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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서울시 시민건강포인트사업 계획

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30462 결재일자 2020. 9. 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보건팀장 보건의료정책과장 시민건강국장 김수진 왕희령 윤보영 09/18 박유미 2020년 서울시 시민건강포인트사업 계획 2020. 9. 시 민 건 강 국 (보건의료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20년 서울시 시민건강포인트사업 계획 민간의원-자치구보건소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고혈압·당뇨병 등록 환자의 자가관리역량과 지속치료율을 높여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질병부담 및 합병증 발생을 줄이고 건강수명 연장에 기여하고자 함 Ⅰ 배경 및 필요성 1. 근거 ? 심뇌혈관질환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법률 제3조, 제7조 ? 보건의료기본법 제4조, 제41조 ? 건강서울 36.5 프로젝트(시장방침 제313호, 2012.10.11) 2. 현황 및 필요성 가. 심뇌혈관질환은 서울시민 사망원인 2위, 전세계 사망원인 1위 ? 심뇌혈관질환은 서울시 사망원인 2위(20.4%)(’18. 통계청, 사망원인통계) - 사망원인 1위 암 30.0%에 이어 2위(10만명당 사망률 뇌질환44.7명, 심장질환 62.4명) ? 전세계적으로는 사망원인 1위(31%, 17.9백만)(’16. WHO) - 혈압이 정상보다 높은 인구가 11억명에 달하나 1/5만이 관리 ? 당뇨병, 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 여전히 높음 - OECD 국가별 만성질환 관리수준 비교 지표중 하나인 당뇨병으로 인한 입원율은 인구 10만명당 281명으로 OECD 평균 137.2명보다 2배이상 높음(‘17년 보건복지부) - 예방으로 회피 가능한 사망률이 영국보다 9.1% 높음(질병관리본부) 나. 고령화에 따른 심뇌혈관질환 부담 지속증가 전망(’18.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18년 현재 65세이상 고령인구 비율 14.3%로 고령사회 진입 - 2026년 고령인구 비율이 20%이상인 초고령사회 진입, 2060년 40.1% 예상 ? 65세 이상 고령인구 의료비는 전체 의료비의 43.4%에 달함 - ‘15년 기준 건강보험(44조), 의료급여(5.9조), 노인장기요양서비스(4조) 포함 58.3조(43.4%), ’08년 대비 10% 증가함 다. 심뇌혈관질환 선행질환인 고혈압·당뇨병 환자 및 의료비 증가 ? 서울시민 고혈압·당뇨병 환자 증가 (2018 지역사회건강조사, 표준화율) - 고혈압 진단 경험율(≥30) 17.4%(’08) → 23.7%(’18) - 당뇨병 진단 경험율(≥30) 6.5%(’08) → 8.9%(’18) ? 고혈압은 단일상병으로 가장 많은 진료비 사용(국민건강보험공단, 2018 지역별의료이용 통계) - 고혈압 진료비 4.6천억원(’08) → 5.9천억원(’18), 22%증가 - 당뇨병 진료비 2.5천억원(’08) → 4.4천억원(’18), 43%증가 ? 만성질환 진료비는 지속 증가추세로,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 대뇌혈관질환이 상위 차지 라. 심뇌혈관질환에 기여하는 생활습관 요인과 선행질환 관리수준은 저조함 ? 서울시민 약70% 심뇌혈관질환 위험요인 하나이상 보유(2018 건강검진통계연보) - 서울시민 남성 81.7%, 여성 71.1%가 대사증후군 위험요인 1개 이상 보유 - 고혈압전단계 48.7%, 당뇨전단계 41.3% ? 