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서울창업허브 창동 실행방안

문서번호 투자창업과-9158 결재일자 2020.8.3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동북권창업팀장 투자창업과장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실장 서일교 정상옥 송광남 신종우 08/31 김의승 협 조 창업정책팀장 강경훈 주무관 신봉근 2020년 서울창업허브 창동() 실행방안 2020. 8. 경제정책실 (투자창업과) 목 차 1 추진 배경 1 2 사업 개요 2 3 추진 방향 3 4 주요 추진 방안 5 ① 글로벌 진출 강화 5 ② 판로확보 및 매출증대 지원 7 ③ 유망기업 발굴 및 민간연계 투자 9 ④ 탄력적 입주시스템을 통한 보육기업 선발 10 ⑤ 센터 공간 조성 11 5 개관 준비 13 2020년 서울창업허브 창동() 실행방안 시장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은 혁신 창업기업의 기업 가치를 상승?견인하는 글로벌 진출 거점 창업센터 실행 방안을 보고 드림 1 추진 배경 ?? 글로벌 창업도시 Top 5 진입을 위한 글로벌 진출 지원 거점 센터 필요 ○ 서울 글로벌 창업생태계 평가에서 상대적으로 ‘글로벌 연계성’ 항목 미흡 ※ 스타트업 지놈, 자금조달, 지속성장지수, 글로벌 연계성을 미흡 평가(’20. 6월) ?? 기업보육 양적확대와 함께 대규모 투자유치, 스타기업 성장지원 필요 ○ 기존 市 창업지원시설(27개)은 예비~창업 3년 이내 초기 기업 보육에 집중 ※ 총 1,282개 보육기업 중 기업당 평균 투자유치 7천만원, 매출액 4억원 (’18년) ?? ?창동ㆍ상계 신경제 중심지? 조성 발표 (’14. 5.) ※ 창업 및 문화산업단지 (‘23.), 서울아레나 복합문화시설 (’23.), 복합 문화 유통센터 (‘25.) 등 순차적 조성 예정 1단계 : ‘15년~’21년 2단계 : ‘19년~’24년 3단계 : ‘22년 이후 부지붐업, 선도사업 차량기지 개발 등 핵심사업 복합환승센터 건립 ?창업단지 조성 (창업센터, 50+캠퍼스, 청년 주택, NPO지원센터 등) ?플랫폼 창동61 조성 ? 서울아레나 조성 (복합문화시설, 복합유통센터 개발산업 등) ? 복합환승센터 건립착수 (KTX 연장 및 GTX 신설) 2 사업 개요 ?? 센터 현황 ○ 위 치 : 도봉구 창동 1-8 (舊 청소차량 차고지, 동북권 세대융합형 복합시설 內) ○ 규 모 : 연면적 8,305㎡ , 지하1~지상4층 (전용 3,797㎡) ※ 보육규모 20개실 ○ 공간현황 : 기업 입주공간, 파트너 협업공간, 판로매출 지원 공간 등 ○ 사업내용 : 글로벌 진출 강화, 민간 플랫폼 연계 판로확대, 투자유치 등 ○ 운 영 : 전문기관 민간위탁 (SBA 장영승, ‘20.5.1.~’22.10.31.) ○ ’20년 예산 : 2,548백만원 (추경 200백만원 포함) ※ 동북권 세대 융합 복합 시설 조성 현황 시 설 명 건축규모 연 면 적 조 감 도 복합시설 전체 지하2층~ 지상5층 17,744㎡ 서울창업허브 창동 (투자창업과) 지하1층~ 지상4층 8,305㎡ 50+ 북부캠퍼스 (인생이모작지원과) 지하1층~ 지상3층 6,289㎡ 청년지원주택 (주택정책과) 지상 4~5층 2,512㎡ (48세대) 동북권 NPO센터 (서울협치담당관) 지상2층 637㎡ ? 동북권 세대융합형 복합화 사업 계획 수립 : ‘16. 4 ? 동북권 세대융합형 복합시설 착공 : ‘18. 9. ? 동북권 세대융합형 복합시설 준공 : ‘20. 10월 말 ? 동북권 세대융합형 복합시설 개관 (임시) ; ‘20. 12월 중 3 추진 방향 글로벌 진출 강화로 기업가치 상승 견인, 동북권 거점센터 글 로 벌 시장진출 판로·매출 증 대 투자유치 탄 력 적 입주시스템 《 주요 프로그램 》 기 능 프로그램 내 용 세 부 방 안 글 로 벌 시 장 진 출 ? 