공사비 순공사비 증·감 (단위 : 천원) Ⅲ 발주처 검토의견 1. 교량하부 추진구간 공법변경 가. 현장조사결과 GIS도상과 현장내 지장물 위치가 상이하고 정확한 위치 확인이 불확실한 실정이며 해당구간이 매립층으로 여굴, 지하수위의 영향으로 안전 사고 위험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안정성 확보를 위해 도급자, 원설계자 의견수렴 및 구조검토 결과를 반영하여 해당구간에 대하여 변경 적용함이 적정함. 2. 조경석(유용석) 설치 가. 수량산출서 재조정한 쌓기H=3.2m 및 놓기B=2.0m로 설치반영시 442m중 92m 정비가 안되는 실정이나 관로 부설구간의 안전성을 위해 잔여(L92m)구간에 대해 쌓기를 반영하는 것이 적정함. 3. 추가 관급자재 구매요청 가. 공사구간 변경에 부족한 PC관은(D1800mm,L=21.4m, 6본) 재구매시 공사기간 내 공사 완료가 어렵기에 사급자재 사용함이 타당함.(L=53.4m ? L=32.0m = 21.4m) ※ 추진구간 변경에 따른 PC관 L=53.4m 부족 ※ 종점부 서울에너지공사의 시공불가로 제외구간 PC관 L=32.0m 남음 Ⅳ 조치의견 가. 일부구간 변경 시공에 따른 수량변경은 추후 설계변경시 반영토록하여 중랑천 차집관로 사업 계획은 차질없이 시공토록 하고자 하며 또한 현장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 하고자 하며, 위와 같은 현장보고에 대한 검토 내용을 시설공단에 회신하고자 함. 별첨 : 현장 실정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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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랑천 차집관로 성능개선공사공사현장 실정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물재생센터 중랑물재생센터 시설보수과
문서번호 시설보수과-5053 생산일자 2020-09-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생기 (02)2211-2576) 관리번호 D000004092510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