서울시민 생활습관 행태 개선되지 않음(2018 지역사회 건강통계) - 비만율(허리둘레 기준) 증가 : 24.5%(’08) → 31.3%(’18) - 고위험 음주율은 ‘08년~’18년 평균 약 13% 분율 꾸준히 지속 - 흡연율은 다소 감소 : 24.5%(’08) → 18.6%(’18) ? 고혈압·당뇨병 환자 관리수준이 낮아 합병증 등 동반질환 관리 필요 - 고혈압환자(38.9%) 및 당뇨병환자(40%) 각 10명중 4명은 치료를 받지 않고 있음(’18 국민건강영양조사) - 환자중 연간 240일이상 지속치료율 고혈압 62.2%, 당뇨 55.6% (’18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역별 의료이용 통계 서울시자료) - 고혈압환자 27%, 당뇨병환자 74%가 혈압 또는 혈당 조절되지 않음(’18 국민건강영양조사) - 서울시 고혈압·당뇨병 진료후 치료제 처방받은 환자 매우 낮음(’16 국민건강보험공단, 의료이용지표) · 고혈압 건강보험가입자 및 의료급여수급권자 중, 해당 연도 진료내역에 고혈압 상병코드(I10~I15)가 있으면서 고혈압 치료약제를 처방받은 자 17.99%, 당뇨병 건강보험가입자 및 의료급여수급권자 중, 해당 연도 진료내역에 당뇨병 상병코드(E10~E14)가 있는 자중 당뇨병 치료약제를 처방받은 자 7.34% 마. 고혈압, 당뇨병은 가까운 동네의원 한 곳을 정해 꾸준히 진료받는 게 효과적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 ? 의료기관 한 곳을 집중적으로 이용하는 환자가 지속치료율이 높고 합병증으로 입원하는 비율이 낮음 - 2018년 고혈압 진료 환자 중 의료기관 한 곳을 이용한 환자의 77.2%가 꾸준히(80% 이상) 약물처방을 받은 반면, 여러 의료기관을 이용한 환자는 65.1%에 그침 - 2017년 단일 의료기관을 이용한 고혈압 환자군의 입원율은 1만명당 39.9명인 반면, 여러 의료기관을 이용한 고혈압 환자군의 입원율은 1만명당 69.1명으로 더 높으며, 의원 한 곳을 다닌 당뇨병 환자군의 1만명당 입원환자수는 236.8명인 반면, 여러 의료기관을 이용한 환자군의 1만명당 입원환자수는 434.3명으로 더 높음 ? 만성질환 합병증 검사율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 - 당뇨병 환자의 합병증 예방과 조기 발견을 위한 검사 시행률이 매년 높아지고 있으나 당화혈색소 검사, 지질검사에 비해 안저검사율이 44.4%로 낮아 특히 안과검진에 대한 의료기관의 적극적인 관심과 대시민 홍보 등 다각적인 개입이 필요함 ※ 당화혈색소 검사 78.9%(’15) → 81.1%(’16), 지질검사 78.1%(’15) → 79.0%(’16), 안저검사 43.0%(’15) → 44.4%(’16) - 고혈압,당뇨환자의 의료기관 이용행태별 지속치료율과 입원율 현황 (단위: 명, %) 구분 단일 의료기관 이용그룹 다 의료기관 이용그룹 진료 환자수 꾸준한 약제 처방받은 환자 수 비율 만명당 입원 환자수 진료 환자수 꾸준한 약제 처방받은 환자 수 비율 만명당 입원 환자수 고혈압 2017 572만1663 485만2379 84.8 39.9 159만3766 100만9167 63.3 69.1 2016 549만2756 460만7559 83.9 43.3 156만2428 100만3583 64.2 69.5 당뇨병 2017 220만5701 217만3471 98.5 236.8 52만1416 39만1106 75.0 434.3 2016 206만2641 203만2596 98.5 243.1 49만5542 36만5409 73.8 459.7 ※ 전년도 고혈압 및 당뇨병 상병 외래로 진료받은 환자가 해당 년도에 고혈압· 당뇨병 주상병으로 입원한 환자 기준(자료원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Ⅱ 2019년 추진결과 1. 사업현황 ? 사업운영 : 12개구(중구, 용산, 광진, 성북, 강북, 도봉, 구로, 금천, 동작, 관악, 서초, 강동) ? 