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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뉴딜을 통한 2050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온라인 시민 소통·참여 확대계획

문서번호 환경정책과-12982 결재일자 2020.9.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환경정책팀장 환경정책과장 환경에너지기획관 기후환경본부장 이주연 하동준 이동률 권민 09/10 정수용 협 조 기후에너지전략팀장 정순규 환경협력팀장 송정자 그린뉴딜을 통한 2050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온라인 시민 소통·참여 확대계획 2020. 9 환 경 정 책 과 그린뉴딜을 통한 2050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온라인 시민 소통?참여 확대계획 그린뉴딜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정책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및 시민 동참 확산을 위해 온라인 기반의 자발적 참여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1 추진배경 및 현황 ?? 추진배경 ○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수립한 시 온실가스 감축전략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시민 일상생활과 연계한 분야별 정책 홍보 강화 필요 ○ 코로나 19로 인해 변화된 생활상 반영, 비대면 시민참여 활성화 방안 모색 - 온라인 기반 시민 홍보?교육 확대 및 실천의 장 마련 필요 ?? 기존 시민참여?소통사업 현황 ○ 녹색위 등 거버넌스, ‘서울의 약속 시민실천단’, ‘에너지수호천사단’ 등 활동중 - 녹색위는 정책자문?모니터링 위주, 구별 시민실천단(약 7천명)은 노령화 등 어려움 - 에너지수호천사단(179개교 약 1만명), 그린캠퍼스 홍보대사?온비추미 등 청년조직(131명)은 대면교육, 캠페인?퍼포먼스 등 오프라인 위주로 활동중 ⇒ 코로나 19 시대에 맞춰 비대면 시민참여 방안을 강구하고, 온라인상에서 체계적인 홍보 컨텐츠 생산 및 재가공, 확산방안 마련 필요 ○ 원전하나줄이기, 에코마일리지, 환경교육 등 별도 홈페이지 구축?홍보중 - 온실가스 감축 관련 정보 산재,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온라인 정보 전달에 한계 ⇒ 통합된 형태의 온라인 플랫폼 구축하여 관련 정보를 망라하여 제공 필요 ? 자치구 ‘서울의 약속 시민실천단’ : 178개 단체 7,015명 - 자치구별 지역 단체, 기존 환경단체 참여자 등으로 구성 -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시원차림·온맵시 캠페인, 미세먼지 저감 캠페인 등 기타 지구의 날, 환경교육 한마당, 차없는 날 행사 등 시 행사?캠페인 동참 ? 에너지수호천사단 : 179개교 10,463명 구성 - 서울시내 초?중?고교 학생 등 참여, 에너지 절약습관 조기형성, 에너지절약 실천 문화 조성을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 참여 ? 그린캠퍼스 홍보대사(80명), 온비추미 대학생 서포터즈(51명) - 그린캠퍼스 홍보대사는 서울시 소재 대학생으로 매년 구성, 교내 홍보활동 위주 - 온비추미는 에너지복지시민기금 홍보(캠페인, 교육 등) 활동 2 추진방향 ○ 비대면 시민참여 및 홍보 강화를 위해 온라인 ‘환경수호기사단’ 구성?운영 - 시민 시각에서 온실가스 감축문제 이슈화, SNS를 통한 자발적인 홍보?확산 - 온라인 활동이 많은 젊은층 위주로 1,000명 모집?운영하고 핵심 참여인력은 콘텐츠 제작 및 배포까지 참여, 활동 인센티브 지급 ○ 시 정책과 관련된 온라인 홍보 콘텐츠 생산?재가공하여 확산 유도 - 기존 홍보물?보도자료 등 적극 활용하여 콘텐츠 제작, 환경수호기사단 및 통합플랫폼 등을 통해 온라인 확산 추진 - 시 홍보매체,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통해 콘텐츠 재가공 및 온라인 확산 유도 ○ 온실가스 감축 정보 통합제공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운영 - 기존 원전하나줄이기 홈페이지 변경 및 재구성, 기후위기 대응 홍보 허브기능 제공 -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 정책자료?