현지수요 기반,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 √ 현지 시장 적합 제품?서비스와 스타트업 현지기관 매칭 √ 맞춤형 기술이전?유통망 구축? 합작법인 설립 등 현지화 지원 판로 ? 매출 증 대 ? 언텍트 기반, 마케팅&판로 확보 One-Stop 지원 √ SNS, 마케팅 및 크라우드펀딩 연계 √ 마케팅 지원공간 운영, 판로확보?글로벌 진출 일괄 지원 투 자 유 치 ? 민간 ? 공공 ? 유관기관 연계 유망기업 발굴?지원 √ 유망 기술 ? 제품 ? 서비스 보유기업 발굴 ? 지원 √ SBA ? VC ? AC 협력, 기업 지원 및 후속 투자 탄 력 적 입주시스템 ? 탄력적 입주시스템으로 보육 양적확대 + 질적 고도화 √ 유망기업 20개사 개별 입주공간 제공 (기본 1년, 연장 可) √ 해외진출 사업 참여기업, AC?VC 등 年 60개사 입주 (3~6개월) 서울창업허브 공덕 (서울창업정책허브) 서울창업허브 창동 (글로벌 진출거점) 서울창업허브 성수 (도시문제 해결 중심) ◈ 서울창업허브 센터별 주요 기능 구 분 서울창업허브 창 동 서울창업허브 (공 덕) 서울창업허브 성 수 추진전략 글로벌 기관?기업 연계 市 창업정책 개발?시행 임팩트 투자사 연계 주요기능 글로벌 진출 지원 거점 서울창업정책허브 도시문제 해결 허브 글로벌 브랜드 강화 ?글로벌 진출 강화 (현지 기관?기업 니즈 기반 프로그램 운영) ?지원기관 연계 성장지원 (홍보?기술 제휴 ?지식재산권 등) ?공덕?창동 연계 운영 양산 및 판로지원 ?판로 집중 지원 (크라우드펀딩, SNS마케팅? 온라인플랫폼 연계 지원) ?양산 집중 지원 (시제품 제작, 초도 양산) ?공덕?창동 연계 운영 유망기업 발굴 및 투자 ?글로벌 진출 유망기업 발굴 ?(후속) 투자 연계 ?유망기업 발굴 ?(후속) 투자 연계 ?유망기업 발굴 ?임팩트 투자 연계 저변확대 ?판로지원 공간 등 인프라 지원 ?지역, 인재 연계 프로그램 운영 ?푸드테크, 하드웨어 등 특화산업 육성 ?서울창업박람회(Tech Rise) ?도시문제 해결, 기업 지원?앱 테스트 베드, 인프라 지원 창업 플랫폼 ?서울창업허브 플랫폼 활용 ?市 창업정보 데이터체계 구축 (기업?지원기관 유입, 생태계 확대) ?도시문제 분야 조사 분석 4 주요 추진 방안 4-1 글로벌 진출 강화 → ‘22년 글로벌 진출 기업 50개社 현지 수요기반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 운영 통한「글로벌 거점 센터」로 포지셔닝 ? 현지 수요 사전 파악 후 적합한 제품·서비스 및 스타트업 현지 기관 매칭 ? 단계별 지원, 맞춤형 기술이전 · 유통망 구축 · 합작법인 설립 등 현지화 추진 ○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 단계별 추진 - (대 상) 해외시장 진출 준비 및 진출 초기 스타트업 - (규 모) 연간 50개사 × 기업/1개 2천만원 내외 (10억원/년) 구분 네트워크 발굴?연계 ? 지원트랙 구축?운영 ? 글로벌 진출 지원 내용 해외 네트워크 발굴, 및 연계?신규 집중 구축 ? 국가별 현지 니즈기반 맞춤형 협력 체계 구축?연계 ? 파트너 연계 글로벌 진출 희망기업 공동 발굴, 현지 진출 추진 실행 방안 파트너 검색 <국가별 우수 활동기업? 기관, 협력제안 및 파트너 추천 등> Meet-up,해커톤, IR, 중단기 현지화 프로그램 해외경진대회?IR 입상, 현지 법인 설립, 유통망 구축, 기술제휴, M&A ○ (주요 프로그램) 글로벌 스타트업 기술교류 로드쇼(안) - 현지(특정국가) 요청사업 분야에 대한 국내 기업 매칭?선정 (40개사) ? 발굴희망 산업 분야별 선발 (예 : 농업?농식품 가공, 전자상거래, 관광업, 소프트웨어, 물류 등 (20개사) / IT서비스, 바이오, 이커머스 등 (20개사)) - 한국 스타트업과 기술교류 희망 현지 기업?기관 매칭 추진 (20개사) ? 시기와 분야를 구분, 소규모 그룹으로 온?