예 산 : 648,011천원(시비 100%) ? 주요지표 목표대비 추진실적 지 표 2019년 목표 2019년 실적 목표대비 달성율(%) 참여 자치구 12개 참 여 의 원 200개 등 록 환 자 25,000명 교육이수인원(연인원) 13,000명 등록환자 교육참여율(%) 18.3 등록환자 교육완료율(%) 6.9 지속 치료율(%) 고혈압 75.0 당뇨병 79.0 2. 세부 추진실적 < 2019 실적 요약 > 가. 참여 의료기관 ? 안저검사 실시로 참여 의원 수 증가(전년 대비 18.2% 증가) - 참여의원수 : - ? 참여 신청 의원 중 15명 이상 환자관리 의료기관은 111개소로 8.6% 증가함 - `19년 참여의료기관 현황 (구별) 나. 환자참여 꾸준히 증가 ? `19년 5,130명 등록, 누적환자 27,976명 - ? 50대(32.2%)와 고혈압환자(66.1%)가 가장 많음 ? 참여자 연령증가에 따라 단일질환자 대비 복합질환자 비율 증가 ? 연령별, 질환별 참여환자 현황 2019년 등록자 고혈압 당뇨병 고혈압+당뇨병 계 전체 30대이하(명) 40대(명) 50대(명) 60대(명) 70대이상(명) 계(명) 남자 30대이하(명) 40대(명) 50대(명) 60대(명) 70대이상(명) 계(명) 여자 30대이하(명) 40대(명) 50대(명) 60대(명) 70대이상(명) 계(명) 성별, 연령, 질환별 등록자 현황 다. 사업참여자 11.5% 교육 참여, 70대이상 교육완료율 가장 높음 - 연령별, 질환별 교육인원 (단위 : 명) 구 분 계 고혈압 당뇨 고혈압 +당뇨병 30대 이하 40대 50대 60대 70대 이상 교육연인원 (단년도) 교육실인원 (단년도) 교육수료인원 (단년도) ? 교육이수율 60.5%, 전체 등록환자의 11.5%가 교육참여 ? 전체 등록인원 중 7.8%가 수료함 ※ 교육이수율=교육연인원/등록인원(%), 교육참여(경험)율=교육실인원/등록인원(%), 교육수료(완료)율=교육수료인원/등록인원(%) ※교육이수율, 참여율, 수료(완료)율은 누적실적임 (2019년 등록인원 27,976명) 참여환자의 연령별 분포· 교육완료율 참여자의 연령별 분포(%) = 연령별 등록인원(명)/총등록인원(명) 참여환자 연령별 교육완료율(%)= 교육수료자(명)/연령별 등록인원(명) 라. 사업참여자 지속치료율 및 조절률 향상 ? 240일 이상 지속치료율1) 전년대비 증가함 · 고혈압 `18년 70.5% → `19년 70.6% (0.1%↑) · 당뇨병 `18년 77.2% → `19년 78.4% (1.2%↑) 1) 지속치료율 : 240일 이상 투약자 (사업 1년 이상 참여자) ※ 고혈압 65.3%, 당뇨병 66.2% (`18년 국민건강통계, `16~`18년) ? 혈압 및 혈당조절률 사업 참여 후 증가함 - 2013.10월 ~ 2019. 9월 시스템 등록자 중 혈압 및 혈당 DB사용 가능자 분석 - 추적기간 1년 이상 평균 혈압 및 혈당 조절율 구 분 최초시점 6개월 후 12개월 후 혈 압 (n=14,043) 72.5% 72.4% 72.6% (0.1%↑) 혈 당 (n= 5,746) 37.4% 38.7% 41.3% (3.9%↑) ※ 혈압 73.1%, 혈당 25.8% (’18년 국민건강통계, `16~18년) 지속치료율(%) 조절률(%) 마. 포인트 사용률 61.7% ? 연간 포인트 누적 지속 상승 (`17년 53.2% →`18년 57.3%→`19년 61.7%) ? 포인트 사용율은 적립액 대비 61.7%임 ? 포인트는 주로 의원방문 진료에 의해 적립(76.6%), 검사에 주로 사용(84.7%) ? 환자 1인당 적립평균 18,360p 사용평균 6,626p 기 간 적립포인트 사용포인트(사용율) 사용인원(명) 2019.12.31. 누계 2019.1.1.~12.31 2018.12.31. 누계 2018.1.1.~12.31 2017.12.31. 누계 2017.1.1.~12.31 2016.12.31. 누계 2016.1.1.~12.31 2015.12.31. 누계 2015.11.~12.31 2014.12.31. 누계 2014.1.1.~12.31 2013.12.31 누계 ? 