홍보자료 등 업로드, 지속적인 업데이트 관리 ?? 온실가스 감축 온라인 대시민 홍보?소통 흐름도 기 후 환 경 본 부 ?홍보방향 및 콘텐츠 제작방향 설정 ?보도자료, 홍보물 등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본자료 정기 제공 콘텐츠제작 자체 제작 (온라인 홍보대행사) 동영상, 카드뉴스, 웹툰 등 온라인용 콘텐츠 제작 환경수호기사단 생활속 실천사항, 개인경험 또는 행사 볼거리 등 콘텐츠화 (20인) 게재매체 서울시 홈페이지 원전하나줄이기 홈페이지 기후환경본부 페이스북?유튜브 기타 온라인매체 (인스타그램, 카카오 등) 공유 ? 확산 온라인 환경수호기사단 1,000명 환경 관련 인플루언서 환경 거버넌스, 시민단체 일반 시민 천만 시민 1인당 온실가스 1톤 줄이기 실천 확산·달성 3 세부 추진계획 1 온라인 환경수호기사단(가칭) 구성?운영 ○ 운영규모 : 콘텐츠 제작?배포 전담, 정보공유 및 홍보 인원 등 약 1천명 온라인 환경수호기사단 = 콘텐츠 제작?배포 (20인) + 정보공유 및 홍보 (1,000명) ○ 콘텐츠 제작?배포 기사단 구성?운영 - 참여자격 : 본인 계정 블로그(페이스북) 방문자 또는 유튜브 구독자 1천명 이상인 사람 ? 공개모집을 거쳐 20명 내외 선정 - 활동내용 : 매월 1건 이상 온실가스 감축정책, 행사, 볼거리 등 취재 및 온라인 콘텐츠 제작 ⇒ 市 온라인플랫폼에 업로드, 개별 SNS 홍보 ? 시민 입장에서 재미, 유익한 정보, 체험 등을 담은 차별화된 온라인 콘텐츠로 기획 ? 기존 시 보도자료, 홈페이지 자료 등을 단순 재인용한 콘텐츠 제작은 지양 - 활동보상 : 원고료 지급(1인당 월 100천원), 활동증명서 부여 ※ 유사사례 분석결과 콘텐츠 제작의 전문성, 지속성 확보를 위한 원고료 지급 필요 - 운영방법 : 홍보대행업체를 통해 관리 ? 사전교육, 주기적인 市 정책자료·홍보자료 제공, 기사단 활동보상 지급 등 ○ 정보 공유 및 홍보 기사단 운영 - 모집방안 : 기존 시민실천 참여조직 연계모집 + 일반시민 공개모집 ? 에너지수호천사단, 서울의 약속 시민실천단, 그린캠퍼스, 온비추미 등 참여 - 활동내용 : 市 정책, 기사단 온라인 콘텐츠, 개인 경험 등을 본인 SNS를 통해 확산 - 활동보상 : 연말 우수활동자에게 시장상 수여 - 운영방법 : 홍보대행업체를 통해 관리 ? 기사단이 생산한 온라인 콘텐츠 자료 송부, 정기적 市 정책자료 제공, 공유실적 확인 등 2 시 정책 온라인 홍보 콘텐츠 자체 제작 및 확산 추진 ?? 자체 온라인 콘텐츠 제작 ○ 기후환경본부 보도자료, 홍보물 등 활용한 자체 홍보 콘텐츠 제작 - 본부 보도자료 중 1주간 2건 내외로 선정해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제작 ? 사진 또는 동영상 콘텐츠와 간단명료한 설명글, 관련 페이지 링크, 해시태그 등으로 구성 <원전하나줄이기 웹툰> <에코마일리지 카드뉴스> <그린뉴딜 인포그래픽> - 기 제작된 부서별 홍보물을 활용해 홍보 콘텐츠로 재가공 ? 리플릿, 안내문, 등 부서에서 제작한 홍보물을 카드뉴스, 모션그래픽, 숏툰 등으로 재가공 ○ 서울시 뉴미디어 매체를 활용 콘텐츠 제작(시민소통담당관실 협조) - 다수시민 대상 정보제공 및 참여가 필요한 사항은 市 공식 뉴미디어 계정 홍보용으로 콘텐츠 별도 제작?활용 ?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캠페인’, ‘쓰레기 분리배출’ 등 - 활용가능한 시 보유매체 : 내 손안에 서울,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팟캐스트 등 <인스타그램 올분챌린지 이벤트> <유튜브 ‘해치가 간다’ 쓰레기 분리배출 에피소드 > <서울시 팟캐스트 ‘걱정말아요 서울’ 5등급 차량 운행제한> ○ 환경 분야 SNS 인플루언서 및 시 공식 홍보대사와 콘텐츠 공동 제작 - 환경에 관심 있는 SNS 인플루언서와 연계해 콘텐츠 제작 및 게재 - 인기있는 인스타툰 작가(방구석 작가 등), 환경 관련 트렌드 매거진 기자, 환경에 관심 있는 서울시 홍보대사(박진희, 김태균, 다니엘 린데만, 알베르토 몬디 등)와 협업해 본부 정책을 홍보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 및 게재 (활동예시 : 붙임) ※ 다만, 인플루언서 활동 특성 상 콘텐츠 제작 및 게시물 공유 요청은 홍보 아이템에 맞게 단발성(1~2회 정도) 홍보가 적절 <유명 연예인 (배우 류준열, 방송인 샘 해밍턴 가족 등) 활용 홍보 예시> ?? 시 거버넌스, 홍보업체를 통한 전파?확산 추진 ○ 콘텐츠 게재 후 위원회, 유관 단체를 통한 공유?