오프라인 병행추진 (예 : ‘20.12월중 1차 Batch (농업, 농식품 가공 분야)) - 현지기업과 매치된 한국 스타트업 현지화 프로그램 운영 (10개사) ? 현지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 5개사 내외, 기업당 5백만원 지원 (총 25백만원) ? 현지 사업화 지원 : 5개사 내외, 기업당 15백만원 지원 (총 75백만원) ◈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현황 ? (대기업) P&G Ventures, Johnson&Johnson, LEGO, Dyson, 벤츠 코리아 등 11개사 ? (국내외 기관) 베트남 정보통신부ㆍ과학기술부, 한국무역협회, 한양대학교 등 ? (VC/AC) USAKO, 대공방, Makuake 등 40개사 계 미 국 유 럽 중 국 일 본 아시아 기 타 40 7 7 3 2 18 3 ※ 세부 글로벌 VC/AC 구축 현황 ( 파란색 표시 기관은 주요 협업기관) 연번 구분 국가 기 관 명 내 용 연번 구분 국가 기 관 명 내 용 1 AC 미 국 USAKO. 韓 기업 해외진출 지원 등 21 AC 인 도 한인도 비즈니스센터 인도기업 현지진출, 교류 등 2 Rocket Space 모바일, 푸드테크 분야 AC 22 말레이시아 MaGIC Youth co Lab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3 Sprint Academy 샌프란시스코 스타트업 멘토링 23 베트남 ASA-MOST 베트남 과기부 남부지역 관할청 4 SOSV 중국, 대만진출 기업 보육?추천 24 KIMC 베트남 하노이 현지 진출 지원 5 Blue Startups 아태지역 스타트업 美 진출 교육 25 JS Service Trading Investment 베트남 호치민 현지 진출 지원 6 International Accelerator AC프로그램, 체류비 및 투자지원 26 VTC Online 베트남(하노이) 미디어, 방송, 게임 관련 공기업 7 Skydeck 협업공간, ,Advisor115명, ,Partner 27개 27 베트남 실리콘벨리 AC 베트남 정부 주도 엑셀러레이터 8 스위스 WIFF 부트캠프, 온라인 엑셀러레이팅 28 SIHUB 시드투자, 보육공간 제공 등 9 프랑스 Creative Valley 파리 소재 테크분야 AC 29 BSSC 베트남 최대 스타트업 행사 개최 10 영 국 Forence Group 해외투자, 컨설팅 및 디지털 스튜디오 운영 30 NTBIC 국립 기술진흥기관 기술?사업 보육센터 11 아 일 랜 드 Guinness Enterprise Centre 아일랜드 더블린 市 운영 지원기관 31 태 국 RISE Accelerator 방콕기반 AC, VC 병행 12 스웨덴 Serendipity Communications AB 바이오, 환경 등 비상장기업 설립 지원 32 Sprint Accelerator 태국&동남아 VC네트워크 연결 13 리 투 아니아 Blockchain Centre Vilnius 서울창업허브 신설 해외네트워크 33 카자흐스탄 Astana Hub 국제 IT&스타트업 지원센터(22년까지 $175M 투자예정) 14 독 일 Munich Network 독일/유럽 대기업-국내기업 연결 34 싱 가 포 르 ACEIC 싱가포르정부운영 스타트업 지원기관 15 중 국 대공방 엑셀러레이팅, 양산지원 등 35 주식회사 어썸벤처스 전문가 멘토링, 글로벌 진출, 네트워크 16 차이나링크(주) 전문가 멘토링, 글로벌 진출, 네트워크 36 서울 대공방 코리아 심천시 국가공인 하드웨어 엑셀러레이터 17 중광과덕 보육센터 창업보육 및 기업지원 프로그램 37 다국적 AAA 아시아 현지시장 진출지원 18 일 본 Makuake 일본진출 마케팅, 크라우드펀딩 38 이 스 라 엘 THE YOZMA Group 이스라엘 IR 대회 및 네트워킹 19 Nishiogi Place. 