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9269 결재일자 2020.8.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자전거팀장 자전거정책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이민서 김훈기 배덕환 代이상국 08/27 황보연 협 조 공공자전거‘따릉이’운영방안 변경 계획 2020. 8. 도시교통실 (자전거정책과) 공공자전거‘따릉이’운영방안 변경 계획 시민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자전거 ‘따릉이’ 1만대(누적 5만대)를 확대 보급하여 출·퇴근길 등 서울시민 교통편의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추진근거 ○ 자전거 이용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10조의 2(공영자전거 운영사업) - 자치단체장은 자전거 이용 편의를 증진하기 위하여 공영자전거 운영사업 시행 ○ 서울시 자전거 이용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3조(서울특별시장 등의 책무) - 자전거 이용 여건의 개선 등 다양한 자전거이용 활성화 시책 개발 및 추진 ○ 서울 공공자전거 확대 구축 계획(자전거정책과-5941, ’19. 5. 28.) - 자전거 1만대(누적 4만대), 대여소 900개소(누적 3,040개소), LCD형→QR형단말기로 교체, 전기자전거 시범운영, 소형 따릉이 2천대 신규 도입 등 【 세부 추진계획 】 ? 2020년까지 공공자전거 4만대 도입(1만대 추가확대)으로 시민 편의성·접근성 강화 ? 대여소 900개소 추가 확대(누적 3,040개소)로 평균 350m 간격으로 균일하게 대여소를 설치하여 서울시내 어디서든 도보 5분 이내 따릉이 대여소에 접근 ? 전기자전거(500대) 시범운영 결과 분석을 토대로 확대 운영방안 검토 및 시행 ? 안정적인 4만대 운영을 위해 교체가 필요한 자전거 및 단말기는 적기 교체 추진 - 신규 단말기(QR형) 단말기 도입 및 LCD단말기 대폐물량 교체 ? ’20년도 신규 도입 물량(8천대) 중 소형따릉이(20인치 자전거) 2천대 구매?도입 추진 - ’19년도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아동권리모니터링단 새싹따릉이 정책 제언 - 청소년층의 일탈 행위 방지 및 합법적 공공자전거 이용여건 조성 추진실적 ○ 서울시 전역에 공공자전거 29,500대, 대여소 2,140개소 운영 중임 - ’20.7월말 회원수는 232만명, ’20년 일평균 이용건수는 6만 1천건에 달함 구 분 ’15년 ’17년 ’19년 ’20.7월(’전년 대비) 자전거 2,000 20,000 25,000 29,500 1.2배 대여소 150 1,290 1,540 2,140 1.4배 회원수 34,162 597,949 1,729,854 2,317,195 1.3배 이용건수 113,708 6,756,378 19,074,794 13,081,060 1.3배 (일평균) 1,075 13,749 51,960 61,281 1.2배 ○ 봄~가을철 성수기 1일 10만건 이상 대여, 따릉이 이용인구 대폭 증가 - ’19년 동기대비 ’20년(3~6월, 73,439건) 일평균 따릉이 이용률 38%(16,968건) 증가 연도별 월별 일평균 이용건수 ’20.6월 일별 이용건수 ○ 소형따릉이 2천대 사양·디자인 확정, 명칭 공모 및 전문가 자문(7.28.~8.31.) < 소형 따릉이 디자인 > < 소형 따릉이 이름 투표 > ○ 전기자전거는 안전모 비치를 전제로 운영을 계획했으나, 안전모 턱끈 등에 의한 코로나19 전염 우려로 운영시기 잠정 연기 < 공공전기자전거 사업 추진경과 > ? '19. 7월 전기자전거 시범사업 기본계획 수립 ? '20. 1월 전기자전거 공공디자인진흥위원회 심의 ? '20. 