포인트 적립 세부내역 구분 등록 방문 교육 질환조절성과 계 적립(단위:천포인트)(%) (※1인당 평균적립 포인트) ? 포인트 사용 세부내역 구분 검 사 안저검사 예방접종 기 타 계 사용포인트 (단위:천포인트) 사용인원(명) (※1인당 평균사용 포인트) 연도별 포인트 적립 및 사용현황 바. 시민건강포인트 사업참여자 만족도 조사 결과 ? 대 상 : `13.10월~`19.12 사업참여자 1,050명 표본추출 - 성별 : 남성(50.6%), 여성(49.4%) - 연령 : 20~40대(4.6%), 50대(15%), 60대(36.3%), 70세이상(44.1%) - 질환 : 고혈압, 당뇨(35.7%), 고혈압(34.2%), 당뇨(30%) ? 조사기간 : 2019.12월 ? 만족도 조사결과 : 바. 정보관리시스템 개선 ? ? 기능 개선 수행 ? 유지 관리 수행 사. 시민건강포인트 사용 분야 확대 ? 대상: 안과합병증 검사 ? 추진 경과 - 서울시 안과의사회와 업무 협약 체결(‘18년 7월) - 안과합병증 검사 프로세스 안내 및 검진회신서 표준 서식 배포 - 사업참여 안과의원 모집(11개구 48개소) - 보건소 실무자 교육 실시 ? 실적 : 아. 대시민 적극 홍보 진행 ? 홍보대상 : 서울시민 전체 ? 홍보매체 : 온라인 + 오프라인 동시 수행 ? 개발시안 종류 : 포스터, 카드뉴스, 리플릿 등 서울시청 디자인심의를 거쳐 홍보디자인 최종결정 ? 의료기관 대상 - 시민건강포인트 참여 의료기관 알림 현판 제작 및 부착 - 의료기관 비치 안내문 리뉴얼(안저검사 포함) 및 배부 - 간담회를 통한 사업 참여 독려 ? 의원 이용 환자 : 리플릿 배부 등으로 참여 유도 ? 일반시민 대상 : 서울시 보유 오프라인 매체 활용 - 서울시 블로그(http://blog.naver.com/haechiseoul/221161393300)에 카드뉴스 형태로 홍보 3. 사업 총평 가. 잘된 점 ○ 등록환자의 꾸준한 진료, 포인트 적립 및 사용으로 환자의 참여도 증가 - 안저검사 등 포인트 사용 항목 확대로 포인트 사용률 증가 ○ 사업참여자 전체 - 성별로는 여성, 연령대는 60대, 고혈압·당뇨병 복합질환자 만족도가 높음 ○ 사업참여 의료기관 전년대비 증가 - ○ 사업참여자 지속치료율 증가 및 조절률 향상 - 240일 이상 지속치료율은 서울시 평균을 상회하며 전년대비 증가 · · ※ 고혈압 65.3%, 당뇨 66.2% (’18년 국민건강통계) - 혈압 및 혈당조절률은 사업참여 후 증가함 · ‘18년 국민건강영양조사 · ○ 안저검사 실시 등 검사항목 확대를 통한 사업 활성화 및 합병증 예방 나. 부족한 점 및 개선 방안 ○ - 온라인 홈페이지 접근성을 높이고, 대중교통을 이용한 대시민 홍보로 사업 인지도 향상 ○ Ⅲ 2020년 추진계획 1. 목적 ? 고혈압·당뇨 환자 관리에 대한 민간 의료기관-보건소 협력관리체계 구축 ? 고혈압·당뇨 환자의 자가관리 역량 및 지속치료율 향상 2. 추진근거 ? 보건의료법 제4조, 제41조 ? 건강서울 36.5 프로젝트(시장방침 제313호, 2012.10.11) ? 심뇌혈관질환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법률 제7조 3. 추진목표 자 치 구 2020년 목표 2019년 실적 비 고 참여 자치구 참 여 의 원 등 록 환 자 서울시 고혈압 추정환자 160만명 서울시 당뇨병 추정환자 60만명 교육이수인원(연인원) 온라인 교육 포함 등록환자 교육참여율(%) ‘19년 대비 10% 개선 등록환자 교육완료율(%) ‘19년 대비 10% 개선 지속 치료율(%) 고혈압 지속치료율 : 고혈압 240일 이상 치료율 당뇨병 지속치료율 : 당뇨병 240일 이상 치료율 2018 서울시 30세이상 주민등록인구 6,770,344명(통계청) × 고혈압 평생 의사진단 경험율(≥30, 표준화율)(2018 지역사회 건강조사) 2018 서울시 30세이상 주민등록인구 6,770,344명(통계청) × 당뇨병 평생 의사진단 경험율(≥30, 표준화율)(2018 지역사회 건강조사) 4. 