일본투자자 연계 등 39 우간다 KCCA 우간다 수도 캄팔라시 소속 정부 주도 기업 진흥 기관 20 인도네시아 ㈜킬사코리아 전문가 멘토링, 글로벌 진출, 네트워크 40 VC 싱 가 포 르 Revolver Asia F&B특화, 아시아 진출 자문 4-2 판로확보 및 매출증대 지원 → ‘22년 매출액 300억원 언텍트 기반 집중 마케팅 & 판로 확보를 위한 One-Stop 지원체계 구축 ? SNS 채널과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Influencer) : 포털사이트에서 영향력이 큰 파워블로거, 수십만명의 팔로워를 가진 SNS 사용자, 1인 방송진행자 등을 통칭 를 활용 마케팅, 크라우드펀딩 연계 ? 마케팅 지원공간(지하1층) 조성, 판로확보?글로벌 진출 등 일괄 지원 ① 소셜마케팅 : 플랫폼과 인플루언서 연계를 통한 판로 다양화 - (내 용) SNS 채널과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비용?공간 등 지원 - (규 모) 연간 20개사 × 기업/1개 1천만원 내외 ( 2억원/년) ≪ 해외 사례 ≫ ? ‘던킨 도너츠’의 페이스북 홍보 영상, 700만 뷰 기록 ? 세계에서 가장 빠른 낙하 비행 여성 베이스 점퍼 고용, 하늘에 매달린 커피 잔을 잡는 SNS 영상 홍보로 큰 관심을 이끌어 냄 (‘17년) 창업기업의 브랜드 가치 상승 ?? 매크로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활용 마 케 팅 ☞ 토모슨(마케팅 분석업체) : ‘20년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규모는 약 11조 7천억원 전망, 국내 유명 기업과 브랜드도 인플루언서와 콜라보 제품을 출시하거나 유명 유튜버를 모델로 활용 중 ② 온라인 홍보&판매 플랫폼 : 온라인 마켓, TV 홈쇼핑, 민간?공공매체 등 다각적 홍보마케팅 추진 ○ 온라인 판매 플랫폼 매칭, 입점 지원 - (내 용) *온라인 판매 플랫폼 매칭, 입점 소요 비용 지원을 통한 매출 확대? 브랜드 네이밍 강화 - (규 모) 연간 20개사 × 기업/1개 2천만원 내외 (4억원/년) 주요 온라인 플랫폼 : (국내) 카카오메이커스, 이베이코리아, 지마켓 (해외) 아마존 ○ TV 홈쇼핑, 민간?공공 매체 활용 - (내 용) TV 홈쇼핑 입점 콘텐츠 제작 및 각종 미디어 매체 광고 제작비용 등 - (규 모) 연간 10개사 × 기업/1개 1천만원 내외 (1억원/년) 예) TV 홈쇼핑(공영홈쇼핑 등) 입점, TV 광고 제작 등 ○ 마케팅 지원공간을 활용한 One-Stop 지원체계 구축 - (위 치) 지하 1층(560㎡) - (내 용) 온라인마케팅 콘텐츠 제작, 인플루언서 대기 및 준비, 크라우드펀딩 전용 공간 운영을 통한 마케팅 일괄 지원 환경 마련 ③ 크라우드펀딩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 : 인터넷플렛폼(온라인)을 통해 다수의 소규모 투자를 모으는 투자방식 : 기업의 양산비용 확보 및 초도 양산 지원 - (내 용) 시제품 제작, 성능?고객평가 및 인증비 등 펀딩 (준비)제반 비용 - (규 모) 연간 20개사 × 기업/1개 1천만원 내외(2억원/년) ☞ 펀딩에 성공할 경우 생산비용을 확보, 실패하는 경우라도 기본 제반비용 지원 예정 ≪ 성공 사례 ≫ ? (기 업 명) 정 글(‘19년 창업허브 공덕 입주) ? (펀딩제품) 골전도 스피커를 탑재한 선글라스, ‘정글 팬써’ ? (추진내용) 해외 크라우드펀딩, 킥스타터에서 23억원 이상 펀딩, 국내 펀딩사인 와디즈에서 8억원 규모의 펀딩 성공 국내외 펀딩 실적을 기반으로 글로벌 브랜딩화 성공 ◈ 주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국 내 (오마이컴퍼니) 기술 혁신 제품 중심, 시너지 창출을 위한 연계 서비스 지원 (와디즈) 얼리어답터, 기술 기반 제품/서비스 유통, 마케팅 및 분석 서비스 제공 (텀블벅) 기술 혁신, 문화적 가치 지향, 트랜드?