6월 전기자전거 납품 ○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 전면 개편 【 LCD 단말기 】 → 【 QR 단말기 방식 】 - 따릉이 단말기(LCD→QR) 교체 ??방수·방진기능 개선, 실시간 위치추적 기능(분실 방지) ??총 12,500대 교체완료(’20.8월 기준) ’20년 하반기 추진사항 ○ 자전거 8천대, 대여소 900개소 확대 구축(’20.9월~ ) - 자전거 8천대(누적 3만 8천대), 대여소 900개소(누적 3,040개소) 추가 구축하여 도보 5분 내 공공자전거 접근성· 편의성 확보, 공공자전거 수급 안정화 - 빅데이터 기반 대여소 위치선정 결과를 활용하여 효율적 대여소 위치 선정 ○ 이용자 맞춤형으로 사이즈를 축소한 소형 따릉이 운영(’20.10월~ ) - 청소년?어르신?여성 등 체형에 맞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20인치 소형 따릉이 2천대 시범 도입 - 이용연령 만13세로 하향, 등?하교 및 출?퇴근용 교통수단으로 이용 활성화 ※ 초등학생은 자전거 교육프로그램 연계를 통한교육?체험활동용 교보재로 활용 ○ ’20년 대폐 약 3천대 QR형 단말기교체?현장배치 추진(’20.10월~) Ⅱ 필 요 성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부합하는 공공자전거 이용여건 마련 ○ 따릉이는 코로나 감염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대중교통 혼잡도를 낮출 수 있는 언택트 개인교통수단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응 적극적 활성화 - 대중교통 통행량은 코로나 격상시기에 감소한 반면(지하철 : △35.1%, 버스 : △27.5%), 따릉이 이용률은 코로나에 영향을 받지 않았으며, 전년 동기 대비 23.3% 증가 <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서울시 통행 변화 및 증감율(평일기준) > 구 분 ’19.3월 ’20.1월 ’20.3월 1주 증감율 ’19.3월 대비 ’20.1월 대비 대중교통 지하철 이용자수(천명/일) 5,652 5,595 3,666 △35.1% △34.5% 버스 이용자수(천명/일) 5,263 5,457 3,814 △27.5% △30.1% 개인교통 따릉이 이용건수(건/일) 29,863 26,996 36,821 23.3% 36.4% 3월 1주 : 전국 확진자 수 최대(3,608명) 수요가 집중되는 출·퇴근시간대 만성적 자전거 부족에 대한 대응책 마련 ○ 단계적인 자전거 공급 확대에도 불구하고, 이용수요의 폭발적 증가로 출·퇴근시간대 자전거 부족 현상 심화, 시민 불편 가중 - ’19년 출·퇴근시간대 이용량 전년 대비 100% 폭증했으며, ’20년에도 전년 대비 14% 증가하는 등 출·퇴근시간대 이용량 지속 증가 < 연도별 자전거 도입대수 및 대여건수(평일기준) > 구 분 ’18.6월 ’19.6월 ’20.6월 자전거 도입대수(대) 20,000 25,000 29,500 (전년대비 증가율) - (25%↑) (18%↑) 대여건수(건/일) 40,060 78,676 89,810 (전년대비 증가율) - (96%↑) (14%↑) 출퇴근시간대 대여건수(건/일) 19,099 38,236 43,536 (전년대비 증가율) - (100%↑) (14%↑) 출근시간대 : 7 ~ 10시(3시간), 퇴근시간대 : 17 ~ 21시(4시간) ○ 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자전거를 공급하여 이용시민 니즈 충족 필요 - 출·퇴근시간대 시민 간에 자전거 쟁탈전까지 발생하여 이용을 원할 때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서 신뢰성 강화 이용량 급증에 따른 자전거 피로도 누적·고장물량 증가에 대응 ○ 이용량 급증에 따라 자전거 회전율 증가로 자전거 피로도 누적 및 고장물량 급증하여, 공공자전거 실운영대수 감소 → 자전거 부족, 시민 불편 가중 - < > 안전한 주행 위한 전기자전거 시범운영 사업방향 전환 ○ 지속되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일반시민 대상 안전모 비치?