추진체계 기 관 추 진 내 용 서울시 사업 기본계획 및 사업안내서 수립 웹기반 환자등록관리 및 시스템 운영 전문인력(담당자, 의사, 시민강사 등) 교육 및 기술 지원 다양한 매체 홍보 및 홍보자료 개발 실적 및 DB 관리, 예산 교부, 사업효과 평가 보건소 사업 추진계획 수립 및 시행 의사회와 협력체계 구축 고혈압, 당뇨환자 발견, 상설교육(자조모임), 홍보 등 참여 민간의원 모집ㆍ선정 민간의원 전산시스템 설치비 및 건강포인트 비용 지급 참여의원 고혈압, 당뇨환자 진료 및 상담 사업안내 및 대상자 전산시스템 등록 보건소 보건교육 연계 5. 추진방향 ? 건강포인트 운영을 통한 만성질환 관리 강화 - 환자 건강포인트 운영으로 지속적 치료 및 교육을 통한 자가 관리 능력 향상 - 의료기관 포인트 운영을 통한 참여 의료기관 독려 - 포인트 사용률 향상을 위한 소멸 시효 연장 및 홍보물품 제작 ? 안저검사율 향상을 통한 합병증 예방 관리 - 안과의원 참여 유도로 사업활성화 기대 - 안저검사 필요성 홍보, 안과의원에 교육상담료 지원 ? 사업운영 자치구 확대 - 현재 12개 자치구에서 17개 자치구로 사업운영 확대 공모 시행 ? 정보관리시스템 개선 및 안정화 - 웹접근성, 웹표준 및 웹 호환성 개선 - 사용자 요구반영 현황 및 통계 기능개선 - 상설 유지보수체계 운영 ? 시민의 교육접근도 향상 및 질 제고 - 온라인 교육 동영상 제작 및 업데이트로 대상자 눈높이로 교육자료 개선 - 동주민센터, 복지관 등 보건소 이외의 자치구 상설교육장 마련 및 홍보 - 의원 대상 온라인교육 홍보 및 안내 강화 (30-50대 직장인 대상) ? 사업활성화를 위한 협력체계 강화 - 서울시-지역의사회-자치구보건소-참여의원 간담회 개최 - 참여의원 활성화를 위한 자치구의사회 대상 운영회의·사업설명회 개최 ? 인지도 제고를 위한 대시민 홍보 - 사업운영 자치구내 교통수단을 이용한 적극 홍보 - 서울시 보유 매체와 우리은행 등 민간기관 협력 서울시 전역 홍보 - 대상자별로 포스터, 리플릿, 의료기관 안내문 등 개발시안 배부 ? 성과분석 - 사업성과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추진방향 모색 6. 세부 추진계획 1 건강포인트 운영을 통한 만성질환 관리 강화 환자 건강포인트 운영 ① 교육 포인트 1) 오프라인 교육 : 3,000포인트 ○ 교육이수 시 지급 - 3회/연(질환, 영양, 운동) ○ 고혈압 및 당뇨병 중복질환자는 질환별로 교육포인트 인정 ○ 연간 적립상한액 18,000포인트 2) 온라인 교육: 1,000포인트 ○ 연간 적립상한액 3,000포인트 ② 방문 포인트 ○ 지급기준: 등록환자 의료기관 방문시 월1회 1,000포인트 부여 ○ 적립주기: 20일(출장·여행 등으로 인한 포인트 적립·사용 불편해소) ○ 연간최대적립횟수 12회(1,000포인트/회), 연간적립상한액 12,000포인트 ○ 환자진료(방문)실적을 시스템에 사후입력 가능한 기간은 60일 이내 ③ 포인트 사용 ○ 등록한 의료기관에서 포인트사용 가능 항목 고혈압 필수검사 항목 당뇨병 필수검사 항목 예방접종 기 타 · 콜레스테롤4종혈액검사 · 공복혈당검사 · 심전도 · 흉부X선검사 ·공복/식후2시간혈당검사(전혈) ·당화혈색소검사(1회/6개월) ·심전도, 흉부X선검사 ·소변검사(미세단백뇨검사, 1회/1년) ·인플루엔자 및 폐렴구균 등 필수검사 이외에 환자의 고혈압, 당뇨병 관리를 위하여 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의 검사 ○ 안과의원에서 안저검사에 사용 가능 - 안저검사내용: 세극등현미경검사, 정밀안저검사(양쪽), 굴절및조절검사, 안압측정 · 세극등검사: 전안부 눈질환에 전반적인 기본적 검사 · 정밀안저검사: 노화로 인한 황반변성 및 고혈압 당뇨망막증 여부 검사 · 굴절검사: 시력검사/근시, 원시, 난시 확인검사 · 안압측정: 녹내장여부 검사 - 포인트차감: 4종 검사시 13,000포인트 차감 의료기관 포인트 운영 ?? 대상: 사업참여 의료기관 ?? 부여조건 ○ 사업참여 고혈압, 당뇨병 환자 신규 등록한 경우 ○ 사업참여 고혈압, 당뇨병 환자 지속관리하는 경우 ○ 사업참여 고혈압, 당뇨병 환자 안과 합병증 검진 및 상담 실시한 경우(안과의원 해당) ?? 