이슈에 밝은 커뮤니티와의 상승 효과 해 외 (마쿠아케) 얼리어답터, 기술 기반 제품?서비스 유통, 해외 시장검증 및 오프라인 연계 효과 4-3 유망기업 발굴 및 민간연계 투자 → ‘22년 투자 유치 300억원 민간?공공?유관기관 연계를 통한 유망기업 발굴 및 지원 프로세스 운영 ? 민간 연계자원 활용, 유망기업 발굴?지원 및 기업지원?투자 ○ 민간연계 유망기업 발굴 및 지원 프로세스 운영 - (대 상) 서울에 소재(예정)한 유망기술 또는 제품·서비스 보유기업 - (규 모) 연간 50개사 내외 발 굴 ? 육 성 ? 성 장 지 원 민간, 공공?유관기관 연계 선발(AC, VC, 대학, 금융기관 등), 사업별 참여?협력 기업 ? 성장지원 프로그램 운영 (글로벌, 판로, 인재 등) 우수기업 투자유치 지원 ? 투자(후속)유치 및 규모 확대, 기업 매출신장 및 가치창출, 민간주도 성장 플랫폼 강화 유망기업 발굴 위한 민간 파트너십 구축 협력사업 개발 및 기업성장 프로그램 운영 투자 네트워크 활용 후속 투자연계 ○ 민간 VC?AC, SBA 협력하여 기업 지원 및 후속 투자 - 벤처캐피탈(VC), 액셀러레이터(AC) 등 투자자 중심의 민간파트너가 기업 발굴부터 투자까지 전주기 지원 참여 ≪ 주요 파트너사 현황 ≫ ? VC :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누적 1,015억원 펀드), DSC인베스트먼트(누적 4천억원 이상 펀드) ? AC : 김기사랩(내비게이션 ‘김기사’ 창업팀이 설립한 신규 AC), 빅뱅엔젤스(누적투자 77건) ◈ 민간파트너(VC, AC 중심) 운영 개요 구 분 내 용 주요대상 ? 투자기능을 가진 벤처캐피탈 등으로 일정규모 이상의 편드 운영경험 또는 투자이력을 보유한 곳 펀드운영 경험 : 500억 이상 , 투자이력 : 50건 규모 등 선정방법 ? 공고(상시 모집)를 통해, 선정조건 관련 증빙자료 검수 후 협약 추진 선정조건 ? 직접투자 리소스 지원 및 후속투자 연계 역량 ? 국내외 네트워킹 매칭, 액셀러레이팅, 행사기획·운영 역량 등 선정규모 ? 국내외 창업생태계 민간 플레이어 20개사 이상 지원혜택 ? 책임보육에 소요되는 인프라 및 운영비 등 지원(협업 공간 및 지원사업 소요비용) - 공공 투자재원을 활용한 후속투자 지원 ? 투자규모 : 서울 미래 혁신성장펀드 (‘20년 2,240억원) 4-4 탄력적 입주시스템을 통한 보육기업 선발 → 80개社 / 년 장?단기 입주 공간 탄력적 운영, 양적 확대 + 질적 고도화 지원 도모 ? (장기 입주 : 2~3층) 유망기업, 기본 1년, 20개사, 폐쇄형 정주공간 (단기 입주 : B1~2층) 협력기업, 6개월 이내, 60개사, 개방형 공용공간 ○ 지원대상 및 규모 - (대 상) 서울에 소재(예정)한 유망기술 및 제품 · 서비스 보유기업 ? 기업 전체 및 글로벌 관련 부서 등 특화된 부서 입주도 동시 수용 - (규 모) 80개사 내외/년 ○ 세부운영 계획(안) : 장기 입주공간 + 단기 입주공간 병행 운영 ◈ 장기 입주공간 : 기존 입주 방식 ?(대 상) 파트너 추천 통해 선발한 유망기업 투자자 등 협력 기관 ?(기 간) 기본 1년 (성과에 따라 연장 가능) ?(규 모) 20개사 내외 / 6~12인실 ?(위 치) 2~3층 內 개별 사무공간 ◈ 단기 입주공간 : 탄력적 입주 시스템 ?(대 상) 사업 참여기업 또는 협력기업 (글로벌 진출, 판로개척, 지역 연계 등) ?(기 간) 3~6개월 (사업추진 기간에 따라 맞춤형 지원) ?(규 모) 연간 60개사 내외 / 180석 규모 1층 코워킹스페이스 공간 확장 예정 (’21.1.) ?(위 치) B1~2층 內 개방형 공용 사무공간 4-5 센터 공간 조성, 운영 글로벌 진출 + 마케팅 집중 + 창업문화 활성화가 어우러지는 복합 공간 운영 ? 서울창업허브 창동 고유 기능인 글로벌 진출, 마케팅 집중을 위한 기능 중심 공간 ? 