공유사용 전제 운영 시, 안전모 턱끈 등이 코로나19의 매개체가 될 수 있어 대응책 마련 ※ 멜버른 공공자전거, 당초 자전거 바구니에 안전모를 비치, 코로나19 발생 이후 전량 회수 ○ 민간에서 전기자전거 운영지역을 지속 확대 중이며, 민간과 불필요한 경쟁 또는 산업 생태계 파괴라는 비판 의견 전달 【 공유 전기자전거 운영 민간업체 입장 】 ?市는 수익성보다는 공공성에 초점을 맞춘 운영방식으로, 공공전기자전거 사업을 개시한다면 자금력이 약한 대부분 신생 업체들은 생사의 기로에 놓여 산업생태계 파괴우려 ○ 코로나19로 시민 테스트는 어려워, 공공 업무용으로 현장에 투입·운행하여 실도로 주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모니터링 등 안전성 점검 필요 ※ 일반도로, 경사지 등 주행 중 사고 발생하지 않도록 자전거 인프라 등에 대한 충분한 시험 운행·평가 진행, 통제된 조건(공원)에서 전기자전거 성능·안전성 테스트 완료(’20.2월) Ⅲ 추진계획 공공자전거 1만대 확대 추진 ○ 확대규모 : 일반 따릉이(24인치) 7천대, 소형 따릉이(20인치) 3천대 ○ 추진방향 - 자전거 1만대 확대로 출·퇴근시간대 만성적 자전거 부족 현상 해소 ※ 연차별 확대?구축 : ’21년 8천대 (누적 4.8만대), ’22년 2천대(누적 5만대) - 데이터 기반 과학적 수요예측·재배치로 자전거 수급 안정화·배송 효율성 강화 - 소형 따릉이 운영규모 확대·서울 전지역 배치로 청소년·여성·노인 등 이용 활성화 ○ 세부 추진계획 ① 출·퇴근시간대 자전거 쏠림 현상이 극심한 지역 위주 집중 추가 배치 - 녹색교통지역, 여의도·강남 등 업무지구 등 출·퇴근시간대 집중적으로 자전거 수요가 몰리는 지역에 자전거 집중 배치 ? 자전거 회전율(1일 5.5회) 및 자전거 누적피로도 감소를 통해 자전거 정비물량 대폭 감소 가능 ※ 자전거 정비물량(20% 수준)을 유지하면서 대여소(3,040개소), 거치대(4만개)는 현상 유지 ② 소형 따릉이 3천대(누적 5천대) 추가 확보, 서울 전지역 확대 배치 - 시범운영 후, 시민호응도?접근성?안전성 등을 고려, 서울 전지역 균형 분산 배치 ③ 공공자전거 수요예측 및 재배치 프로그램 개발·활용 - 시간대별 대여소별 공공자전거 수요예측 및 재배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자전거 재배치 시, 현장 적용(배송트럭 이동 경로, 상·하차 자전거 수량 등 적용) ○ 추진일정 구 분 2021년(1만대) 2022년(2천대) 공공자전거 확대 자전거?단말기 발주 1~2월 1~2월 자전거?단말기 제작 3~6월 3~6월 순차적 배치?운영 7~12월 7~12월 수요예측?재배치 프로그램 개발 발주 1~2월 개발 3~10월 전기자전거 시범운영 방향 전환 추진 ○ 추진방향 : 공공기관 업무용 활용 추진 - (1단계) 본청 및 산하기관 대상 시범운영 추진(’20년) · 전기자전거를 공공서비스용으로 사용하지 않고, 본청·사업소 등 수요조사를 통해 순찰·단속·현장 조사 등 공공기관 업무용으로 제공 - (2단계) 업무용 활용 ‘이용만족도’ 조사 실시 및 자치구 등 물량 확대?추진(’21년) · 시범사업 참여 기관에 대해 주행 안정성, 성능(속도, 주행거리) 등 업무용 전기자전거 사용의견 조사?모니터링 ? 