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상반기 수질민원 정밀조사 결과보고

문서번호 급수운영과-14020 결재일자 2020.8.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급수운영팀장 급수운영과장 남부수도사업소장 서장원 서규석 이용구 08/28 代홍기관 협 조 시설관리과장 고신석 수질팀장 여종순 주무관 심태석 주무관 구본천 2020년 상반기 수질민원 정밀조사 결과보고 2020. 8. 남부수도사업소 (급수운영과) 2020년 상반기 수질민원 정밀 조사결과 보고 우리사업소 관내 수질민원의 항목별, 유형별, 지역별 발생에 따른 원인 분석을 시행하여 수질사고 위험 징후를 포착 수질사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함. Ⅰ 관 련 근 거 ? 본부 민원분석과 -3527(2020.8.7.) 2020년 상반기 수질민원 정밀조사결과 제출요청 Ⅱ 수질민원 중점관리 대상 현황 ?? 총괄 ? 대상민원: 수질검사 민원, 급수불편 민원(적수, 탁수) ? 대상기간: 2020. 6. 1. ~ 6. 30 ? 분석기준: 지역별, 블록별, 유형별 분석 구분 중점관리대상 중점관리 취약관로 대상 수질기준 행정동 소블록 법적기준초과 가이드라인 기준초과 중점관리대상 사당5동 22건 노량진1동 18건 상도01-22: 18건 0건 - 105건 18건 중 6월(8건), 기타10건 ?? 정밀분석 대상 : 수질민원 17건 이상(상반기) 발생 - 행정동 순위 사업소 자치구 행정동 건수 사업소 분석결과 조치사항 1 남부 동작구 사당5동 22 ① 신규아파트(사당 롯데캐슬 골든포레) 입주에 따른 수질검사 신청 17건 (중복접수 1건포함) ② 단순수질검사 신청 민원 5건 관리대상 가이드라인 초과 9건 2 남부 동작구 노량진1동 18 ① 단순수질검사 신청 민원 18건 (중복접수 1건포함) 관리대상 가이드라인 초과 8건 22건 중 6월(14건), 기타 8건 ○ 정밀분석 대상 : 수질민원 12건 이상(상반기) 발생 - 소블록 18건 중 6월(10건), 기타 8건 순위 사업소 자치구 소블록 (행정동) 건수 사업소 분석결과 조치사항 1 남부 동작구 상도01-22 (사당5동) 18 ① 신규아파트(사당 롯데캐슬 골든포레) 입주에 따른 수질검사 신청 17건 (중복접수 1건포함) ② 단순수질검사 신청 민원 1건 관리대상 가이드라인 초과 8건 행정동 중복 (동작구 사당5동) Ⅲ 정밀 조사 현황 ?? 조사기간 : 8.17 ~ 8.21 ?? 조사단 구성 : 총 6명 ○ 공급계통 관련 전문부서 : 시설관리과 3명 ○ 수질관련 전문부서 : 행정지원과(수질팀) 2명 ○ 저수조 및 옥내배관 관련 전문분서 : 현장민원과 1명 ?? 조사방법 : 공급계통 관련 정밀조사 시행(내시경 등 활용) ○ 민원발생 대상에 대하여 선별적으로 현장 방문하여 민원발생 원인분석 ※ 조사단 개인별 조사 역할을 부여하여 전문성 강화 ?? 조사결과 ○ 동작구 사당5동(수계: 봉현배수지) 수질민원 발생은 신축아파트 (사당 롯데캐슬) 내부배관 세척미비로 옥내 씽크대 수도꼭지 필터 색이 변하여 민원제기한 건으로서 우리사업소에서 현장 방문하여 아파트 측에 내부배관 및 물탱크 청소를 요청하였으며 수질팀 에서 세대별 품질확인제를 시행하여 검사하고 이상 없음을 통보함. ○ 동작구 노량진1동(수계: 상도배수지) 수질민원 발생은 시기적, 위치적 으로 중복되는 지역은 없으며 주변이 노후주택 단지로서 내부배관 노후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으로 추정되며 수질 검사 시에도 먹는물 수질기준 이내로 확인되었음. 본부 합동점검 시행예정 (노량진1동 수질민원 발생지역) - 위 치 : 동작구 노량진동 223-5 주변 (한국성로원) - 참 석 자 : 본부 7명 (민원분석과, 수질과, 배수과, 급수설비과, 누수방지과) 사업소 6명 (지역담당, 직반장, 수질팀 등) - 일 자 : 2020. 9. 2(수) - 점검내용 : 밸브점검, 수질측정, 배수관 내시경 확인(공기변 설치완료) 등 ○ 수질기준 가이드라인 초과 105건은 염소투입 농도조정 및 옥내배관 교체 안내 등 수질 모니터링 강화 Ⅳ 향후 관리계획 및 건의사항 ?? 향후 관리계획 ? 수질민원 발생 블록 및 취약관로지역에 대하여 지속적인 모니터링 실시 ? 저수조 체류시간 과다 건물에 대하여 직결급수 등 개선 안내(급수·시설관리과) ? 옥내급수관 노후 건물 중 급수관개량 지원 대상 홍보 실시(현장민원과) ?? 민원분석 관련 건의사항 ? 단순 수질확인 민원 건은 중점 관리대상 및 민원접수 자동문자발송 대상에서 제외 ? 하절기 유충 대응 등 정수센터에서 염소투입량을 높게 유지할 때 잔류염소 가이드라인적용 제외 붙임 수질민원분석대장 및 가이드라인 각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 (429.5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수질민원분석대장(누계).xlsx

    비공개 문서

  • (붙임2)기관별 정밀분석 대상목록.xlsx

    비공개 문서

  • 2020년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 운영 계획.hwp

    비공개 문서

  •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 라인.hwp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상반기 수질민원 정밀조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남부수도사업소 급수운영과
문서번호 급수운영과-14020 생산일자 2020-08-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서장원 ((02)3146-4559) 관리번호 D000004069236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