창업문화 활성화를 위한 공간, 다양한 콘셉트가 있는 유휴 공간 등 ○ 글로벌 진출 및 마케팅 강화 스타트업 지원 공간 - 유망 스타트업의 후속투자 및 성장 지원 ? 기업 전용공간 - 국내 기업의 글로벌 네트워킹 지원 ? 비즈니스 라운지 - 기업 판매망 다각화 및 매출증대 지원 ? 마케팅 지원공간 ○ 창업 문화 확산 체험형 공간 - 강북 지역 학교 (특성화고 등) 대상 창업 캠프, 특강 등 - 지역 주민 대상 문화체험 프로그램 (세미나, 전시회 등) 등 ? 대강당, 계단형 강의장, 라운지 활용 및 센터 투어 ≪ 주요 공간 활용 계획 (안) ≫ 구 분 용 도 기 능 내 용 2~3층 입주기업 전용공간 ?입주기업 ?업무?회의 및 휴식 ?사무공간, 협업공간, 회의실, 휴게실 등 ※ 독립형(장기)과 공용(단기) 공간 혼합 운영 1층 비즈니스 라운지 ?파트너(글로벌AC, VC등) 및 비입주기업의 업무?협업 ?파트너 사무실, 네트워킹 공간, IR룸 등 지하1층 마케팅 지원공간 ?케팅&판매 지원 (콘텐츠 제작, 준비 공간) ?온라인콘텐츠 제작?송출 공간 ?인플루언서 대기 및 준비 공간 ?크라우드펀딩 전용공간, 준비 공간 1~3층 체험 및 개방형 공간 ?지역주민, 학생 및 스타트업 관계자 체험 등 ?대강당, 계단형 강의장, 라운지, 옥상정원, 지층 야외공간 등 ▷▶ 공간별 조성 예시 입주기업 전용공간 (2층~3층) 비즈니스 라 운 지 (1층) 마 케 팅 지원공간 (지하1층) 체험 및 개방형 공 간 (1~3층) 5 개관 준비 ?? 개관 준비절차 입주 등 준비완료 ? 붐업 행사 ? 개관 축제 ?유망기업 발굴, 입주 ?AC, VC 등 지원기관 유치 ?창업자 네트워킹 행사 ?시민참여 경진대회 ?다채로운 사전 홍보행사 ?개관식 메인 행사 ?스타트업 & 지역주민행사 < D-30일 > < D-5일 > < D-Day > ?? 주요 추진내용 ○ 기업 & 파트너 입주 - 내부 인테리어 및 집기 구매 (개관 1개월전 완료) - 유망기업을 발굴하여 입주 및 지원서비스를 1개월전 부터 시작 - 국내외 AC,VC 등 파트너인 지원기관 입주는 70% 수준까지 추진 ○ 시민 & 기업대상 붐업 추진 - 국내외 (예비)창업자, 투자자 등이 함께 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킹 - 지역경제활성화 프로젝트 공모전 (혁신 창동 해커톤) 등 대시민 참여 행사 - 기자단 프레스 투어, 市 홍보매체 (지하철 홍보게시판, 시청광장 전광판 등), 국내?외 기관 견학유치 등 다양한 사전 홍보 행사 실시 ○ 지역주민, 창업자 등 모두 함께 하는 축제형 개관식 개최 - 대규모 투자경진대회 개최 ? 창업기업 성장지원 - 문화공연 및 바자회 등 개최 ? 지역주민과 스타트업의 상생 프로그램 - 지역경제활성화 프로젝트(해커톤) 결승전 ? 지역경제활성화 프로그램 발굴, 지원 < 개관 메인 행사 > < 바자회 행사 > < 소규모 간담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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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서울창업허브 창동 실행방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투자창업과
문서번호 투자창업과-9158 생산일자 2020-08-3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서일교 (02-2133-4881) 관리번호 D0000040697925
분류정보 경제 > 고용정책 > 고용촉진지원 > 고용촉진정책수립 > 창업센터운영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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