부여포인트 ○ 고혈압 당뇨병 환자 등록 또는 지속관리의 경우 - 환자 1인당 10,000포인트(연간), 최대 3,000,000포인트까지 부여 ○ 고혈압 당뇨병 환자 안과검진 실시한 경우 - 환자 1인당 5,000포인트(연간) 구분 포인트 연간 최대부여 포인트 비 고 환자 등록 3,000 3,000 ?환자가 의료기관에 최초 등록시에만 제공 교육 3,000 18,000 ?연간 질환별로 9,000포인트까지 부여 - 교육 3회차 운영(질환/영양/운동 또는 신체활동) - 온라인 교육 1,000p/회, 최대 3,000p인정 방문 1,000 12,000 ?월1회 등록의료기관 방문시 연12회 인정 소계 33,000 의원 포인트 10,000 3,000,000 환자 등록·관리 시 10,000포인트/명 연1회 제공 5,000 - 안과의원에서 안저검사 시행한 경우 연1회 제공 기타 포인트 운영 ?? 비활성화 환자 보유포인트 소멸 ○ 대상 : 진료, 검진, 교육등 활동내역 입력 없이 2년(1년에서 연장)이 경과한 자, 동의철회 등으로 사업 미참여 희망자 ○ 시스템상 자동으로 비활성화로 처리, 보유 포인트 즉시 소멸 ○ 추후 환자 재방문할 경우 활성화로 변경조치 가능 ○ 대상자 비활성화 및 재활성화 시 등록 의료기관에서도 동일한 정보를 확인하도록 동기화 ?? 비사용 포인트 대용 홍보물품 제작 배부 ○ 대상: 적립 포인트 미사용 환자 또는 검사비용 전액 무료 대상자 ○ 방법: 건강관리 도움 되는 홍보물품 제작 배부 후 포인트 차감 2 안저검사율 향상을 통한 합병증 예방 관리 ?? 추진경위 ○ ‘18년 대한안과의사회와 업무 협약 체결 ○ 안저 검사를 통한 합병증 예방 활동 전개 ?? 역할 ○ 서울시 - 시민건강포인트사업 참여 환자 대상 고혈압·당뇨병 합병증 검사 홍보 및 지원 - 보건소 및 시민건강포인트사업 참여 유관기관 상호 연계 및 행정 지원 ○ 대한안과의사회 - 고혈압·당뇨병 환자의 합병증 예방 관리에 대한 자문, 인식개선 및 건강관리를 위한 교육자료 개발 지원 - 지역 안과의사회 대상 시민건강포인트사업 연계 안과검진 업무 홍보 및 지원 - 보건소 및 지역 만성질환 유관기관 상호 협력 ○ 일차의료기관 - 환자대상 안과합병증 검진 안내, 안과검진의뢰서 발급 ○ 안과의원: - 대상자에게 발급된 안과검진의뢰서 확인후 검사 및 교육상담 시행 - 월2회 이상 안과검진회신서 보건소로 제출 ○ 자치구 보건소: 관내 안과 합병증검사 의료기관 안내 - 안과검진 실적에 따라 안과의원에 환자가 사용한 포인트 및 의원포인트 상환 ?? 서비스 절차 [참여 의원] [환자] [안과의원] [안과의원] [보건소] 등록 환자 안과검진 의뢰서 제공 안과의원에 검진의뢰서 제출 대상자에게 안과검진, 교육상담 후 회신서 작성 회신서 보건소에 제출 안과의원에 포인트 상환, 검진결과 입력 3 사업운영 자치구 확대 ?? 사업대상: 25개 자치구 보건소(기 선정구 제외) ○ 보건복지부 고혈압?당뇨 등록관리 시범사업 수행 자치구 제외 ○ 보건복지부 지역사회 일차의료시범사업 수행 자치구 제외 ?? 선정계획: 5개구 (총사업운영 자치구 12개 → 17개) ?? 신규자치구 지원규모: ○ ?? 지원내용: 인건비, 운영비, 건강포인트 상환비(보조비율 시비 100%) ○ 인건비 및 사업비: ○ 운영 및 건강포인트 상환비 : ?? 사업내용 ○ 민간의료기관 연계 고혈압·당뇨병 대상자 발굴 ○ 고혈압·당뇨병 환자 등록 및 건강관리(정보관리시스템 운영) ○ 상설교육프로그램(온라인 교육 포함) 및 자조모임 운영 ○ 병원과 환자 자가관리를 위한 교육 및 성과 등에 따른 포인트 지급 ○ 지역사회 홍보 등 ?? 향후 계획 (안) ○ 사업공모 안내 : 9.22.까지 ○ 심의위원회 구성 및 선정심의계획 수립 : 10.06.까지 ○ 자치구 사업신청서 제출 : 10.13.까지 ○ 선정 심의위원회 개최 및 결과통보 : 10.20.까지 ○ 자치구보완사업계획서제출 : 10.27.까지 ○ 최종사업대상 선정 및 사업비 교부 : 10.30.까지 4 정보관리시스템 개선 및 안정화 ?? 