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민제안발굴 워크숍<스마트 모빌리티 편> 결과보고

문서번호 서울민주주의담당관-8557 결재일자 2020. 9. 2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주주의공론기획팀장 서울민주주의담당관 김정남 강윤경 09/22 조미숙 시민제안발굴 워크숍 <스마트 모빌리티 편> 결과보고 2020. 9. 서울민주주의위원회 (서울민주주의담당관) 시민제안발굴 워크숍 <스마트 모빌리티 편> 결과보고 스마트 모빌리티로 변화하게 될 서울의 삶과 관련하여 서울시에서는 어떤 정책이 필요할지 <시민제안발굴 워크숍>을 통해 토론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 행사 개요 ? 일 시 : ’20. 9. 9.(수) 14:00 ~ 15:00 ? 방 식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 - 온라인 참여 : 사전신청 시 제출된 이메일 등으로 전송된 웹 주소로 접속 - 영상 촬영 : 회의실 by 필원(종로구 새문안로5길 지하 1층) ? 주 제 : 스마트 모빌리티가 바꾸는 서울의 삶 - 스마트 모빌리티의 현재와 미래 - 스마트 모빌리티를 활용한 보행친화도시 서울을 위한 상상 - 스마트 모빌리티 활성화, 도로사용, 대여서비스와 관리 문제 해결 등 ? 발제 및 토론자 - 발제자(1) : 정지훈(경희사이버대 미래고등교육연구소장) - 토론자(2) : 윤찬영(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 현장연구센터장), 김광일(녹색교통운동 협동사무처장) - 사 회 자 : 정경훈(오늘의 행동 대표) ? 참여자 수 : 71명 / 사전신청 : 118명 ?? 워크숍 주요내용 ? 발 제 : 스마트 모빌리티의 현재와 미래 ? 발 제 자 : 정지훈(경희사이버대 미래고등교육연구소장) ? 주요내용 - 서울은 따릉이를 제외하고는 민간 서비스와 공간을 중심으로 하는 협의가 원활하지 않아 퍼스널 모빌리티 활성화에 제한이 있음 - 직주와 레저 등이 결합된 환경에 대한 선호가 크고 고밀도에 대한 두려움으로 도심 바깥으로 흩어지는 공동화가 발생. 도심과 부심을 연결하는 데 있어 스마트 모빌리티가 어떻게 역할을 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야 함 - 부심 안에서 걷기 어려운 거리를 커버하는 라스트 마일 트레블에 있어서 스마트 모빌리티가 활용되며, 방치된 이동장치가 적고 짧은 시간 동안 활용도가 높을수록 경쟁력 있음. - 이를 위해 서울시는 민간에서 효율적으로 이동장치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필요한 데이터를 공유하고 공개하는 것이 필요하며, 적은 규모로도 이동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고민하고 지원해야 함 - 스마트 모빌리티는 미래 스마트 시티 구현을 위한 한 구성요소로서 중장기적으로는 인프라의 정비와 새로운 교통수단의 확산을 통해 사람들의 거버넌스가 지켜질 수 있는 도시계획에 대한 유연한 고민이 필요함 ? 주제토론 주요내용 ? 미래 도시를 만들기 위한 시민의 역할과 적극적 참여 중요 - 재택근무와 일상의 소비가 근린 범위에서 이뤄지면서 이웃에 대한 관심과 어떤 경로와 이동수단으로 이동할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도 함께 커짐 - 도시의 모습에서 기술과 코로나19라는 외부효과에 의한 변화도 중요하지만 시민들의 역할과 위상이 변화하고 있음. 미래 도시를 만들어가는 과정에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흐름도 중요함. ? 이동권에서 배제된 소외계층 지원책 마련 필요 - 모빌리티 이동성에 있어 이동권에서 배제된 소외 계층을 위한 제도와 지원책 마련이 필요함 ? 전체교통체계 관점에서 역할 정립 필요 - 하나의 새로운 교통수단이 등장하면서 생긴 문제를 단편적인 방법을 통해 해결하려고 하기 보다, 전체 교통체계(보행, 자전거, 대중교통, 승용차 등)의 관점에서 역할을 정립하고 각 수단의 이용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교통 정책이 추진되어야 함 ? 도시의 재구조화 적극 추진 - 차량 위주의 공간(차도)을 보행-자전거-대중교통의 공간으로 적극 배분하는 「도로의 재구조화」를 가장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함 ?? 민주주의 서울에 등록된 시민제안 건수 : 14건 연번 주요 내용 1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이 일상이 된 상황에서 이동수단의 변화는 필수. 근거리 이동 위주로 생활의 변화가 생긴다면 자동차 일변도의 정책도 바뀌어야 함. 2 전동 킥보드는 자동차보다 사고의 위험 커서 보호 장비나 킥보드 안전장치 강화 필요. 서울시내에서 운행하려면 갖춰야 하는 안전장치 기준을 만들어야 함. 3 스마트 모빌리티를 대중교통의 한 축으로 바라본다면 환승체계 안에 전동 킥보드나 따릉이, 전기자전거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교통 체계 개편 필요함. 4 전동킥보드를 주차 후 큐알코드 인식해야 주차완료. 그렇지 않을 경우 벌금 부과되는 시스템 도입. 규정된 장소에 반납을 법제화하고, 불법 현수막 수거처럼 무단 주차, 방치된 킥보드는 수거(견인)해서 벌금부과 5 전동모빌리티의 주정차문제가 가장 심각함. 또한 보행자 보호위해10~20미터 내에 보행자가 시야안에 들어오면 반드시 멈추거나 도보정도의 속도로 제한필요 ? 주요 시민제안 민주주의 서울 소개 패널토크 ?? 행사 사진 ?? 행정 사항 ? 시민제안 발굴 워크숍 <스마트 모빌리티 편> 결과 공유 - 참여자 메일 발송, 후기 컨텐츠 게시(민주주의 서울 SNS,홈페이지 등) - 관련 부서(교통정책과)에 시민제안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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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제안발굴 워크숍<스마트 모빌리티 편>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민주주의위원회 서울민주주의담당관
문서번호 서울민주주의담당관-8557 생산일자 2020-09-2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정남 (02-2133-6475) 관리번호 D000004086899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지역혁신 > 지역행정혁신 > 민주주의서울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