자전거도로·인프라 구축 등 전기자전거 주행 관련 제반여건이 보다 성숙될 때, 시민 대상으로 단계적 현장배치 검토 ○ 추진계획 ① 공공서비스용 → 업무용으로 전기자전거 개조 - (모터 조정) 배터리 결합 시 모터 가동되도록 모터설정 조정 ※ 공공서비스용의 모터는 도난방지 위해 정상 대여 시 단말기에 의해 가동되도록 설계되어 단말기 미부착 시 모터 가동 불가 - (전조등 추가 부착) 야간ㆍ우천 시 사용 대비하여 전조등 부착 ※ 기존 부착된 전조등은 정상 대여 시 단말기에 의해 전원 조작되도록 설계되어 단말기 미부착 시 사용 불가 - (로고 제거) 시민들이 공공서비스용으로 오인하지 않도록 자전거 프레임 및 체인케이스의 e따릉이 로고를 가릴 수 있는 스티커 부착 - (바구니패널 부착) 공무수행용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바구니패널 부착 ② 물품 관리·운영주체 변경 - 물품관리시스템 연계 기관은 사용 전환(본청) 또는 관리전환(사업소), 시스템 미연계 기관(자치구, 공사/공단)은 무상양여 추진 ※ 전기자전거 및 교체용 배터리는 시설공단 영남센터에서 수요기관에 직접 전달 ○ 추진일정 구 분 2020 전기자전거 수요조사 8~9월 전기자전거 개조(업무용) 9~10월 수요기관에 배부 10~11월 사용의견 조사 12월 Ⅳ 소요예산 공공자전거 1만대 확대 : 6,050백만원 ○ 일반자전거 : 360천원 × 7천대 = 2,520백만원 - 연차별 확대?구축 : ’21년 5천대(1,800백만원), ’22년 2천대(720백만원) ○ 20인치 자전거(’21년) : 360천원 × 3천대 = 1,080백만원 ○ 단말기 : 235천원 × 1만대 = 2,350백만원 - 연차별 확대?구축 : ’21년 8천대(1,880백만원), ’22년 2천대(470백만원) ○ 공공자전거 수요예측 및 재배치 프로그램 개발 : 100백만원 ※ 전기자전거 업무용 전환에 따른 비용 : 10백만원 붙 임 1 전기자전거 사양 ?? 구성품 : 전기자전거, 여분 배터리 1개(배터리 총 2개) ※ 배터리 충전기는 수요기관에서 자체 구매 - 규 격 : 리튬이온 36V(정격출력 42V) - 충전시간 : 2A - 8시간, 4A - 4시간 - 가 격 : 2A - 약 5만원, 4A - 약 9만원 ?? 세부 사양 구 분 사 양 바퀴 사이즈 24인치 모 터 방 식 중앙구동(페달보조방식) 출 력 350w 기 어 내장 3단 기어 배터리 용 량 Li-ion 14Ah 방수방진인증 IP65 위 치 프레임 내장 무 게 25kg 제한속도 15km/h 운행가능거리 80km 내외 ?? 실물 사진 공공서비스용 업무용 붙 임 2 물품 관리·운영 주체 변경 절차 ① 동일 지자체인 경우 ○ 본청 내 타부서 : 사용전환 - 동일 지자체 내 운영주체(예 : 교통지도과)를 변경하고자 하나 물품관리관 (재무과)은 동일한 경우, 사용전환 처리 < 사용전환 처리 절차 > 물품관리시스템 믈품이동요청 등록 ⇒ 사용전환 승인요청 ⇒ 사용전환 승인통보 ⇒ 물품 사용전환 합의서 작성 자전거정책과 자전거정책과→재무과 재무과→자전거정책과 자전거정책과-부서 ○ 사업소 : 관리전환 - 동일 지자체 내 물품관리관 및 운영주체가 모두 변경되는 경우 관리전환 처리 < 관리전환 처리 절차 > 물품관리시스템 믈품이동요청 등록 ⇒ 관리전환 승인요청 ⇒ 관리전환 승인통보 ⇒ 물품 관리전환 합의서 작성 자전거정책과 자전거정책과→재무과 재무과→자전거정책과 자전거정책과-사업소 ② 타 지자체·공사/공단인 경우 : 불용처리 후 무상양여 - 전환은 동일 지자체 내에서만 가능하므로, 타 지자체·공사/공단으로 관리·운영 주체 변경 시, 불용처리(사용이 가능하지만 사용할 필요가 없는 물품) 후 무상양여 처리 < 불용처리 후 무상양여 처리 절차 > 불용결정 요청 ⇒ 불용결정 승인요청 ⇒ 물품 무상양여 합의서 작성 자전거정책과→재무과 재무과→자전거정책과 자전거정책과-물품인수기관 ※ 질병관리과에서 자치구에 코로나19 대응 방역물품 지원 시 불용처리 후 무상양여 처리함
21067758
20210928152612
본청
자전거정책과-9269
D0000040682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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