운영 현황 ? 기 간 : 2020. 1. 1. ~ 12. 31. ?? 추진방향 , ?? 세부 추진내용 가. 내부업무용 관리시스템 나. 대시민용 홈페이지 ? 웹 접근성 향상 (근거 :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 이미지 파일은 동등한 대체 텍스트 제공, 초점이동 등 오류개선 ? 웹 표준 및 호환성 제고 - 웹표준 문법준수 - 웹브라우저(IE, 크롬, 파이어폭스, Edge 등) 4종 이상에서 레이아웃 오류 없이 정상작동토록 기능개선 다. 운영 및 유지관리 ?? 응용SW 기능개선 및 사용자 교육 ? 사업지침 변경사항, 사용자 의견 반영한 기능보완 수정 ? 실무자 및 시스템 사용자 대상 연1회 이상 교육 실시, 시스템 주요내용 변경 시 추가 교육 실시 5 교육 접근도 향상 및 질 제고 ?? 온라인교육 활성화 ? 교육동영상 운영 및 업데이트로 대상자 눈높이에 맞게 교육 실시 - 3개 분야 온라인 교육 운영 : 당뇨병관련 질환, 운동, 영양 교육 - 당뇨병 질환에 대한 최신지견 반영 교육내용 업데이트 - 운동과 영양분야의 경우 전문가의 실습동영상 활용 ? 시민건강포인트 홈페이지 게재된 온라인 교육 동영상 홍보 실시 ?? 고혈압, 당뇨병 교준교육 서울시 전문강사 인력풀(pool) 활용 6 사업 활성화를 위한 협력체계 강화 ?? 자치구보건소-지역의사회 간담회 ? 목적: 사업 발전방향 및 확대를 위한 소통과 의견수렴 ? 대상: 지역의사회 및 안과의사회 ? 사업설명회/간담회 개최 - 의료기관 대상 보수교육 또는 지역의사회 임원간담회시 병행 가능 ? 설명회/간담회 내용 - 사업실적 공유 - 사업방향, 포인트운영, 합병증검사시행 등에 대한 설명 - 효율적인 사업운영 및 사업확대방향에 대한 의료기관, 지역의사회 의견수렴 - 지역의사회 회원대상 사업홍보 리플릿 배부 7 인지도 제고를 위한 대시민 홍보 ?? 사업 활성화를 위한 대상자별 홍보 ① 의료기관 대상 - 지역 의사회 활용 사업안내 및 참여 독려 · 자치구의사회 대상 사업설명회, 간담회를 통한 사업 홍보 - 시민건강포인트 사업참여 의료기관안내 사인몰 제작·배부 ② 의료기관이용 환자 : 리플릿 배부, 의료기관 안내판 비치 ③ 일반시민 대상 생활밀착형 홍보 ? 서울시 전역을 통한 사업인지도 제고목적 홍보 - 서울시 지하철 전동차를 이용한 인쇄물 부착 홍보(전동차모서리 등) ? 사업운영 자치구내 운행하는 마을버스 이용 홍보 ? 자치구행사 또는 캠페인에서의 대면홍보 병행으로 시민 관심도 제고 ? 주요 홍보내용 - 시민건강포인트 브랜드 및 서비스내용 집중 홍보로 인지도 확산 - 동네 의원에서 고혈압·당뇨 관리하고 포인트 적립·사용 등 ?? 홍보물 활용 ? 사업 홍보 리플릿 - 리플릿 제작 및 배포 - 우리은행 등 다중 이용 시설 활용 8 성과분석 ?? 대상: 사업 참여 1년 이상 등록·관리를 받은 고혈압·당뇨병 환자 ?? 내용 ? 참여기간별, 포인트 적립·사용 내역 현황 파악·비교 ? 참여자들의 사업 전·후, 포인트적립여부에 따른 혈압·혈당수치등 생체지표 변화 비교 ? 활용방안: 사업효과 분석을 통해 사업의 지속 필요성 근거 마련 및 효율적인 추진방향 모색 9 추진일정 구 분 사업 내용 추진 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건강포인트운영 활성화 포인트 적립·사용 운영 안과의원과의 협력 안과합병증 검진을 위한 안과의원 참여 사업운영 자치구 확대 시범운영 자치구 5개 확대 공모선정 보조금 교부 정보관리시스템 개선 및 안정화 유지보수 계약 계약 체결 진료차트연동 프로그램 확대 및 기능개선 기능개선 시스템 사용자 대상 교육 상설 유지보수체계 운영 교육접근도 향상 및 질 제고 표준교육확대 및 홍보 온라인교육 활성화 서울시 전문강사풀 운영 사업활성화 지역의사회간담회 인지도 향상을 위한 대시민 홍보 사업운영 자치구내 홍보 서울시 매체이용 홍보 홍보물 제작 배부 사업효과분석 성 과 분 석 Ⅳ 사업평가 ?? 