전파 확대 - 녹색서울시민위원회, 에너지정책위원회 등 거버넌스에 전달하여 확산 유도 - 에너지수호천사단, 그린캠퍼스 홍보대사 등 기존 단체 커뮤니티 등을 통해 확산 ○ 온라인 홍보대행사가 운영하는 서울 지역 커뮤니티 활용한 홍보 추진 - 페이스북 게시물 게재 시 홍보대행사에서 운영중인 지역 커뮤니티 페이지(‘00구 대신 전해드립니다’ 등 20~30개)에 공유?확산 추진 ○ 보다 많은 인원을 대상으로 게시물 홍보가 필요한 경우, 페이스북 유료 광고 진행 - 기간, 홍보 타겟(위치, 연령, 페이지 구독자 등 설정 가능), 노출 인원수 등에 따라 유료 광고 검토?시행 3 온라인 홍보 플랫폼 운영 ○ 구축방법 : 원전하나줄이기 홈페이지 명칭변경 및 리뉴얼 ○ 주요기능 : 기후변화 관련 市 정책자료 및 홍보물 허브 역할 수행 - 그린뉴딜 및 온실가스 감축 관련 市 정책자료 및 시 홈페이지 링크 - 환경수호기사단, 시 자체 제작 홍보콘텐츠 업로드 ⇒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퍼갈 수 있는 홍보 플랫폼 기능 수행 ○ 변경내용 - 기후위기대응 메뉴 신설, 참여마당?소통마당 변경 : 관련정책 콘텐츠 지속 게시 ?기후위기대응 : 그린뉴딜을 통한 2050 온실가스 감축전략 설명 ?참여마당 내 온라인환경수호기사단(환경수호기사단 활동을 통해 제작한 콘텐츠 게시), 소통마당 내 카드뉴스, 홍보자료(홍보 동영상, 리플릿 등 게재) 게시판 마련 ?온실가스 감축 관련 온라인환경수호기사단 활동 등 SNS 공유 기능 추가 - 그린뉴딜을 통한 2050 온실가스 감축계획 및 관련 사업 홈페이지 링크 ?에코마일리지, 태양광, 환경교육 등 환경정책?사업 홈페이지 링크 ?공지사항 게시판 내 서울시 환경 행사 연결 - 정책 현황 반영, 이용도 검토를 통한 홈페이지 메뉴명 변경, 삭제 ?변경 : 에너지살림도시,서울 → 원전하나줄이기 내용 / 원전하나줄이기 소개 → 원전하나줄이기 개요 통합자료실 →홍보자료/ 태양의 도시→전체 메뉴 통일성을 고려해 하위메뉴명 변경 ?삭제 : 에너지보안관, 서울에너지농부들, 뉴스레터 < 홈페이지 변경안 > 4 행정사항 ?? 향후 추진일정 ○ 서울시 온라인 홍보 플랫폼 기능개선 : ~’20.9월초 ○ 온라인 환경수호기사단(가칭) 모집 및 선발 : ’20.9월중~ ○ 환경 온라인 전문가?인플루언서 기획회의 개최 : ’20.9월중~ ○ 온라인 환경수호기사단(가칭) 활동 추진 : ’20.10월~ ?? 소요예산(안) ○ 산출내역 : 환경수호기사단 구성 및 운영 ○ 예산확보 : ‘서울 환경?에너지 정책 홍보’ 예산(사무관리비) 활용 붙임 : 환경 분야 SNS 인플루언서 온라인 홍보 협업(안) 붙 임 환경 분야 SNS 인플루언서 온라인 홍보 협업(안) 이 름 활 동 내 역 협업 가능 콘텐츠(예시) 박진희 (배우) ? 본부 자원순환 토크콘서트 참석 ? 본부 TBS 라디오 광고 나레이션 ? 서울시 홍보대사 ? 추석 명절계기 ‘플라스틱 없는 명절 장보기’ 영상 콘텐츠 제작 김태균 (방송인) ? 취약계층 미세먼지 마스크 기부 ? 미세먼지 시즌제 시민대토론회 사회 ? 서울시 홍보대사 ?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2차년도 시행 관련 독려 메시지 게재 다니엘 린데만 (독일 출신 방송인) ? 본부 ‘매일매일 기후행동’ 이벤트 참여 ? 환경 인터뷰, 토크콘서트 등 다수 ? 서울시 홍보대사 ? 그린뉴딜 사업 관련 태양광(독일사례), 채식 실천하기 등 영상콘텐츠 제작 타일러 라쉬 (미국 출신 방송인) ? WWF(세계자연기금) 홍보대사 ? 저서 <두번째 지구는 없다> ? ‘타일러의 제안, 지구를 위한 한 걸음’ 주제로 서울시 팟캐스트 방송 진행 류준열 (배우) ? 그린피스 홍보대사 ? ‘NO PLASTIC’ 캠페인 ?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실천 인증샷 게재 및 참여 독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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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뉴딜을 통한 2050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온라인 시민 소통·참여 확대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후환경본부 환경정책과
문서번호 환경정책과-12982 생산일자 2020-09-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주연 관리번호 D000004078738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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