평가목적 서울시 특화사업을 모니터링하고 자체 평가함으로써 사업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서울시 및 자치구 보건소의 기술지원 방향을 결정함 ?? 평가기준 및 차기 사업적용 평가기준 탁월 (90점이상) 우수 (80~89점) 보통 (70~79점) 미흡 (60~69점) 미달 (60점미만) 차기 사업적용 유지 보완, 유지 보완, 발전 재검토, 활성화 사업 수정보완 또는 변경 ?? 평가지표: 붙임3 참조 Ⅴ 예 산 ?? 소요예산: 863,750천원 (시비100%) 구분 세부내역 금액(천원) 비고 합 계 863,750 시비 100% 사무관리비 홍보, 사업평가 및 워크숍 공공운영비 자치구 보조금 사업운영(인건비포함) 자치구 만성질환 교육, 건강서비스 등 건강포인트 상환 등 환자 및 병원 건강포인트 상환 등 Ⅵ 행정사항 ?? 예산 교부 Ⅶ 기대효과 ? 고혈압·당뇨 환자의 지속치료율 증가로 합병증 예방과 의료비 감소에 기여 ? 일차의료 활성화 및 의료서비스 질적수준 향상 ? 교육이수율 제고를 통한 자가건강관리 역량 제고 ? 민관협력을 통한 만성질환 예방관리사업 모델 제시 붙임 1. 자치구별 사업계획 제출 서식 1부 2. 안과검진의뢰서 및 회신서 1부 3. 사업평가지표 1부 4. 반기 보고 서식 1부 5. 자치구 확대 공모개요 및 작성서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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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사업계획서 양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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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안과검진의뢰서 및 회신서(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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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사업평가지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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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시민건강포인트사업 반기실적_서식(oo구).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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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5) 사업공모개요 및 작성서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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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 서울시 시민건강포인트사업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
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30462 생산일자 2020-09-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수진 (02-2133-7553) 관리번호 D0000040841664
분류정보 건강 > 지역보건 > 질병연구및관리 > 급만성전염병예방및관리 > 심뇌혈관질환관리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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